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처: 여성시대 유희진
https://youtu.be/O-pNEiMdp5o?si=C5IeNdxoUCrutApd
2000년 12월에 김대중 전 대통령이 노벨평화상 주인공이 되었을 당시를 회상하면서 군나르 베르게 노벨위원회 위원장은 로비가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상을 달라는 로비가 아니었습니다.
"그의 정치적 반대자들로부터 노벨평화상을 주면 안 된다는 기이한 로비가 있었다"
노벨위원회로서는 처음 겪는 일이었고 그 사람들의 의도가 대체 무엇인지 혼란스러울 정도였다고 하니까, '기이하다'는 그 수식어는 당연해 보였습니다.
이른바 '기이한 로비'는 달라진 정권하에서도 계속됐습니다.
이번엔 노벨상과 또 다른 국제 인권상을 취소해 달라는 청원이었는데, 조사 결과 MB 정부 국정원까지 적극 개입해서 지원했던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김대중 전 대통령의 서거 이후에 추모 분위기가 높아가는 것을 우려해서 고인을 깎아내리는 심리전에 나섰다는 내용이었지요.
그들에게 보다 중요했던 것은 자신들이 주장해왔던 국격과 국익 그리고 보편적 가치인 평화가 아니라 특정 정파의 이익이었으니…
노벨상을 둘러싼 그 끈질긴 청원 운동은 결국 한국인 모두를 부끄럽게 만들어버린 한바탕 해프닝으로 끝나버렸습니다.
그리고 오늘, 뜨거운 논란이 되어버린 또 한 번의 소동.
지난 2000년 노벨위원회 위원장은 이른바 그 '기이한 로비'에 대해서 이야기한 뒤에 한마디를 덧붙였습니다.
"그게 로비로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하나?"
https://youtu.be/3nmayjZWyG4?si=H5tuU9xmxPZCNdO5
첫댓글 쪽팔린다 쪽팔려진짜 ㅉㅉ
ㅅㅂ새끼들
진짜 어이없는게 저거는 국제적으로 정해서 받은건데 60대 경상도 대다수가 로비해서 돈주고 받은거라고 확신하더라…한강작가님 상받은거 나오면서 저렇게 얘기하는 헉함…
이명박진짜 ㅋㅋㅋㅋㅋ 이명박이랑정부요인들 죽어평생 모든 지은죗값과 그로인한 인과응보 다 안고 내세라는게잇다면 반드시 그 업 다 지고 태어나 비루하게살다 멸절하길기원함
노벨도 빨갱이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