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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中, 미용열풍 마사지팩시장 급성장 | ||||
작성일 | 2012-11-08 | 작성자 | 서태안 ( 712289@kotra.or.kr ) | ||
국가 | 중국 | 무역관 | 샤먼무역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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中, 미용열풍 마사지팩시장 급성장 - 시장규모 4년 새 100% 성장 - - 미용 화장품 업계의 '블루오션' - □ 중국 마시지팩시장 발전 현황 ○ 마사지팩 중국 화장품시장의 기둥산업으로 성장 - 중국화장품망(中國化裝品網)의 산업연구센터가 발표한 <2011-2012 중국 피부보호상품 시장 연구보고>에서는 마사지팩시장이 피부보호시장의 새로운 기둥산업이 됐다고 발표함. - 또한, 마사지팩시장이 4년 전에 비해 100% 정도 성장했으며, 향후 5년 내에 그 시장규모는 130억 위안이 넘을 것이라고 전망함. ○ 중국미용인재망(中國美容人才網)의 2012년 8월 보도자료에 따르면, 2011년 20개가 되지 않던 중국 마사지팩 브랜드가 1년 사이에 400%가 증가해 100여 개 브랜드가 넘었다고 보도함. ○ 한편, 마사지팩시장의 고속성장 기회를 틈타 시장에 가짜 상품이 버젓이 정상가격에 팔리는 등 문제점도 발생함. - 가짜 상품은 효능이 없을 뿐만 아니라, 오히려 피부 건조증를 일으키는 등 건강에 더욱 해롭다는 보도가 잇따름. - 많은 중국 소비자들은 중국 제품에 대한 불신을 가지고 있음. □ 발전 배경 ○ 중국 여성들의 아름다움에 대한 끊임없는 추구 - 마사지팩시장의 성장은 중국 여성들의 '미'의 추구에 기인한 성형, 패션산업 등의 성장에 이은 필연적인 성장이라고 볼 수 있음. - 중국 설문조사 웹사이트 원쥐엔싱(問卷星)의 설문에 따르면, 중국 15~30세 사이의 여성 중 약 40%의 여성이 일주일에 최소 1회 이상 마사지팩을 사용하는 것으로 조사됐으며, 일부 젊은 여성들은 매일 마사지팩을 사용한다고 조사됨. - 마사지팩 제품은 젊은 여성들 사이에서 점차 스킨, 로션과 함께 일상 필수품으로 자리 잡음. ○ 현대 사회 자연환경의 악화 - 중국화장품망의 보도자료에 따르면, 마사지팩 수요의 증가는 현대사회의 자연환경 악화에서도 그 이유를 찾을 수 있으며, 외모에 관심이 있는 여성들이 도시 먼지로 손상된 피부를 관리하기 위해 마사지팩을 찾는다고 보도함. □ 중국 소비자들의 마사지팩 구매 성향 ○ 원쥐엔싱의 2012년 11월 최근 인터넷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중국 마사지팩 소비자들이 제품 구매 시 가장 중시하는 요인은 효능(85.88%)인 것으로 집계됨. 중국 소비자 마사지팩 구매 시 고려사항 설문(복수응답 설문) 자료원: 問卷星 ○ 또한, 51,76%의 응답자가 50위안 이하의 비교적 저렴한 제품을 선호한다고 응답함. 중국 소비자 마사지팩 구매 선호가격대 자료원: 問卷星 ○ 마사지팩 사용 기대효과 설문에서는 물광피부(65.29%), 미백보습(61.18%), 피질개선(54.12%) 등으로 각각 조사됨. 중국 소비자 마사지팩 사용 기대효과(복수응답 설문) 자료원: 問卷星 ○ 중국 마사지팩시장 10대 브랜드
자료원: 바이두, 코트라 샤먼 무역관 정리 ○ 한편, 중국 마스크팩 소비자의 약 50%는 친구의 소개를 통해 제품정보를 얻는 것으로 조사됨. 자료원: 바이두-beauty diary사 자체 조사자료 □ 전망 및 시사점 ○ 중국 화장품망의 2012년 마사지팩 시장분석에 따르면, 이미 포화상태인 다른 화장품 제품에 비해 마사지팩시장은 현재 발전단계에 있으며, 화장품업계에서 시장 가능성이 높은 '블루오션'이라고 평가함. ○ 중국 내 마사지팩 브랜드가 무서운 속도로 증가하고 있으나, 이는 중국에서 마사지팩산업의 잠재 시장성이 크다는 것을 반증함. ○ 마사지팩시장 10대 브랜드에 3개의 한국기업이 포함돼 있을 만큼, 중국 젊은 층 사이에서 한국의 미용 산업 및 관련 제품에 대한 신뢰를 엿볼 수 있음. - 한국이 중국 미용시장에서 가질 수 있는 '중국인들의 한국 미용산업에 대한 좋은 인식'의 이점을 십분 활용할 필요가 있음. ○ 중국 소비자들의 마사지팩 구매는 제품의 효능과 가격이 구매결정에 큰 영향을 미치므로 확실한 효능과 그에 맞는 적당한 가격 포지셔닝이 중요함. ○ 중국 인터넷 쇼핑을 이용한 마케팅 및 판매 전략 수립 - 현재 중국의 인터넷 쇼핑족은 약 2억 명에 육박함. - 대부분의 이용자는 여성이며 그 연령대는 23~47세인 것으로 조사됨. - 마사지팩의 수요가 많은 20~30대 연령층의 여성이 많이 포진해 있는 만큼, 그들을 타깃으로 한 판매 전략 수립이 필요함. 자료원: 中國化妝品網,中國化妝品招商網,中國美容人才網,問卷星,百度 등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