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선관위 "목3동 수검표 85표 오류…추가 3곳 확인중" 내주께 문제 투표구 이미지파일 전체 언론 공개 검토
【서울=뉴시스】우은식 강세훈 박성완 기자 = 지난해 대선 당시 후보자들의 최종득표수에 오류가 있다는 사실이 확인됐다.
최종 선거 결과가 뒤바뀌는 수준은 아니지만 '민주주의의 꽃'이라고 불리는 선거의 결과가 부정확했다는 점에서 향후 적잖은 파장이 예상된다.
8일 중앙선관위는 뉴시스의 보도로 드러난 지난 대선 개표과정 일부 투표구의 오류 논란과 관련해 투표지분류기와 수(手)검표 결과 간 차이가 큰 4곳의 이미지 파일을 확인했으며, 수검표 집계에 오류가 있었음을 시인했다.
중앙선관위 문병길 홍보국장은 뉴시스 기자와 만나 "양천구 목3동4투표구의 이미지파일을 확인한 결과 개표상황표상의 심사집계부 집계 결과가 잘못됐다"고 밝혔다.
이미지파일은 투표지가 투표지분류기를 통과하면서 스캔된 것으로, 투표함에 들어있는 투표지 현물과 같다. 투표함은 소송이 진행중인 이유로 개함할 수 없다.
선거 개표과정은 '개함(투표함 개봉 및 기표지를 반듯하게 펴는 작업)→투표지분류기 집계→심사·집계부 수검표→최종 위원 검열' 순이다. 선관위가 오류를 인정한 심사집계부 집계 결과란 '수검표' 결과로 사실상 최종 득표수를 의미한다.
이는 결국 1차 투표지분류기에 의해 나온 투표집계 숫자는 문제가 없고, 2차 심사집계부에서 수작업으로 확인해 기재한 숫자가 틀렸다는 것으로, 최종득표수가 바뀌게 됨을 의미한다.
중앙선관위에 따르면 목3동 4투표구의 박근혜 새누리당 후보 표는 개표상황표에 기재된 1169표가 1083표로 바로잡힌다. 문재인 민주당 후보 표는 1445표가 아닌 1530표로 수정된다
1. 2630표 중 86표 오류라고 가정하면 3.27% 오차입니다 지난 대선 선관위 발표 문재인 박근혜 득표율 차이는 3.53% 3.27% 오류는 엄청난 오류
2. 더군다나 그냥 3.27% 오차도 아니죠. 문재인 표를 박근혜 표로 잡았기에 6.54% 오차 박근혜 후보 입장에서는 2배의 이득 . 문재인 후보 입장에서는 2배의 피해. 문재인 후보 86표를 박근혜 후보 득표로 잡았기에 결과적으로 약 172표 이득 박근혜 후보는 문재인 후보 86표를 자기 표로 계산하고 득표율 차이도 줄이는 이중의 효과
다른거 전부 제외하고 위 목 3동 4투표구 수치만 봐도 대선 결과 바뀔 수치 아닌가요? (국가기관 전부 대선에 개입을 했다는 의혹 제기가 있고 문재인 지지율 높은 곳에서 왜 문재인 득표를 박근혜 득표로 집계를 했는지 정상적 분류를 했음에도 심사집계부에서 허위 집계를 했는지 검열위원 명단 공개는 왜 거부를 하는지등 )
-선관위가 발표한 지난 대선 문재인 박근혜 득표율은 3.53% 차이- 문재인 48.02% 박근혜 51.55%
첫댓글 진짜 개열받네
이번대선진짜이상함...그러니까기를쓰기고이재명즉이기하지
개열받아
스벌
ㅎㅎ
시발 이번꺼도 분명히 있을듯
분명히 이상해 나쁜짓에 함께 한 주도자들 다 잡아내서 처벌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