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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녕하세요, 공략쟁이 은때까치입니다.
지난 가엘코X(링크)에 이어서, 이번에는 가디언 테일즈에서 가장 유명하고 누구나 아는 바로 그 덱,
하지만 모두가 이름은 달달 외우지만 왜 하필 그렇게 쓰는지는 정확하게 모르는 경우가 많은
바나티그에 대해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 바나티그란?
길드레이드에서 방어력 감소 특수능력(이하 방깎)을 가지고 있는 티니아-나리-그레모리를 주축으로 하는 덱.
리더의 경우 지금까지는 바리가 주로 쓰였으나, 약점 속성에 따라 가브리엘/아에바 등을 쓰는 경우도 있다.
길드레이드에서 가장 높은 딜량을 보장하는 최강덱 중 하나로, 3방깎의 넘사벽 효율이 확실하게 증명된 시즌 1 이후로 지금까지도 현역으로 뛰고 있는 유서깊은 덱이다.
하지만 길드레이드가 점점 속성덱 중심으로 발전해 나가고, 바리에 버금가는 딜러들이 하나둘씩 추가되면서 예전의 위상을 점점 잃어가고 있는 것 또한 사실이다.
바나티그가 완전히 역사 속으로 사라져 버리기 전에
이 덱의 발전사와 장점, 단점, 그리고 앞으로 나아갈 길에 대해서 써보도록 하겠다.
- 바나티그의 역사: 왜 3방깎인가?
지금이야 다소 저평가되는 바가 있지만, 가테 출시 직후(20년 9월~)의 바리는 그야말로 유일신이었다. 어마어마한 데미지를, 초월적으로 긴 사거리에서, 무려 광역으로 폭딜을 넣는 바리는 당연히 길드레이드의 중심 영웅이 될 수밖에 없었다.
이런 바리의 데미지를 최대로 증폭시키기 위해 원거리 데미지 증가 파티버프를 가지고 있는 3성영웅 티니아와 나리를 조합하는 것 까지는 아주 일반적이고 상식적인 흐름이었고, 나머지 한 자리는 나리-티니아의 연계기를 부드럽게 이어주는 엘비라를 넣는 것이 보통이었다.
하지만 유저들의 연구가 진행되면서 가테의 데미지 계산 공식이 밝혀지면서, 엘비라 파티버프의 비효율성과 방깎의 효율이 점차 조명되기 시작하였다.
데미지 감소 = (100 + 방어력) / 100
가테의 공격력-방어력 공식은 롤과 거의 같은 방식인데, 방어력이 데미지를 %로 깎아 주는 이러한 구조에서는 적의 방어력이 높아지면 높아질수록 방깎 효율이 높아진다. (딜러들이 1코어로 방깎템 안가고 2~3코어로 가는 이유가 바로 그것이다)
그런데 기껏해야 방어력이 100~200이었던 기존 잡몹들과는 달리, 고렙 길드보스들의 방어력은 2000 이상이라는 것이 알려지면서 방깎에 대한 연구는 폭발적으로 늘어나게 된다.
방어력 2000 기준,
방깎 20%: 데미지 1.23배
방깎 40%: 데미지 1.61배
방깎 60%: 데미지 2.33배 증폭
알려진 데미지 공식에 의거해 계산된 방깎의 효율은, 그야말로 압도적이었다.
특히 2방깎 -> 3방깎 변환시 딜량이 1.5배 가량 올라간다는 장점은, 연계가 이어지지도 않는 코코/그레모리를 방깎 하나만 보고 4번째 자리에 올리는 것을 고려하게 되고,
힐/탱이 없다는 단점도, 안맞으면 된다 라는 해결책이 실전을 통해 증명되면서,
그야말로 대 3방깎의 시대가 열리게 된다.
주목해야 할 점은 일반적인 버프와는 다르게, 방깎은 유일하게 중첩될수록 효율이 높아지는 버프라는 것이다.
방깎은 1개보단 2개가 좋고, 2개보단 3개가 좋다.
