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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3 브랜드 大賞] 유통ㆍ프랜차이즈 : 고품격 서비스로 승부
입력시간 11/13 17:24 장규호 기자 3D3Ddanielc@hankyung.com">3Ddanielc@hankyung.com">3Ddanielc@hankyung.com">danielc@hankyung.com
유통.프랜차이즈 우수 브랜드들은 소비자들의 욕구를 정확히 간파하고 있다는 공통점을 갖고 있다.
또 품질관리를 중시하고 차별화로 승부하며 서비스 통합(convergence)이라는 새로운 흐름에 부응한다는 점에서도 돋보인다.
LG이숍(LG홈쇼핑)은 매출 방문자수 인지도 등에서 인터넷몰 1위 브랜드다.
TV홈쇼핑의 상품력을 바탕으로 인터넷 고객에게도 다양한 상품을 신속히 공급한다.
인터넷몰에서 TV홈쇼핑 상품을 시청하며 주문할 수 있는 멀티미디어 서비스도 제공한다.
LG이숍에 올려진 동영상 상품정보는 1만개가 넘는다.
1~10분짜리 동영상을 보면서 상품을 고르게 함으로써 쇼핑의 재미를 배가시켜주고 있다.
배우 배용준 등을 전면에 내세운 스타마케팅도 LG이숍의 성공에 한 몫을 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훼미리마트는 지난 10월말 2천호점을 달성했다.
편의점 업계 뿐만 아니라 프랜차이즈 전 부문을 통틀어 최초의 기록이다.
훼미리마트는 전국 2백여개 주요 시.군 지역에 빠짐없이 출점,국내 편의점으로는 유일하게 전국 체인망을 구축했다.
2000년에는 자체상표(PB)인 "포너스(FONUS)"를 개발,2백여종의 PB상품을 고품질 저가격으로 팔고 있다.
또 휴대폰.디지털카메라 사진인화,컬러복사,무인 민원서류 발급,MMK단말기를 통한 티켓 발권 등 다양한 서비스도 제공한다.
하이리빙은 1996년 창립 이후 국내 네트워크마케팅 업계의 대표주자로 성장했다.
지난해 한국기업평가로부터 신용평가 A등급을 받았고 올해는 한국능률협회가 실시한 기업이미지 조사에서 네트워크 판매부문 종합 2위에 오르는 등 호평을 받고 있다.
올해 들어 대다수 경쟁사들이 매출 감소로 고전하고 있지만 하이리빙은 안정적 성장을 지속하고 있다.
회사의 신뢰도가 높은데다 1천9백여종의 상품 구색이 생활필수품 위주로 짜여져 있고 주로 품질을 보장해주는 우량기업 제품을 취급하기 때문이다.
미니골드는 "보유"에서 "패션"으로 귀금속 수요가 옮겨가는 추세에 부응,성공한 브랜드다.
1996년 서울 신림동에 첫 점포를 냈고 현재 1백50개 점포망을 구축했다.
지난해 매출은 4백50억원.패션주얼리 프랜차이즈 1등 브랜드로 자리잡았다.
미니골드는 디자인과 세공기술에서 경쟁력을 갖고 있다.
원동력은 레이저 각인 시스템과 함량측정 시스템을 갖췄다는 데서 비롯된다.
탄탄한 기술력 위에 연예인을 활용한 마케팅(이승연 목걸이 등)도 브랜드 이미지를 강화하는 데 큰 힘이 됐다.
맥주점 프랜차이즈 쪼끼쪼끼는 철저한 가맹점 관리,자체개발한 기능성 생맥주,과학적이고 선진화된 물류시스템 등으로 명성을 이어가고 있다.
특히 생맥주전문점에 대한 고정관념을 깬 브랜드로 유명하다.
"쪼끼잔"이란 새로운 맥주잔 문화를 도입했다.
또 직장인이나 친구들끼리 어울리던 음주문화를 가족 중심으로 바꾸었다.
유흥상권,상업지구,오피스가 등에 한정된 맥주점 출점방식을 탈피했다는 점도 돋보인다.
집 근처에서 가족과 함께 간편히 마실 수 있게 차별화한 전략이 성공비결인 셈이다.
이스턴영어를 운영하는 브릿지북스코리아는 영어와 우리말의 구조적 유사점을 간파,"브릿지학습법"을 창안해 벤처기업으로 선정된 교육 서비스 업체다.
초등학생 대상의 교육 프로그램이자 브랜드인 이스턴영어는 5백90여개 가맹학원에서 사용하고 있다.
이스턴영어는 스토리 중심으로 문장구조를 파악하게 하고 풍부한 어휘를 습득할 수 있게 구성됐다.
사고력 응용력을 키우는 데 적합하다는 평가를 받는다.
또 아이들 눈높이에 맞춤으로써 학습자가 스스로 동기를 유발하게 한 점도 강점으로 꼽힌다.
교촌치킨은 12년 전인 1991년에 1호점을 개설한 이래 13년간 "가맹점 폐점율 0%대"라는 놀라운 사업성을 자랑해왔다.
이같은 경쟁력은 차별화.고급화.전문화에서 비롯됐다.
차별화는 간장소스를 이용해 새로운 맛을 선보인 것이 대표적이다.
치킨 프랜차이즈인 교촌치킨은 진입장벽이 낮은 아이템을 특별한 아이템으로 탈바꿈시켜 누구도 흉내낼 수 없는 독특한 시스템을 구축했다.
이제는 글로벌 브랜드를 지향하고 있다.
중국 미국 일본 등지에 진출하기 위해 이미 시장조사를 끝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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