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서 올려드린 극초장축, 초장축에 이어서 장축 차량에 대해서 글을 올립니다.
◎ 장축 카고트럭
◆ 축간거리 ; 5,175mm
이베코 유로카고에서 세번째로 긴 차량입니다.
주로 활어운반차, 가축운반차, 셀프로더 등 특장차로 많이 사용되는 차량입니다.
적절한 축간거리, 탁월한 연비, 자동미션 등으로 고객들이 평가가 좋은 차량입니다.
본 차량은 원래 미들탑에 일반 차종 차량으로 운영이 되었고, 이는 그대로 진행이 될 것입니다.
다만 고객들의 요구로 미들탑에 고하중 차량도 함께 운영이 될 것입니댜.
이제 이베코 유로카고 장축 차량이 새롭게 고객들에게 선을 보일 것이며, 상세 사양은 아래에
말씀드립니다.
< 변경 전 차량 모습 >
< 변경 후 차량 모습 >
◆ 일반하중/고하중
본 축간거리(5,175mm)의 차량은 일반하중과 고하중을 병행해서 판매합니다.
고하중 차량은 프레임, 타이어 등 다양한 구성이 기본으로 되어있고, 일반하중은 구성이 다른데 이에
대해서 순서대로 설명이 될 것입니다.
◆ 캡
-. 미들탑
고하중과 일반차중 모두 캡은 미들탑으로 운영이 됩니다.
차량의 특성 상 하이탑이 부담스러운 조건도 있는 것으로 판단해서 미들탑으로 진행됩니다.
-. 캡 칼라 변경
캡 칼라가 변경됩니다.
이전에는 고하중 하이탑은 블루, 일반하중 미들탑은 오렌지 칼라였습니다.
이제는 모든 캡 칼라가 위 사진처럼 화이트로 통일됩니다.
◆ 엔 진
본 차량에 적용된 고하중의 엔진은 피아트 엔진으로 최고출력 320마력, 최대토르크 112kg.m입니다.
일반하중의 엔진은 최고출럭 280마력, 최대토르크 102kg.m입니다.
여기서 엔진의 특성에 대해서 설명을 드립니다.
국산, 수입산 트럭을 통틀어서 국내에 판매되는 트럭의 엔진 타입은 2가지만 있습니다.
EGR(배기가스 재순환방식)-SCR(요소수 분사방식) 혼용 타입과 SCR 단독 방식입니다.
유로4까지는 EGR만으로도 규제치를 만족했으나 유로5를 거쳐 유로6가 되면서 EGR만 적용하던
모든 회사가 SCR을 추가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베코 엔진은 처음부터 SCR만 적용해서 지금까지도 SCR만으로 배기가스 규제를 만족하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베코 엔진을 적용하는 회사 이외에는 모든 회사가 EGR-SCR 혼용방식을 적용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EGR-SCR 혼용방식은 심각한 모순점을 갖고 있습니다.
현재 배기가스 규제치는 2가지를 검사하고 있으며, 질소산화물(NOx)과 미세먼지(PM)입니다.
EGR-SCR 혼용방식은 NOx를 줄이기 위해서 배기가스 온도를 낮추고, PM을 줄이기 위해서는
다시 온도를 올려서 태웁니다.
낮춘 온도를 다시 올리는 것인데 이 과정에서 온도가 충분히 올라가지 않은 PM은 필터를 막아서
문제가 발생을 합니다.
정차를 오래 하거나 저속운행을 많이 한 차량은 RPM을 급격히 올려서 일정시간 PM을 태우거나
더 심한 경우에는 운행이 안되서 정비업체에 입고해햐 하는 것이 이런 이유입니다.
반면 SCR 단독방식는 배기가스를 그대로 진행시키면서 요소수만 분사하므로 이런 문제가 거의 발생
하지 않습니다.
이베코트럭에 적용되는 SCR 단독방식이 훨씬 유리하고, 앞선 타입입니다.
유로카고는 '유로6 스텝D' 규제도 SCR 단독방식으로 만족했습니다.
여기서 추가로 말씀을 드리는 것은 연비입니다.
물론 아닌 분도 있지만 많은 고객분들이 연비에 크게 관심을 갖지않는 것으로 보입니다.
따라서 한번 비용으로 정리를 해보겠습니다.
영업용 차량이므로 일년에 10만km를 운행하고, 10년동안 운행한다고 가정하겠습니다.
경유 가격은 최근에 가격이 많이 떨어졌으니 L당 1,200원으로 잡겠습니다.
여기서 L당 6.5km를 운행하는 차량과 L당 5.5km를 운행하는 차량이 사용하는 연료비용을
비교합니다.
6.5km/L 차량은 연료비용이 184,615,384원이고, 5.5km/L 차량은 218,181,818원입니다.
똑같이 운행했는데 차액이 33,566,434원입니다.
연비에 관심을 가져야 하는 이유입니다.
◆ 트랜스미션
트랜스미션은 세계적인 명성의 ZF사 12단 자동미션입니다.
고하중은 자동 12단, 일반차중은 자동 6단이 적용되므로 적절한 차량 선택을 하시면 됩니다.
◆ 프레임
고하중 차량은 더블 프레임, 일반하중 차량은 싱글 프레임으로 되어 있습니다.
운행 조건에 따라서 적절한 차량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 타이어
고하중은 295/80R, 일반하중은 285/70R이 적용됩니다.
◆ 자동비상제동장치(AEBS)
자동비상제동장치가 기본 장착이 되어있어 졸음 운전이나 급작스런 긴급상황 발생 시에 안전을 도와
줍니다.
◆ 차선이탈 경고장치(LDWS)
차량 주행 중 신호없이 차선을 이탈하면 경고음를 울려서 운전사에게 위험을 알리는 장치가 적용되어
있습니다.
◆ 4Bag 에어서스펜션 - 뒤
고하중과 일반하중 모두 구동축 부분(뒤)의 서스펜션은 4Bag 에어타입입니다.
4Bag 이므로 안전하고, 에어타입이므로 편안한 승차감과 화물 보호에도 유리합니다.
추가 장착되는 가변축과 연동이 가능하므로 활용도가 높습니다.
◆ 적응형 크루즈 컨트롤 시스켐(ACC)
앞차와의 거리를 자동으로 조절하는 적응형 크루즈 컨트롤 시스템이 적용되어 있습니다.
◆ 에코롤(Eco-Roll)
내리막 운행 등 정해진 모드에 조달하면 기어가 연비절감 상태로 바뀌는 기능입니다.
연비 절감에 도움이 되는 사양입니다.
◆ 무시동히터
시동을 켜지않고도 히터가 작동이 되는 무시동히터가 적용이 되어있습니다.
◆ 언덕길 출발 보조장치
적재 후 언덕길 운행하다 정차했다가 출발 시에 도움이 되는 언덕길 출발 보조장치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모든 사항을 감안할때 장축 카고사샤(축간거리 5,175mm) 차량도 가성비(가격 대비 성능)가 최고입니다.
이베코트럭 최효동 소장 (010-3318-038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