오늘의 식물 2374번째! 산솜다리! 국화과에 속한 여러해살이풀
식물명: 산솜다리 (山---)
분류: 쌍떡잎식물門 -綱 -아강 초롱꽃目(-) 국화科(菊花科, Compositae) 솜다리屬(Leontopodium)
학명: Leontopodium leiolepis Nakai
영명, 일명, 중명, Bristle-tip edelweiss, ミユキソウ(Miyuki-so, -草)-일명
기타 이름, 異名- 참솜다리-북한명.
이름 기원, 유래- 심산에 나는 솜다리.
전설, 설화, 성경,
꽃말: 소중한 추억,
노래, 시화 소재,
특징: 줄기의 밑부분에 묵은 잎이 있고, 모여나기한다. 근생엽은 개화 시기이후에도 남아있고 중앙부의 잎은 넓은 선형 또는 거꿀피침모양이며 둔한 끝에 뾰족한 돌기가 있고 길이 2.5-4cm, 나비 4-5mm로서 밑부분이 원줄기에 붙어 있으며 양면은 회백색이고 다소 누른빛이 돌며 면모와 짧은 털이 있다. 꽃이 달리지 않는 줄기의 잎은 거꿀피침모양이고 밑부분이 좁아져서 엽병처럼 되며 길이 2-5cm, 나비 5-7mm로서 표면에 면모가 다소 있고 뒷면에 회백색 털이 밀생한다. 꽃대는 높이 7-22cm로서 가자가 없고 자줏빛이 돌며 축모(縮毛)와 잔털로 덮여 있다. 꽃은 8월에 피고 머리모양꽃차례며 연한 황색이고 포는 6-9개이며 길이 5-15mm, 나비 1.5-6mm로서 회백색 털이 밀생한다. 머리모양꽃차례는 잡성으로서 6-9개가 두상으로 달리고 총포는 둥글며 길이 5mm, 나비 5-6mm이고 포편은 3줄로 배열되며 길이가 거의 같다. 수과는 긴 타원형이며 길이 1.5mm정도로서 짧은 털이 있다. 전체에 흰 솜털이 있다.
분포: 한국 강원도 속초시, 양양군, 인제군. 고산지대에서 자란다. 자생지가 매우 협소하며, 개체수도 극소수이다. 자생지 확인 및 유전자원의 현지내외 보전.
원산지
용도: 전초를 급성신염, 혈뇨, 단백뇨에 쓴다. 관상용으로도 이용한다.
참고문헌-한국 식물명의 유래(이우철 지음-2005, 일조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