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계열 |
모 집 단 위 |
모 집 인 원 | ||||
정원내 모집 |
정원외 모집 | |||||
3학년(일반) |
재외국민과 외국인 |
농․어촌학생 |
3학년(학사) | |||
2학년 |
3학년 |
3학년(일반) | ||||
공학 |
항공우주 및 기계공학부 |
52 |
5 |
9 |
1 |
12 |
전자‧정보통신‧컴퓨터공학부 |
46 |
- |
15 | |||
항공운항학과 |
- |
- |
- | |||
항공재료공학과 |
20 |
- |
3 | |||
이학 |
항공교통물류학부 |
11 |
- |
5 | ||
인문 ‧ 사회 |
경영학과 |
16 |
1 |
- |
- |
3 |
경영학과(야) |
13 |
2 |
2 |
- |
2 | |
영어학과(야) |
4 |
- |
2 | |||
항공우주법학과 |
6 |
- |
2 | |||
계 |
|
168 |
8 |
11 |
1 |
44 |
※ 항공운항학과 편입생은 선발하지 않음
Ⅱ. 지원자격
1. 일반편입학
가. 정원내편입학 : 일반편입학
(1) 3학년 일반 편입학
(가) 정규 4년제 대학에서 2학년 또는 4학기(계절학기 제외)이상 수료한 자로서 총 70학점 이상 취득한 자
(나) 2년제 대학 (구 전문대학) 졸업자 및 2004학년도 (전기) 졸업예정자
(다) 개방대학, 방송통신대학 및 산업대학 2학년 수료자
(라) 각종학교 재학생으로 2학년 이상의 교육과정 전부 이수한자로서 2년제(구 전문대학) 졸업자격으로 전문학사학위 이상 소지자
(마) 시간제 등록학생으로 전문학위 이상 소지자
(바) 고등교육법에 의하여 위의 (가) 또는 (나)항과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는 자로서 대학2학년 과정 이상 취득한자
나. 정원외편입학
(1) 2학년 재외국민과 외국인학생 전형 편입학
재외국민과 외국인학생 전형 신입학 자격과 동일한 중․고등학교 과정을 외국에서 이수하여 전적대학에서 인정받은 자로서 다음의 각 호에 해당되는 자
(가) 국내․외 소재 정규 4년제 대학에서 1학년(2개 학기) 이상 수료한 자
(나) 국내․외 소재 정규 2년제 대학에서 1학년(2개 학기) 이상 수료한 자
(2) 3학년 재외국민과 외국인학생 전형 편입학
재외국민과 외국인학생 전형 신입학 자격과 동일한 중․고등학교 과정을 외국에서 이수하여 전적대학에서 인정받은 자로서 다음의 각 호에 해당되는 자
(가) 국내․외 소재 정규 4년제 대학에서 2학년(4개 학기) 이상 수료하고, 총 70학점 이상 수료한 자
(나) 국내․외 소재 정규 2년제 대학에서 2학년(4개 학기) 이상 수료하고, 총 70학점 이상 수료한 자
(3) 3학년 농어촌학생 전형 편입학
일반편입학 자격과 동일한 자격을 인정받은 자로서 신입학당시 농․어촌학생 전형으로 입학한 학생에 한함
2. 학사편입학(정원외 모집)
(1) 정규 4년제 대학 졸업자 또는 2004학년도(전기) 졸업예정자
(2) 개방대학 또는 방송통신대학 졸업자
(3) 독학사과정의 학사학위 취득자
(4) 고등교육법에 의하여 학사학위 이상의 학력이 있다고 인정되는 자
3. 지원방법
(1) 전적대학의 이수계열에 관계없이 모든 학부(과) 지원 가능
(2) 전적대학에서 징계 제적된자와 본 대학교 재학생 및 이수자는 지원 불가
(3) 학사 편입학의 경우 대학의 졸업자와 동등 이상의 학력이 있으나 학사학위가 수여되지 않는 각종 학교 졸업자는 지원불가
Ⅲ. 전형방법
1. 반영비율 및 배점
구분 |
반영비율 |
계 | |
전적대학 총 평점평균 백분위성적 |
필기(영어)고사 | ||
․정원내 일반 편입학(3학년) ․정원외 농‧어촌학생전형 편입학 (3학년) |
30% (30점) |
70% (70점) |
100% (100점) |
․정원외 재외국민과 외국인 학생 전형 편입학 (2‧3학년) ․정원외 학사편입 (3학년) |
- |
100% (100점) |
100% (100점) |
2. 선발기준
가. 정원내 3학년 일반 편입학 및 정원외 농․어촌학생 편입학
(1) 입학전형 성적이 일정기준에 미달되는 자는 본 대학교 편입학관리위원회의 결정에 따라서 불합격 처리 할 수 있다.
