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목 | '태양의 후예'와 같이 뜬 한국상품 | ||||||||||||||||||||||||||||||||||||||||||||||||||||||
---|---|---|---|---|---|---|---|---|---|---|---|---|---|---|---|---|---|---|---|---|---|---|---|---|---|---|---|---|---|---|---|---|---|---|---|---|---|---|---|---|---|---|---|---|---|---|---|---|---|---|---|---|---|---|---|
게시일 | 2016-04-21 | 국가 | 중국 | 작성자 | 정진우(베이징무역관) | ||||||||||||||||||||||||||||||||||||||||||||||||||
'태양의 후예'와 같이 뜬 한국상품 - 드라마 속 패션·의류·건강보조식품 등 중국 시장에서 인기몰이 - - 방영 사이트인 아이치이몰에서의 관련 상품 판매는 3월 180% 증가 - - 관련 상품 역직구 호황 예상되지만 모조품 예방도 필수 -
자료원: 아이치이
□ 태양의 후예 흥행에 일부 관련 제품 인기 급상승
○ 4월 14일 종영된 ‘태양의 후예’가 한류 신드롬을 일으키며 관련 제품도 인기몰이 중 - 4월 6일 기준, 드라마 ‘태양의 후예’를 중국 독점 공급하는 현지 동영상 사이트 ‘아이치이’에서 누적 조회수는 20억 뷰 기록 - 드라마 자체 인기도 동영상 사이트에서 1위이나, 관련 PPL상품과 파생상품의 중국 시장 내 인기도 급상승
○ ‘태양의 후예’ 열풍에 힘입어 아이치이몰의 ‘태후 스타일’ 상품 매출 급증 - 중국 독점 방영권을 취득한 아이치이는 소비자들이 편리하게 드라마 상품을 구입할 수 있게 비디오 화면에 쇼핑 링크를 부착해 클릭 한 번으로 원하는 제품을 살 수 있도록 온라인 쇼핑몰 '아이치이몰' 개설 - 아이치이몰에서의 관련 상품 판매는 2월 24일 드라마 시작 이후 3월에 180% 급증 - 특히 드라마에 노출된 제품 또는 주인공과 관련된 라네즈 크림, 다니엘웰링턴 시계, 레이밴 선글라스 등은 제품이 매진되기도 함.
‘태양의 후예’ 관련 상품 판매 중인 아이치이몰 자료원: 아이치이
□ 中 소비자를 사로잡은 드라마 속 핫 아이템
○ (패션·뷰티) 드라마에 등장하는 상품 중 가장 주목받는 것은 출연자들이 착용한 패션과 액세서리 - 베이징, 상하이, 광저우 등 대도시 위주로 ‘태양의 후예’ 출연 배우들의 뷰티 아이템을 따라가려는 소비자들이 집중 - 중국 대표 전자상거래 사이트 타오바오(淘寶)에서 여주인공 ‘송혜교 극중 스타일(宋慧喬同款)’로 검색하면 약 10만 건의 상품(해외직판, 구매대행, 모조품 포함)이 검색됨. - 중국 각종 온라인 쇼핑몰에서는 ‘송중기 군복’, ‘군번줄’까지도 출시
○ (화장품) 송혜교가 광고모델을 했던 관련 화장품은 물론, 전반적인 한국 화장품에 대한 인기도 높아져 - 아모레퍼시픽에 따르면, 드라마 여주인공 역할을 담당한 배우 송혜교가 드라마 첫 회에서 사용한 ‘송혜교 립스틱’ 검색량은 11배 상승, 아리따움의 3월 신제품 중 최다 판매를 달성한 것으로 집계 - 중국 내 한국계 화장품 업계 및 관련 바이어들에 따르면, 정확히 '태양의 후예' 원인이라고 분석하기는 어려운 면이 있지만, 드라마 방영 이후 한국 화장품에 대한 선호도 및 매출이 더욱 높아지는 추세라고 함. - 특히, 4월 8일부로 시행된 해외직구 관련 세제 변경 및 수입품목 제한에도 한국산 화장품에 대한 수요는 온라인 사이트에서 여전히 높은 상황
○ (건강식품) ‘태양의 후예’에 등장한 건강식품 ‘홍삼정 에브리타임’도 최근 중국에서 큰 인기를 끌고 있음. - ‘태양의 후예’가 방영된 지난 2월 24일~3월 29일 정관장 면세점 매출은 전년동기대비 201.1% 증가 - 또한, 에이컴메이트가 티몰글로벌에서 직접 운영하는 건강식품몰 HF21에서도 이 제품의 지난 3월 판매량이 1월보다 무려 1000% 급증한 것으로 집계
○ (자동차) 현대자동차도 간접광고로 ‘태양의 후예’ 효과를 보고 있음. - 현대차는 투싼, 제네시스 등을 드라마에 등장시켜 광고 효과로만 중국에서 약 1000억 원, 한국에서 약 100억 원의 이득을 본 것으로 추정 - 특히 드라마 중 무인 주행 기능 및 현대차 디자인 등은 중국 네티즌 사이에서 뜨거운 화제가 되기도 함.
