갑자기 알고 싶은 것이 생기면 어떻게 할까?
어느 광고처럼 요즘엔 인터넷이 웬만한
궁금증은 다 해결해 준다.
그 많은 내용을 누가,어떻게 다 담았을까
오히려 그게 더 궁금할 정도다.
하지만 과학 꿈나무들에겐
몸으로 체험하지 않고 머리로만
이해하는 인터넷이 오히려 해가
되지는 않을까 염려된다.
올 과학의 달,과학의 날에는
이벤트,전시,체험 프로그램에,
과학연극,공연 등 다양한
볼거리가 제공된다고 한다.
그러나 만지고,느끼고,실험해 보는 체험 과학과는 아직도 거리가 멀다.
이제는 직접적이고 실질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기본적인 시설과 기반을
확립해 야 할 때다.
자연과 과학기술에 관한 박물관에도 눈을 돌려야 한다.
국립중앙과학관이나 서울과학관 등이 있지만 지금의 시설로는 똑똑한
요즘의 우 리 아이들을 만족시키기에는 부족함이 있다.
미국의 다락방이라고 불리는 스미스소니언 박물관은 단순한 박물관이 아니다 .
16개의 박물관과 9개의 연구소를 거느린 미국 문화의 상징이다.
이집트의 미라에서부터 최첨단 컴퓨터까지 지구상에서 우리가 상상할 수 있는
것은 다 있다고 보면 틀림없다.
그곳을 방문한 교사들은 과학놀이에 몰두하여 학교로 돌아가는 것을 잊은 아이
들을 찾느라 애를 먹는다고 한다.
아이들은 박물관이라는 공간 속에서 자연스럽게 과학의 꿈을 이루어가는 것이다 .
과학박물관은 과학의 과정과 결과를 직접 보고 느끼게 하면서 발명과 발견들 이
어떻게 이루어지는지 알려준다.
전시와 교육을 통해 과학이 인간과 환경에 미치는 영향과 가치를 생각하고 앞으 로
살아갈 미래를 그려볼 수 있도록 도와준다.
자연이 얼마나 아름다운지,자연현상이 얼마나 절묘하게 얽혀 있는지,그래서 우 주의
구성 요소들이 어떻게 연계돼 있는지도 체험할 수 있다.
더욱 중요한 것은 과학이 신비롭고 어려운 것이 아니라 누구나 체험하고 해낼 수
있다는 능력과 자신감을 체험적으로 느끼게 한다.
학교시설로는 어려운 체험을 박물관에서 얻고,그 체험을 통해 미래의 지식과 정 보를
상상하는 기반을 마련하는 것이다.
바로 "과학기술, 우리의 미래를 결정합니다"라는 과학의 달 표어를 실현하는 곳 이다.
과학과 대중의 만남이 이루어지는 교육공간이고 창의적 발상의 현장이다.
스미스소니언 같은 우리의 박물관에서 과학이 얼마나 재미있고 근사한 놀이라는 것을
아이들에게 느끼게 해주고 싶다면 결코 허황된 꿈일까.
[글쓴이] 송달호 <철도기술연구원장> < dhsong@krri.re.kr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