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캐나다 펫 용품 시장, 연 4% 쑥쑥 성장 -
- 국산 펫 뷰티, K 뷰티 못지않은 성장 가능 -
□ 시장 개요
ㅇ 캐나다 가정 ‘61%’, 최소 1마리 이상 반려동물(펫, Pet) 소유
- GFK 자료에 따르면 캐나다 가정의 약 61%가 적어도 한 마리의 반려동물을 소유
- 종류별로는 고양이(35%), 강아지(33%), 물고기(9%), 새(4%) 순으로 고양이가 가장 인기(고양이 880만 마리, 강아지 760만 마리)
주요국별 반려동물 비중(2016년)
자료원: GFK Global
ㅇ 캐나다 펫 용품 시장 연 4% ‘쑥쑥’ 성장
- 2018년 캐나다 펫 용품 시장 매출, 전년 대비 4% 성장한 C$14억5100만 기록
- 전통적인 ‘펫 휴머니즘(Pet Humanisation)’ 국가라는 명성에 걸맞게 캐나다 펫 용품 시장은 앞으로도 지속 성장이 기대됨.
- Euromonitor 보고서에 따르면 캐나다 펫 용품 시장규모는 2023년까지 약 C$17억3800만 규모로 확대될 전망
캐나다 펫 용품 시장 매출 추이
(단위: C$ 백만, %)
2014년 | 2015년 | 2016년 | 2017년 | 2018년 | 증감률 |
1,258 | 1,305 | 1,348 | 1,396 | 1,451 | 15.2 |
주: 증감률은 2015~2018년 기준
자료원: Euromonitor
ㅇ 일반용품 매출 성장률 ‘최고’
- 2018년 펫 용품 시장은 뷰티/액세서리 등 일반용품이 C$ 5억3810만 매출을 달성하며 전년 대비 4.9%의 성장률로 전체 품목 중 최고 성장률을 기록
- 시장규모 면에서도 일반용품은 전체 시장의 39.2%를 차지하며 캐나다 펫 용품 시장에서 가장 큰 시장을 형성하고 있음.
캐나다 펫 용품 품목별 판매 현황(2018년)
품목 | 매출액(CS 백만) | 성장률(%) | 성장률 전망(%) |
깔개용품 | 489.3 | 1.8 | 2.1 |
의료용품 | 60.5 | 2.1 | 2.2 |
영양식품 | 332.7 | 4.4 | 4.0 |
일반용품 | 569.3 | 5.8 | 4.9 |
자료원: Euromonitor
□ 시장 전망
ㅇ 두 개 성장 모멘텀, 중장기 안정적 성장의 기폭제로 작용
- 미래 캐나다 펫 용품 시장의 주요 성장 모멘텀은 ‘펫 휴머니즘’의 사회적 공감대 확대와 노령화 인구 증가에 따른 반려동물 수요 증가임.
- 전체 시장규모는 2018년 이후 2023년까지 19.7% 증가한 C$ 17억3800만까지 커질 전망
- 여기에 빠른 가계소득 증가가 더해져 캐나다 펫 용품 시장은 앞으로 더욱 가파른 성장이 기대됨.
캐나다 펫 용품 시장 매출 전망
(단위: C$ 백만)
자료원: Euromonitor
ㅇ 반려동물용 장난감, 의류용품 큰 인기 전망
- 펫 뷰티제품과 액세서리 및 기타 기능성 제품을 비롯한 일반용품이 가장 견실하게 성장을 이어갈 전망
- 반려동물용 장난감과 의류용품이 가장 크게 인기를 끌며 높은 판매실적을 달성할 것으로 예측
□ 주요 시장동향
ㅇ 펫 영양제 시장, 성장 ‘한계’
- 펫 영양제 시장은 지금까지 꾸준한 성장세를 유지해 오고 있지만 미래 성장을 견인할 주요 동인이 부족
- 현재 캐나다에서 가장 인기있는 펫 영양제는 (관절용)뼈 영양제, 오메가3, 종합 비타민제 등임.
- 대부분의 캐나다 소비자들이 이들 영양제를 예방용이 아닌 치료용 목적으로 구매하고 있어 지속 성장에 한계가 있음.
캐나다 펫 영양제 주요 제품
- 대부분의 소비자가 반려동물의 건강관리에 대해 충분한 지식이 부족한 것도 영양제보다는 일반 액세서리 구매빈도가 증가하는 요인임.
