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7년 한국 연극학회 / 한국 연극교육학회 합동 추계 국제학술대회
일시 : 2007년 12월 1일 (토)
장소 : 숭실대학교 벤처관
<1부> 1session [벤처관 309호], 2session [벤처관 311호]
<2부> 외국인 학자 발표 [벤처관 309호]
<3부> 자유주제 [벤처관 309호], 신진학자 [벤처관 305호/306호]
** 숭실대 오시는 길 **
지하철 7호선 숭실대역 하차, 3번 출구로 나오시면 숭실대 정문으로 연결됩니다.
숭실대에는 정문, 중문, 후문이 있는데, 중문에서 300m 직진하시면, 벤처관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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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00 개회식
1 부 (10: 30- 12: 30) 한극연극학의 지형도 (동시진행 세션)
[벤처관 309호] <1session: 이론적 접근> 사회 - 장인숙(수원과학대)
발제자 질의자
제1발제 유민영(기조발제) 김기란(연세대)
<우리 연극학이 걸어온 길에 대한 몇 가지 생각>
제2발제 신아영(경기대) 이은경(명지전문대)
<수용의 관점에서 본 한국 근대 연극 연구의 방법론적 고찰>
제3발제 이진아(숙명여대) 백로라(숭실대)
<서지학 자료로 살펴본 1990년대 이후 한국 연극학 연구의 동향
- 주요 쟁점과 연구 방법론을 중심으로 ->
제4발제 김미도(서울산업대) 이재명(명지전문대)
<한국연극100년, 한국연극학의 반성과 과제 -연극사 서술을 중심으로>
[ 벤처관 311호] <2session: 실기적 접근> 사회 - 박미리(용인대)
발제자 질의자
제1발제 이윤택 (기조발제) 김대현(호서대)
<연출작업과 학문연구 -창조적 직관과 논리적 사유의 변증법>
제2발제 이태섭(용인대) 김광섭(중앙대)
<새로운 무대미술의 경향과 우리의 과제>
제3발제 채승훈(수원대) 오경숙(우석대)
<연극 연출 작업을 대상으로 한 이론 연구의 가능성>
제4발제 김태훈(세종대) 박상규(상명대)
<새로운 연기 예술의 패러다임 - 도발(provocation)의 연기 미학>
-12:30- 1:30 점심 식사
2 부 (1:30 - 2:30) 해외 연극학의 이론과 실기 연구- [ 벤처관 309호 ]
사회 - 이화원(상명대), 통역 - 김문기(영남대)
질의자 - 양기찬(수원대), 이원현 (성결대)
제 1 발제: David Whitton(영국 란카스터대 학장),
<Practical Turn >
제 2 발제: Howard Blanning(미국 플로리다주립대 교수)
<Structural Dramaturgy as a Tool for Historiography>
제 3발제: Ravi Chaturvedi (인도 라자스탄 대학 교수)
<Theory, Practice and Cultural Studies in Indian Theatre>
3 부 (2:30 - 5:00) 자유 주제 및 신진 학자 세션(동시 진행)
[ 벤처관 309호] <1 session: 자유 주제> 사회 - 명인서 (한신대)
발제자 질의자
제1발제 김남석(부경대) 김성노(연출가)
<연출가 이서향의 연출성향과 연출관 연구>
제2발제 김재석(경북대) 정수연(한양대)
<‘함평 고구마’ 연구 >
제3발제 홍재범(서원대) 나진환(성결대)
<무대 공간에 등장하기 전 무엇을 어떻게 할 것인가?>
제4발제 오수진(동덕여대) 한인수(숭실대)
<드라마교육에 있어 소시오드라마의 활용 효과:비블리오드라마 활용 수업사례 중심>
제5발제 임혜경(숙명여대) 오세곤(순천향대)
<공연현장과 비평사이의 거리 좁히기 : ‘공연과이론을 위한 모임’의 예>
[ 벤처관 305호] <2 session: 신진 학자> 사회 - 김윤태(단국대)
발제자
제1발제 이인순 (독일 뮌헨 LMU)
<1970년대 이후 한국에서의 셰익스피어공연들
-<햄릿>과<로미오와 줄리엣>의 공연분석에 근거한 문화상호주의 수용에 관한 연구>
제2발제 박정만 (성균관대)
<흑인포크코미디의 기원을 찾아서: 조라 닐 허스튼의 초기 극>
제3발제 이기원 (서울시립대)
<시각적 관점에서 살펴 본 리차드 포먼의 연극의 특징: 연극적 미학과 의미>
〔벤처관 306호〕 <3 session: 신진학자> 사회 - 강태경
제1 발제 김현정 (한양대)
<'억압받는 사람들의 연극공간-해(解)'의 작업에 활용된 A. 보알(Augusto Boal)
연극 메소드>
제2 발제 조영규 (연세대)
<원각사의 등장과 전통연희의 변화>
제3 발제 주영선 (동국대)
<매장된 아이(Buried Child)에 나타난 쉐퍼드(Sam Shepard)식 사실주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