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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은 핵융합을 상업적 에너지원으로 실현하는 데 있어 세계적 선두를 차지하기 위해 엄청난 속도로 움직이고 있습니다. 2025년 허페이성에 핵융합 기술 종합 연구 시설(CRAFT)이 완공됨에 따라 중국은 핵융합 노력을 위한 독특한 과학 및 엔지니어링 인프라를 보유하게 될 것입니다.
프로토타입 핵융합 발전소인 중국 핵융합 공학 시험로가 설계 단계에 있으며, 핵심 중간 단계인 연소 플라스마 시험로가 2027년에 가동될 예정입니다. 중국의 EAST 핵융합로는 플라스마 격리 분야에서 기록을 보유하고 있으며, 다른 중요한 핵융합 실험도 전국 각지에서 진행 중입니다.
중국에서 긍정적인 핵융합 뉴스가 쏟아지는 것을 감안할 때, 우리는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미국은 어디에 있을까요? 연방 정부의 부끄러운 헌신 부족으로 인해 미국은 거의 75년 동안 차지했던 핵융합 분야의 세계적 리더십 지위를 잃을 위기에 처해 있습니다.
워싱턴에서 중국에 비해 기술에서 미국의 우위를 유지한다는 모든 이야기를 감안하면 이는 스캔들에 불과합니다. 다행히도 미국은 핵융합에 대한 민간 부문 투자가 극적으로 증가했으며, 미국 민간 기업은 멀지 않은 미래에 핵융합을 통한 상업적 발전을 달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는 다양한 야심차고 유망한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퓨전 산업 협회 (FIA) 의 CEO인 앤드류 홀랜드에게 미국과 중국의 퓨전 상황에 대한 의견을 물었습니다. FIA는 전 세계 민간 퓨전 산업의 대변인으로 자리매김했습니다.
이 인터뷰는 Asia Times가 2021년 1월에 3부로 발행한 이전 인터뷰에 이어진 것으로, 여기 , 여기 , 여기에서 읽을 수 있습니다 . Asia Times의 수석 과학 특파원 Jonathan Tennenbaum이 인터뷰를 진행했습니다.
JT: Fusion Industry Association의 백서 "Bringing Fusion to the US Grid"에서 미국 정부가 퓨전 R&D의 우선순위를 결정적으로 바꿔야 한다고 썼습니다. 그리고 미국 정부가 퓨전에 대한 충분한 지원을 하지 않는 것과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중국의 야심찬 퓨전 프로그램을 대조했습니다. 미국에서의 퓨전 노력과 중국에서 일어나고 있는 일을 어떻게 비교하시겠습니까?
AH: 미국은 50년대에 정부가 핵융합 연구를 시작한 이래로 핵융합 분야에서 세계적인 선두 주자였습니다. 미국은 영국과 협력한 후 일본과 유럽과 협력하면서 항상 연구를 추진하는 데 앞장서 왔으며, 처음에는 플라스마 물리학에서, 그다음에는 핵융합 에너지 손익분기점 발전소로 나아가는 방법에 관한 연구를 추진했습니다.
중국은 지난 20년 정도 전까지는 이 분야에서 한몫하지 못했습니다. 중국이 20년 전 ITER(국제 열핵 실험로) 프로그램에 가입했을 때, 중국은 중국을 세계적 리더로 끌어올리기 위해 투자를 시작했습니다. 실험, 인프라, 그리고 플라스마 물리학자와 그들을 훈련시키고 실험을 구축하고 운영하는 데 필요한 기관 등 사람에 대한 투자입니다.
이는 또한 세계 시스템이 상대적으로 개방된 시기에 이루어졌습니다. 많은 중국 과학자들이 미국과 유럽 연구실, 일본 연구실에서 일했습니다. ITER와 다른 곳에서 모두 오랜 협력 역사가 있습니다.
미국의 핵융합 프로그램은 항상 야심적이었지만, 아마도 후속 조치를 허용할 자금이 부족했을 것이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제가 말해야 할 중요한 몇 가지 사항이 있습니다.
의회는 지난 7년 동안 매년 에너지부의 핵융합 에너지 과학 프로그램에 더 많은 자금을 지원했습니다. 그래서 핵융합에 대한 자금 지원이 증가했고, 때로는 상당한 도약으로, 때로는 비교적 작은 도약으로 증가했습니다.
