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감 종감서 "정부혁신 차기 과제…인사혁신처와도 협의" "대구·경북 통합 절실…중앙정부 권한 모두 지역에 이양"
(서울=뉴스1) 박우영 오현주 기자 = 이상민 행정안전부 장관이 25일 "단순히 조직 문화를 넘어 인사, 급여, 근무 형태, 근무 장소에 이르기까지 공무원 조직의 모든 것을 근본적으로 바꾸겠다"고 밝혔다.
이 장관은 이날 국회 행정안전위원회 국정감사 종합감사에서 "공무원 조직 전면 혁신을 위해 특별조직을 만들고 인사혁신처와도 긴밀히 협의해 제가 재직하는 동안 이 문제에 대해 최선을 다하겠다"며 이 같이 알렸다.
그는 "행안부가 정부혁신 담당인데 앞서 추진한 디지털플랫폼정부는 이제 안정화 단계"라며 "다음 정부혁신의 큰 틀은 공무원 조직 문화 혁신이라고 보고있어 수십년간 내려온 문화에 혁신을 일으키겠다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장관은 최근 대구·경북의 합의로 본격화한 두 지자체 간 통합 절차에 대해서는 "지금 대한민국이 직면하고 있는 가장 큰 문제가 수도권 일극체제이고 그 다음이 지방소멸·인구 감소 문제"라며 "대구, 경북뿐만 아니라 충청, 호남, 경남 등 전국이 같은 문제에 직면해 있는 만큼 대구 경북 통합은 아주 절실한 문제"라고 진단했다.
지방자치와 관련해서는 중앙정부의 모든 권한을 지역에 이양하겠다고 강조했다.
이 장관은 "중앙 공무원들의 인식에 변화가 필요하다는 점에 대해서 깊이 인식을 하고 있다"며 "특히 윤석열 대통령께서 중앙정부에서 가지고 있는 지방정부에 대한 권한을 다 내려 주자고 수없이 말씀하셨고, 그렇게 하더라도 중앙정부에서 할 일은 차고 넘치니 공무원들이 연연하지 말고 다 줘야한다고 저에게 누누이 말씀하셨다"고 말했다.
첫댓글 뭘 바꾸려고?돈이나 더줘
일을 늘린단.소리인가?
돈 줘
책임질일생기면 모르쇠하고 지방에 떠넘기고 회피하려는거아녀?
니네는 아무것도 하지마
뭔소리야 사람은 줄이면서 일만 늘리려고?
돈 더줘 일좀 그만시켜 사기업으로 이직하려고 하루에도 열번씩 고민중이다 나쁜것들아
돈. 주4일제.
지방공무원은 노나
지방직 안그래도 노가다 중이라고 멍청이들아… 일선에서 일주일만이라도 일 해보고 지랄하라고 진짜
권한 이양이 아니라 일 떠미는거지
노는줄아나 알지도 못하는것들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