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수 환상에 이어 이번에도 크고 이상한 다른 이적이 보이는데 천사 7명
이 일곱 재앙을 가지고 있었으며 그것은 마지막 재앙이었습니다.16-18장
에 나오는 대접 재앙으로 대접에 무엇(진노)을 담아 쏟으면 금방 쏟아지
는 것을 상기하여 대접 재앙으로 표현한 것입니다.
이 일곱 번째 대접 재앙은 '마지막 재앙'으로 종말의 심판이 이것으로
마치게 되는 것입니다. 마지막 대접 재앙은 예수의 재림 직전에 있을 마
지막 재앙입니다.
(계 15:2-4) 또 내가 보니 불이 섞인 유리 바다 같은 것이 있고 짐승과
그의 우상과 그의 이름의 수를 이기고 벗어난 자들이 유리 바닷가에 서
서 하나님의 거문고를 가지고 하나님의 종 모세의 노래 어린양의 노래를
불러 가로되 주 하나님 곧 전능하신 이시여 하시는 일이 크고 기이하시
도다 만국의 왕이시여 주의 길이 의롭고 참되시도다 주여 누가 주의 이
름을 두려워하지 아니하며 영화롭게 하지 아니하오리이까 오직 주만 거
룩하시니이다 주의 의로우신 일이 나타났으매 만국이 와서 주께 경배하
리이다 하더라
'불이 섞인 유리 바다', 불은 심판이요 바다는 세상, 그러니 말세에 성
도들이 대환난의 지나서 하나님의 나라에 들어간다는 것입니다. 여기에,
구원받은 자들이 두 무리로 나타납니다.
적그리스도의 핍박을 '이긴 자'(환난을 통과, 순교)와 그 환난을 '벗어
난 자'들입니다. 벗어난 자는 환난과 무관하며 환난 밖으로 갔던 자입니
다. 벗어난다는 헬라어 에크( )의 뜻은 '밖으로'입니다. 따라서 전자는
환난 중에 핍박받은 성도이고 후자는 광야에 하나님이 정하신 그 곳에
서 보호받은 하나님의 백성 유대인입니다.
유대인은 육신의 구원을 기대하다가 메시아 예수를 십자가에 못 박는 우
를 범하여 지금까지 엄청난 형벌을 받아 왔습니다. 세상 끝에 가면 계시
록 12장을 통해 유대인으로서 개종한 기독교인이 있음을 보여 주셨습니
다.
지금 기독교로 개종한 유대인들이 많다고 합니다(지금 이스라엘 땅에는
교회가 130-140여 개로 늘어났으며 성도 수는 7000여 명에 이르고 있을
정도로 놀랍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정통 유대인은 하나님의 영원한 백성입니다. 아브라함 이삭 야곱은 물론
마지막엔 모두 부활시켜 한 백성이 되게 하실 것입니다. 말세에 보호받
았던(계12:) 유대인은 환난에서 벗어날 것입니다. 그들은 예수의 사상과
믿음이 없어서 육신 구원을 받을 수밖에 없는 구약적 백성이기 때문입니
다.
물론 개종한 유대인 기독교인과 뭇 이방 기독 성도들은 육신은 괴로움을
받으나 영으로는 싸워 승리하게 됩니다. 구원의 약속이 틀리고 구원받을
자로서 또한 상급이 다른데 후자(핍박받는 기독교인)에게 더 많은 상이
있을 것입니다.
'이기고 벗어난 자'들이 함께 구원을 받아 노래하는데 '모세의 노래, 어
린 양의 노래'를 불렀습니다. 모세의 노래라면 다분히 구약적인데,출15:
에 이스라엘이 홍해를 건넌 후 부른노래를 모세의 노래라고 합니다. 유
리 바다(환난)를 건넌 후 모세의 노래, 홍해를 건넌 후 모세의 노래는
그 의미를 같이 하며, 특히 고린도전서 15장을 부활장이라고도 합니다.
어린 양의 노래는 예수 그리스도를 중심한 노래이니 신약적이고 기독교
적입니다. 이것은 적그리스도의 환난을 통과한 이긴 성도들의 노래입니
다.
찬송의 내용은 전능하심, 만국의 왕되심, 주의 의로우심, 주의 이름 두
렵고 영화로우심, 주께서만 거룩하심, 만국(백성)이 주를 경배 할 것임
을 찬양했습니다. 출15:과는 내용이 다르나 하나님의 구원의 영광을 찬
양함에는 뜻을 같이 합니다.
(계 15:5-8) 또 이 일 후에 내가 보니 하늘에 증거 장막의 성전이 열리며
일곱 재앙을 가진 일곱 천사가 성전으로부터 나와 맑고 빛난 세마포 옷
을 입고 가슴에 금띠를 띠고 네 생물 중에 하나가 세세에 계신 하나님의
진노를 가득히 담은 금대접 일곱을 그 일곱 천사에게 주니 하나님의 영
광과 능력을 인하여 성전에 연기가 차게 되매 일곱 천사의 일곱 재앙이
마치기까지는 성전에 능히 들어갈 자가 없더라
'하늘에 증거 장막의 성전이 열리'니 하나님의 좌소인 지성소가 열린다
함이요 마지막 심판이 이른다는 것입니다.
