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 3월 19일 사순 제4주일
<태어나면서부터 눈먼 사람이 가서 씻고 앞을 보게 되어 돌아왔다.>
✠ 요한이 전한 거룩한 복음입니다. 9,1-41
그때에 1 예수님께서 길을 가시다가 태어나면서부터 눈먼 사람을 보셨다.
2 제자들이 예수님께 물었다. “스승님, 누가 죄를 지었기에 저이가 눈먼 사람으로 태어났습니까?
저 사람입니까, 그의 부모입니까?”
3 예수님께서 대답하셨다. “저 사람이 죄를 지은 것도 아니고 그 부모가 죄를 지은 것도 아니다.
하느님의 일이 저 사람에게서 드러나려고 그리된 것이다.
4 나를 보내신 분의 일을 우리는 낮 동안에 해야 한다. 이제 밤이 올 터인데 그때에는 아무도 일하지 못한다.
5 내가 이 세상에 있는 동안 나는 세상의 빛이다.”
6 예수님께서는 이렇게 말씀하시고 나서, 땅에 침을 뱉고 그것으로 진흙을 개어 그 사람의 눈에 바르신 다음,
7 “실로암 못으로 가서 씻어라.” 하고 그에게 이르셨다. ‘실로암’은 ‘파견된 이’라고 번역되는 말이다.
그가 가서 씻고 앞을 보게 되어 돌아왔다.
8 이웃 사람들이, 그리고 그가 전에 거지였던 것을 보아 온 이들이 말하였다.
“저 사람은 앉아서 구걸하던 이가 아닌가?”
9 어떤 이들은 “그 사람이오.” 하고, 또 어떤 이들은 “아니오. 그와 닮은 사람이오.” 하였다.
그 사람은 “내가 바로 그 사람입니다.” 하고 말하였다.
10 그들이 “그러면 어떻게 눈을 뜨게 되었소?” 하고 묻자,
11 그 사람이 대답하였다. “예수님이라는 분이 진흙을 개어 내 눈에 바르신 다음,
‘실로암 못으로 가서 씻어라.’ 하고 나에게 이르셨습니다. 그래서 내가 가서 씻었더니 보게 되었습니다.”
12 그들이 “그 사람이 어디 있소?” 하고 물으니, 그가 “모르겠습니다.” 하고 대답하였다.
13 그들은 전에 눈이 멀었던 그 사람을 바리사이들에게 데리고 갔다.
14 그런데 예수님께서 진흙을 개어 그 사람의 눈을 뜨게 해 주신 날은 안식일이었다.
15 그래서 바리사이들도 그에게 어떻게 보게 되었는지 다시 물었다.
그는 “그분이 제 눈에 진흙을 붙여 주신 다음, 제가 씻었더니 보게 되었습니다.” 하고 대답하였다.
16 바리사이들 가운데에서 몇몇은 “그는 안식일을 지키지 않으므로 하느님에게서 온 사람이 아니오.” 하고,
어떤 이들은 “죄인이 어떻게 그런 표징을 일으킬 수 있겠소?” 하여, 그들 사이에 논란이 일어났다.
17 그리하여 그들이 눈이 멀었던 이에게 다시 물었다.
“그가 당신 눈을 뜨게 해 주었는데, 당신은 그를 어떻게 생각하오?”
그러자 그가 대답하였다. “그분은 예언자이십니다.”
18 유다인들은 그가 눈이 멀었었는데 이제는 보게 되었다는 사실을 믿으려고 하지 않았다.
그리하여 앞을 볼 수 있게 된 그 사람의 부모를 불러, 19 그들에게 물었다.
“이 사람이 태어날 때부터 눈이 멀었다는 당신네 아들이오? 그런데 지금은 어떻게 보게 되었소?”
20 그의 부모가 대답하였다. “이 아이가 우리 아들이라는 것과
태어날 때부터 눈이 멀었다는 것은 우리가 압니다.
21 그러나 지금 어떻게 해서 보게 되었는지는 모릅니다. 누가 그의 눈을 뜨게 해 주었는지도 우리는 모릅니다.
그에게 물어보십시오. 나이를 먹었으니 제 일은 스스로 이야기할 것입니다.”
22 그의 부모는 유다인들이 두려워 이렇게 말하였다. 누구든지 예수님을 메시아라고 고백하면
회당에서 내쫓기로 유다인들이 이미 합의하였기 때문이다.
23 그래서 그의 부모가 “나이를 먹었으니 그에게 물어보십시오.” 하고 말한 것이다.
24 그리하여 바리사이들은 눈이 멀었던 그 사람을 다시 불러, “하느님께 영광을 드리시오.
우리는 그자가 죄인임을 알고 있소.” 하고 말하였다.
25 그 사람이 대답하였다. “그분이 죄인인지 아닌지 저는 모릅니다.
그러나 이 한 가지, 제가 눈이 멀었는데 이제는 보게 되었다는 것은 압니다.”
26 “그가 당신에게 무엇을 하였소? 그가 어떻게 해서 당신의 눈을 뜨게 하였소?” 하고 그들이 물으니,
27 그가 대답하였다. “제가 이미 여러분에게 말씀드렸는데
여러분은 들으려고 하지 않으셨습니다. 어째서 다시 들으려고 하십니까?