(2) 편입학 성적 총점이 동점인자에 대한 처리기준은 다음 순위에 따른다
(가) 필기(영어)고사 우수자
(나) 전적대학 총 평점평균 백분위 성적 우수자
(3) 위 “(2)”항까지 같을 경우 본 대학교 편입학관리위원회에서 결정한다.
(4) 필기(영어)고사 결시자는 불합격 처리 한다.
Ⅳ. 제출서류
1. 일반편입학
구 분 |
제 출 서 류 |
수 량 |
비 고 |
공통 사항 |
편입학원서 |
1부 |
※ 소정양식 |
수료증명서(4년제 대학) 또는 전문대학 졸업(예정)증명서 또는 재학사실증명서(외국 대학출신자) |
1부 |
※ 2년제 대학(구 전문대학) 졸업 예정자는 합격 후 졸업증명 서를 제출하여야 함 ※ 제2외국어로 작성된 제출 서류는 한글번역 공증서 첨부 | |
성적증명서 |
1부 |
※ 총 취득학점과 총 평점 평균의 백분율 환산점수가 기재된 성적증명서 ※ 전적대학 1학년(2학기) 또는 2학년 (4학기) 성적 이 산출된 성적증명서 1부를 반드시 제출 하여야 함 ※ 타 대학 편입학자가 본 대학교에 지원할 경우는 편입학 전적대학의 성적증명서 1부를 추가제출 하여야함 ※ 제2외국어로 작성된 제출서류는 한글 번역 공증서첨부 ※ 정원외 재외국민과 외국인학생전형 편입학(2․3학년) 지원자는 제외 | |
선택사항 |
출입국사실증명서(지원자 본인) |
1부 |
※ 외국 대학 출신자만 해당 |
재외국민과 외국인학생 전형 입학확인서 |
1부 |
※ 2,3학년 재외국민과 외국인학생 전형 지원자만 해당 ※ 전적대학에 재외국민과 외국인학생 전형 으로 신입학 학생은 재외국민과 외국인 학생 전형 입학확인서만 제출 ※ 제2외국어로 작성된 제출서류는 한글 번역 공증서 제출 | |
농․어촌학생전형 입학확인서 |
1부 |
※ 3학년 농․어촌학생전형 지원자만 해당 ※ 전적대학 농․어촌학생 전형으로 신입 학한 학생은 농․어촌전형 입학확인서 제출 |
2. 학사편입학
구 분 |
제 출 서 류 |
수 량 |
비 고 |
공통 사항 |
편입학원서 |
1부 |
※ 소정양식 |
졸업(예정)증명서 |
1부 |
※ 졸업예정자는 합격 후 졸업 증명서를 제출하여야 함 |
Ⅴ. 전형료
구 분 |
전 형 료 | |
입학원서대 |
전 형 료 | |
․ 정원내 3학년 일반편입학 ․ 정원외 농어촌학생편입학 ․ 학사편입학 |
3,000원 |
80,000원 |
․ 정원외 재외국민과 외국인 학생 편입학 |
90,000원 |
Ⅵ. 전형일정
구 분 |
전 형 일 정 |
장 소 |
비 고 |
편입학원서 교부 |
2004. 1. 5(월) ~ 2004. 1. 16(금) |
지 정 교 부 처 |
|
편입학원서 접수 |
- 인터넷 원서접수 2004. 1. 12(월) ~ 2004. 1. 16(금) 17 : 00 까지 ※ 2004. 1. 15(목)까지는 24시간 접수가능 - 본교 원서접수 및 우편접수 2004. 1. 12(월) ~ 2004. 1. 16(금) (매일 09 : 00 ~ 17 : 00) |
- 인터넷 원서접수 ․www.kimyoung.co.kr ․ www.applybank.com ․ www.uway.com ․ www.apply114.com
- 본교접수는 본교 지정장소 |
|
필기고사(영어) |
2004. 1. 28(수) |
지 정 장 소 |
- 수험표 및 신분증 지참 - 검정색 필기구(연필 제외) 지참 |
합격자 발표 |
2004. 2. 4(수) 13 : 00 |
- 본교 게시판 및 홈페이지 |
- 합격자 등록서류 교부 |
등 록 기 간 |
2004. 2. 9(월) ~ 2004. 2. 11(수) |
본교 총무팀 |
|
추가합격자 발표 및 통보 |
