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149차 KEDI 교육정책포럼 겸
2020년 한국교육학회 연차학술대회 개최
한국교육개발원(KEDI, 원장 반상진)은 한국교육학회, 한국교육과정평가원, 한국교육학술정보원, 성균관대학교와 공동으로 ‘제149차 KEDI 교육정책포럼 겸 2020년 한국교육학회 연차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이번 학술대회는 교육학, 교육학 관련 연구자, 현장 전문가 등이 참여한 가운데, ‘광복 75년·교육법 70년, 한국 교육이 걸어온 길과 남겨진 과제’를 주제로 진행되었다. 학술대회는 코로나 19의 확산 방지를 위하여 온라인으로 진행되며, 통사적 관점에서 한국 교육의 발전과정을 살펴보고, 넓은 식견과 날카로운 통찰을 바탕으로 미래 한국 교육이 나아갈 방향을 모색할 예정이다.
고차 확인적 요인분석을 적용한 대학생용 핵심역량
진단검사 개발 및 타당화
● 저자 : 이선경(우석대학교 역량개발인증센터 조교수)
이희영(경희대학교 고등교육연구센터 객원교수)
본 연구는 대학생이 자신의 핵심역량을 체계적으로 진단할 수 있는 검사문항을 K대학교가 설정한 인재상과 핵심역량에 기반하여 개발하고 타당화한 연구이다. 이를 위해 관련 선행연구 및 전문가 검토를 거쳐 해당 대학의 인재상과 핵심역량의 개념을 조작적으로 정의하였다. 3대 인재상, 6개 핵심역량에 부합하도록 총 90개 예비검사문항을 개발하고 해당 대학의 단과대학별 제한인원을 고려하여 표집한 총 3,071명을 대상으로 검사를 실시하였다.
학교 민주성 진단 도구 개발을 위한 기초 연구
● 연구책임자 : 이호준
● 공동연구진 : 이쌍철, 김정아, 김혜진, 박근영, 백승주, 김형철, 송경오
● 연구원 : 황지원
이 연구는 학교 민주성 진단 도구 개발을 위한 이론적 탐색을 실시하여 학교 민주성 진단지표와 진단 도구를 개발하는 데 목적이 있다. 진단 도구 개발에 앞서 학교 조직의 특성 및 구성요소, 그리고 민주성의 개념 및 구성요소에 대한 개념적 고찰에 주목하였고, 이를 바탕으로 ‘학교 민주성 개념 틀’을 구안하고 ‘학교 민주성 진단 지표’와 ‘학교 민주성 진단 도구’를 개발하였다.
2019 영재교육 통계연보
● 연구책임자 : 김주아
● 연구진 : 문대진, 김혜지
영재교육 통계연보는 2012년 최초로 출간되었으며, 한국교육개발원(KEDI) 영재교육종합데이터베이스(GED)를 통해 수집, 산출하고 있다. 본 영재교육통계는 통계청의 국가통계승인(2014년 8월 6일)을 받아 매년 10월 1일자로 통계청 통계포탈에 공식 등재되고 있다.
■ 교육개발 2020 여름호(통권 215호)
자세히 보기 CEO 칼럼, 원격교육과 학교교육의 미래
● 필자 : 반상진(한국교육개발원 원장)
코로나19의 전 세계적인 확산으로 인해 우리나라는 사상 초유의 개학 연기에 이어, 지난 4월 20일 전국 초·중·고 온라인 개학 등 학교교육 환경에도 전면적인 변화가 일어났다. 또한 4차 산업혁명과 초연결사회로의 전환을 맞아 디지털 혁명시대에 걸맞은 사회 각계의 노력이 이어지는 가운데, 교육 분야 역시 미래학교와 새로운 인재 교육에 대한 끊임없는 논의를 이어가고 있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 상생 전략, 교육 국제협력!
● 필자 : 최은희(교육부 국제협력관)
그간 교육 국제협력은 증대하는 협력수요에 부응하여 지속적으로 확대되어 왔으나, 코로나19는 국제협력 전반에 새로운 방향 정립을 요청하고 있다. 기존의 국가 간 이동 중심의 교류협력방식은 상당기간 위축될 수 있으며, 지금의 비대면 생활양식은 코로나 이후에도 영향을 미칠 것이다. 교육에 대한 열정과 우수한 IT 인프라를 기반으로 전국단위의 온라인 개학을 실행한 우리의 경험을 자산으로 삼아, 교육 국제협력의 과제를 발굴하고 검토함으로써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준비해 나갈 필요가 있다.
교육정책네트워크는 월 2회 해외통신원들을 통해 주요 국가들의 교육정책 및 최신 언론동향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 기획기사 : 미국, 학생들은 원격 수업이 오히려 효과적이라고 말해
* 클릭하면 나라별 동향으로 이동합니다.
체육놀이, 누가 마피아일까? 마피아술래
누가 마피아인지 누가 착한 시민군인지 모르는 채로 도망 다니는 술래놀이입니다. 마피아에게 닿아 쓰러진 학생들을 보며 추리하여 마피아를 잡아야하는 스릴있는 놀이입니다.
놀이로 꽃피는 인성놀이터는 공간과 시간의 제약 없이 할 수 있는 놀이를 짬짬이, 체육, 교과수업, 창의적 체험활동 놀이의 4가지 영역으로 나누어집니다. 아이들이 스스로 참여하고 변형할 수 있는 놀이로 인성 핵심 덕목과 역량을 키울 수 있게 구성하였습니다.
■ 교육정책네트워크 교육동향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
교육정책네트워크에서는 국내외 최신 교육정보를 보다 편리하게 받아 보실 수 있도록 ‘카카오톡 플러스 친구’를 개설하였습니다. 매월 2회(2주/4주차) 카카오톡을 통해 해외교육동향, 교육부 및 시도교육청 정책 동향, 교육유관기관 연구브리프, 교육정책포럼 및 유관기관의 주요 일정을 받아 보실 수 있습니다.
1) 스마트폰 카카오톡 앱 실행
2) 카카오톡 상단 검색창 터치
3) 검색창에 “교육정책네트워크” 입력
4) 플러스 친구를 터치하여 친구 추가
● 6월 30일 NRC 교육혁신연구회 2차 포럼(서울 페이토호텔)
● 7월 16일~17일 2020 학교회계 분석 시·도 교육청 담당자 집중연수
이메일 수신을 원치 않는 분께서는 [수신거부]를 눌러주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