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플래시란 무엇인가?
가) 플래시의 역사
․1996년 퓨쳐웨이브 소프트웨어사의 퓨쳐스 플래시 애니메이터란 벡터기반 프로그램으로 시작.
․1997년 매크로미디어사가 퓨쳐웨이브 소프트웨어사를 인수하면서 플래시2 라는 이름으로 발표. (사운드기능과 색상효과, 비트맵 사용기능이 추가)
․1998년 플래시3을 발표시 투명처리 효과, 무비클립, 마스크 레이어 기능 등 의 다양한 애니메이션 효과를 처리 기능이 부여되면서 플래시에 대한 관심 고조.
․1999년 발표된 플래시4에서는 액션 스크립트, MP3 방식의 오디오 압축, 향 상된 저작환경 등을 추가.
나) 플래시의 특징
․용량이 작으며 이미지 확대, 축소시 손상이 없다.
․다양한 상호작용을 부여할 수 있다.
․매우 빠르며, 애니메이션을 빠르게 제작할 수 있다.
․사운드를 추가하여 분위기 연출을 극대화 할 수 있다.
2. 플래시에서의 작업흐름 이해
1단계
기획
↓
2단계
디자인
↓
3단계
애니메이션
↓
4단계
액션 스크립팅
↓
5단계
사운드 디자인
↓
6단계
퍼블리시(출판)
↓
7단계
업로드(올리기)
주제설정, 정보수집, 스토리 보드작업, 화면구성안 스케치 등의 구성
↓
레이아웃 설정, 애니매이션 등의 전단계까지의 모든 작업 설정
↓
그래픽요소들을
애니메이션화하는 단계
↓
사용자와의 상호작용을
부여하는 단계
↓
외부 프로그램에서 제작한 사운드 소스를 삽입하는 단계
↓
인터넷상에 올릴 최종 결과물을 출판하는 단계
↓
웹서버에 업로드하는 단계
(테스트 후 문제해결 필요)
3. 플래시 설치하기
가. 설치환경
․플래시는 Windows95 및 98, WindowsNT, Macintosh, Power Macintosh 등의 다양한 운영체제에서 작동되는 Multi-platform을 지원.
․Plug-in으로 사용되는 쇽웨이브 플래쉬 또한 플래시와 동일한 운영체제의 Netscape2.0 이상과 Explorer3.0 이상에서 동작.(Internet Explorer에서는 ActiveX Control기술을 사용하여 플래시 파일을 실행)
나. 설치
․플래시의 설치는 다른 응용프로그램과 동일하게 설치 화면의 안내에 따라 진행.
․주의할 점은 브라우저 및 다른 응용 프로그램을 완전히 종료시켜야만 쇽웨 이브 플레이어가 Plug-in으로 등록
5. 플래시4의 실행과 화면구성
가. 플래시의 실행 : 프로그램 설치 후 [시작]-[프로그램]-[Macromedia Flash 4]-Flash4 아이콘의 클릭. 이때 트라이얼 버전 사용자라 면 사용 가능한 날짜 표시 창이 뜸. 평가용으로 사용시 [Try First] 버튼을 눌러 사용.
툴바
툴박스
타임라인
캔버스
․메뉴바(Menu Bar)
․툴바(Tool Bar) : 다양한 기능이 단축버튼으로 배치
․타임라인(Time Line) : 애니메이션을 설정
․툴박스(Tool Box) : 드로잉 툴들이 모여있는 드로잉 툴박스
․캔버스(Canvas) : 작업을 하는 장소 = 스테이지(Stage)
6. 플래시에서 사용되는 용어
․벡터이미지 : 플래시는 점, 선, 면을 기초로 이루어지는 벡터기반의 그래픽을 사용, 벡터이미지는 압축률이 매우 뛰어나 인터넷 환경에 적합 하며 이미지를 확대하거나 축소해도 이미지의 해상도와는 무관.
․Element : 하나의 Object를 이루기 위한 수많은 점이나 선들을 총칭. 플래시 에서는 이러한 Element를 그룹화 시키거나 잘게 부술 수 있음.
․Object : 수많은 그래픽 요소(Element)들이 모여 이루어진 하나의 이미지를 말하며 또다시 이런 Object들이 모여 하나의 이미지를 구성하게 되 면 이를 다시 Object라고 지칭. 작거나 큰 Object들이 모여 조화를 이룰 때 하나의 Frame이나 Scene을 구성.
․Frame : object들이 모여서 이루어짐
․Scene : Frame들이 모여지면 Scene을 이룸. 한 장면(Scene)은 하나의 Frame 으로 도 구성될 수 있으며 복수의 Frame으로도 구성됨.
․Movie : 하나의 장면이나 복수의 장면으로 이루어진 작업 전체.
․Layer : 투명한 캔버스, Layer의 개념은 플래시에서 셀 애니메이션을 가능하 게 함.
7.플래시 맛보기
마우스의 커서가 이미지에 닿으면 다른 이미지로 변하는 예
버튼의 색변화 : 예제 파일 taste.fla
․텍스트 도구로 문자이미지 삽입
․텍스트 이미지의 크기, 글꼴, 형태 등을 설정
․[Insert]-[Create Symbol] 항목을 선택
․[Symbol Properties] 대화 상자에서 심볼의 명칭을 적음
․「Behavior」 항목에서 「Button」에 체크한 후, [OK]버튼을 누름
․[Edit] - [Symbol] 항목을 선택
․[Insert] - [Keyframe] 항목에서 「Over 프레임」에 키프레임 생성
․텍스트 이미지 색상을 바꿈(빨강)
․[F6] 키로 「Down 프레임」을 삽입 후 다시 텍스트 이미지 색상을 파랑으 로 바꿈
․[Control] - [Enable Buttons]를 선택 후 장면으로 전환
․일련의 작업이 정확히 진행되었다면 마우스 커서가 위로 올라 갔을 때에는 빨강색으로, 마우스 커서를 이미지 위에서 클릭했을 경우는 파란색으로 색 깔이 바뀝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