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출처: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서울총학생회 원문보기 글쓴이: 李洋燮(서울/중문/3)
첨언; 과제물 작성을 힘들어하시며 도움을 청하는 학우님들이 많아,
어쭙잖게 문인이라고 알려진 제가, 오랜 글쓰기 경험을 바탕으로,
또 지난 학기까지 제출한 과제물 중에 6건의 목차를 예시하면서,
(A4용지 5장 과제물) 샘플 형태로 과제물 작성 요령을 정리하였습니다.
아래 모습은 원문과 다른 형태이니 첨부파일을 다운 받으시기 바랍니다.
강의를 전제로 작성하여 그냥 읽어서는 제대로 체감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만
제목에 따른 목차 예시와 작성과정 요점도 따로 첨부하였으니 일독하시기 바라며,
요청이 있는 곳에 기회가 되는 대로 이 자료를 가지고 특강을 할 계획입니다.
제 마음 같아서는 한 번 설명을 들으면 훨씬 과제물과 가까워지리라 생각하는데,
우선 파일을 다운 받아 내용의 제반 사항을 참고하시고 의견 주시기 바라며
여러 학우님의 과제물 작성에 보탬이 된다면 저의 보람이 되겠습니다.
과제물(report) 작성과 글쓰기 실제 요령 / 李 洋 燮(중문학과 31대 학생회장)
Ⅰ. 과제물, 부담을 이겨내고 공부를 위한 스스로의 노력으로
학기 초만 되면 많은 학우들이 과제물 때문에 힘들어하면서 도움을 청하거나 쉬운 방법을 찾는다. 대학생으로서 마땅히 해내야할 과정이지만 ‘학술적 공동체’인 대학에서 기대하는 ‘논술 방식’에 따라 작성하기는 결코 쉽지 않다. 그러나 재학생 과제물을 원론적으로 엄정하게 채점하지는 않으며, 이 과정을 통하여 학문적 진리의 도출과정을 스스로 체험하고 이해하면서 어렵게 완성한 과제물은 대학생활의 성취와 보람으로 남을 것이다.
문제는 글쓰기와 무관하다고 생각해온 많은 만학도와 직장인 학우들이 애초에 너무 어렵게 생각하고 겁을 먹어버리는 것이다. 이에 대하여 여러 경로의 지도와 강의가 있지만, 다분히 도식적이고 일괄적이어서 실제로는 그다지 도움을 받지 못하는 실정이다. 이에 본인은 오랜 세월 여러 형식의 글을 써온 경험을 바탕으로, 또 방송대 교양과목 과제물을 작성했던 예를 들어 보다 쉽게 다가설 수 있도록 몇 가지 요령을 일러드리고자 한다.
이 글은 3시간 요약강의를 위한 유인물 자료로 작성하였다. 먼저 과제물에 대한 인식을 재고하고, 이를 바탕으로 스스로 글을 쓸 때 유념해야할 사항들을 짚어보았다. 전반부는 『한눈에 보는 과제물 작성법』(한국방송통신대학교 원격교육연구소, 2017.2)을 참고하고 발췌하였으며, 후반부는 본인이 쓴 과제물을 예시함과 아울러 주관적인 의견이니 전적으로 옳다고 할 수는 없다. 다만 졸고가 초심자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라는 마음이다.
Ⅱ. 시험으로서의 과제물에 대한 인식
1. 과제물이란 무엇인가?
