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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위 |
기업명 |
기업 개요 |
1 |
지우양(九阳) |
인기브랜드, 중국 소형가전제품업계에서 지명도가 높음. |
2 |
OUKE(欧科) |
지명도 있는 가전제품 브랜드 |
3 |
Midea(美的) |
중국의 대표적인 가전제품 브랜드 |
4 |
PHILIPS(飞利浦) |
중국에서도 높은 신뢰도를 갖고 있는 글로벌 브랜드 |
5 |
Mester(美斯特) |
가전제품을 판매하는 중국 내 브랜드 |
6 |
Xibeile(西贝乐) |
비교적 지명도 있는 생활가전제품 브랜드· |
7 |
POVOS(奔腾) |
중국에서 지명도 높은 대형기업 브랜드 |
8 |
Donlim(东菱) |
광동에 위치한 가전제품 브랜드 |
9 |
Luby(乐邦/洛贝) |
생활가전제품 브랜드 |
10 |
Vitaland(威的) |
광동에 위치한 가전제품 브랜드 |
2. 경쟁우위 동향
□ 두유제조기시장 선두주자, 지우양(九阳)
ㅇ 2008년 두유제조기시장의 86% 점유
- 작년 한 해 지우양(九阳) 두유제조기의 이익률은 45%에 달했고 2006년부터 작년까지 연평균 판매증가율은 66.67%를 기록
- 작년 영업수익 43억2000만 위앤, 이윤 5억400만 위앤을 달성. 2007년과 비교해 수익증가율, 이윤증가율이 각각 122.6%, 72.2%로 급격한 증가세를 보임.
※ 필립스 사례 ㅇ 필립스는 1985년 최초로 중국에 합자기업을 설립해 조명, 면도기, 믹서 등의 제품은 인지도가 높음. ㅇ 중국인들은 아침에 두유를 마시는 습관이 있지만 필립스는 중국 소비경향에 큰 관심을 가지지 않아 멜라민사건 이후에야 두유제조기분야의 진출을 다그치고 있음. - 그러나 이미 유명 두유제조기 브랜드로 소비자들의 주목을 받는 토종기업 지우양(九阳)이 대부분 시장을 점유하고 있어 필립스는 브랜드 인지도를 이용한 진출을 시도하고 있지만 효과는 미미한 것으로 나타남. |
자료원 : 지우양(九阳)홈페이지
□ 독보적인 기술이 지우양(九阳)을 만든다.
ㅇ 독특한 기술, 영양 강화, 세척 용이
- 지우양은 기존의 두유제조방식보다 거품이 적고 영양성분의 보존율이 높은 두유제조기를 개발함. 두유의 체내 흡수율이 높아지도록 유화(乳化)효율을 높이고 세척 또한 편리하게 제작했음.
ㅇ 기술개발에 집중하는 지우양(九阳)
- 현재 지우양은 200여 개 특허기술을 보유하고, 그 중 100여 개가 두유제조기 관련 특허임.
- 지우양은 회사직원의 15% 가량의 인원, 약 500명의 인력자원을 기술개발에 이용함.
ㅇ 지우양의 기술경쟁력 확보 전략
- 1994년 지우양은 중국 내 최초로 두유제조기를 발명, 생산하기 시작해 2008년까지 9차례 기술혁신을 진행해 두유제조기산업의 선두업체로 부상
- 지우양이 15년간 두유제조기 기술연구와 개발에 투자한 자금은 8억 위앤을 초과함.
- 지우양은 국내 최초로 '두유영양연구실'을 설립해 민간의 두유제조방법을 수집, 건강두유메뉴를 출시함. 그 외에도 일부 자금을 두유양생지식 보급에 투입해 500여 개 매체와 합작, 두유영양지식을 선전함.
- 해마다 기술혁신을 진행하고 신제품을 출시하는 지우양 제품은 필립스 등 외국기업 제품 대비 기능이 다양하고 내부에는 스테인리스강 재질로 제조돼 사용기한을 늘렸으며, 쉽게 세척할 수 있음.
□ 웰빙 문화콘텐츠 활용
ㅇ 다양한 콘텐츠로 웰빙문화 형성
- 지우양(九阳)은 '콩과 건강'에 관한 공모전을 개최해 두유의 건강효과에 대한 인식과 홍보효과를 높였음. 뿐만 아니라 '두유문화의 주'를 개최하는 등 다양한 활동들로 소비자들에게 웰빙 두유를 소개했음.
- 지우양(九阳)은 전국에 1000여 개 두유 생활관을 설치했음. 이를 통해 소비자들이 직접 두유를 제작하고 맛보는 등의 체험을 할 수 있도록 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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