2004. 2. 12(목) ~ 2004. 2. 18(수) |
|
|
추가등록 마감일 |
2004. 2. 20(금) |
본교 총무팀 |
|
Ⅶ. 인터넷접수 유의사항
1. 인터넷접수 주관회사
구분 |
접속사이트 |
문의전화 |
김영한국대학편입사 |
http://www.kimyoung.co.kr |
02) 1588-7022 |
(주) 진학사(어플라이뱅크) |
http://www.applybank.com |
02) 722-3830 |
(주)소프트뱅크유웨이 |
http://www.uway.com |
02) 539-3369 |
(주)어플라이일일사닷컴 |
http://www.apply114.com |
02) 541-1141 |
2. 인터넷 원서접수 기간 및 추가서류 제출
가. 인터넷원서접수기간 : 2004.1.12(월) ~ 2004.1.16(금)17 : 00
※ 2004. 1. 15(목)까지는 24시간 접수가능
나. 추가서류제출 : 각 전형별 제출서류를 확인 후 출력한 입학원서(사진부착) 및 본인에게 해당되는 모든 서류를 아래 기한까지 본교 입학관리팀에 도착 할 수 있도록 등기우편 발송 또는 본교를 직접 방문하여 제출
다. 추가서류 제출기한 : 2004.1.20(화)
3. 인터넷 원서접수 절차
홈페이지 접속 |
본 대학교 홈페이지(http://www.hau.ac.kr/) |
회원 가입 |
회원가입은 원서접수의 확인 및 접수된 내용의 기록을 위해 필요하며 반드시 회원가입을 통해 접수절차가 시작된다. 회원가입 후 발급되는 ID와 PASSWORD는 타인에게 유출되거나 잊어버리는 경우 문제가 발생 할 수 있으므로 반드시 기억하고, 관리해야 한다.(회원가입 무료) |
공지사항 및 유의사항 |
지원자격, 전형일정, 합격자발표일정, 제출서류, 접수수수료 등을 확인하여야 한다. |
원서 작성 |
1.원하는 모집단위를 선택한 후 원서접수를 하면 해당모집단위에 맞는 추가적인 정보가 필요할 수 있으며,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안내를 확인하여 필요한 항목을 기재하여야 한다. 2.전자결제 전에 원서는 수정 및 삭제가 가능하고, 여러 학과를 저장하고 있다가 원하는 시점에서 결제를 마친 후 원서접수를 종료할 수 있습니다. 3.원서접수시 문의사항이 있으면 사이트내에 있는 게시판을 이용하거나 (2)항을 참조하여 원서를 작성하고 있는 주관회사 문의전화로 연락하여 조치를 받을 수 있다. |
전자 결제 |
결제방법은 본인 또는 타인 명의의 계좌이체, 신용카드를 사용할 수 있으며, 자세한 기준은 인터넷접수 주관회사별로 차이가 있으므로 자세한 이용방법은 인터넷접수 주관회사 홈페이지 결재방법 이용안내를 참조한다. |
접수 확인 |
결제가 완료되면 회원가입시 등록한 e-mail로 접수사실이 발송되며, 전자결재가 종료된 후에는 원서항목에 대해 수정 및 삭제가 불가능하므로 신중을 기하여 원서접수를 마쳐야 한다. |
편입학원서 및 수험표 출력 |
1.전자결제 후 접수증출력 창으로 자동 이동하며 접수증출력 버튼을 누른후 인쇄창에서 인쇄버튼을 클릭하시면 접수증 양식이 출력한다. 2.접수증은 창구접수 시 발부되는 접수증과 동일한 효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만약 접수증을 분실할 경우 언제든지 로그인을 하신 후 접수증출력 메뉴를 통해 출력할 수 있다 |
4. 인터넷 원서접수시 유의사항
가. 인터넷 원서접수는 반드시 전자결제가 이루어진 후에 가능하다.
나. 전자결제가 이루어지지 않은 상태인 접수 이전에는 수정이 가능하나, 접수된 원서는 수정이 불가능하다.