그와 함께 새로운 법적 허가가 내려져 에너지부가 핵융합 과학 프로그램뿐만 아니라 핵융합 에너지를 전달하는 사명을 가진 프로그램, 즉 파일럿 플랜트를 만들도록 지시했습니다. 상용화를 향한 움직임이 느렸습니다.
불행히도, 미국 프로그램은 유산 기금 프로그램에 상당히 치중되어 있습니다. [워싱턴] DC에는 DOE가 매년 지출해야 하는 특정 모기지가 있으며, 이것이 그 기금의 매우 상당한 부분을 차지한다는 표현이 있습니다.
이러한 프로그램은 미래지향적인 상업적으로 관련성 있는 프로그램보다는 기존 R&D 프로그램에 주로 초점을 맞춥니다. 따라서 대부분의 프로그램과 예산이 이러한 모기지 지출에 사용될 때 DOE 프로그램을 전환하고 있다고 말하기는 매우 어렵습니다.
이런 프로그램에 대한 지출은 기초 과학과 플라스마 물리학에 대한 이해 등 여러 가지 이유로 중요할 수 있지만, 실제로 핵융합 에너지의 상용화에는 그다지 중요하지 않습니다.
동시에, 에너지부에서 몇 가지 새로운 프로그램이 승인되고 시작되었습니다. 그 중 주목할 만한 것은 INFUSE(핵융합 에너지 혁신 네트워크) 프로그램과 마일스톤 기반 공공-민간 파트너십과 같은 공공-민간 파트너십입니다.
또한 Fusion Innovative Research Engine(FIRE) Collaboratives라는 새로운 프로그램이 있는데, 이는 상용화를 위한 핵심 문제, 즉 재료와 연료 주기 등에 초점을 맞춘 연구 센터입니다. 하지만 이러한 프로그램에 대한 실제 자금 지원은 여전히 기존 프로그램보다 적은 비율입니다. 그래서 우리는 아직 이러한 전환을 보지 못했습니다.
현재 중국은 이러한 기존 프로그램에 크게 얽매이지 않으며 상용화 프로그램 구축에 중점을 두고 투자를 할 수 있었습니다.
기본적으로, 20-10년대 후반 미국을 살펴보면, 당시 과학부 차관보 폴 대버가 핵융합 커뮤니티에 "핵융합 프로그램을 어떻게 할 것인지에 대한 커뮤니티 계획을 주세요. 모두가 모여서 합의를 이루어야 합니다."라고 요청했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그렇게 했습니다.
그 결과, 2021년 초에 전달된 장기 계획이 있었는데, 핵융합 파일럿 플랜트를 제공하기 위해 필요한 단계, 프로그램 및 투자를 제시했습니다. 얼마 지나지 않아 미국 국립 과학 아카데미는 다음과 같은 보고서를 발표했습니다. 파일럿 플랜트를 제공하기 위해 해야 할 일은 다음과 같습니다.
아이러니하게도, 사실, 그것은 Fusion Industry Association(FIA)가 공식적으로 설립된 것과 거의 같은 시기입니다. 우리는 2021년 5월에 독립 협회가 되었습니다. 그런 다음, 2022년 3월에 백악관은 퓨전 정상회담을 주최하고 상업적 퓨전에 대한 Bold Decadal Vision이라고 부르는 것을 선언했습니다.
따라서 미국 핵융합 커뮤니티와 미국 정부는 핵융합 발전소를 시범적으로 건설하고 핵융합 에너지를 상용화 단계로 끌어올리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에 대한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문제는 핵융합 에너지 과학 프로그램의 실제 예산이 기본적으로 전혀 변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사실, 우리는 필요한 모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우리는 단지 그것을 실행하기만 하면 됩니다. 우리는 의회가 자금을 지원해야 합니다. 우리는 대통령이 그 일을 하는 데 충분한 자금을 요청해야 합니다. 그리고 당신은 돌아서서 태평양 건너 중국을 바라봅니다
그들은 CRAFT라고 부르는 새로운 시설을 거의 완성했습니다. 기본적으로 이곳은 모든 퓨전 테스트 스탠드를 함께 두는 곳입니다. 미국의 장기 계획에 나열된 모든 프로젝트는 지금 건설 중이거나 이미 완료되었지만, 중국에서!
