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유명사로 인식되는 것은 영어로 표기하였습니다.)
Rock 음악은 대중음악의 한 장르로서, 1950년대 미국에서 "rock and roll"이라는 이름으로 시작되었으며 1960년대 이후 미국과 영국에서 다양한 스타일로 발전하였다. Rock 음악은 1940, 50년대의 rock and roll에 기원을 두고 있는데 이는 또한 "rhythm and blues"와 "country music"으로부터 강한 영향을 받았다. 또한 rock 음악은 blues와 folk 같은 수많은 다른 장르의 음악에 기대는 바가 크고, jazz, 고전 클래식 음악과 같은 다양한 음악적 자원으로부터 영향을 받기도 하였다.
음악적으로 rock은 전기 기타가 중심이 되고, 베이스 기타와 드럼을 더해 rock 그룹을 구성한다. 대개 4/4박자, 독창과 합창 등으로 구성된 가사 있는 음악이라 할 수 있지만 범위가 극도로 다양해서 공통적인 특징을 뭐라 정의하기가 매우 어렵다. Pop 음악과 같이 로맨틱한 사랑 이야기의 가사가 주류를 이룬다고 볼 수 있으나, 가사의 범위 또한 사회적 정치적 이슈를 포함하는 등 그 주제가 매우 광범위하다. Rock을 하는 사람이 주로 백인 남성이었기 때문에 그들의 관심사가 rock 음악에서 탐구되는 주요 주제를 구성한다고 평가할 수 있다. Pop과 비교하자면 rock은 음악적 능력, 라이브 퍼포먼스, 진정성 등을 pop보다 더 많이 강조한다.
"황금 시대(golden age)" 또는 "고전 롹(classical rock)"의 시대라 불리는 1960년대 후반까지, blues rock, folk rock, country rock, jazz-rock fusion 등의 혼합 장르를 포함한 다수의 특징적인 rock의 하위 장르들이 출현하였다. 이들 중 많은 장르는 또한 대항 문화적 사이키델릭 계통에서 영향을 받은 psychedelic rock의 발전에 기여하기도 하였는데, 이러한 상황에서 출현한 새 장르로는 예술적 요소가 가미된 progressive rock, 흥행성(showmanship)과 비주얼 스타일을 강조하는 glam rock, 음량과 파워, 속도를 강조하는 heavy metal과 그의 다양한 하위 장르 등이 있다. 1970년대 후반기에 출현한 punk rock은 이러한 트렌드들을 강렬하게 표현하거나 또는 이에 반항하는 스타일의 원색적이고 에너지 넘치는 음악 형태로서, 공공연한 정치적 사회적 비평과 발언이 그 특징이기도 하다. Punk는 1980년대의 많은 하위 장르들로 계승되었는데 New Wave, post-punk, alternative rock 등으로 발전되어 갔다. 1990년대부터는 얼터너티브 롹(alternative rock)이 롹 음악계를 지배하게 되고 grunge, Britpop, indie rock 등의 주류를 형성해 갔다. Pop punk, rap rock, rap metal 등 퓨전 스타일의 하위 장르도 계속 새로 출현하였으며, 새로운 세기의 시작과 함께 롹의 역사를 다시 돌아보는 의식적 시도로 garage rock/post-punk, synthpop 등이 다시 나타났다.
Rock 음악은 1950년대 영국의 소문화(subculture)인 mods와 rocker, 1960년대 미국 샌프란시스코에서 발생해 퍼져 나간 대항문화인 hippie 등, 문화적 사회적 운동과 결합하여 그를 체현하는 역할 또는 그의 전달 수단이 되기도 하였다. 1970년대 펑크 문화도 마찬가지로 독특한 비쥬얼을 자랑하는 goth와 emo(emotional hardcore) 등의 소문화로 분화해 발전되어 갔다.
(subculture는 다른 경우 "하위문화"로 번역되는 경우가 많은데, 높고 낮음을 따지는 상하로서의 하위라기보다는 주류 문화와 비교해서 소수의 문화, 반대 문화의 의미가 강하기 때문에 "소문화"로 번역하였습니다.)
또한 rock 음악은 저항 가요(protest song)의 folk 전통을 계승하여 많은 정치적 운동과 결합되기도 했는데, 인종, 성별, 마약 등에 대한 사회적 태도와 인식을 바꾸거나 기성 사회에서 요구하는 소비중심주의, 순응주의 등에 대항하는 젊은이들의 반항 정신을 표현하는 방식으로 인식되곤 한다.
[차례]
1. 특징
2. 기원 (1950년대 ~ 1960년대 초반)
2.1 Rock and roll
2.2 과도기
2.3 Surf music
3. 황금 시대 (1960년대 중후반)
3.1 영국인의 침략 (British invasion)
3.2 Garage rock
3.3 Pop rock
3.4 Blues rock
3.5 Folk rock
3.6 Psychedelic rock
4. 진보 (1960년대 후반 ~ 1907년대 중반)
4.1 Roots rock
4.2 Progressive rock
4.3 Jazz rock
4.4 Glam rock
4.5 Soft rock, hard rock 그리고 초기의 heavy metal
4.6 Christian rock
5. 펑크와 그 영향 (1970년대 중반 ~ 1980년대)
5.1 Punk rock
5.2 New Wave
5.3 Post-punk
5.4 헤비 메탈계의 새물결과 새 장르
5.5 Heartland rock
5.6 Alternative rock의 출현
6. 주류가 된 Alternative (1990년대)
6.1 Grunge
6.2 Britpop
6.3 Post-grunge
6.4 Pop punk
6.5 Indie rock
6.6 Alternative metal, rap rock, nu metal
6.7 Post-Britpop
7. 새로운 천년 (2000년대)
7.1 Post-hardcore와 emo
7.2 Garage rock/post-punk 부활
7.3 Contemporary heavy metal, metal core, retro-metal
7.4 Digital electronic rock
8. 사회적 영향
(으아아... 시작은 했는데 목차를 보니 갈 길이 굉장히 멀군요. 업무는 안 하고... 흑흑... 밤에 틈틈이 열심히 해야겠네요.)
첫댓글 으아아아...엄청난 작업에 손을 대셨군요..파이팅!!입니다.
전 우선 인쇄를 해야겠군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