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마커, 형광펜 판매강세 지속...안정적 시장성장 견인 -
- ‘메이드 인 코리아’ 기능 차별화로 틈새시장 공략 가능 -
□ 상품명(HS 코드 392610)
○ 플라스틱제의 사무용품이나 학용품
□ 선정 사유
○ 마커/형광펜, 색깔펜 시장 유망전망
- 이들 제품은 학생, 직장인, 주부 등 폭넓은 수요층이 안정적인 성장을 견인할 것으로 기대
□ 시장 개요
○ 캐나다 필기구 시장 C$2억 5000만/년 규모
- 제품별로 볼펜이 약 C$8,000만으로 가장 큰 비중(31.8%) 차지. 다음으로 마커/형광펜(29.2%), 색깔펜(19.7%)이 큰 시장을 형성
- 지난 6년간 마커/형광펜이 가장 빠른 성장룰(13.4%)을 보인 반면, 연필과 필기구 액세서리는 2016년 이후 판매가 감소
캐나다 필기구 시장규모
(단위: C$ 백만)
구분 | 2013년 | 2014년 | 2015년 | 2016년 | 2017년 | 2018년 | 성장률('13~'18) |
색깔펜 | 44.4 | 45.5 | 47.1 | 48 | 48.7 | 49.4 | 11.3% |
마커/형광펜 | 64.4 | 66.9 | 69.7 | 71.2 | 72.1 | 73.0 | 13.4% |
연필 | 20.3 | 20.5 | 20.7 | 20.8 | 20.7 | 20.4 | 0.5% |
볼펜 | 75.6 | 76.3 | 78.3 | 79.3 | 79.6 | 79.6 | 5.3% |
필기구 액세서리 | 27.9 | 28 | 28.2 | 28.1 | 27.9 | 27.6 | -1.1% |
합계 | 232.6 | 237.2 | 244.0 | 247.4 | 249.0 | 250.0 | 7.5% |
자료원: Euromonitor
□ 수입현황
○ 캐나다 필기구 수입규모 US$ 4,350만/년
- ‘15년~’17년 기간 수입규모 1.1% 증가. 멕시코(57.7%)와 독일(45.1%), 영국(11.9%)산 제품의 수입이 크게 늘어난 반면, 미국산 제품의 수입 규모는 계속 감소 중
- 중국은 가장 큰 수입 대상국으로, 캐나다 전체 수입에 74% 이상을 차지. 대 중국 수입은 꾸준히 증가하며 지난 3년간 8.0% 성장을 기록
- 반면 대한 수입은 2015년 이후 56% 가까이 급감하며 2017년 C$3만 기록. 그 결과 캐나다 전체 수입에서 국산제품 비중 또한 미미(1% 미만)
캐나다 필기구 수입현황(HS 코드: 392610)
(단위: US$ 천)
순위 | 국가 | 2015년 | 2016년 | 2017년 | 증감률(‘15~’17) |
1 | 중국 | 29,865 | 30,903 | 32,256 | 8.0% |
2 | 미국 | 8,170 | 6,437 | 6,122 | -25.1% |
3 | 멕시코 | 1,116 | 1,891 | 1,761 | 57.7% |
4 | 독일 | 911 | 1,226 | 1,323 | 45.1% |
5 | 대만 | 778 | 686 | 820 | 5.4% |
6 | 인도 | 217 | 161 | 205 | -5.4% |
7 | 일본 | 137 | 94 | 119 | -12.8% |
8 | 베트남 | 174 | 77 | 111 | -36.0% |
9 | 영국 | 91 | 103 | 102 | 11.9% |
10 | 프랑스 | 137 | 91 | 83 | -39.5% |
14 | 한국 | 69 | 18 | 30 | -55.6% |
총 수입 합계 | 43,041 | 42,304 | 43,510 | 1.1% |
자료원: Trade Data Online
○ 관세현황
품목 | 필기용품 |
HS Code | 392610 |
수입관세 | 무관세(KRT=0%) |
□ 주요 시장동향
○ 성인용 색칠북(Colouring Book) 성장세 주춤
- 2015년에는 성인용 색칠용품이 전체 필기구 시장 성장을 견인할 만큼 놀라운 실적을 기록하였으나 2016년 이후 성장세가 주춤하며 어린이용 색칠용품 수준을 유지하고 있음
- 2018년 컬러필기 용품시장은 아동용 크레파스 시장이 주도
캐나다 시장 주요 크레파스 제품
자료원: 제조사별 홈페이지
○ 아동 필기구 판매 최고 성수기, 9월 신학기
- 9월 신학기(Back-to-School) ‘대목’ 시즌을 맞아 관련 업계가 다양한 상품을 내놓으며 전체 필기구 시장성장 견인
- 전통적으로 노동절 주말 연휴(캐나다의 9월 첫 번째 월요일 주말연휴)가 캐나다 최대 신학기 쇼핑 시즌. 하지만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업체들이 8월부터 ‘신학기’ 특가행사 개시
- 일명 "백투스쿨(back-to-school)"이라 불리는 신학기 시즌 동안 대부분의 소매점들이 아동용 필기구 및 문구류 매장공간을 크게 늘리는 방식으로 특가행사 실시
‘Back to School’ 대형 유통매장 판매현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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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현지 매장