그동안 미국 프로그램에서는 새로운 것이 나오지 않았습니다. 이것이 어떻게 진행되고 있는지 보기 어렵습니다. 하지만 진실은 미국의 야망이 미국 정부에 있지 않다는 것입니다. 미국의 야망은 민간 기업에 있습니다. 민간 기업은 여전히 전진하고 있습니다. 자금이 이 기업으로 흘러들고 있습니다.
미국 정부에서 지원하는 것은 많지 않지만, 투자자, 벤처 캐피털, 전략적 투자자로부터 상당한 자금이 이 회사들로 유입되고 있습니다. 성장하고 있는 미국 주도 산업은 기본적으로 미국 자본주의 시스템의 힘에 대한 증거이며, 저는 우리가 거기에 도달할 수 있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이런 일이 전에도 일어났던 것을 보았습니다.
JT: 중국에서 정부는 분명히 핵융합을 위한 실제 전투 계획에 전념하고 있습니다. 당신이 말했듯이, 이것은 단지 서류상으로만 그런 것이 아니라 중국인들은 계속해서 건설하고 건설하고 건설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미국이 50년대와 60년대에 과학과 기술의 거의 모든 분야에서 일하던 방식이었습니다. 철학은 그냥 계속해서 많은 것을 만들고 무엇이 효과가 있는지 보는 것이었습니다. 그 정신은 어떻게 되었습니까?
AH: 없어졌다고 생각하지 않아요. 미국 정부에서 그냥 없어진 것 같아요. 물건을 만드는 것에 대해 이야기한다면, 예를 들어 Commonwealth Fusion Systems를 보세요.
그들은 지금 매사추세츠주 데번스에서 시범용 토카막을 만들고 있습니다. 시애틀 바로 북쪽, 워싱턴주 에버렛에 있는 헬리온은 폴라리스라는 시범용 기계를 만들고 있습니다. 같은 지역에 있는 잽 에너지는 지금 FuZE-Q 기계를 테스트하고 있습니다. 지금 적극적으로 건설하고 있는 회사는 훨씬 더 많을 겁니다.
따라서 민간 부문에서 현재 핵융합을 구축하는 일이 부족하지 않습니다. 사실, 우리는 자선 부문이 참여하는 것을 봅니다. MIT는 핵융합 산업이 재료를 테스트할 수 있는 사용자 시설로 기능할 수 있는 사이클로트론을 구축하는 데 투자하고자 하는 여러 자선 투자자를 찾았습니다. 이는 대체로 미국 정부의 지원 없이 이루어지고 있습니다.
JT: 엄청나게 낮은 핵융합 예산을 늘려야 할 필요성을 제외하고, 미국 정부는 지금 무엇을 해야 할까요? 이것이 민간 부문이 하고 있는 일과 어떤 관련이 있나요?
AH: 미국이 주도권을 확보하려면 특정한 일들이 일어나야 합니다. 상용화 프로그램을 위한 인프라를 구축해야 합니다. 즉, 재료 시험대를 건설하고, 연료 주기 시험 센터를 건설해야 합니다.
정부가 건설하고 민간 산업이 활용할 수 있는 사용자 시설이 필요합니다. 좋은 예는 항공우주 산업입니다. 정부가 풍동을 건설하면 산업이 들어와서 그 시설에 대한 접근 비용을 지불합니다. 고전 경제학은 정부가 개입하지 않으면 그러한 공공재에 대한 투자가 부족할 것이라고 말합니다.
정부가 해야 할 두 번째 일이지만, 아직 충분하지 않은 것은 회사에 직접 투자하여 핵융합 파일럿 플랜트 목표를 향해 나아가도록 돕는 것입니다. 이는 실제로 촉진 효과가 있습니다. 공공-민간 파트너십을 통해 회사는 투자를 확보하고 더 많은 민간 자금을 확보할 수 있습니다.
정부 자금은 퓨전과 같은 야심찬 분야에서 그런 효과를 발휘합니다. 투자자들은 여전히, 아, 이건 엄청나게 불확실한 분야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정부가 들어와서 우리가 이 회사에 직접 자금을 투자한다고 말하면, 이는 투자할 가치가 있다는 승인의 표시입니다.