다. 수험표 분실 시 언제든지 LOGIN 하여 새로 출력이 가능하다.
라. 인터넷 원서접수 시 편입학원서(사진부착), 수험표를 출력하여 본인에게 해당되는 모든 제출서류를 2004.1.20(화)까지 본교 입학관리팀에 도착 할 수 있도록 등기우편 발송 또는 본교를 직접 방문하여 제출하여야 한다.
마. 인터넷 원서접수 주관회사에 회원가입시 회원약관과 원서접수시 나타나는 확인문구를 반드시 확인하고 접수시 안내문의 지시에 따라 원서접수절차를 진행하여야 한다.
바. 접수 후 연락이 가능한 전화번호를 기재하여 긴급한 경우 연락이 취해질 수 있도록 기재하여야 한다.
사. 인터넷 원서접수와 오프라인 접수가 함께 접수된 경우 또는 2개 이상의 인터넷원서 접수 주관회사에 2중 접수한 경우 복수지원으로 합격이 취소되니 유의하여야 한다.
아. 출력한 수험표에 수험번호가 기재되어 있는지 확인하고 본인의 지원사항과 일치여부를 반드시 확인하여야 한다.
자. 본인의 실수로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잊었거나, 공개되어 발생되는 모든 문제는 수험생 본인이 책임져야 한다.
차. 인터넷 원서접수를 위해서는 전형료 이외에 접수 수수료 5,000원이 부과된다.
5. 문의사항 및 안내
각종 문의사항은 인터넷 원서접수 주관회사에서 지원하는 홈페이지에서 본인의 아이디와 성명을 기재 한 후 문의사항을 기재하면 기재된 내용에 대해 안내를 받을 수 있습니다. 또한 전화로 문의사항을 안내받고 해결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Ⅷ. 유의사항
1. 공통사항
가. 편입학 원서의 정정사항은 두줄을 그어 정정하고 지원자 본인의 도장으로 날인하여야 한다.
나. 편입학생의 수업연한은 입학학기부터 2학년 일반 편입은 최소3년(6학기)이상이며, 3학년 일반 및 학사편입은 최소 2년(4학기)이상으로 한다.
다. 일반편입학(정원외 모집 포함) 편입학원서 접수 시 전적대학 성적증명서에 총 취득학점, 총 평점평균(만점), 수료 학년까지의 총취득 평점평균 백분위성적을 반드시 기재한다.
라. 외국전적대학의 정규대학인정 및 1,2학년 수료인정은 편입학원서 접수 후 본 대학교 편입관리위원회에서 최종결정하며 상기 위원회에서 지원자격 미달로 판단되었을 경우 합격 또는 입학을 취소 할 수 있다.
마. 편입학 전형 수험생은 필기(영어)고사 고사장에 수험표와 신분증(주민등록증) 또는 학생증을 필히 지참하여야 한다.
바. 제출한 서류는 일절 반환하지 않으며, 접수된 편입학원서의 기재사항은 변경할 수 없다.
사. 편입학원서의 모든 기재사항은 정확하게 기재하여야 하며, 기재착오, 누락, 오기 및 구비서류 미비 등의 사유로 인한 불이익에 대하여는 지원자 본인의 책임으로 한다
아. 기재사항이 사실과 다르거나 서류의 변조, 위조 및 대리시험, 부정행위자는 불합격 처리하며, 기타 부정한 방법으로 편입학한 사실이 발견된 경우에는 재학중이라도 입학을 취소한다.
자. 편입학자는 전과를 할 수 없으며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 편입학 후 당해 학기는 휴학할 수 없다 (단, 군휴학 및 질병 휴학은 제외).
차. 편입학 원서에 연락처(주소와 전화번호)를 잘못기재하거나 연락 두절로 인하여 추가 합격통지 등이 불가능하게 된 경우 추후 어떠한 사유로도 이의를 제기할 수 없다.
카. 편입학 전형결과는 공개하지 않으며, 본 모집요강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본교 학칙 및 학사내규․ 관련규정 등에 의한다.
타. 편입학의 경우 졸업 예정자의 자격으로 지원하여 합격자가 학위취득을 못했을 때에는 합격이 되었어도 편입학을 허가하지 않는다.