- 이미 프리미엄 펫 푸드가 반려동물이 필요로 하는 영양소를 포함하는 경우가 많아 영양제 구매 수요는 지속 감소가 불가피할 전망
캐나다 펫 영양사료 주요 제품
제품명 | 사진 | 가격(C$) | 주요 특징 |
Acana Dog Food |
| 86.99 (17kg) | - 고단백질, 저탄수화물로 생물학적으로 적합한 식단 제공 - 건강에 좋고 신선한 유기농 재료만을 사용 - 냉동, 건조, 파우더 같은 방부제를 사용하지 않음. |
Orijen Original Dry Dog Food |
| 89.99 (13lb) | - 고단백질, 저탄수화물, 그레인 프리 - 고기 70%, 야채 30%으로 구성 |
Petcurean Pet Nutrition - Now Grain Free Puppy Dry Dog Food |
| 60.12 (12lb) | - 환경호르몬이 없고, 고기 뼈가 없으며, 농장에서 자란 신선한 과일과 야채로 만든 그레인 프리 재료 사용 - 저온도에서 느리게 가공했기 때문에 고기 덩어리나 기름 같은 부산물이 없음. |
Boreal Dog Food Grain Free Adult Wild Salmon |
| 32.99 (4kg) | - 연어, 칠면조, 양과 같은 단순 단백질 사용 - 탄수화물 식품인 캐나다산 콩과 북부지역 흰색 콩 사용 |
Canadian Naturals Grain Free Red Meat Recipe |
| 49.99 | - 고급 육류와 다양한 과일, 야채, 허브와 영양제를 혼합 - 모든 연령대의 강아지가 섭취 가능 |
First Mate wild caught fish and oats grain friendly Dog Food for all life stages |
| 43.49 | - 양질의 생선을 원료로 사용 - 간단하고 한정된 재료만을 사용 |
자료원: 각 사 홈페이지, KOTRA 밴쿠버 무역관 정리
ㅇ 펫 뷰티 아이템, 고급화 바람
- 다양한 뷰티용품들이 출시되고 있는 가운데 이제는 단순한 제품이 아닌 사람이 쓰는 것만큼 고급스러운 제품들이 부쩍 증가
- 뷰티업계는 최근 들어 고가제품에 대한 수요가 급증세를 보이자 품질을 고급화한 전용 제품을 선보이고 있음.
캐나다 펫 뷰티용품 주요 제조업체 현황
제조사 | 제품 개발 동향 |
Kiehl's | 천연성분 샴푸, 애완견 헤어 컨디셔너, 린스가 필요 없는 세정제(샴푸) 등 출시 |
Burt’s Bees | 천연성분(가려움 방지) 샴푸 판매 |
CHI | 애완견용 탈취제 Dogs Deodorizing Spray 제품 출시 |
GNC Pets | 반려동물용 비타민 샴푸와 컨디셔너 제품을 개발 |
자료원: KOTRA 밴쿠버 무역관 정리
ㅇ 반려동물용 스마트 IT 제품 인기
- 반려동물 시장이 크게 성장하면서 반려동물을 보다 편리하게 돌보고 훈련할 수 있는 IT 기술 기반 제품 및 서비스들이 시장에서 빠르게 확산
- 최근 반려동물을 위한 스마트 IT 제품 경쟁기업 수가 크게 늘어나고 있어 향후 시장규모 또한 빠르게 증가할 것으로 기대됨.
- 최근에는 위치추적 및 신체 모니터링을 위한 펫 웨어러블에서부터 가정 내 모니터링이 결합된 자동사료배식 용기 및 훈련용 웨어러블 기기 등으로 제품군도 다양해짐.
- 캐나다 시장에서 FitBark사가 대표적인 업체로 Dog Activity Monitor 제품을 통해 반려동물의 일상활동을 추적하고 필요한 경우 건강 목표 설정도 가능
캐나다 스마트 펫 케어용품
제품명(제조사) | 사진 | 가격(C$) | 주요 특징 |
Microchip pet door (Sure Petcare) |
| 384.99 | - 애완견의 마이크로칩을 등록해서 자신의 애완견만 출입 가능하도록 만듦. - 마이크로칩이 없는 경우 목줄로 대체 가능 - 32마리까지 등록 가능 - 잠금시간 설정 가능 |
Feeders (Sure Petcare) |
| 169.99 | - 다른 애완견들에게 사료 뺏기는 것을 방지 - 저울이 달려있어 체중 조절할 때 유리 - 신선하게 보관 가능 - 수분기가 있거나 말린 음식 모두 사용 가능 |
Animo (Sure Petcare) |
| 109.99 | - 강아지의 24시간 생활패턴을 기록 - 숙면 시간과 숙면의 질 측정 - 운동량과 소모 칼로리 측정 - 기분과 행동 파악 |
Furbo Dog camera |
| 299.00 | - 라이브 스트리밍 HD 비디오 기능 - 간식 보관 가능 - 강아지가 짖으면 경고문 자동 띄워짐. - 쌍방 오디오 기능 - 사진과 비디오 녹화 후 공유 가능 |
Litter-Robot III Open Air Automatic Self-Cleaning Litter Box (Robotshop) |
| 598.67 | - 고양이가 배변을 본 후 7분 안에 분해해 바로 버릴 수 있게 배변통에 쌓임. - 야광 점등 - 여러 마리 동시 사용 가능 |
Trackimo Mini Pet GPS Tracking Device (Robotshop) |
| 183.71 | - 애완견 추적 장치 - 와이파이와 블루투스를 사용해 추적 - 강아지 분실 시 SOS 버튼으로 알림. |
PetSafe Treat and Train Remote Reward Dog Trainer (Petsafe) |
| 181.68 | - 긍정 강화를 통해 훈련 - 훈련에 성공했을 때 먹이가 나옴 |
Bobsweep bObi Pet Robotic Vacuum Cleaner (bobi) |
| 459.99 | - 청소기로 흡입하고, 닦고, 쓸고, 자외선으로 소독 - 강아지 털과 발자국 완벽 제거 가능 |
자료원: 각 사 홈페이지, KOTRA 밴쿠버 무역관 정리
ㅇ 반려동물 전용 가구 출시
- IKEA가 지난 해 10월 반려동물 전용 가구 컬렉션 ‘루흐비그(Lurving)’를 출시해 캐나다를 포함한 미국, 일본 매장에서 판매 개시
- 루흐비그 컬렉션은 고양이와 강아지를 테마로 침대, 소파에서부터 스크래처, 식기 선반, 리드줄, 식기 등 다양한 제품을 포함하고 있음.
