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주(고야)는 중국에서 인도에 걸친 열대 아시아가 원산지가 되고 있습니다.
오키나와에서는 「고야」라고 불려 옛부터 향토 요리의 식재로서 이용되고 있습니다.
여주는 세계 최장수마을 오끼나와에서는 식품으로 개발되여 차나 환 액기스 등으로 전 세계에 수출되고 있으며
가격도 상당히 비싼 편입니다
■여주(고야)의 효과
혈당치·혈압·혈중 지방 저하!
여주에는 인슐린 유사 물질(펩티드 P)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그 때문에, 혈당치의 조절에 도움이 되는 것이 최근의 연구로 밝혀져 오고 있어 식물 인슐린(p-인슐린)등이라고 하는 불리는 방법을 하고 있습니다.
또, 쓴 맛 성분인 체란틴과 모모르데신.체란틴은, 취장의 란게르한스β세포에 움직임 인슐린의 분비를 재촉해, 모모르데신은, 혈당치나 혈압을 내리는 작용, 식욕을 증진 하는 기능이나 정장 작용이 있는 일도 알아 왔습니다.
여주의 종안에 많이 포함되는 공역리놀산이 지방 연소를 재촉하기 위해, 다이어트 효과가 있다고 여겨지고 있습니다. 또, 모모르데신, 체란틴은 혈당치 뿐만이 아니라 콜레스테롤도 저하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콜레스테롤이나 중성 지방등의 혈중 지방의 저하에는 수용성 식물 섬유가 효과적입니다만, 여주에는 그것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비타민 C는 다른 야채나 과일 등에 비교해 2~5배 포함하고 있고, 가열에 의해도 거의 망가지지 않는 것이 특징입니다.비타민 C나, 녹색의 여주에 포함되는 카로틴은 피로 회복에 효과적이므로, 여름 탐 방지가 되겠지요.
고혈압 예방에 도움이 되는 칼륨도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