이것은 핵융합 파일럿 플랜트에 대한 투자를 가속화하는 실제적인 방법입니다. 전 세계 정부는 새로운 기술에 대한 투자를 지원하지 않으면 다른 국가가 지원할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미국 내에 새로운 반도체 제조 시설을 건설하기 위해 540억 달러의 자금을 지원하는 CHIPS법이 채택된 이유는 다른 국가들이 이 산업에 너무 많은 보조금을 지급해 이 전략적 산업이 미국에서 빼앗길 것이기 때문이었다.
저에게 핵융합보다 더 전략적인 것은 없습니다. 이것은 희소한 연료원이 없는 탄소 제로 에너지입니다. 에너지 안보를 다루고 과학적 리더십의 문제를 바로 다룰 수 있는 것입니다. 이것은 모든 정부가 자국에서 가질 뿐만 아니라 이끌고 싶어하는 전략적 산업입니다.
미국은 정말 좋은 계획을 세웠습니다. 저는 그것에 대해 분명히 말하고 싶습니다. 이정표 기반 공공-민간 파트너십은 정말 좋은 프로그램입니다. INFUSE 프로그램도 정말 좋은 프로그램입니다. 하지만 그 금액이 너무 적어서 이 시점에서는 기업의 의사 결정에 실제로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JT: 왜 퓨전에 더 많은 우선순위를 두지 않는가? 문제는 관료적 사고의 수준인가?
AH: 정치와 행정 분야에서는 상부의 추진이 없는 한, 현 상태가 모든 변화에 우선합니다.
JT: 글쎄요, 그게 제게 중요한 질문으로 이어집니다. 요즘은 모두가 중국을 미국의 최대 전략적 경쟁자 또는 심지어 적대자로 이야기하고 있고, 사람들은 중국이 여러 면에서 미국을 앞지르는 과정에 있다는 것을 점점 더 인식하고 있습니다.
중국 정부는 핵융합을 핵심 전략 분야로 명확히 규정했고, 중국은 핵융합 파일럿 플랜트를 실현하고 상업적 핵융합 산업을 개발하는 측면에서 분명히 먼저 거기에 도달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저는 미국이 "우리가 움직여야 해, 그렇지 않으면 중국이 우리를 이길 거야"라고 말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분명히 그 메시지는 아직 전달되지 않았습니다.
AH: 글쎄요, 통과되었다 하더라도 워싱턴에서는 타이밍이 중요합니다. 대통령의 4년 임기가 끝나갈 무렵에 새로운 주요 프로그램을 기대해서는 안 됩니다. 분열된 정부를 가질 때와 통일된 정부를 가질 때의 문제가 중요합니다.
저는 2025년에 의회에서 중국과 전 세계에 대한 미국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입법을 위한 새로운 움직임이 있을 것으로 예상합니다. 트럼프 행정부는 상황을 뒤흔들고 현상 유지를 방해하려는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미국은 일이 선형적으로 일어나는 곳이 아닙니다. 일은 에피소드 방식으로 진행됩니다. 바이든 행정부 초기에는 양당 인프라법이 있었고, 그 다음에 CHIPS와 과학법이 있었고, 그 다음에 인플레이션 감소법이 있었는데, 이 모든 것이 첨단 기술과 에너지 분야에 들어가는 엄청난 양의 자금이었습니다. 하지만 핵융합에 들어간 것은 실제로 프랑스 남부에 ITER를 건설하는 데 도움이 되는 현금 지불에 불과했습니다.
우리가 추진하고 있는 것, 그리고 2025년 새 의회에서 볼 것으로 기대하는 것은 새로운 경쟁력 자금입니다. 그리고 우리는 퓨전이 그 일부가 되기를 바랍니다.
우리는 계획이 있습니다. 우리는 30억 달러의 추가 자금 요청을 제출했고, 50억 달러 또는 100억 달러의 추가 자금 요청으로 확대되어야 한다는 주장이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것은 핵융합 인프라를 구축하고 핵융합 분야에서 공공-민간 파트너십을 지원하는 데 사용될 연간 예산 외의 자금입니다.