○ (기타) 이외 ‘태후’ 신드롬은 중국 캐릭터상품 시장의 주목도 받고 있음. - 중국 온라인 쇼핑몰에서 극중 등장했던 인형도 네티즌들의 구매 수요 집중 - 중국 대표 캐릭터상품 전자상거래 플랫폼 NEWBUY망 관계자는 중국 소비자 중 약 20~30% 소비자들은 상대적으로 높은 가격으로 정품을 구입할 의지가 확고하다며. 중국 캐릭터상품 시장의 잠재력을 평가
□ 드라마 촬영지도 관광명소로 변신
○ ‘태양의 후예’ 인기에 힘입어 중국 관광업체들도 ‘극중 촬영지 여행’으로 호황 - 씨트립(携程), 취날얼(去□兒) 등 중국 주요 온라인 관광업체는 극중 촬영지인 '그리스 자킨토스섬 여행 패키지'를 출시함. 이는 8박 10일 여정으로 약 1만5000위안/명 수준 · 이 업체의 한국 관광상품은 보통 4박 5일 여정으로, 가격은 약 2500위안/명 수준 - 취날얼(去□兒) 관계자에 따르면, 해당 관광상품은 6월 말까지 예약이 완료된 상황이며, 젊은 소비층에게 큰 인기를 끌고 있음.
극중 촬영지인 그리스 자료원: 환구망(環球網)
○ ‘태양의 후예’ 국내 촬영지도 인기 - 드라마의 주요 촬영지인 구 한보탄광 등 태백 세트장을 찾는 중국 관광객도 늘어나는 추세(자료원: 한국관광공사) - 이러한 인기에 힘입어 관광공사 중국지사는 '태양의 후예'를 주제로 한 한국 자유여행 소개 행사 등을 중국 현지에서 개최
□ 전망 및 시사점
○ 한류 현상을 소비재 수출과 연계해 한국의 브랜드 및 제품 수출에 적극 활용할 필요 - 중국에서 ‘태양의 후예’와 같은 인기 있는 한류 영상 콘텐츠 시청빈도가 약 2배 증가할 때 한국 상품의 인터넷 구매 확률은 약 4% 포인트 상승(자료원: 한국개발연구원(KDI)) - 지난해 한국 전체 수출은 8% 감소했음에도 불구하고, 문화콘텐츠·소비재·관광 분야를 합한 한류 전체 수출액은 8조 원으로 전년대비 2.2% 증가(자료원: KOTRA '2015년 한류의 경제적 효과에 관한 연구' 보고서) · 한류의 연도별 생산유발효과는 2012년 13조602억 원, 2013년 13조8315억 원, 2014년 14조2915억 원 등으로 꾸준히 증가 - 특히 영화의 생산유발효과는 전년보다 245.9%나 급증한 1740억 원을 기록하며 증가폭이 가장 컸음.
한류로 인한 문화콘텐츠 상품 수출효과 (단위: 백만 달러, %)
자료원: KOTRA
○ 한편, 최근 중국 정부가 K-팝과 드라마 등 한국 콘텐츠를 규제하고, 중국 드라마와 가요의 비중을 늘리면서, 한류 및 관련 상품 대중국 수출에 불이익 예상 - 2015년 4월 1일부터 중국 광전총국에 등록하지 않은 한국 드라마 온라인상 시청은 불가하며, 중국의 동영상 사이트에 대해 외국 영화·드라마 수입쿼터제를 실시하되 전년도 중국 영화·드라마의 30% 분량만 수입 가능 - 외국 드라마와 영화에 대해 사전 심사제를 도입하며 허가를 받은 외국 드라마만 인터넷에서 방영할 수 있도록 했음. - 이번 ‘태양의 후예’ 한중 동시 방영은 사전 제작해 중국 광전총국의 심사를 통과했기 때문에 가능
○ 드라마 속 아이템이 인기상품으로 부상하며 대량의 저가 모조품이 유통되고 있음. - 중국 내에서, 특히 온라인상 유통되고 있는 모조품은 가격이 해외직구상품의 약 10~20% - 패션뷰티 분야가 가장 심각하며, 가격 차이로 판매수량에서도 큰 격차를 보이고 있음.
해외직판과 모조품 가격, 판매량 비교
자료원: KOTRA 베이징 무역관
자료원: 차이나 데일리(中國日報), 중국신문망(中國新聞網), 환구망(環球網), 베이징만보(北京晩報) 등 KOTRA 베이징 무역관 자료 종합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