1) 개념: 구체적으로 조사, 답사, 실험, 관찰 등의 활동을 통해 얻어진 사실 또는 결과를 보고하거나 학습자의 의견, 주장, 평가 등이 첨가된 논문 형태의 글을 의미
2) 목적: 학생이 대학교육 수준의 학업 이행과정에서 갖추어야 할 교양과 지식은 물론 교과와 전공의 문제해결 능력과 인식수준을 드러내는 ‘학술표현’을 목적으로 하는 글쓰기
(1) 수업내용을 보충하고 학생의 이해도를 확인 및 평가
(2) 학문을 탐구하고 논리적, 비판적으로 사고함으로써 심화, 확장된 지식 습득
(3) 하나의 주제에 대해 체계적으로 자료를 수집, 정리하는 훈련
(4) 문서작성을 통해 사고력과 표현력을 기를 수 있는 기회
(5) 공동의 문제를 함께 인식하고 해결하기 위한 상호 의사소통 과정을 배우는 기회
2. 방송대 과제물 유형
1) 자료기반 과제물: 학습자가 관련 자료를 찾아 작성 - 감상, 논술, 설명, 방안제시, 사례제시 등
(1) 감상 - 책, 영화, 공연 등을 보고 ‘감상문을 작성하시오’ 등
(2) 논술 - ‘논하시오’, ‘비판하시오’, ‘자신의 견해를 밝히시오’ 등
(3) 설명 - ‘설명하시오’, ‘서술하시오’, ‘기술하시오’, ‘정리하시오’ 등
(4) 방안제시 - ‘방안’, ‘전략’, ‘대안’을 제시하시오 등
(5) 사례제시 - ‘사례’ 혹은 ‘예시’를 들어 설명하시오 등
2) 실습기반 과제물; 학습자가 직접 실습 또는 참여·방문한 결과를 보고하는 유형 - 실습-보고, 조사-분석-평가 등
(1) 실습-보고; 직접 실습한 결과물에 대한 기술적인 보고
(2) 조사-분석-평가; 방문조사, 참여조사, 사례조사 등을 통해 분석, 평가
3) ‘서술형’ 과제물 작성 지침; 출제자의 의도를 명확히 파악한 후, 먼저 주어진 주제나 대상들을 어떻게 이해하고 있는지를 서술하고(사실에 대한 설명), 그러한 사실들에 대하여 어떻게 생각하는지를(자신의 의견) 논리정연하게 드러내면 된다. 여기에 적절한 형식과 인용방법을 따른다면 학술적 글쓰기의 기본을 갖춘 과제물이 될 수 있다.
3. 과제물 작성 과정(절차)
1) 계획·준비 - 공고 확인/ 제출기간 확인/ 과제물 문제 파악/ 과목별 작성계획 수립
2) 글쓰기 - 자료검색, 수집/ 초안(개요, 목차) 작성/ 본문쓰기/ 퇴고하기/ 편집하기
Ⅲ. 실전 글쓰기 훈련
1. 글쓰기의 기본자세
1) 글의 분류: 생활글, 예술글, 학술글, 기타 / 산문, 운문
2) 글과의 거리감 극복: 다독, 다문, 다작, 다상량 / 낙서, 메모, 잡글, 습작
3) 표현욕구 실현: 착안(대상, 문제), 핵심(논점) 정리, 구상, 어휘력 확보(사전 활용)
4) 독창성(차별성), 일관성, 완결성, 형식미(어휘, 문장, 문단, 문법, 구성(플롯), 논법)
5) 맞춤법, 띄어쓰기, 오타, 비문, 문단구분, 인용, 각주, 참고문헌, 퇴고(1,2,3), 편집
2. 과제물 문제(과제명) 인식
1) 출제자가 제시한 의도에 입각하여, 주제에 대한 접근 방향과 문제해결 방법 파악
2) 내용/ 대상/ 주제/ 범위/ 주요개념 등 - 교재, 매체 강의의 해당부분 확인, 학습
3) 문제 파악과 관점 포착 - 본인의 경험, 독서, 생각 등에 근거한 (독창적)관점 정리
4) 과제명에 제시된 요구사항 파악 - 핵심단어, 문장, 내용, 대상, 범위, 서술어 분석
5) 관련서적 선택과 주요내용 발췌 - 관심분야와 독서경험 연관, 자의적 의미부가
3. 자료수집, 선택, 인용
1) 학과 교재의 해당부분과 연관되는 참고문헌: 과제와 연관되는 부분 옮겨 적기
2) 중앙도서관: 단행본, 각종 논문, 신문기사, 뉴스기사, 인터넷자료, 통계 및 데이터