JT: 인력 측면에서 중국 문제를 다시 한 번 제기해 보겠습니다. 중국이 미국보다 핵융합 과학 및 공학 박사가 10배나 많다는 수치를 봤습니다. 미국에서 재고해야 할 신호가 아닐까요?
옛날 옛적에 중국은 최고 수준의 지식과 기술을 서방으로 파견된 학생들에게 의존했습니다. 그런 시대는 지났습니다. 이제 중국은 미국보다 훨씬 빠른 속도로 최고 수준의 핵융합 과학자와 엔지니어를 스스로 배출합니다. 미국이 선두 자리를 유지하고 싶다면 미국이 이에 대해 우려해야 하지 않을까요?
AH: 사실 저는 그 문제에 대해 걱정하지 않습니다. 노동력 문제는 시장 문제입니다. 그리고 시장이 끌어당긴다면, 우리는 그것을 위한 노동자를 찾을 것입니다. 그것이 미국 시스템의 큰 이점인데, 정부, 자선 대학, 민간 부문이 함께 일하는 조합입니다.
미국이 고등교육에서 선두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는 데에는 이유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전 세계 어느 나라보다 상위 100대 대학 중 가장 많은 비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미국 대학은 시장 지향적이므로 학생들이 원하는 것을 듣고 투자를 합니다.
저는 상위 레벨에서 더 걱정됩니다. 정부 자금의 상위 레벨이 없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이 대학들이 박사 플라스마 물리학자에게 투자하도록 할 수 있지만, 그들은 영국이나 독일에서 일하게 됩니다. 제가 더 걱정하는 것은 바로 그것입니다.
JT: 핵융합 연구 분야에서 이전에 주도권을 잡았던 미국 국립 연구소는 어떻게 되었나요? 그곳에서 새로운 실험이 거의 이루어지지 않는 듯합니다.
AH: 국립 연구소는 미국 과학의 왕관 보석입니다. DOE로부터 자금을 받는 곳입니다. 8억 달러의 핵융합 예산의 대부분은 국립 연구소나 기본적으로 국립 연구소 수준의 시설인 General Atomics DIII-D 시설에 투자됩니다.
저는 국립 연구소가 정말 중요한 과학을 하고 있다는 것을 분명히 하고 싶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물리학을 위한 과학에서 상업화를 위한 과학으로의 전환을 보아야 합니다.
핵융합 에너지 과학에 대한 DOE 자금 8억 달러가 어디로 가는지 파이 차트를 보면, 가장 큰 덩어리인 2억 4천만 달러가 ITER에 들어갑니다. 그 다음으로 큰 덩어리는 General Atomics가 운영하는 30년 된 토카막인 DIII-D에 들어갑니다. 정말 중요한 과학을 합니다. 진단 기능이 정말 뛰어나지만, 새로운 기계는 아닙니다. 새로운 영역을 개척하지 않습니다.
두 번째로 큰 규모의 실험은 프린스턴 플라즈마 물리학 연구실의 국가 구형 토러스 실험 업그레이드(NSTX-U)입니다.
JT: NSTX는 꽤 오래된 시설이에요.
AH: 그들은 내년에 실험을 위한 업그레이드된 시설을 다시 열 계획이지만, 우리는 거의 10년 동안 그곳에서 실험을 할 수 없었습니다.
그러니까 제가 방금 언급한 세 시설을 보면, 그것이 DOE 핵융합 예산의 대부분입니다. 하지만 상용화를 목표로 하는 프로그램에는 제가 앞서 언급한 핵융합 인프라 구축이 포함되어야 합니다. 우리는 둘 다에 투자해야 합니다.
이제 저는 "모든 배를 들어올리는 상승하는 조수"가 있다면 정말 좋을 것 같습니다. 핵융합 에너지 과학에 10억 달러 이상의 프로그램이 있다면, 우리는 이 모든 것을 할 수 있을 것입니다.
DIII-D에서 여전히 좋은 과학이 나오고 있으며, NSTX-U에서도 정말 좋은 과학이 나올 것으로 기대합니다. 하지만 이것이 민간 부문에서 나올 과학보다 더 나은지는 분명하지 않습니다. 민간 부문에서는 기업들이 차세대 기계를 만들고 있습니다.