'맑고 빛난 세마포 옷'은 성결을 의미합니다. 일곱 천사들의 옷은 하나
님의 깨끗하고 의로운 심판을 상징적으로 증명해주는 것입니다.
'가슴에 금띠'는 제사장의 옷인데 이는 존귀함을 상징합니다.
네 생물 중 하나가 하나님의 진노를 가득히 담은 대접을 그 일곱 천사에
게 주었습니다. 그 일곱 대접 재앙, 즉 말세의 불심판이 끝이 나야 하나
님의 성전에 들어가게 된다고 했습니다.
하나님의 성소가 요한의 눈에 보여도 모든 세상의 죄악을 다 심판한 후
에야 깨끗한즉 이제 그 곳으로 발걸음을 재촉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하
나님의 성전, 하나님의 나라는 오직 거룩한 것입니다. 거룩한 자들만이
들어갈 터이니 회개하고 깨끗하여 거룩해져서 하나님의 그 위엄하고 영
광스런 곳에 입성 할 수 있을 것입니다.
성경 : 계 15: 1-8
제목 : 이긴 자와 벗어난 자
이긴 자와 벗어난 자는 표현상 성질이 다른 사람들이며 구원 얻은 방법
도 다름을 알 수 있습니다. 헬라어 어휘의 뜻도 다르고, 3절에서 구원의
노래도 다르게 말해 주고 있습니다. 본 장은 구원만을 찬양하는 특별한
내용입니다.
이스라엘이 애굽을 탈출하고 홍해의 기적을 받아 구원을 얻은 후 기쁨으
로 노래하는 것이 출애굽기 15장에 있으며, 사도 바울은 기독교의 참된
구원 곧 부활에 대한 큰 뜻을 고린도전서 15장에 기록하고 있어 각각 15
장은 구원을 상징하는 내용으로 상통합니다.
1. 이긴 자들의 구원
계시록 뿐아니라 여러 곳에서 이긴 자에 대한 말씀이 나오는데 이는 신
앙 승리를 말합니다. 하나님의 뜻을 따라 세상에 물들지 않고 말씀대로
사는 것을 말합니다. 순교자들처럼 승리하는 것을 말합니다. 비굴하지
않는 것입니다.
가끔씩 이단이 일어나서 자기가 이긴 자라 자칭 할 때가 있으나 이긴 자
의 참된 뜻을 잘 모르고 하는 소리입니다. 이긴 자라는 일인칭의 어휘는
예수 그리스도에게만 적용하는 말입니다(5). 따라서 이긴 자라는 단수형
으로서의 의미를 일반인이 개인적으로 사용할 수는 없습니다.
그리스도 안에서 세상을 이긴 자라 하는 말은 사용됩니다. 그리스도인들
은 모두 그리스도 안에서 이긴 자입니다. 그리스도의 말씀을 순종하고
주(主)로 섬기는 생활을 한다면 그는 세상을 이긴 자가 되는 것입니다.
2. 벗어난 자들
벗어나는 것은 정신적 표현이 아니라 공간에 대한 자리 이동을 말합니
다. 즉 이스라엘이 말세에 하나님의 은총을 입어 하나님이 예비하신 곳
(산굴,山窟)에서 적그리스도의 환난을 피하게 된 자들입니다. 이들은
순전히 하나님의 선민(選民)으로서 구원을 입은 자들입니다. 이들은
홍해를 육지같이 건넜던 바로 그들입니다.
그들의 구원은 하나님의 역사로만 이루어진 것입니다. 그러나 이긴 자
들은 하나님의 은혜를 입기도 하지만 적그리스도의 환난과 싸워야 하는
환난을 겪은 자들입니다.
따라서 그들에게는 구원 뿐아니라 상급이 주어질 것입니다. 상급은 하나
님이 하신 일의 대가가 아니라 하나님의 도우심이 계셔야 하겠지만 성도
의 열심이요 충성이요 순교적 증인의 생활에 대한 보상입니다. 하나님은
보상의 하나님이십니다.
3. 모세의 노래, 어린 양의 노래
하나님을 찬양하는 것은 구원의 기쁨이요 감사의 발로입니다. 이스라엘
과 기독 성도는 함께 주를 찬송하게 될 날이 올 것인데 바로 그 날입니
다.
유대인들도 구원을 얻었으나 하나님의 예비하신 곳에서 주를 기다림은
기독 성도들이 현장에서 싸우는 것에 족히 비교할 만큼 고 통이 있었을
것입니다. 물론 정신적인 고통이 컸겠지만 어느 시에 구원이 있을지 얼
마나 답답하겠습니까? 마침내 구원의 날이 왔을 때 구 원을 크게 노래하
지 않을 수 없을 것입니다.
그러나 이들은 하나님의 마지막 심판인 7대접 재앙이 끝나기 전에는 하
나님의 성전에 들어 갈 수 없다 하였습니다. 이는 이 세상의 모든 환난
을 다 겪는다는 것을 입증하는 것입니다.
마지막 대환난 뿐아니라 지금도 각자의 환경에 따라 죽음을 각오하고 이
겨야 하는 환난을 받을 수도 있을 것입니다. 그 날에 찬양할 것을 염두
에 두며 인내합시다. 때가 되면 주께서 오셔서 상급을 주실 줄로 믿습니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