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긴글이라 죄송합니다, 핵심 내용은 맨 밑의 전직시스템 전에 꼭 이뤄져야만 하는 것
입니다. 이것만 읽어주셔도 됩니다.
신성장마다 유저수가 반절로 뚝! 떨어지는 것
게임이 계속해서 나락가는 것
왜 그렇습니까?
이번 전직 업데이트 광고 이후에 사람들의 관심을 많이 모으고
기대를 한 없이 올려놨는데
사람들이 지금 왜 화가 났습니까?
BM(business model)에만 몰두했기 때문입니다.
SS -> 한계돌파 -> 체이서 -> 영혼각인
그리고 곧 나올 전직
이것들을 위해 필요한 어마어마한 성장재화들을 유저들의 많은 시간 or 현금으로 바꿔오며
게임이 4년 째 유지됬습니다.
게임이 고여가면서 필요 재화는 어마어마하게 늘어나는데
왜 수급량은 쥐꼬리만큼도 올리지않고 시늉도 보이지 않습니까?
출석판 / 은총 수급 확장 / 환영의미궁.방어전.섬멸전 확장 / 보스어택 단계 확장 / 시련의 탑.용사의 탑 확장
정말 조금도 진행되지 않았습니다.
안그래도 과금상품의 가격이 비합리적으로 높은 상태에서 인게임 내 재화수급량은 적은 상태로 동결시키고
필요 재화량은 신성장으로 자꾸만 늘려가는 것
그리고 결정적으로 그렇게 어렵게 키운 캐릭터들을 사용할만한 컨텐츠는 부족한 것
이게 합쳐져서 유저들은 귀사가 그저 유저를 돈으로만 본다고 느낍니다
VIP 시스템, 과금모델 물론 필요합니다!
공짜로 서버 돌아가는거 아니니까요
그런데 필요재화만 늘려서 과금압박만 하는 상황은 유저들에게 염증을 느끼게 합니다.
적어도 재화수급을 조금이라도 늘린다면 유저들의 부담감이 줄어들고,
귀사가 돈에만 집중한다는 이미지를 없앨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할 수만 있다면 신선한 컨텐츠들을 더 만들어서 과금할 의욕이 나게 하면 좋겠지만
컨텐츠 만들기는 단시간에 어려우니까요..
고질적인 문제, 왜 뉴비친화적인 게임이 되지 못했나?
게임의 이용자 수가 늘어나면 당연히 수익도 올라가고
올라간 수익만큼(재투자 해줄 수 있다면..) 게임의 퀼리티도 더 올라갈 수 있지 않을까요?
그런데 이 게임은 뉴비가 살아남기 어렵습니다.
게임이 너무 고여서 그런 것도 있습니다만, 시스템적으로도 불친절합니다.
예를 들어 각성, 초월각성, 체이서, 영혼각인, 한계돌파 등등 굉장히 성장시스템은 많은데
설명이 부족합니다.
예를 들어 뉴비들은 동일영웅을 영혼각인에서 영혼각인 큐브 대신 사용할 수 있다는 것을
잘 알지 못합니다. 그게 제일 효율적이라는 것도 모르구요. 그래서 각성, 체이서, 초월 각성에
동일 영웅을 넣고 성장이 막히는 뉴비가 대다수입니다.
유저들이 가이드도 만들고 팁&공략도 열심히 올린다지만 게임사 쪽에서도 이런 것을 정리해서
더 직관적으로 뉴비들에게 가이드 해줘야 초반성장을 망친 뉴비들이 재미를 잃고 접는 것을
막을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첫 번쨰, 뉴비 가이드
-> 한계돌파, 각성, 초월각성, 체이서, 영혼각인은 적어도 시스템적으로 어떻게 진행되는지 가이드가
따라붙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그체 웹툰같은 형식으로 팁이나 공략을 노출시키는 것도 좋지만
그럴 인력은 없겠지요...
