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 온난화 문제는 이제 환경 문제를 넘어 혼수 부담의 주범이 되고 있다.
사상 최고의 무더위가 예상된다는 올여름 기상 예보를 통해 에어컨을 구입하려는 신혼부부들이 늘고 있는 것. 그
동안 에어컨은 고가의 가격과 전기료 부담 때문에 필수적인 혼수품은 아니었다. 하지만 최근에는 좁은 평수에도 쓸 수 있는 합리적인 제품들이 새롭게 출시되고, 인테리어까지 고려한 세련된 디자인으로 신혼부부들의 눈길을 사로잡고 있다.
한여름에 가장 많이 사용하는 에어컨이지만 최근에는 공기청정 기능과 난방 기능까지 더해진 멀티 기능의 제품들이 많은 만큼 신혼부부들은 생활 패턴과 필요한 기능에 따라 에어컨을 선택해야 한다.
최근의 생활가전시장에는 기능적인 측면은 물론 아트적인 감각까지 충분히 살린 제품이 속속 등장하고 있다. 특히 백색가전이라 불릴 만큼 화이트 컬러가 선호되었던 에어컨이 돋보이는 컬러 감각을 자랑하며 시중에 등장하고 있는 점은 주목할 만하다.
그간 더운 컬러라 해서 에어컨에는 금기시되어왔던 블랙 컬러의 도입은 물론 다양한 예술 작품과의 결합도 자연스럽게 이루어지고 있다. 주변 가구와의 조화로움을 고려하여 더욱더 슬림해지는 것 또한 최근의 트렌드.
가장 적절한 에어컨 구입 시기는 본격적인 더위가 찾아오는 여름 성수기 전. 특히 연초에 실시되는 예약 판매를 활용하면 더욱 저렴한 가격에 다양한 사은품까지 덤으로 받는 등 여러 가지 혜택이 있다.
무더위가 닥친 뒤 에어컨을 구입하는 경우에는 물량 부족으로 원하는 시기에 설치할 수 없는 일이 종종 생기므로 미리 구입할 가전제품을 결정하는 것이 좋다. 또한 결혼 시즌에 맞추어 4월과 9월 즈음에는 대형 가전마트나 백화점에서 혼수와 관련한 이벤트를 여는 경우가 있으므로 이 기회를 적절히 활용해보자.
에어컨 구입 전 체크 포인트
에어컨을 사기 전에 가장 먼저 결정할 것은 에어컨 평형. 에어컨 평형을 결정할 때에는 집안 전체의 평수와 천장 높이, 가족 수, 창문 개수 등도 총체적으로 고려해야 하는데, 전용 면적의 2분의 1 정도로 선택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예를 들어 30평형 아파트는 15~18평형의 에어컨을 사는 것이 적절하고, 주택의 경우 조금 더 큰 평수를 선택하는 것이 무난하다.
두 번째로 에어컨을 어디에 둘 것인지도 고민해야 한다.
에어컨이 설치되는 공간은 보통 거실과 침실로 나뉘는데 거실의 경우에는 스탠드형이나 천장형에 공기청정 기능이 추가된 제품을 가장 선호한다.
특히 신혼인 만큼 거실 공간이 충분히 확보되지 않는 경우라면 천장형이 좋지만 설치비용을 감안해야 한다. 침실에 에어컨을 설치한다면 벽걸이나 액자형이 깔끔하다. 특히 액자형 사진을 두 사람의 결혼사진으로 바꿔놓으면 로맨틱한 인테리어 소품으로도 손색없다.
침실에 에어컨을 설치할 때에는 먼저 에어컨의 작동 소리가 너무 시끄럽지는 않은지, 취침 기능은 있는지 등을 살펴봐야 나중에 후회가 없다.
집의 구조와 배관도 미리 고려해야 할 사항. 에어컨은 실외기와 실내기를 배관해 연결해서 사용해야 하므로 에어컨을 사기 전에 집의 구조를 알아야 한다. 실외기 설치를 위해 외부에 선반을 설치해야 하는 경우도 있으므로 이에 대한 설치비용도 꼼꼼히 따져야 한다.
마지막으로 에어컨의 기능과 가격대에 대한 고민이 필요하다. 가족 중에 흡연하는 사람이 있으면 공기청정 기능이 추가된 제품을 선택하자.
최근에는 음이온을 발생시켜 건강 기능을 강화한 제품이나 살균 기능으로 냄새를 제거해주는 다양한 기능의 제품들이 있으므로 용도에 따라 현명하게 선택하는 지혜가 필요하다.
가장 현실적인 문제인 가격에 대해서는 미리 예산을 정하고 그 안에서 해결하는 것이 좋다. 물론 불가피한 경우 기본 예산에 플러스 알파가 가능하지만 지나치게 디자인을 고려하거나 불필요한 추가 기능이 포함되어 있는 제품을 무리하게 구입하기보다는 적절한 수준에서 합리적으로 구매하는 것이 좋다.
다만 에어컨은 여타의 전자제품에 비해 상대적으로 전기 소모가 많은 만큼 에너지소비효율이 1등급인지 여부를 먼저 확인해야 한다.
스탠드형
말 그대로 서 있는 형태의 스탠드형은 일반적으로 거실에 설치한다. 온 가족이 모이게 되는 대표적인 장소인 만큼 충분한 풍량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평형대를 고를 때에는 집안 전용 면적의 2분의 1 정도로 넉넉한 사이즈를 선택하는 것이 전력소비측면에서 훨씬 효율적이다. 또한 최근에는 기능뿐 아니라 인테리어까지 고려한 슬림형 디자인이 사랑을 받고 있다. 일기예보에 따르면 올봄에는 중국에서 불어오는 황사의 영향이 더욱 심해진다고 한다. 더욱 쾌적한 실내 환경을 위하여 안티 바이러스 공기 청정 기능이 추가된 제품을 구입하는 것은 어떨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