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발이식수술의 두가지 개념
Natural Hair Transplantation 과 Mega-session
모발이식수술은 뒷머리 두피에서 모근을 채취하여 원하는 부위로 옮겨 심는 수술입니다. 수술 방법은 의사에 따라 어느 병원이나 조금씩 차이가 있지만 가장 중요한 수술 개념의 차이는 크게 2가지로 나누어 집니다. 하나는 natural hair transplantation (NHT) 이고 또 하나는 mega-session (MS) 입니다.
NHT는 모발을 이식하는데 있어서 자연스러움을 최고의 가치로 생각하는 수술 개념이고, MS는 한번에 많이 이식하여 수술 전후에 큰 변화를 가져오는 것을 최고의 가치로 생각하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NHT 입장에서는 100개의 모발을 이식해도 자연스럽기만 하다면 성공한 수술이고 2000개를 이식해도 결과가 부자연스럽다면 실패한 수술이라는 것입니다.
반대로 MS의 측면에서 본다면 100개를 이식하는 수술은 수술 전후에 차이가 별로 없으므로 가치가 없는 수술이고 2000개를 이식하는 수술은 수술 전후의 차이가 뚜렷하므로 가치 있는 수술이 되는 것입니다.
NHT의 개념을 가진 의사는 자기가 한번에 자연스럽게 이식할 수 있는 모발의 개수를 정해놓고 수술하는 경우가 많으며 (보통 한번에 2000-2500개) 그만큼의 개수를 정해진 시간 내에 (보통 5-6시간) 식모기 (사진1) 를 이용하여 이식하게 됩니다.
사진1
자연스러운 이식을 위해서는 모발의 개수, 굵기, 밀도, 깊이, 각도, 방향, 머리결 등의 7가지 요소를 염두에 두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모발을 채취하는 단계에서부터 모발의 길이를 2-3cm이상 유지 하도록 해야 하며 (사진2) 모낭을 분리할 때도 2-5개의 모낭이 뭉쳐있는 일반적인 모낭단위를 1-2개의 모낭으로 더 세밀하게 분리하게 됩니다. (사진3)
사진2
사진3
NHT 방법으로 이식한 경우 이식한 모발과 원래 있던 모발을 구별하기 어려울 정도로 자연스러우며 미용실에서도 이식 부위만 보고서는 수술했는지 알아보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래사진)
모발이식 수술 전
모발이식 수술 후 1년
< 30대 초반 남성, 심한 M자 탈모, 2800 모 이식 >
수술전 우측면
수술 후 우측면
이 방법은 헤어라인이나 눈썹, 속눈썹, 음모 등을 수술하는데는 필수적이며 우리나라 사람처럼 머리가 뻣뻣한 동양인에서는 일반적인 탈모 수술에서도 좋은 결과를 얻기 위해서는 이 방법이 필요합니다. NHT의 유일한 단점은 수술이 어렵고 시간이 더 많이 걸리기 때문에 한번에 많은 개수의 모발을 이식하기 어렵다는 것입니다.
MS는 서양에서 처음 모발이식수술이 나올 때 개발된 방법으로부터 발전되어 온 방법인데 머리가 얇고 부드러운 서양 사람에 성공적으로 적용되고 있는 방법이며 전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퍼져있는 방법입니다.
NHT와의 가장 큰 차이는 MS에서는 머리를 직접 심는 사람이 의사가 아니라는 것입니다. MS에서는 의사는 이식할 부위에 구멍만 뚫어 놓고 나가게 되며 간호사가 모낭을 집는 핀셋을 가지고 그 구멍에 모낭을 이식하게 됩니다. 2명이 동시에 모낭을 이식하게 되므로 짧은 시간 내에 많은 모발을 이식할 수 있으며 의사의 역할이 한정되어 있으므로 한 명의 의사가 동시에 3-4명의 환자를 수술하는 것도 가능하게 됩니다.
또 하나의 차이는 모발을 채취하는 단계에서 모발을 짧게 깍아서 5mm 이하의 길이로 만든다는 점인데 모낭을 빨리 이식하는데 모발이 방해가 되지 않게 하기 위한 것입니다. 모발이 굵은 우리나라 사람에서는 머리가 자라면서 휘는 방향이 정해져 있기 때문에 머리를 이식할 때는 이 방향을 고려해야 하는데 MS에서는 머리를 짧게 잘라버리기 때문에 처음부터 자연스러운 이식은 불가능하다 할 수 있습니다. 모낭을 분리할 때도 모낭단위로 분리하여 이식하므로 한번에 2-5개의 모낭을 이식할 수 있어 이식하는 속도가 더 빠르게 됩니다. 그러나 우리나라 사람에서는 모낭 단위도 크기가 크고 덩어리져 보이는 경우가 많아서 모낭 단위로 이식하면 수술 후 자연스러워 보이지 않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처럼 MS는 빠른 속도로 모낭을 이식할 수 있기 때문에 한번에 보통 3000-5000개 정도를 이식하게 되며 수술 전보다 상당히 머리숱이 많아진 모습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MS의 단점은 이식 수술 결과가 부자연스럽다는 것인데 특히 헤어라인 부근의 이식모가 어색하게 보이고 전체적인 머리결이 부자연스러워 한 방향으로 잘 빗어지지 않게 됩니다.
이러한 natural hair transplantation과 megasession의 장점만을 끌어내기 위해서 의사들은 노력하고 있는데 앞쪽 헤어라인은 NHT 방법으로 수술하고 잘 보이지 않는 안쪽에는 MS 방법으로 시술하는 것이 그 한 예입니다.
이보다 더 좋은 것은 NHT로 이식하는 속도를 높여서 MS 때만큼 많은 개수의 모발을 이식하는 것인데 이를 위해서는 NHT에 숙련된 의사와 간호사가 필요하기 때문에 쉽게 할 수 있는 수술은 아닙니다.
created by..
리치피부과 오준규
-------------------------------------------
전 모발이식까지는 아니고 열심히 치료중에만 있어요;;
모발이식을 생각하고 계신분들에게 도움이 될거 같아서 퍼나릅니다.
첫댓글 좋은 내용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