· 중앙도서관 통합검색 ☞ http://library.knou.ac.kr/
· 중앙도서관 메타검색 ☞ http://library.knou.ac.kr/metaSearch
· 중앙도서관 전자도서 검색 서비스 ☞ http://library.knou.ac.kr/eBook
3) 학술논문(DB): 주제에 대한 체계적 정리 및 과제물(논문) 작성의 형식(방법) 참고
· KISS(한국학술정보) ☞ http://kiss.kstudy.com
· DBPIA(누리미디어) ☞ http://www.dbpia.co.kr
· e-article(학술교육원) ☞ http://www.earticle.net
· 학지사뉴논문(학지사) ☞ http://www.newnonmun.com
· 교보문고스콜라(교보문고) ☞ http://scholar.dkyobobook.co.kr
· RISS(학술연구정보서비스) ☞ http://www.riss.kr
4) 신문기사 및 뉴스정보: 시사적인 주제, 역사적 사건 자료 활용
· 한국언론재단 종합 뉴스 데이터베이스 ☞ http://www.bigkinds.or.kr
· 네이버 뉴스라이브러리 ☞ http://newslibrary.naver.com
5) 확보된 자료: 비판적으로 읽기, 가부판단 취사, 재정리, 자신의 글에 접목
6) 인용과 주석, 참고문헌: 방송대 『글쓰기』 교재 285~297쪽 참고
(1) 직접인용: 큰따옴표(“ ”)로 묶거나 독립문단으로(3행 100자, 작은 글자, 들여쓰기)
(2) 간접인용: 자료를 인용자의 말로 재구성하되, 인용논의와 필자논의가 구분되도록
(3) 주석: 내각주/ 외각주/ 미주/ 후주/ 일반적인 외각주의 작성; 본문 해당부분 번호
① 저서: 저자명, 저서명(큰꺽쇠), 출판지명(국내 생략), 출판사명, 출판연도, 인용면.
② 논문: 필자명, 논문명(작은꺽쇠), 게재지명과 권호수, 출간학회, 출판연도, 인용면.
(4) 참고문헌: 말미에 이용한 자료와 문헌 목록을 표명; 위와 동(인용면만 표시 안함)
4. 형식을 갖춘 글쓰기
1) 개요와 목차; 글쓰기의 반
(1) 과목 또는 과제에 따라 구성되는 얼개 - 감상문, 기행문, 논설문, 보고서
① 감상문; 작품개요(작가, 시대, 내용요약), 작품의의, 감상(느낌, 현실적 대비·교감)
② 기행문; 방문동기, 역사적 배경과 유적 의미, 경관, 일화, 느낌(감동, 비교, 의의)
③ 논설문; 연구·논지의 동기, 목적, 방법, 이론 또는 논리의 전개, 향상·발전 요인
④ 보고서; 참여 또는 관찰의 동기, 통계·수치·실태의 변화, 비교, 의의와 대책(방안)
(2) 제목과 목차 - 통상적 3단 구성(서론, 본론, 결론)의 목차 예시 : *첨부자료 별첨
① 예)1. 2015년 1학기 세계사
② 예)2. 2015년 2학기 언어의 이해
③ 예)3. 2015년 2학기 인간과 사회
④ 예)4. 2016년 2학기 취미와 예술
⑤ 예)5. 2017년 1학기 현대중국입문
⑥ 예)6. 2017년 1학기 중국공연예술
2) 서론, 본론, 결론: 전체 글의 개요 구성
(1) 서론 - 첫 문장(흥미유발), 작성동기, 배경, 주제, 목적, 논의 방향, 범위, 방법 등
(2) 본론 - 내용서술, 분석·해석, 소주제 3~5개 분할설명, 단락구성 문장전개 통일성
① 두괄식; 주제문 + 뒷받침문장1 + 뒷받침문장2 + 뒷받침문장3
② 미괄식; 사례1 + 사례2 + 사례3 + 주장
(3) 결론 - 본론내용 요약 및 강조, 자신의 의견과 의의, 향후 전망, 본론과의 일관성
(4) 제목, 소제목의 번호체계 - 이 원고의 방식 참조
