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LMIA(Labour Market Impact Assessment)는 고용주가 외국인을 고용할 수 있는지 승인받는 문서입니다. LMIA를 신청하려면 고용주는 해당 업무에 근무할 캐나다 시민권 또는 영주권자를 찾을 수 없다는 것을 입증해야 합니다.
해당 과정은 필수 과정이지만, 비용과 시간이 소요되기 때문에 LMIA 발급이 필요하지 않은 워킹홀리데이와 같은 프로그램을 이용하는 것은 지원자에게 여러모로 큰 이점이 있습니다.
LMIA(Labour Market Impact Assessment)
LMIA는 고용주가 외국인을 고용하기 위해 캐나다 고용사회개발부(Employment and Social Development Canada)를 통해 외국인 고용이 캐나다 노동 시장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는 평가를 받아 고용을 승인받는 것입니다.
LMIA 고용 유형
LMIA는 고용 유형에 따라 두 가지로 나누어 볼 수 있습니다.
• 고임금(High-Wage) LMIA: 캐나다의 평균 임금 이상일 때 필요로 하며, 외국인이 장기적으로 캐나다 노동 시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증거를 요구할 수 있습니다
• 저임금(Low-Wage) LMIA: 해당 지역의 평균 임금 이하일 경우 필요로 합니다. 직무 기간이 제한적이며, 고용주가 외국인 근로자의 숙박 시설을 제공하거나 복지에 책임을 가져야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최근 저임금 LMIA 제한 조치로 인해 발급이 전보다 어려워졌습니다.
※ 저임금 근로자 LMIA 제한 정책 안내
LMIA 신청 방법
고용주 광고
고용주는 해당 직무에 일할 수 있는 캐나다 시민권자 또는 영주권자를 찾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여러 구인 사이트를 통해 최소 4주간 광고를 게재해야 합니다.
LMIA 신청서 작성
고용주는 캐나다 고용사회개발부(ESDC)에 LMIA 신청서를 제출해야 합합니다. 해당 신청서에는 직무 설명, 임금, 업무 조건, 외국인을 고용 사유 등이 게재되어야 합니다.
심사 및 승인
ESDC는 신청서를 검토하고, 고용주가 캐나다인에게 충분한 기회를 제공했는지, 외국인 고용이 캐나다 노동 시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지를 평가해 승인합니다. 신청이 승인되면 고용주는 외국인에게 LMIA 승인서를 전달해, 이를 토대로 워크퍼밋을 신청하도록 합니다.
LMIA 특징
• 유효기간: LMIA를 통해 받는 워크퍼밋은 고용 유형에 따라 1-2년 사이의 유효 기간이 주어입니다. 따라서 고용을 유지하려면 만료 전 재신청해 퍼밋을 발급받아야 합니다.
• 영주권 가산점: LMIA 기반으로 쌓은 직업 경력은 Express Entry 시스템에서 추가 점수를 받을 수 있습니다.
• 발급 기간: 2024년 기준 LMIA 발급은 다소 시간이 걸려 6-7개월 기간이 소요될 수 있습니다.
LMIA 필요 없는 워킹홀리데이 비자
LMIA 발급이 필요 없는 워킹홀리데이 프로그램은 비교적 수월한 발급 절차 이외에 중요한 장점이 있습니다. 워킹홀리데이는 캐나다 내에서 2년간 2회로 최대 4년간 체류하면서 여행과 일을 병행할 수 있는 프로그램으로 다음과 같은 장점이 있습니다.
고용주 부담 감소, 취업 기회 상승
LMIA 면제되기 때문에, 고용주는 복잡한 LMIA 절차를 거칠 필요 없이, 바로 워킹홀리데이 비자 소지자를 고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더 많은 고용 기회를 가질 수 있습니다.
비용 및 시간 절감
LMIA 신청 시 고용주가 지불해야 하는 비용이 절감되는 것은 물론, 추가 비용을 필요로 하지 않기 때문에 워킹홀리데이 비자 발급 비용 부담이 적습니다. 또한 LMIA 승인까지 기다리는 시간이 필요 없어, 더 빠르게 비자를 발급받아 취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다양한 직업 선택의 폭
워킹홀리데이 비자 소지자는 특정 고용주나 직업에 국한되지 않고 다양한 집업을 구할 수 있습니다. 특히 저임금 LMIA 제한으로 인해, 취업할 수 있는 직종에 한계가 있는 LMIA 워크퍼밋과 달리, 워킹홀리데이는 제한 없이 다양한 직종에서 일할 수 있습니다.
비교적 쉬운 신청 절차
LMIA 절차에 비해 상대적으로 간단하고 빠르게 비자를 신청할 수 있는 것도 장점입니다. 특히 한국인은 1만 2천 명에 달하는 인원 할당이 되어 있고 캐나다 국제 경험 프로그램(IEC) 중 3가지 모두 활용할 수 있기 때문에 쉽게 다방면으로 캐나다 비자를 받아 일할 수 있습니다.
워킹홀리데이 비자는 LMIA가 필요 없는 만큼 더 간단하고 빠른 절차를 통해 캐나다에서 거주하고 취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특히 LMIA에 관한 여러 제약과 PGWP 발급 제한 등에 대한 대책으로 워킹홀리데이를 잘 활용하면, 더 긴 기간 자유롭게 일할 수 있는 비자를 발급받아 일할 수 있는 기회가 있습니다.
워킹홀리데이 신청은 2025년 새롭게 다시 진행될 예정이므로, 지금부터 미리미리 계획하고 준비해야 합니다. 관련한 궁금증이 있으시거나 비자 발급 이외에도 취업과 정착까지 도움 필요한 분들은 저희 둥지이민 컨설팅에 문의 남겨주세요. 전문 컨설턴트가 비자 발급, 취업, 캐나다 생활에 관한 모든 안내 친절히 돕겠습니다. 감사합니다. ㅤ
ㅤ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