- 소비자들의 온라인 구매가 늘면서 주요 소매점들은 신학기 시즌 동안 대부분의 온라인 판매자원을 신학기 용품 판매에 집중
- 특히 캐나다 컬러 필기구 시장의 대표 업체인 Crayola Canada는 학부모와 교사 전용 온라인 사이트를 만들어 집중 공략
Crayola Canada 온라인 판매 사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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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제조사 홈페이지
○ 마커/형광펜, 전체 필기구 시장 성장을 주도
- 마커/형광펜은 지난 6년동안 13.4%의 높은 판매성장을 기록했으며 이는 전체 필기용품 중 최고 성장률
- 두 제품 모두 직장인, 학생 고객을 위한 필수 문구아이템으로 자리매김하며, 최근 급속히 확대되는 디지털 트랜드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수요가 꾸준함
캐나다 시장 마커/형광펜 인기제품
제품명 (제조국가) | 사진 | 가격(C$) | 특이점 |
Crayola® Washable Super Tips Markers (미국) | 
| $7.69 (24/Pack) | - 다양한 색깔 - 원뿔형 팁으로 굵은 선과 가는 선 동시 표현 가능 - 쉽게 지워짐 |
Expo® Low Odour Dry-Erase Markers (미국) | 
| $4.94 (4/Pack) | - EXPO사의 다른 버전보다 더 잘 지워짐 - 향이 강하지 않아 교실, 사무실 등에서 쓰기 적합 - 화이트보드, 유리나 무공재 표면에서 사용 |
Mr. Sketch® Scented Water Colour Markers (미국) | 
| $10.79 (12/Pack) | - 다양한 연령대 사용 가능 - 밝고 생생한 수채색 - 끌(Chisel) 팁 |
Sharpie® Fine Permanent Marker (미국) | 
| $5.99 (5/Pack) | - 세계 1위 유성 마커 - 심이 가는 펜 스타일 - 빠르게 마르고 방수잉크로 물이 스며들지 않음 |
Staedtler® Lumocolor Dry-Erase Whiteboard Markers, Bullet Tip(독일) | 
| $7.99 (4/Pack) | - 화이트보드나 유리, 자기 표면에4서 흔적 없이 지워짐 - 빠르게 마르며 냄새가 나지 않음 - 달력이나 플래너에도 사용 가능 |
Staples® Hype! Pen-Style Highlighters (미국) | 
| $7.89 (14/Pack) | - 색이 밝고 형광 빛임 - 빠르게 마르는 잉크 - 구름 방지 몸통 |
BIC® Brite Liner Grip™ Highlighter (프랑스) | 
| $4.39 (5/Pack) | - 펜을 잡는 곳에 부드럽고 홈이 있어서 잡기 편함 - 눈에 띄게 밝고 형광색임 - 원뿔형 팁으로 굵은 선과 가는 선 동시 표현 가능 |
자료원: 밴쿠버 무역관 정리
□ 경쟁상황
○ 상위 6개 업체 점유율 변화 없어
- 캐나다 필기구 시장 상위 6대 기업 ①Newell Rubbermaid Inc ② Bic Corp ③Crayola Canada ④Staples Canada Inc ⑤Pentel Stationery of Canada Ltd ⑥Crestar Ltd
- 위 업체 순위는 2011년 이후 변화가 없으며 이를 통해 캐나다 필기구 시장이 어느 정도 성숙해 있는지를 가늠할 수 있음
캐나다 펜(Pen)시장 점유율
(단위: %)
순위 | 기업명 | 2013년 | 2014년 | 2015년 | 2016년 | 2017년 |
1 | Newell Rubbermaid Inc | 27.8 | 27.8 | 27.8 | 28 | 28.2 |
2 | Bic Corp | 21.8 | 21.9 | 21.9 | 21.9 | 21.8 |
3 | Crayola Canada | 11.3 | 11.4 | 11.5 | 11.6 | 11.8 |
4 | Staples Canada Inc | 8.4 | 8.2 | 7.9 | 7.7 | 7.5 |
5 | Pentel Stationery | 3.6 | 3.6 | 3.5 | 3.5 | 3.5 |
6 | Crestar Ltd | 2.6 | 2.6 | 2.6 | 2.6 | 2.6 |
7 | Wal-Mart Canada Inc | 2.1 | 2 | 1.9 | 1.9 | 1.9 |
8 | Staedtler Mars Ltd | 1.3 | 1.3 | 1.3 | 1.3 | 1.2 |
9 | Others | 21.1 | 21.1 | 21.5 | 21.4 | 21.4 |
합계 | 100.0 | 100.0 | 100.0 | 100.0 | 100.0 |
자료원: Euromonitor
○ 제품 다양화로 승부
- 이들 기업들은 기존 인기제품외에도 다양한 제품들을 지속적으로 출시하고 있으며, 마케팅, 판매루트를 다각화하며 필기구 시장에서 주도권을 유지
