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생화학(독가스) 테러 발생시
①주위의 이상한 용기나 물체에서 흰 연기가 나거나 매스꺼운 냄새가 나면 의심한다(발로 차거나 만지지 않는다)
②독가스라고 판단되면 물수건, 각종 마스크, 비닐 등을 이용, 호흡기를 보호한다
③ 신속히 경보를 전파한다
- 이웃에게 “독가스다”라고 외친다
- 경찰, 소방, 군부대에 신고한다
④ 신속히 지상으로 대피한다
⑤ 지상으로 나와서 바람이 불어오는 좌우측 방향으로 대피한다
방독면 착용방법
㉠ 전쟁용 정화통을 방독면에 연결한다.
㉡ 착용 전에 호흡을 멈춘다.
㉢ 두건부분을 쓴다.
㉣ 코와 입에 안면부를 밀착시킨다
㉤ 머리끈을 조인다.
㉥ 숨을 내쉬며 안면부내 오염된 공기를 밖으로 불어낸다※ 재난대비 평시휴대 품목
① 호흡기보호용품 ☞ 간이마스크, 손수건(물티슈), 화장지, 비닐봉지 등
② 비상구조용품 ☞ 휴대용 손전등(라이터), 발광체 등
【화재발생시 행동요령】항상 화재 등 사고에 대비한 탈출구를 확인하는 습관을 갖는다
- 비상출구, 소화기, 탈출기구·장비는 어디에 있는지 -□ 최초 발견자는
① 화재가 발생하면 큰 소리로 외치거나 비상벨을 눌러 화재발생 사실을 알린다
② 우선 소화기, 옥내 소화전을 이용하여 불을 끄고 어려우면 119로 신고한다.
□ 대피요령
① 호흡기를 물수건 등으로 막고 비상구로 신속히 대피한다.
② 안내원이나 통로유도등을 따라 낮은 자세로 침착하고 질서 있게 대피하며, 유독가스를 대비하여 함부로 뛰어서는 안된다.
-가스는 천장부터 차기 때문에 납작 업드려서 젖은 수건으로 호흡기를 막고 기어서 대피하는 것이 효과적임.
- 한꺼번에 많은 사람이 대피시에는 오히려 시간이 더 걸리고, 압사사고 위험이 있으나 질서를 꼭 지켜야 함.
③ 대피시 불의 반대방향을 확인하고 막다른 곳에 가지 않도록 한다
④ 내부에 갇혔을 때는 창문 등을 통해 물건을 던져 외부에 알리고 구조된다는 신념을 갖고 불길이 번지지 않도록 조치를 취한다.
소화기 사용요령
㉠ 소화기의 안전핀을 뽑는다.
㉡ 불이 난 곳을 향하여 호스를 빼들고 손잡이를 힘껏 움켜쥔다.
㉢ 불길주위에서부터 빗자루로 쓸 듯이 골고루 방사한다
옥내소화전 사용요령
㉠ 옥내소화전 함의 문을 열고
㉡ 결합된 호스와 관창을 화재지점 가까이 끌고 가서 늘어뜨린 다음
㉢소화전함에 설치된 밸브를 시계 반대 방향으로 틀면 물이 나온다.(단, 기동스위치로 작동하는 경우에는 ON[적색] 스위치를 누른 후 밸브를 연다.)
【버스안에서 긴급대피요령】소화기와 창문을 깨는 손도끼가 어디에 있는지 확인한다□ 화재발생시
① 먼저 주위에 화재사실을 알리고 침착하게 안전밸트를 풀며 소화기를 사용하여 신속하게 불을끈다.
② 초기에 불을 끄지 못 했을 경우 출입문으로 탈출하며 여의치 않을 경우 버스 맨 뒷좌석 양 옆에 붙어있는 손도끼로 창문을 깨고 탈출하며 손도끼는 타인이 사용할 수 있도록 건네준다.
□ 물속에 빠졌을시
① 안전밸트를 푼다음 신발과 옷을 벗어 물속에서 수영이 가능한 상태를 유지한다.
② 주위에 물에 뜨는 물건이 있으면 움켜잡고 출입문을 통해 빠져나오거나 손도끼를 이용해 창문을 깨고 탈출한다.
- 탈출도구(도끼 등)은 꼭 다른사람이 사용할 수 있도록 건네준다.