여러분도 그분의 제자가 되고 싶다는 말씀입니까?”
28 그러자 그들은 그에게 욕설을 퍼부으며 말하였다. “당신은 그자의 제자지만 우리는 모세의 제자요.
29 우리는 하느님께서 모세에게 말씀하셨다는 것을 아오.
그러나 그자가 어디에서 왔는지는 우리가 알지 못하오.”
30 그 사람이 그들에게 대답하였다. “그분이 제 눈을 뜨게 해 주셨는데
여러분은 그분이 어디에서 오셨는지 모르신다니, 그것 정말 놀라운 일입니다.
31 하느님께서는 죄인들의 말을 들어 주지 않으신다는 것을 우리는 압니다.
그러나 누가 하느님을 경외하고 그분의 뜻을 실천하면, 그 사람의 말은 들어 주십니다.
32 태어날 때부터 눈이 먼 사람의 눈을 누가 뜨게 해 주었다는 말을 일찍이 들어 본 적이 없습니다.
33 그분이 하느님에게서 오지 않으셨으면 아무것도 하실 수 없었을 것입니다.”
34 그러자 그들은 “당신은 완전히 죄 중에 태어났으면서
우리를 가르치려고 드는 것이오?” 하며, 그를 밖으로 내쫓아 버렸다.
35 그가 밖으로 내쫓겼다는 말을 들으신 예수님께서는 그를 만나시자,
“너는 사람의 아들을 믿느냐?” 하고 물으셨다.
36 그 사람이 “선생님, 그분이 누구이십니까? 제가 그분을 믿을 수 있도록 말씀해 주십시오.” 하고 대답하자,
37 예수님께서 그에게 이르셨다. “너는 이미 그를 보았다. 너와 말하는 사람이 바로 그다.”
38 그는 “주님, 저는 믿습니다.” 하며 예수님께 경배하였다.
39 그때에 예수님께서 이르셨다. “나는 이 세상을 심판하러 왔다.
보지 못하는 이들은 보고, 보는 이들은 눈먼 자가 되게 하려는 것이다.”
40 예수님과 함께 있던 몇몇 바리사이가 이 말씀을 듣고 예수님께,
“우리도 눈먼 자라는 말은 아니겠지요?” 하고 말하였다.
41 예수님께서 그들에게 이르셨다. “너희가 눈먼 사람이었으면 오히려 죄가 없었을 것이다.
그러나 지금 너희가 ‘우리는 잘 본다.’ 하고 있으니, 너희 죄는 그대로 남아 있다.”
침 먹은 지네처럼 살고 있네요.
어려서 무거운 짐을 들거나 줄다리기를 하거나 힘든 일을 할 때는 손에 침을 뱉어 싹싹 문지른 다음에 시작하였습니다. 새끼를 꼬려면 계속 손바닥에 침을 뱉어가면서 짚을 가닥가닥 비벼대야 했습니다. 그래서 가마니나 멍석을 틀 때나, 나래를 엮을 때가 마른 짚에 물을 적셔 축축하게 만들고 절구로 펑펑 두들겨서 부드럽게 한 다음에 일을 하지만 손이 바짝바짝 말라 가니까 연신 손바닥에 침을 뱉어가면서 지푸라기 일을 해야 했습니다. 친구들하고 잘 놀다가 서로 감정이 상하면 엎치락뒤치락 싸움을 할 때도 제 손 바닥에 침을 뱉어가면서 시비를 붙습니다. 제 손 바닥에 침을 퉤퉤 뱉어가면서 무슨 일을 하는 것을 지금 사람들은 참으로 이상하게 보일지 모릅니다. 그렇게 침(타액 : 唾液)은 우리의 삶과 밀접하면서도 더럽고도 깨끗한 것이었습니다.
중학교 다닐 때 돈에 엄청난 세균이 있다고 하면서 돈을 셀 때에 손가락에 혀를 쭉 빼어내고 침을 묻히는 것은 아주 나쁜 버릇이라고 배웠습니다. 그 전에는 그런 생각을 한 번도 해 본 적이 없었습니다. 그런데도 60년이 지난 지금까지도 돈을 세려고 하면 어김없이 손에 침을 묻히느라고 검지를 입에 댑니다. 세균이 득실거려도 원 없이 돈을 세어봤으면 좋겠다는 식입니다. 침은 입속의 침샘에서 분비되는 무색의 끈기 있는 소화액을 말합니다. 녹말을 맥아당으로, 맥아당을 포도당으로 만드는 작용을 하는 것이니 침이 없다면 음식을 먹어도 소화를 못할 것이고, 말도 하지 못할 것입니다. 우리가 하루에 마시는 물의 반이 침으로 변해서 나옵니다. 침에는 끈기가 있어서 구두를 닦을 때에도 구두약에 침을 퉤퉤 뱉어서 닦으면 정말 윤이 자르르 흐르고 광택이 아주 잘 납니다. 그러나 지금은 침을 뱉어가면서 구두를 닦는 사람은 없을 것입니다.