JT: NASA에서 SpaceX와 다른 민간 기업으로의 우주 비행 상업화와 유사한 과정을 생각하고 계신가요?
AH: 정확히 그거죠.
2006년 NASA는 국제 우주 정거장에 접근하기 위해 우주 왕복선을 대체할 방법을 찾고 있었습니다. 그들은 Constellation과 Orion 프로그램이라는 계획을 가지고 있었는데, 그것은 우주인을 우주 정거장으로, 그리고 궁극적으로 화성으로 데려다줄 로켓을 만드는 것이었습니다. NASA 내부의 소규모 그룹은, 글쎄요, SpaceX와 다른 민간 우주 회사들이 나올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원래는 아무도 실제로 이런 일을 할 수 있다고 생각하지 않았지만, NASA는 "좋아요, 5억 달러가 있습니다. 그들과 공공-민간 파트너십을 맺어봅시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들은 이 프로젝트를 COTS(Commercial Orbital Transportation Services)라고 불렀는데, 이는 국제 우주 정거장으로 배달물과 궁극적으로 우주인을 태울 개인 우주선을 개발하는 것을 목표로 했습니다.
NASA COTS 프로그램은 마일스톤 기반 형식으로 SpaceX에 직접 투자했습니다. 즉, SpaceX는 마일스톤에 도달했을 때만 비용을 받았습니다. 물론 궁극적인 마일스톤은 국제 우주 정거장에 우주인을 보내는 것이었습니다. 하지만 그들은 그 과정에서 여러 마일스톤에 대해 협상하고 합의했습니다.
결국 SpaceX는 물론 성공했고, 이제 NASA가 원래 지출할 계획이었던 것보다 10배 적은 비용으로 이를 수행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지금 NASA COTS 프로그램과 동등한 융합의 순간에 있습니다. 이는 이정표에 기반한 공공-민간 파트너십 프로그램입니다
그들은 그것을 시행했지만, 정부는 단지 5억 달러를 주지 않았습니다. 필요한 금액에 가까운 금액도 주지 않았습니다. 지금까지 회사에 할당된 금액은 4,600만 달러에 불과합니다. 그리고 내년에 완료될 때 올해 예산에 4,000만 달러가 더 들어올 것으로 예상합니다. 하지만 영향력을 행사하려면 그 숫자에 0을 더해야 합니다. 훨씬 더 많은 숫자가 필요합니다.
우리는 이정표 기반 프로그램이 미국이 핵융합 파일럿 플랜트에 도달하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전형적인 미국 방식입니다. 민간 부문과 공공 부문이 협력하여 함께 일하는 것입니다. 민간 부문은 위험을 감수합니다. 공공 부문은 인프라 노하우를 제공합니다. 정말 흥미로운 방법입니다.
JT: 중국으로 돌아와서, 그들의 노력을 어떻게 설명하시겠습니까? 그리고 그들이 온라인으로 진행하고 있는 가장 중요한 프로젝트는 무엇이라고 생각하십니까?
AH: 정부 계획이 있는 것 같다고 하셨죠. 중국은 소련이 아닙니다. 고전적인 명령형 하향식 경제와는 다른 것으로 변모했고, 일부 내부 경쟁이 일어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민간 기업이 관여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중국에 세 개의 민간 핵융합 기업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ENN, Startorus Fusion, Energy Singularity.
아마 더 많은 것이 있겠지만, 지금까지 상당한 자금 지원을 받고 중요한 작업을 하고 있는 것은 이것들입니다. Energy Singularity는 고온 초전도 자석을 사용하여 토카막을 제작했으며, 현재 미국 회사인 Commonwealth Fusion Systems가 제작하고 있는 것과 기본적으로 비슷한 계획을 따릅니다. 다른 두 회사는 다른 종류의 토카막을 찾고 있습니다.
따라서 점점 더 자금이 잘 지원되는 민간 부문 접근 방식이 있습니다. 그리고 정부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하지만 물론 중국의 정부는 베이징, 중앙 정부 자금 지원과 국유 기업 모두입니다. 그들은 BEST라고 부르는 것의 전달 수단이 될 것으로 보이는 새로운 China Fusion Corporation을 만들었습니다. Burning Plasma Experimental Superconducting Tokamak입니다.