일반적인 버프는(원거리 피해량 증가, 속성공격력 증가 등) 같은 종류가 중첩될수록 효율이 낮다.
(예를 들어 원공증이 1개만 있는 경우는 데미지 1.5배 증가지만, 2번째 원공증은 1.5가 아닌 1.33배이다)
하지만 방깎은 위 표에서도 알수 있듯이, 100%에 가까워지면 가까워질수록 미친 효율이 난다.
방깎은 1개보단 2개가 좋고, 2개보단 3개가 좋다.
이는 방어력 감소는 분자가 아닌 분모에 들어가는 형태의 곱연산이기 때문.
그러므로 바리덱이 티니아-나리의 40%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최대 60%까지 방깎 중첩이 가능한 그레모리를 같이 쓰게 되는 것은 필연이었던 것이다.
그렇다면 방깎은 언제 중첩이 가능한가?
연구에 의하면, 방깎 중첩은 디버프의 종류가 다른 경우에 가능하다.
일반 방깎: 그레모리, 코코
연계기 방깎: 네바, 하얀마수 등
원거리 방깎: 나리
근거리 방깎: 란
고유 방깎: 티니아
그레모리-코코를 같이 쓰면 안 되는 이유가 여기에 있다.
동일 종류의 방깎은 중첩되지 않기 때문에, 그레모리-코코가 각각 방깎을 넣어도 최종 방깎은 고작 20%.
반면 종류가 다른 방깎인 티니아-나리-그레모리의 경우 모두 합연산으로 처리되기 때문에 최대 60%의 방깎을 넣을 수 있다!
그렇기 때문에 나리-티니아는 결코 대체 불가능한 서브딜러로서,
아마 가테 망할때까지 S급으로 쓰일 것이라 조심스럽게 예측해 본다.
한가지, 주의해야 할 것은 속성 저항 감소는 방어력 감소와는 전혀 독립적인, 아예 다른 종류의 디버프라는 것이다.
바리 연계기, 가브리엘, 미래기사 등이 가지고 있는 @속성 저항 감소는, 방어력 감소와는 아무 상관 없는 독립적인 디버프이다.
많은 분들이 착각하고 이것도 방깎이라고 퉁쳐서 부르는데, 매우매우 잘못된 것이다.
속성 저항 20% 감소는 방깎이 몇%가 있던 간에 최종 데미지에서 순수하게 20%를 증가시킨다.
이는 역속, 정속 1.3배와도 별개로, 존재하는 어떤 버프/디버프와도 무관한 최종 곱연산이다.
즉 가브리엘-나티그를 광속성으로 쓸 경우에도, 방깎이 80%가 되어서 4.2배의 딜증이 되는 것이 아니라
(3방깎) 2.33 x (광저깎) 1.2 = 2.79배가 된다.
그러니까 갑나티그를 4방깎이라고 부르는 우는 저지르지 않도록 하자ㅋㅋ
- 바나티그의 딜링 메커니즘
상성 관계가 없는 무상성 보스(지속성)를 공격시, 바나티그의 DPS는 일반적으로 아래와 같다.
DPS에서 알 수 있듯이, 바나티그의 대부분의 딜은 바리가 넣는다.
심지어 나-티-그의 딜을 전부 합치더라도 바리 하나의 딜만 못하다!
즉 나리/티니아/그레모리는 노초월이어도, 무기가 구려도, 심지어 전무가 없어도, 파벞만 다 찍혀 있다면 사실 큰 상관이 없다.
가장 중요한 것은 바리의 육성 상태, 그 중에서도 메이릴의 깡공과 무충이다.
메이릴 깡공+무충은 웬만하면 0티어로 맞춰주는 것을 추천한다. (티니아 풀초월하는 것보다 5배나 더 효율이 좋다.)
이 바리 딜의 대부분을 차지하는 것은 바로 3방깎+저깎+에어본 상태에서 들어가는 스킬딜이다.
황소벌레 밑에 표시된 4개의 아이콘이 보이는가?
바리 연계기의 지속깎 30%와 3방깎이 보스에게 적용되고 있다는 표시이다.