- 예를 들어, Crayola는 2015~2016년 인기상품인 Pip-Squeak 마커에 새로운 기능을 지속적으로 추가해 Color Clicks 컬렉션, Silly Scents 마커 등 신제품 출시
○ 주요기업들 온라인 판매에 역량집중
- 업체 설문조사 결과, 캐나다 학부모들은 다양한 상품정보 확인과 구매 편리성으로 온라인 구매를 더욱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남
- 이에 주요 기업들 모두 자사의 온라인 판매 사이트 활성화에 역량을 집중하며 온라인 제품의 가격 경쟁 심화로 이어지고 있음
- 가장 인기있는 필기용품 온라인 사이트는, 전국에 독립 매장을 보유한 Staples.ca 및 Walmart.ca, 그리고 Schoolstart.ca 임
- 특히, 이들 업체들은 전국의 학교들과 제휴 관계를 맺고 각 학교용 맞춤 패키지 제품을 판매
□ 시장전망
○ 컬러펜, 마커/형광펜 판매 강세, 안정적 성장 견인
- 캐나다 필기용품 시장은 이미 성숙시장인 만큼 ‘22년까지 전반적인 성장 둔화세가 예상됨
- 그럼에도 불구하고 컬러 필기용품과 마커/형광펜 제품은 각각 5.7%, 5.2%의 높은 성장률을 보일 것으로 전망
- 이는 무엇보다, 이러한 종류의 필기구가, 학생, 직장인, 주부 등 다양한 계층에서 매년 지속적으로 수요가 유지되고 있기 때문
- 같은 기간 동안 연필(-7.8%)과 관련 액세서리(-8.7%) 제품의 판매실적은 크게 감소할 것으로 예상
캐나다 필기구 시장 성장전망
(단위: C$ 백만)
구분 | 2017년 | 2018년 | 2019년 | 2020년 | 2021년 | 2022년 | 성장률('17~'22) |
색깔펜 | 49.4 | 50.1 | 50.7 | 51.2 | 51.8 | 52.2 | 5.7% |
마커/형광펜 | 73 | 73.8 | 74.6 | 75.4 | 76.1 | 76.8 | 5.2% |
연필 | 20.4 | 20.1 | 19.8 | 19.5 | 19.1 | 18.8 | -7.8% |
볼펜 | 79.6 | 79.4 | 78.9 | 77.6 | 76.1 | 74.4 | -6.5% |
필기구 액세서리 | 27.6 | 27.3 | 26.9 | 26.4 | 25.8 | 25.2 | -8.7% |
합계 | 250.0 | 250.7 | 250.9 | 250.1 | 248.9 | 247.4 | -1.0% |
자료원: Euromonitor
○ 디지털 기기 보급으로 필기구 시장 축소전망
- 노트북, 태블릿 PC, 스마트폰 등 디지털 기기의 성장으로 장기적으로 필기용품 시장 축소가 불가피할 전망(기존의 물리적 필기구에 대한 수요가 지속적으로 감소하기 때문임)
- 또한 학교에서도 디지털 기기 활용이 확대되고 있는 추세여서 학생들의 학용품 구매수요는 감소할 것
□ 시사점
○ ‘메이드 인 코리아’라면 틈새시장 공략 가능(W사 매장 매니저 Kyle)
- 캐나다 필기구(마커/형광펜) 시장에서 롱런하고 있는 인기제품은 미국 및 유럽산 제품임. 가격에 비해 품질이 탁월하다 보니 단가가 중국산 저가 제품에 비해 다소 높아도 캐나다 소비자들이 이들 제품을 선호
- 캐나다 소비재 시장에서 국산(한국) 제품은 우수한 품질로 긍정적인 브랜드 이미지를 구축하고 있으며, 무엇보다 중국, 필리핀 등 동양인 고객들의 충성도가 높아 개성있는 디자인에 기능 차별화만 확실하다면 틈새시장 공략도 충분히 가능할 것
○ 캐나다 디지털 펜 시장확대, 트렌드 변화 빠르게 파악해 대응책 마련해야
- 글로벌 디지털 펜 시장은 2016년~2024년까지 연평균 17.8%의 높은 성장이 예상되며 2024년 시장규모는 US$42억6000만에 달할 것으로 예측
- 특히 전 세계 시장수요의 절반이 북미(미국, 캐나다) 지역에 몰려있는 만큼 향후 캐나다 시장에서도 '스마트 문구' 확산이 가속화될 것으로 예상되며 장기적인 대응책 마련 필요
세계 디지털 펜 시장 전망(2015~2024년)
(단위: US$ 백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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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Variant Market Research
세계 디지털 펜 시장(지역별 시장비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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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료원: Variant Market Research
자료원: Trade Data Online, Euromonitor, Variant Market Research, 현지매장 시장조사, KOTRA 밴쿠버 무역관 자료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