이것은 고온 초전도 토카막이 아니라, 더 고전적인 저온 초전도 장치이지만, ITER급 기계가 될 것입니다. 즉, 핵융합 손익분기점에 도달하는 기계입니다. 그들은 지금 안후이성 허페이에 건설 중이며, 핵융합 기술 종합 연구 시설인 CRAFT 플랫폼에서 멀지 않은 곳입니다.
흥미로운 점은 회사 등록과 자금 조달을 살펴보면 이 정부 프로그램에 대한 매우 상당한 양의 자금이 명목상 개인 투자자로부터 왔다는 것입니다. 이 가운데 선두는 전기 자동차 회사 NIO입니다.
우리는 중국 공공 기업 기록을 파헤쳐 보았는데 NIO가 BEST 건설에 적어도 부분적으로 자금을 지원하고 있는 듯하고, China Fusion Corporation에 자금을 지원하는 사람은 누구인지 불분명합니다. 분명히 말씀드리자면, 저는 실제로 그들과 이야기를 나눈 적이 없고, 확실히 알지 못합니다.
그리고 이 모든 것에 대해 확신하기는 어렵습니다. 중국은 10년 전과는 다른 시스템이기 때문입니다. 그렇게 개방적이지 않습니다. 하지만 중국 과학자들은 공공 기업과 민간 기업을 막론하고 국제 핵융합 부문에 전적으로 참여하고 있으며, 핵융합 과학에 대한 글로벌 회의에 참여합니다. 그들은 배우기 위해 거기에 있으며, 세부 정보를 공유하기 위해 거기에 있습니다.
그래도 일부 측면은 여전히 불분명합니다. 작년 말에 China Fusion Corporation의 설립이 발표되었고, China National Nuclear Corporation에서 보도자료를 냈습니다. 하지만 하루나 이틀 만에 그 보도자료는 인터넷에서 삭제되었습니다. 저는 영어 번역본을 가지고 있지만, 더 이상 출처를 얻을 수 없습니다.
JT: 중국이 미국의 전략적 경쟁자라는 이야기가 나오는 상황에서, 핵융합 발전소 시범 건설 경쟁에 국가 안보적 측면이 있다고 생각하시나요?
AH: 불안정한 세계의 에너지 자원에 의존하지 않는 모든 집중적인 전력원은 국가 안보와 관련이 있습니다.
JT: 중국이 상업용 핵융합 에너지 경쟁에서 승리한다면 어떨까요?
AH: 중국이 먼저 융합에 나선다면, 이것이 순수한 시장 기반 접근 방식일 것이라고 기대해서는 안 됩니다. 우리가 기대해야 할 것은 중국이 글로벌 지정학적 문제에서 융합에서 새롭게 찾은 리더십을 활용할 것이라는 것입니다. 우리는 중국이 일대일로 파트너 국가 전체에서 이를 활용하여 중앙집권적이고 베이징이 주도하는 전체 질서에 더욱 얽매일 것이라고 기대해야 합니다.
따라서 융합은 미국이 사업과 기후에 좋기 때문에 해야 할 일 이상입니다. 다른 산업의 사례는 중국이 이를 받아들여 중국을 세계 지정학적 질서의 중심에 두려는 세계적 노력의 핵심으로 삼을 것임을 보여줍니다.
JT: 이것을 달에 가는 경쟁과 비교하시겠습니까?
AH: 글로벌 경쟁이 벌어지고 여러 플레이어가 기술적으로 매우 어려운 것을 향해 노력하고 있다는 점에서 비슷합니다. 하지만, 달에 가는 것이 엄청난 업적이긴 하지만, 배출 없이, 잠재적으로 적대적인 외부 소스에 의존하지 않고 전력을 생산할 수 있다면, 그것은 귀하의 국가에 사는 사람들의 일상 생활에 훨씬 더 큰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아시아 타임즈]
첫댓글 자본은 기술과 함께 국경을 넘는다...
중국의 자본과 기술은 어디로부터 흘러드는가?
이것은 또 2차대전과 현대중국이라는
국가수립 과정과 개방및 경제발전 과정과는
어떤 연관성이 없을까?
지금의 세계독점자본이 흘러들어갈 곳이 있다면
그곳은 어디일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