우리는 이 3방깎이 60초 내내 유지될 수 있도록 최대한 노력해야 한다.
이 상태에서 나리 연계기까지 쓴 후 에어본 상태에서 바리 스킬을 꽂아넣는다면,
1.5 (에어본) x 1.3 (속깎) x 2.33 (3방깎) = 4.54
평소 맨땅에 쓰는 스킬의 4.54배에 달하는 스킬딜이 들어가게 된다.
반면 방깎이 1개만 없어지더라도, 데미지는
1.5 x 1.3 x 1.61 (2방깎) = 3.14
어마어마하게 감소하게 된다. 한번 실수에 딜이 몇십만씩 훅훅 떨어진다.
숙련자와 초보자가 완전히 똑같은 바나티그를 쓰더라도, 딜이 2~3배 차이가 나는 가장 큰 이유이다.
다시한번 강조한다.
반드시 3방깎(+에어본, 지속깎)을 유지한 상태로 스킬을 써야 한다.
방깎덱 드리블이 왜 중요한가?
물론 AI가 딜을 더 많이 하는것도 있지만, 더 중요한 점은 바리 스킬 타이밍에 3방깎이 유지가 되는가 되지 않는가이다.
괜히 쿨 빨리 돌린다고 맘 급해져서 때리다가, 에어본때 방깎이 풀리기라도 한다면...... 아ㅠㅠㅠㅠㅠ
3방깎만큼 연습이 중요한 덱도 또 없다.
유투브에 고수들의 컨트롤이 많이 올라와 있으니 참고하여 연습하도록 하자.
연습만이 캐리어를 만든다!!
- 바나티그의 변주: 갑나티그, 아나티그, 바루티그
바나티그가 거의 고유명사처럼 굳어져 버려서 그렇지, 현 시점에서 바나티그에서 바리의 역할은 절대적이지 않다.
바리는 그저 스킬 총계수가 높은 강캐일 뿐이다. 굳이 바리가 아니더라도, 어떤 리더캐를 쓰더라도 3방깎은 그 리더의 딜을 2.33배 뻥튀기 시켜 줄 것이다.
(아에바는 현재 버프로 스킬계수가 240%, 총계수 1920%이다.)
바리 대신 들어갈 수 있는 좋은 리더캐의 조건은 다음과 같다.
1. 원거리 딜러일 것
2. 스킬 총 계수가 충분히 높을 것
3. 파티버프가 원피증과 곱연산이 될 것
4. 연계기가 부상이나 다운으로 끝나서 나-티-그와 최소 3연계가 가능할 것
이 조건에 잘 맞는 리더캐는 현재로선 가브리엘과 아에바 둘이다.
(가람은 에어본으로 끝나서 2연계밖에 안 되고, 파벞을 본인만 받을 수 있어 약간 아쉽다.)
가브와 아에바 둘 모두 파벞이 곱연산이 가능하고, 스킬 계수가 높은 편이며, 최소 3연계가 가능하다.
특히 가브리엘은 무기스킬이 다운이고, 아에바는 에어본이기 때문에,
이번 길레처럼 부상 약점 보스가 없는 경우에 바리를 대신해 리더를 맡기에 손색이 없다.
현재 알려진 바에 의하면 부상 약점 보스를 때릴 때는 바리가, 다운 약점 보스를 때릴 때는 가브리엘이 더 딜이 높게 나온다.
이젠 정말 바리가 죽었습니다....
- 3방깎 해체의 수치적인 분석
가엘코나, 아미나리 등 다양한 길레 덱들이 등장함에 따라, 나리와 티니아가 출장을 가는 경우가 많아졌다.
이 경우 루로 대체가 된다고 많이들 말은 하지만, 정말 그런가?
정말 루 말고는 대체가 안 되는가? 딜량이 떨어진다면 얼마나 떨어지는가?
간단히 계수 계산을 통해 알아보자. 핵심은 방깎 중첩이 풀릴 때 떨어지는 딜량이다.
