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8일 오전 10시 서울 관악구 봉천동. 공인중개사 사무소들과 부동산은 불이 꺼진 채 문이 잠겨있었다. 온라인에 공지된 문 여는 시각보다 1시간이 지난 뒤였다. 인근 부동산 사무실 9곳 가운데 6곳은 이처럼 운영 시간임에도 문이 닫혀 있었다.
잠겨있는 문 손잡이에는 신문이 꽂쳐 있었고, 부동산 거래 시세표가 붙어있지 않은 부동산도 보였다.
관악구에서 공인중개사 사무실을 15년 동안 운영했다는 60대 윤모씨는 "이곳은 고시 준비생이나 대학생 등 청년 수요가 많은 지역이었는데 요즘엔 청년들이 오지 않는다"며 "전세 사기가 워낙 심하니 집을 덜 구하는 것 같다. 청년이 절반으로 줄었다"고 밝혔다.
공인중개사 60대 김모씨 역시 "집을 찾는 청년이 절반 이하로 뚝 떨어졌다"고 했다. 그는 "집을 보러 오는 청년들 80~90%가 보증보험 되는 집을 찾는다"면서도 "매물 중에 보증보험 되는 집이 거의 없다. 특히 원룸은 더 그렇다"고 했다.
이어 김씨는 "임대인과 임차인 모두 힘들다"며 "거래는 계속 줄어들고, 전세를 반전세나 월세로 전환하는 사람들도 간혹 보인다"고 했다.
서울 25개구중 전세사기 1등 '관악구'…지난달에도 끊이지 않은 전세사기 전세사기 광풍이 휩쓸고 간 흔적이다. 국토교통부 '기초지자체별 전세사기 피해주택 소재지 현황'에 따르면 지난 2일까지 서울 25개구 중 관악구는 가장 많은 전세사기 피해주택이 발생했다. 총 1334가구 주택이 전세사기 피해를 보았다. 2022년 12월 무자본 갭투기 방식으로 집을 구매하고 전세보증금을 돌려주지 않은 채 사망한 1대 '빌라왕'이 활동했던 강서구보다 약 200가구나 더 많다.
나도 동탄살때 오피스텔 매매가랑 전세가랑 큰 차이 안나서 전세보험 안됐어ㅠ 근데 오피스텔을 매매하기엔 존나 개오바라서 울며 겨자먹기로 최대한 이것저것 물어보고 들어가서 다행히 잘 나오긴 했는데.. 진짜 운이 좋았다는 이야기 개많이 들음.. 요즘은 더 하겠지ㅠ 나도 맨날 불안해서 정기적으로 서류 어플로 확인했는데 집주인 아직 그대로 있나 근저당 설정된거 없나 이런거..
첫댓글 전세 수요 진짜 뚝 끊겻더라.. 나 들어올 땐 수요 경쟁 심한 동네 살고 있는데 지금 세입자 안 구해져서 미칠 거 같음..ㅋ..... 전세사기단 십할럼들..
진짜 어떻게좀 하라고
삭제된 댓글 입니다.
집에 대출 많이 껴있거나 위험한 매물이면 안됨
@알로에베라촉촉 이쪽은 매매 시세가보다 전세가 더 비싼 경우가 많아서
그럴 경우에도 보증보험이 안됨ㅠㅠ 그래서 안전한 집주인 찾이가 개힘듦
그리고 건물에 문제 없어도 증빙자료 제출하는거 귀찮아서 안 받는다는 집주인들도 꽤 있나보더라
월세도 보증급 오천 억씩하는데 이건 문제없는거야…?
똑같아 내 지인 일부러 월세 살았는데 보증금 오천 못돌려받았어
나도 관악구 전세사는데 보증보험 되는데라 될대까지 붙어살듯.. 이사 갈 자신이 읍서...... 오래 잘 살고있는 집인데도 가슴 한 구석엔 늘 불안함이 잇음 ㅠ
나도 동탄살때 오피스텔 매매가랑 전세가랑 큰 차이 안나서 전세보험 안됐어ㅠ 근데 오피스텔을 매매하기엔 존나 개오바라서 울며 겨자먹기로 최대한 이것저것 물어보고 들어가서 다행히 잘 나오긴 했는데.. 진짜 운이 좋았다는 이야기 개많이 들음.. 요즘은 더 하겠지ㅠ 나도 맨날 불안해서 정기적으로 서류 어플로 확인했는데 집주인 아직 그대로 있나 근저당 설정된거 없나 이런거..
관악구 진짜 집 쓰렉..집같지도않은집 팔면서 시세는 졸라비싼데 그나마도 등기부등본까보면 무슨 신탁 이런데 융자 오억만개 ㄷㄷ
원래 전세 2.4억인데 버팀목한다니까 1.8/40까지 내려서 받더라 ㅎ ……..
나도 당해서 살고있음...
중개사 끼는 것보다 당근으로 구하는 훨 나음
관리비 10만원씩 받는 거도 반성 좀 했으면... 무슨 원룸 관리비가 10만원이야
2년전에 ㄱ관악 신림이 집 값 괜찮다길래 갔다가 식겁하고 다른 지역으로 눈 돌렷으나........... (더보기)
친구 전세사기 당해서 7년째 소송중이더라 ㅜㅜ
근데 월세 보증금도 떼먹는 집주인 많다며..
그럼 월세안내고 보증금까먹을때까지 안나가면되는거아녀?
@네님말이다맞고제말은틀립니다 보증금이 소액이면 모르겠는데
몫돈이고 내가 그 집에 더 살 이유가 없다면 ...요즘 보증금 억대도 많으니까
@비상한다 월세는 보증금 많이들기 아까워서 선택한방법아닌가...?아파트 반전세같은경우면 그럴수있겠다 난 전세사기무서워서 보증금 1000이상은 못들겠더라ㅠ걍 까먹고나갈수있는 정도로만 거는게 맞는거같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