파. 입학원서를 우송할 때에는 소정의 전형료 총액(우편환)을 동봉하여 원서접수 마감일
17:00까지 본교 입학관리팀에 도착되도록 등기로 보내야 하며, 배달사고 및 기타 사유에 의하여 마감시간까지 도착하지 않은 원서와 전형료 및 구비서류(성적증명서, 졸업증명서는 원본에 한함)가 미비 된 원서는 접수하지 아니한다. (접수증은 반송용 봉투를 동봉한 경우에만 송부함)
하. 등록금고지서는 원서에 기재한 지원자 주소로 등기발송 한다. 주소변경 또는 수취인 부재 등의 사유로 등록금 고지서를 받지 못하여 정해진 기간 내에 등록금을 납입하지 못하였을 경우에도 미등록에 의한 불합격으로 처리된다.
2. 재외국민과 외국인학생 편입학 유의사항
가. 합격자에 대하여는 국내․외 전적학교에 학적 및 거주시설 등의 조회를 통해 사실을 확인한 후 제출서류 기재사항이 허위로 판명되거나 기타 부정한 방법으로 입학한 사실이 발견될 경우에는 입학허가를 취소한다.
나. 입학지원에 필요한 모든 서류는 원본으로 제출하여야 하며 제2외국어로 되어있는 모든 지원서류는 반드시 “한국어로 번역공증”하여 제출하여야 한다.
다. 최종학교 성적증명서는 평균평점(만점표시)이 기재된 성적증명서이어야 하며 평균평점이 없는 경우에는 백분위로 성적이 표시된 성적증명서이어야 하고 성적처리는 본교에서 정한 방법에 의하여 처리한다.
라. 제출서류 이외의 사실확인에 필요한 서류는 추가로 요구 할 수 있다.
마. 입학원서에는 전형기간 중에 연락이 될 수 있는 국내 연락처와 주소지를 반드시 기재하여야 하며, 잘못하였거나 연락두절로 인하여 불이익이 발생하였을 경우 본교는 책임을 지지 않는다.
바. 본 요강에 명시되지 않은 사항은 본교 학칙 및 내규에 준한다.
Ⅸ. 미등록 충원
가. 추가합격 충원
(1) 편입학 등록포기로 인한 충원을 추가합격 통보기간 내에 실시한다.
(2) 추가합격자로 통보받은 수험생은 합격증 및 등록관련 서류를 교부받아 소정의 등록기간 내에 반드시 등록을 필하여야만 편입학이 허가되며, 추가합격을 포기할 경우에는 등록포기 각서를 제출하여야 한다.
나. 편입학 등록포기(환불)
(1) 편입학 등록을 마친자가 타 대학 편입학으로 등록후포기를 할 경우에는 추가합격 통보기간 및 최종등록 마감 기간중 본인의 요구가 있을 시에 편입학 등록금을 환불 할 수 있다.
(2) 위의 환불기간 경과 후의 등록금 반환은 ‘학교 수업료 및 입학금에관한 규칙’에의한다
다. 준비물
(1) 본 대학교 등록금 납입영수증 1 부
(2) 본인 신분증
(3) 본인 및 보호자 도장
Ⅹ. 편입학전형문의
1. 입학관리팀 : (02)300 - 0014, 0228, 0229
2. 총 무 팀 : (02)300 - 0032, 0039 (등록사항 문의)
3. F A X : (02)300 - 0494
4. 인 터 넷 : http//www.hau.ac.kr
4. 주 소 : (우편번호 412 - 791)
경기도 고양시 덕양구 화전동 200-1 한국항공대학교
교무처 입학관리팀
Ⅺ. 편입학 원서 교부처
지 역 구 분 |
교 부 장 소 |
전 화 번 호 |
경기도 고양시 |
본 대학교(정문 수위실) |
(02)300 - 0261 |
서 울 |
김영한국대학편입사 |
(02)745 - 7033 |
대학편입동성사 |
(02)957 - 6116 | |
부 산 |
김영대학편입사 |
(051)806 - 9754 |
대 구 |
김영한국대학편입사 |
(053)422 - 7228 |
조기종대학편입사 |
(053)431 - 1133 (053)431 - 1414 | |
유니넷 |
(053)421 - 8898 (053)741 - 8808 | |
대 전 |
김영한국대학편입사 |
(042)221 - 8001 |
광 주 |
김영한국대학편입사 |
(062)277 - 8088 |
전 주 |
김영한국대학편입사 |
(063)275 - 7033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