방깎 20%: 데미지 1.23배
방깎 40%: 데미지 1.61배
방깎 60%: 데미지 2.33배 증폭
바나티그 -> 바루티그의 경우
3방깎 (2.33) 이 2방깎 (1.61)이 되고
대신 나리의 원피증 (1.33) 이 루의 속공증 (1.5)으로 바뀐다.
계수를 비교하면 3.10 -> 2.415
77.9%, 3방깎 대비 약 22%가 감소한다.
3방깎의 기대 딜량은 낮게 잡아도 약 5백만이다. 즉 5백만 -> 4백만이 되는 것이다.
루가 아니라 리에나 가브리엘 등, 파벞 1.33배 짜리 영웅으로 나리의 자리를 대체한다면
3.10 -> 2.14
69%, 3방깎 대비 30%가 감소할 것이다.
즉 나리를 출장보냈을 때, 증가하는 딜량이 100~130만 이상이면 출장 보내도 괜찮다는 결론이 나온다.
요걸 감안해서 해체할지 말지를 스스로 판단해 보도록 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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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
바나티그의 핵심은 중첩되는 3방깎, 이로 인한 2.33배 딜 증가이다.
방깎은 다른 파티버프와 달리 모이면 모일수록 효율이 높아지기 때문에, 나리-티니아-그레모리가 뭉쳤고, 여기에 당시의 원탑딜러 바리가 합류한 형태.
현재는 바리와 차별화되는 딜러 (가브리엘, 아에바 등)가 여럿 추가되었기 때문에, 굳이 바리를 리더로 고집할 필요가 없다.
하지만 티니아-나리는 방깎 중첩이 가능한 대체제가 아예 없기 때문에, 가테 망할때까지 길레에서 국밥처럼 쓰일 것.
좋다고 그냥 키우지 말고, 왜 좋은지 알고 키우자!
3줄요약
- 방깎은 중첩될수록, 보스 방어력이 높을수록 효율이 넘사벽으로 좋아진다.
- 바나티그의 딜 핵심은 3방깎 스킬. 반드시 3방깎이 유지된 상태에서 스킬 쓰자
- 굳이 바리 안쓰고 다른 원딜 리더 써도 된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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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전 공략들 링크
캐릭별 악세 선택법
https://cafe.daum.net/GuardianTales/AmXC/75
중-고급자를 위한 카마존 팁
https://cafe.daum.net/GuardianTales/AmXC/134
가엘코X
https://cafe.daum.net/GuardianTales/AgPt/4686
첫댓글 루를 키워야하나 말아야하나 ..
흑흑풀초메이릴을 괜히 해줬나싶기도하고 바리의 사망이 넘슬프네요
정성...
가테학
연구 좋다~ 근데 이제 진짜 바나티그에서 나티그만 살아남고 바리는 진짜 죽엇네.... ㅠㅜㅠㅜ
수속 보스 약점이 에어본이라고 해도 가브리엘(오벨론)이 유사지속으로 바리를 리더에서 밀어냈음. ㅠㅜ
오...왜 다들 바나티그 하는지 이제 알았네요 추천추천
3방깍 유지어떻게 하나요 스킬을 최대한 늦게써서 못움직이는 상태로 만들었을때 가장 높은 뎀지를 이끌어낸다는 소리가 맞을까요
예전에 다 정리된 내용이구만 뭘 또 이제와서...
이제는 (계산을 근거로) 바나티그를 해체해야하는 시대가 왔으니까요.
유익한 공략 감사합니다.!!
이런 전문적인 공략은 베스트 공략으로 가야되는데 왜 이곳에 쓰셨나요 ?
베스트 공략에서 뵙겠습니다 !
ㅇㄷ
좋은 공략글 감사합니다 !
추석때쯤 시작했는데 그때도 대바리메타라 가산 탕진해서 메이릴 풀초해줬는데 바리는 서서히 관짝으로 들어가고있어서 너무 슬프네요 ㅠ
개 재밌다
길드레이드 X나티그 공략
ㅇㄷ
방깍 ㅇㄷ
감사합니다 길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