③ 여의치 않을 때는 내부에 물이 어느정도 들어와 수압차이가 없어 출입문이 열어질때까지 침착하게 기다리다 출입문을 열고 탈출한다.
【대형·고층 건물재난시 행동요령】재난이 발생되면 먼저 다른사람에게도 상황전파 → 관계기관 신고→안전장소로 대피하고 피해지역 탈출시에는 당황하지 말고 침착하고 질서있게 비상구를 통해 신속히 지상으로 대피한다.①대피할 때는 나 혼자만의 안전을 위해 서둘러서 밖으로 뛰어 나가면 한꺼번에 많은 사람이 대피함으로 인한 압사사고 등으로 오히려 탈출이 늦어지거나 불가능해 질 수도 있으므로 침착하게 질서를 지켜야 한다
- 특히, 탈출시 엘리베이터 등 전기기구는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② 지상으로 대피하여야 하지만 내려가는 계단이 막혔을 때는 옥상이나 창가 등 숨을 쉴수 있는 곳으로 대피해 구조를 기다린다.
③ 높은 곳에 고립되었다 하여 무작정 뛰어내리지 말고, 각종 수단을 동원해 자기가 있는 것을 알린다.
④개인행동은 자제하고 가급적 2인 이상이 함께 안전지역으로 이동하며, 만약 노약자·어린이 등이 있을 경우 같이 대피한다
⑤유도요원이 있을 경우 유도에 따라 대피하여야 하며, 사태 수습·복구요원이 도착하였을 경우 사상자 위치를 안내하고 복구요원의 신속한 진입에 방해가 되지 않도록 길을 비킨다.
⑥이동시에는 벽돌·유리 등 파괴된 건축물 파편으로 인한 안전사고를 방지하기 위해 머리를 합판 등으로 보호한다.
⑦지상에 도착하더라도 건물붕괴에 따른 후폭풍 등을 감안, 견고한 외벽을 따라 대피하되, 건물높이 2배 이상의 거리로 신속히 벗어난다.
【유람선에서 긴급대피요령】소화기와 창문을 깨는 손도끼가 어디에 있는지 확인한다□ 화재발생시
① 화재가 발생하면 큰 소리로 외치거나 비상벨을 눌러 화재발생 사실을 알린다
② 우선 소화기를 이용하여 불을 끄고 창문 등을 깨서 환기를 시킨다.
□ 화재 등으로 위험한 상황이 되었을시
① 의자밑 또는 선실내 보관된 구명동의 입고 물속에서 행동이 용이하도록 가능한 한 신발을 벗는다.
- 구명동의를 착용 할 경우 수영을 못하는 사람도 물에 뜬다.
② 선장·인명구조요원의 지시에 따라 질서를 유지하면서 침착하게 출입문을 통하여 외부로 탈출한다.
③ 출입문이 열리지 않을 경우 선내에 비치된 도끼를 이용하여 창문을 깨고 탈출한다.
④ 구명동의를 착용하고 물속에 뛰어든 사람은 신속하게 육지쪽으로 이동하고 안전한 장소에서 체온이 떨어지지 않도록 보온을 유지한다.
【지진발생시 건물내 개인행동요령】지진은 최초 강한 진동 후 시간간격을 두고 여진이 있으므로 멀리 대피 할려고 하는 것 보다는 가까운 곳에서 안전한 곳을 찾는다.①몸을 보호 할 수 있는 책상 등의 밑으로 즉시 엎드리고 미끄러지지 않도록 고정물을 붙잡는다.
② 문이 뒤틀며 열리지 않는 경우가 있으므로 재빨리 문을 열어 출구를 확보한다.
③ 사용하던 불은 신속하게 끄고 가스·수도·전기를 차단한다.
- 가스배관이 파손되어 누출이 우려될 때에는 실내는 환기시키고 해당기관에 신고한다.
④ 불이 났을경우에는 주위에 도움을 청하고 소화기로 불을 끈다.
- 지진으로 인한 붕괴 등 직접적인 피해보다는 화재로 인한 간접피해가 더 크다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⑤ 지진후 자신이 무사하다면 도피보다는 먼저 주위를 돌아보고 어린이나 노약자 그리고 다친사람을 도와준다
⑥가능한 한 건물안에 머물고 외부로 탈출시에는 도로에 방치된 전기고압선이나 간판 등 낙하물에 주의하며 대피한다.
⑦ 평상시에 지진이 발생하였을 때 가까운 대피장소를 알아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