지난 3년 동안 전 세계는 신종 코로나 바이러스 19 때문에 완전히 비상사태에 돌입하였습니다. 이 바이러스는 사람의 침이나 가래로 전염된다고 해서 마스크만 잘 착용하고, 침을 튀기지만 않아도 감염을 예방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밀집된 공간에서 예배를 가진 신천지 교인들이 코로나 바이러스를 퍼트린 원인을 제공하였다고 합니다. 그래서 우리 교회에서도 미사를 지내면서도 마스크를 쓰고 지내고 있고, 마스크를 벗어도 좋다고 하여도 아직 마스크를 벗으려고 하지도 않습니다.
‘입술에 침이라도 바르고 말해라.’라는 말은 거짓말을 상습적으로 하는 사람을 말하며, 침을 튀기며 주장을 하거나 ‘겉으로만 꾸며서 듣기 좋게 하는 말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을 나타내기도 합니다. 그러나 상대방에게 모멸감을 줄 때에도 ‘침을 뱉는다.’고 합니다. 그 때는 상대방을 아주 치사스럽게 생각하거나 더럽게 여기어 돌아보지도 아니하고 멸시할 때 ‘침을 뱉어버린다.’고 합니다. 그래서 어려서 어른들은 다른 사람들에게 침 받을 일을 해서는 안 된다고 하셨습니다. 속담에 ‘침 뱉고 밑 씻겠다.’라는 것은 <정신이 없어서 일의 앞뒤를 가리지 못하고 엉뚱한 행동을 하는 경우를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이라고 합니다. 나의 신앙생활이나 일상생활을 한 마디로 표현한 속담이라는 생각이 들어갑니다.
‘침이 마르도록’ 찬미를 받으셔야 할 예수님께서 모욕을 당하시고, 매를 맞으며, 가시관을 쓰시고, 악당들이 침을 뱉으며 조롱한 것을 생각하면 정말 편치 않습니다. 그 가장 앞에 서서 가래침을 예수님의 얼굴에 쏟아내는 악당이 바로 ‘나’라는 생각이 들어가면 가슴이 찢어지듯 아픕니다. 사람들이 예수님을 욕하고 침 뱉고 돌아서는 것을 보면서 속담의 ‘침 먹은 지네’처럼 꼼짝도 하지 못하고 있는 자신을 또 보고 있습니다. ‘침 먹은 지네’는 <할 말이 있어도 못하고 있거나 겁이 나서 기를 펴지 못하고 꼼짝 못하는 사람을 비유적으로 이르는 말>이기 때문입니다. 뱀이나 지네에게 침을 뱉으면 뱀이나 지네의 독보다도 침이 더 강한지 뱀이나 지네는 꼼짝도 못하고 살이 붓다가 터져나갑니다. 그런데도 세상의 모든 일에 침을 튀기며 주장하고 강변하고 살지만 주님을 증거 하는 데는 벙어리가 되고, 귀머거리가 되고, 소경이 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 알량한 체면이나 위신 때문에 신앙을 증거 하지도 못하고 있고, 바른 말을 못하고 있으니 말입니다.
오늘 복음에서 예수님은 당신의 침을 땅에 뱉어 진흙을 개어 소경의 눈에 바르십니다. 당신의 말씀과 사랑의 끈끈한 체액을 흙에서 태어난 인간에게 발라주시며 눈을 떠서 세상에 복음을 전하는 사람으로 파견되기를 바라고 계십니다. 이제는 침 먹은 지네가 되지 말고 실로암 연못에 눈을 씻고 파견되어야 한다는 말씀입니다. 지금까지 살았던 그 허례허식에서 벗어나야 하겠습니다. 이제는 정말 정신을 차려 주님께 침을 뱉지도 말아야 하겠고, 침이 마르도록 주님을 찬미하며, 손바닥에 침을 뱉어가면서 열심히 살아야 하겠습니다. 주님께서 이끌어 주시기를 기도합니다.
<죽은 이들 가운데에서 일어나라. 그리스도께서 너를 비추어 주시리라.>
▥ 사도 바오로의 에페소서 말씀입니다. 5,8-14
형제 여러분, 8 여러분은 한때 어둠이었지만 지금은 주님 안에 있는 빛입니다. 빛의 자녀답게 살아가십시오.
9 빛의 열매는 모든 선과 의로움과 진실입니다.
10 무엇이 주님 마음에 드는 것인지 가려내십시오.
11 열매를 맺지 못하는 어둠의 일에 가담하지 말고 오히려 그것을 밖으로 드러내십시오.
12 사실 그들이 은밀히 저지르는 일들은 말하기조차 부끄러운 것입니다.
13 밖으로 드러나는 것은 모두 빛으로 밝혀집니다.
14 밝혀진 것은 모두 빛입니다. 그래서 이런 말씀이 있습니다.
“잠자는 사람아, 깨어나라. 죽은 이들 가운데에서 일어나라. 그리스도께서 너를 비추어 주시리라.”
성 요셉 대축일을 오늘 주일이기 때문에 20일로 경축 이동하여 지내므로 내일 성인의 축일로 지내고자 합니다.
야고보 아저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