두 번쨰, 폭풍성장 진입조건 완화
-> 폭풍성장은 정말 유저를 위한 시스템이고 재화를 많이 뿌려주는 고마운 시스템이지만
정작 이 시스템이 필요한 뉴비들에게는 힘든 시스템입니다. 20체이서 영웅 2개 보유를
적어도 1개 보유로 바꿔주시면 진입 장벽이 조금 더 낮아질 것 같습니다.
세 번쨰, 성장된 영웅 지급
-> 신규유저에게만 하이퍼 익스프레스같은 이벤트를 상시 열어주면 정말 좋을 것 같습니다.
(만드라고라같은 이벤트 말구요) 그체의 수려한 일러스트와 영혼각인 시 변하는 스킬
이펙트를 바로 볼 수 있다면 분명 뉴비들에게 어필이 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초반의 빠른 성장을 통한 재미도 줄 수 있고요.
네 번쨰, 기력 시스템 개편
-> 뉴비들은 모험을 밀다가 자주 기력이 부족해서 막히는 것을 경험합니다. 젬을 기력으로
바꾸는 것은 너무나 비싸구요. 드문드문 계정 레벨업을 통해서 기력을 주십니다만 이걸
레벨업마다 기력을 주시거나 모든 계정 레벨 기력 통일을 해주시면 조금더 뉴비들의 초
반 성장이 재밌어질 것이라고 봅니다.
다섯 번쨰, 로딩화면 일러스트 변경
-> 당장 필요한 것은 아닌데 밖에서 그체할 때 맨 처음 로딩화면 일러스트가 조금 창피합니다.
첫인상이 가장 중요한데 뉴비들에게 어필이 될 퀼리티 좋고 안 창피한 일러스트로 바뀌었으면
합니다.
여섯 번째, 영웅 필살기 일러스트 변경
-> 이것도 당장 필요한 것은 아니고 여유가 되면 꼭 해주셨으면 합니다. 아바타 판매를 위해서
기본 필살기 일러스트의 퀼리티가 부족해야 하는 것은 맞지만 너무 구립니다. 뉴비들은 아바타
사기전에 에이미 필살기 일러스트 보고 굉장히 실망할 수도 있습니다. 적당한 선에서 업그레이드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전직시스템 전에 꼭 이뤄져야만 하는 것
1. 출석판 변경
2. 은총 수급량 확장
(ex. 모험에서 은총 수급, 차원괴수 순위 보상에 은총 추가 등...)
3. 환영의 미궁 / 방어전 / 섬멸전 확장 (1단계라도 올리는 모습을 보여주십시오)
4. 시련의 탑 / 용사의 탑 확장
5. 보스어택 단계 확장
(차균 최종단계는 200만 투력 권장, 보스어택 최종단계는 140만 투력 권장 너무 속이 보이지 않나요?)
6. 섬멸전 개편
-> 체이서큐브와 영각큐브 수급 분할하기. 섬멸전 주화로만 체큡과 영큡을 수급하는게 너무 힘들다고
생각합니다. 될 수 있다면 둘의 수급을 좀 나눠주셨으면 합니다.
7. 일일퀘스트 개편
8. *중요 전직캐릭터와 기존캐릭터 펫 동일하게 적용 <- 그래도 전직인데 너무 돈만 보시면 안된다고 생각합니다. 이걸로
많이 접을 것 같습니다.
마치며...
글이 길어져서 난잡하게 느껴지실 수 있습니다. 제가 글을 잘 쓰는 편이 아니라서요.
읽어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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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06.13 20:37 수정
- 공지에 컨텐츠 확장 및 개편이 있다고 한걸 못봤네요, 죄송합니다. 3,4,5,6,7은 기대하겠습니다.
첫댓글 따봉
제가 하고싶은 얘기 딱 그대로네요
이대로가다간 고인물+과금유저뿐만 아니라 뉴비들도 다 떠나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