(5) A4지 5장의 경우 - 서론; 반 장~한 장, 본론; 세 장~ 세 장 반, 결론; 서론과 동
3) 퇴고와 편집: [글 전체 - 문단 - 문장 - 단어]의 순서로 시차를 두고 3번 이상
(1) 글 전체; 제목-소제목의 일치감, 주제의 일관성, 전체 글의 구성, 글의 분량 등
(2) 문단; 문단의 안배, 문단 간 연결, 문단 주제, 문단 길이, 들여쓰기, 행 바꿈 등
(3) 문장; 지시어, 접속어, 주술관계, 어색한 문장(비문), 중언부언, 문장 길이 등
(4) 단어; 적정어휘 선택, 동일단어 중첩, 조사 중첩, 띄어쓰기, 맞춤법
(5) 편집; 여백지정, 글자크기와 모양, 쪽 번호 매기기, 특수문자와 부호, 표 만들기
① 여백: 과제물 표지 서식과 동일(좌·우 20mm, 상 30mm, 하 25mm)
② 소제목별 글자크기 12~13, 본문 11~12, 줄간격 160~180, 각주내용 9~10 등
③ 문단시작 2타 들여쓰기, 소제목 변환, 문단 행갈이, 형식의 일관성, 분량조절 등
Ⅳ. 한 층 더 올라서 바라보는 넓은 세상을 위하여
재학생에게 주어지는 과제물은 학위를 받기 위한 논문이 아니다. 그러나 이런 학술적 글쓰기를 거듭하고 단련하여 학위논문도 쓰고 더 나아가 연구논문도 쓰게 될 것이다. 당연히 처음에는 서툴고 어렵지만 이 또한 학습의 일환이고 공부의 방법이며, ‘학술적담화공동체’의 일원이 되는 길이다. 재입학이나 나이와 상관없이 인문계열의 대학생으로서 이 시기에 자신의 공력이 들어간 한 편의 작품을 남긴다면 얼마나 보람 있는 일이 될까!
보다 완성도 높은 과제물 완성을 위해서는 자신의 시간과 노력을 투자해야 한다. 아울러 일상에서도 문제의식을 가지는 자세가 중요하다. 흔히 지나치던 사물이나 현상을 표현대상으로 삼아 남다른 시각을 갖고 사유를 거듭하며, 특징이나 느낌을 자꾸 기록하는 습관을 기른다. 자신의 관점을 타인의 기록이나 생각과 비교해보고 비판하거나 보완한다. 이런 자세가 단시일에 되지는 않을지라도 목표를 갖고 반복훈련하면 꿈은 이루어진다.
혼자서 도저히 어렵다면 학우나 선배의 도움을 받을 수도 있고, 여럿이 어울려 숙제를 함께하듯 토론하고 호환하며 글쓰기를 할 수도 있다. 이 과정을 직접 수행하며 애를 쓰는 만큼 지식과 교양은 향상되고, 타인과의 대화도 더욱 풍부해진다. 사회적인 문제나 현상을 보는 시각과 생각도 달라질 것이다. 점차 수준이 고양된 활기찬 기운으로 현실에 참여하며, 또 무언가에 도전하고 성취하는 사람다운 즐거움의 발판이 되길 바란다. <끝>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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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원격교육연구소, 『한눈에 보는 과제물 작성법』,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17.
* 고성환·이상진, 『글쓰기』,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문화원, 2015,
※ 글자 5,950자/ 200자원고지 39장/ A4지 5장/ 함초롱바탕체 본문 12/ 줄 간격 160%
첫댓글 와~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저희 1학년들 과제물 때문에 걱정 많은데 정리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