군무원 준비 계기 수험기간
저는 대학교를 다니다가 휴학 후 방황 중에 해커스 군무원 채용 배너 광고를 보게 되어서 갑작스럽게 군무원 시험을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저의 수험기간은 2020 02~2021 07 2 약 16개월 정도 입니다.
20년에 9급에 응시하고 싶었지만 한국사와 영어자격증을 취득하지 않아서
기간이 충분하지 않다 생각해서 응시하지 않았습니다. 다른 공무원 시험도 응시하지 않았습니다.
평균점수 78
하루 루틴
작년에는 매일 아침 안먹고 9시 ~ 9시 반에 독서실에가서 점심 저녁 합쳐서 식사시간 3시간 정도 쓰고 새벽 1시까지 했습니다. 2020년에 한번 친구들이랑 여행 한번 가고 그외에는 이렇게 보냈습니다.
올해 들어서는 아침 8시까지는 가고 1시까지 공부했습니다 저녁을 안먹고 점심만 먹었습니다. 많이 먹으면 배고파서 항상 배고픔을 느끼면서 공부했습니다. 단 하루도 공부를 안한 날이 없었 던 것 같습니다
시간 배분
평소에는 4과목을 1:1:1:1로 나누어서 공부하려 했고 제가 부족한 과목이 생기면 부족하지 않다고 느낄 때까지 3:1:1:1 이런 식으로 유연하게 시간을 활용했습니다. 한 과목씩 어려움을 느껴서 한번씩 이렇게 했습니다.
본인만의 과목 공부법
국어
군무원 국어가 어렵고 지엽적이라고 많이들 그래서 가장 힘들었던 과목이었습니다.
한자와 고유어는 처음에는 포기하고 안했습니다. 안하기는 불안해서 결국에는 억지로 했습니다. 공부를 하면 할수록 가장 비효율적인 영역이라고 생각이 들지만 그래도 공부하는 것이 맞는 것 같습니다
문법강의는 서로 다른 강의로 이론 3~4개 들었습니다.
행정법
총론은 커리대로 들으면서 천천히 익혔습니다.
이론 공부 할 때 어렵고 이해 안되는 부분이 나오더라도 그냥 넘기고 여러번 보는 것이 좋습니다.
회독하다 보면 이해가 다 되기 떄문에 불안하더라도 진도를 계속 나가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행정학
행정학도 행정법과 같은 방식으로 공부했습니다. 지엽적인 부분이 나올수 있기 떄문에 마지막에 다른 회사 동형 모의고사 여러권 풀었습니다. 하지만 기출이 우선입니다!
경제학
처음에 갈피를 잡기 가장 어려운 과목입니다. 경제학은 행법,행학보다 더 헤맬수도 있지만 자신을 믿고 진도를 나가다 보면 언젠가는 빛이 보입니다. 강의를 들어도 이해가 하나도 안됬지만 꾸준히 하다보니 어느 순간 실력이 올랐습니다. 어떠한 방식대로 공부하는 것보다 포기하지 않고 하는 것이 중요한 과목이라고 생각합니다
수강한 선생님 강의 교재
국어
신민숙, 양효주 선생님 강의 들었습니다.
신민숙 선생님 커리로 듣고 올라와 있는 모든 강의 듣고
양효주 선생님 문법, 문학, 하프 모의고사 들었습니다.
행정법
함수민,장재혁 선생님 강의 들었습니다.
함수민 선생님 이론 기출 들었고 장재혁 선생님 하프 동형 들었습니다
행정학
조철현,송상호 선생님 강의 들었습니다
조철현 선생님 커리로 듣고 송상호 선생님 이론 다시 들었습니다
경제학
김종국 선생님 강의 들었습니다.
커리대로 들었고 모든 강의 들었습니다.
*다른 사이트 안 듣고 해커스만 들었습니다
슬럼프 극복과정
과목이 너무 어렵거나 그 공부가 하기 싫을 때
저는 쉬기 보다는 어렵고 하기 싫은 과목을 더 파고들어서 성취감을 얻어가면서 공부했습니다.
힘든 방법이지만 다른 길로 새지 않는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친구를 만나거나 게임을 한다고 그 문제가 해결되지는 않더라고요
공부 꿀팁
다른 사람들 공부 방법, 공부 시간을 비교하며 스트레스 받거나 억지로 하시지 마시고 자기에 맞고 자기가 할 수 있는 범위까지 공부하면서 스트레스 적당히 공부하는 것이 중요한 것 같습니다.
면접 꿀팁
일단 필기를 잘봐야 마음이 편합니다. 필기 시험전에는 필기 공부만 생각 해야 합니다.
면접실력이 0점이라고 생각했지만 필기를 잘 본 편이어서 마음 한구석이 편했습니다.
마지막으로 전하고 싶은 말
공부 하고 있으면 붙는다고 그 말이 하고 싶네요. 포기하지 않고 끈질기게 버티는 것이 가장 중요한 것 같아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