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시혁 하이브 의장과 강명석 전 위버스매거진실장의 메일 기록. 제보자 제공 아이돌 외모에 대한 원색적인 품평이 담긴 이른바 ‘하이브 아이돌 보고서’가 최근 국회 국정감사에서 공개돼 파장이 커지는 가운데, 방시혁 하이브 의장이 직접 회사 간부들에게 이 문서의 공유를 지시한 것으로 30일 드러났다. 전날 해당 문서를 작성한 것으로 알려진 강명석 전 위버스매거진실장이 직책해제된 상황에서 방 의장에 대한 책임론도 대두될 것으로 보인다.
이날 한겨레가 입수한 이메일 기록을 보면, 2022년 1월6일 방 의장은 강 전 실장이 공유한 ‘위클리 음악산업 리포트 III’에 대해 “지코씨도 문서 공유 대상에 추가해주십시오”라고 회신했다. 수신자엔 당시 인사최고책임자였던 김주영 현 어도어 대표도 포함돼 있다.
아이돌 그룹 블락비 출신 래퍼 지코가 공유 대상에 포함된 건 그가 2018년 설립한 기획사 케이오지(KOZ)엔터테인먼트가 2020년 11월 하이브에 인수됐기 때문이다. 지코가 하이브 산하 레이블의 대표이기 때문에 해당 문서의 공유 대상이 된 것이다. 이 보고서는 매주 발행돼 하이브 및 산하 레이블 최고책임자인 시(C)레벨에게 발송됐다. 하이브 사정을 잘 아는 가요계 관계자는 “지코 스스로 아티스트이기 때문에 거부감을 느낄까봐 회사 인수 초반엔 보고서를 공유하지 않은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방시혁 하이브 의장과 강명석 전 위버스매거진실장의 메일 기록. 제보자 제공 방 의장이 2023년 6월28일 하이브 기업전략실의 한 인사를 지칭하며 “○○님 추가 부탁드린다”고 강 전 실장에게 이메일을 보냈고, 강 전 실장이 “네. 추가됐습니다”라고 회신한 기록도 있다.
걍 빨리 파묘당해라
지코는 저 글들을 보고도 암말 없었다니 와
ㅋㅋㅋㅋ저딴걸 리포트라고 이름붙여서 위클리로 업데이트해서 공유 했단게;;
가지가지
와
그럼 지코도 본거임? 방시혁도 지시내린거 맞고?ㅋㅋㅋㅋㅋㅋㅋㅋㅋ
지코는 안봤다네
황금폰에 이어 황금리포트 ㄷㄷㄷㄷ
방시혁이 사퇴해야하네
와..
와;;
황금리포트ㄷㄷㄷ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진짜 안봤다고 안봤다고 하는건지ㅋㅋㅋㅌㅋ 황금폰도 황금문서도 지코손에ㄷㄷ
미친놈들
ㅁㅊ...ㅋㅋㅋ