□ 시장 경쟁 현황
ㅇ 펫 용품 전문매장, 역대 최고 매출 기록
- 캐나다 펫 용품 유통채널 중에서 Hartz 등 펫 용품 전문점이 최고 매출액과 점유율을 기록
- 펫 용품 전문점은 다양한 제품이 구비돼 있어 소비자가 쉽게 비교하며 원하는 제품 선택이 가능한 반면 일반 대형 소매점이나 슈퍼마켓은 제한된 제품만 제공
- 이들 전문점들은 반려동물을 위한 모든 용품과 서비스가 한 곳에 모아져 있어 고객이 원하는 원스톱 쇼핑이 가능
ㅇ Hartz Canada, 캐나다 펫 용품 시장 유통 부문 점유율 1위
- 캐나다 펫 용품 소매 유통점 중에서 Hartz가 24.8% 점유율로 1위를 유지하고 있으며, 다음으로 Nestle Purina Petcare(8.4%), Rolf C Hagen(6.3%), Oil-Dri(5.4%) 등 대부분 펫 용품 전문점이 높은 점유율 차지
- Loblaw(4.0%), Walmart(3.3%), Sobey(2.7%) 등 캐나다 현지 대형 식료품 유통점의 시장점유율은 상대적으로 낮음.
캐나다 펫용품 주요 유통업체별 시장점유율
유통업체 | 점유율(%) |
Hartz Canada | 24.8 |
Nestlé Purina PetCare Co | 8.4 |
Rolf C Hagen Inc | 6.3 |
Oil-Dri Canada | 5.4 |
Wahl Clipper Corp | 5.1 |
Church & Dwight Ltd | 4.1 |
Loblaw Cos Ltd | 4.0 |
Wal-Mart Canada Inc | 3.3 |
Sobeys Inc | 2.7 |
Clorox Co of Canada Ltd | 2.0 |
자료원: Euromonitor
□ 시사점
ㅇ 캐나다 최대 펫(Pet) 엑스포 11월 개최, 한국 기업 관심 필요
- 행사명: 2018 Canadian Pet Expo
- 개최일정: 11월 24~25일, 미시소가(온타리오)에 위치한 인터네셔널 센터
- 행사성격: 매년 250개 이상의 펫 용품 벤더와 다수의 바이어, 업계 관계자가 참석하는 캐나다 최대 펫 산업 네트워킹 행사
- 기대효과: 최신 펫 용품 트렌드 및 기술 동향을 파악하고 자사 제품과 신기술을 홍보할 수 있는 기회로 활용 가능
- 이틀에 걸쳐 정부, 제조, 총판, 서비스 등 다양한 영역의 펫 산업 관계자가 참가하는 만큼 업체 간 비즈니스 교류 및 네트워킹 극대화 효과
2018 Canadian Pet Expo
자료원: Canadian Pet Expo 사이트
ㅇ 펫 용품 고급화, 프리미엄화 추세 확대(현지 Pet Market 매니저)
- 캐나다 펫 시장(사료 시장, 보건·의료 시장, 용품 시장)에서 용품 시장이 가장 규모도 크고 성장속도도 빨라 새로운 틈새시장으로 주목할 필요
- 최근 캐나다 펫 용품 시장 트렌드를 보면 점점 고급화, 프리미엄화되고 있으며 앞으로도 다양한 이색상품과 프리미엄 서비스가 출시돼 인기를 끌 것으로 기대가 됨.
- 최근 캐나다 시장에서 K뷰티, K팝 등 한류 열기가 지속 확산되고 있는 만큼, 펫뷰티 시장에서도 국산 프리미엄 펫뷰티 제품이 K뷰티 못지않은 성장 가능성이 있을 것
자료원: CAHI, GFK Global, Euromonitor, Canadian Pet Expo, 각 사 홈페이지, KOTRA 밴쿠버 무역관 자료 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