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등급으로 선정 된 서부교육청과 서구청은 지난 2009년부터 방과후학교 활성화를 위해 학교
와 연계하여 1동(同)-1교(敎)희망교육 네트워크, 방과후학교 간식 띠잇기, 어린이 기자단,
외부 강사연수, 방학캠프 지원, 페스티벌 개최 등 지역자원을 활용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실
시하여 사교육비 경감 및 공교육 만족도 향상에 기여했다.
원어민과 함께하는 영어캠프 운영을 서두로 각종 방과후학교 돌봄교실 확대 및 서비스 강화,
지역사회 우수인력 발굴·양성·보급, 지역사회 다양한 민간 우수기관 참여 및 체험학습장
운영, 방과후학교 운영 및 학교도서관 개방 등에 따른 각종 인력 지원 , 대학생 멘토링 지원
등의 역할을 해 온 것이다.
작년 하계 프로그램에 이어 이번 2012년 겨울방학 역시 지역아동과 청소년 및 서구민들을
위해 다양하고 유익한 겨울방학 프로그램을 지원하고 있어 그 세부내용을 소개하려 한다.
NO |
프로그램명 |
운영기간 |
요일(시간) |
교육
횟수 |
대상
(인원) |
교육
장소 |
1 |
쿠키요리&
클레이 동화교실 |
2012. 1.6~1.27. |
금요일
(10:00~11:30) |
4 |
초1~2학년
20명 |
구청
평생학습관 |
2012. 1.6~1.27. |
금요일
(11:30~13:00) |
4 |
초3~4학년
20명 |
2 |
talk talk!
이야기 수학교실
(스토리텔링 수학) |
12.27~2012. 1.17 |
화요일 (10:30~12:00) |
4 |
초1~3학년
30명 |
남부민초 |
12.27~2012. 1.17 |
화요일
(14:00~15:30) |
4 |
초4~6학년
30명 |
3 |
경제와 일촌맺기
(어린이 경제교실) |
2012. 1.4~1.25 |
수요일
(10:00~11:30) |
4 |
초1~3학년
20명 |
토성초 |
2012. 1.4~1.25 |
수요일
(14:00~15:30) |
4 |
초4~6학년
20명 |
4 |
흥미진진!
한국사 마인드 맵 |
2012. 1.3~1.31 |
화, 목
(10:00~11:00) |
8 |
초3~4학년
25명 |
대신초
2-5반교실 |
2012. 1.3~1.31 |
화, 목 (11:00~12:00) |
8 |
초5~6학년
25명 |
5 |
생생(生生)
박물관학교 |
2012. 1.2~1.6 |
월, 수, 금
(13:30~15:30) |
3 |
초1~3학년
20명 |
동아대
박물관 |
2012. 1.9~1.13 |
월, 수, 금
(13:30~15:30) |
3 |
초4~6학년
20명 |
6 |
kRX 한국거래소 |
2012. 1. 6 (금) |
13:30~16:00 |
1 |
중·고등학생45명 |
KRX한국거래소 |
7 |
FUN FUN한 나만의 디자인물품 제작 |
2012. 1. 13 (금) |
09:00~14:00 |
1 |
초등5~6학년·중등 30명 |
부산
디자인센터 |
8 |
즐겁게 촬영하GO
즐겁게 제작하자! |
2012.1.19 (목) |
09:00~14:50 |
1 |
초등5~6학년·중등 45명 |
부산영화
스튜디오
미디어센터 |
9 |
치즈마을 체험교실
(당일캠프) |
2012. 1. 4 (수) |
10:00~16:00 |
1 |
초등1~6
(가족동반 12가구) |
밀양 |
10 |
흙냄새 맡고 옹기빚자 (당일캠프) |
2012. 1. 7 (토) |
09:00~18:30 |
1 |
초등1~6
(가족동반 12가구) |
울진 |
쿠키요리 & 클레이 동화교실은 클레이아트와 쿠키를 접목시킨 수업으로, 동화책을 읽고 주
인공 및 다양한 캐릭터를 직접 반죽하여 모양을 만들고 먹어보는 프로그램이다.
경제와 일촌맺기(어린이 경제교실)는 어린이들이 어렵게 생각하는 경제교육을 빙고·게임등
의 놀이로 배워, 현명한 노동자·소비자·투자자로서 합리적으로 판단하고 현명한 의사결정을
할 수 있도록 하는 프로그램이다.
흥미진진! 한국사 마인드맵(테마로 만나는 한국사 이야기)는 한국사와 관련된 내용들을 읽
고 생각하고 분석하고 기억하는 마인드맵으로 지도를 그리듯이 정리하는 방법으로 이해력
과 창의성, 자기 주도적 학습능력을 키울 수 있는 수업이다.
생생(生生) 박물관 학교는 동아대 박물관 협력으로 문화재청의 문화재 생생(生生)우수사업으
로 선정된 프로그램을 새롭게 구성하여, 자칫 어린이들이 지겨워 할 수 있는 전통·역사를
만들고, 느끼는 체험활동을 통해서 이색적으로 배우는 박물관 체험 프로그램이다.
또 중․고등학생들은 KRX 한국거래소(경제체험 투어)를 방문하여 딱딱하고 어려운 증권과 투자의
개념을 놀이 속에서 체험하고 익힐 수 있도록 모의투자보드게임과 자본시장의 현장투어를 했다.
FUN FUN한 나만의 디자인물품 제작은 부산 디자인센터를 찾아 동영상 시청과 디자인 체험활
동을 하며 에코백, 빛, 로봇, 조명등, 나만의 디자인 노트 만들기 등을 하였다.
즐겁게 촬영하GO, 즐겁게 제작하자!는 시청자미디어센터와 부산영화촬영스튜디오 (부산 해운
대 소재)를 찾아 미디어교육 및 아나운서 직접 체험하기 등 스튜디오 견학을 하였다.
당일 캠프로 진행된 직접보고, 만지고, 느끼는 치즈마을 체험교실과 흙냄새 맡고 옹기 빚
자! 의 전통문화체험교실은 생생한 현장 체험담으로 들려주려 한다.
이처럼「방과후학교지원센터」는 교육공동체 실현을 위한 학교와 지역사회의 소통기구이다.
서구 주민 아동․청소년들이 다함께 모여 유쾌할 수 있었던 이번 동계체험이 올해 부터 전면
시행되는 주5일수업제로 인한 문화체험활동의 밑거름이 될 것임을 확신한다.
또 소외되고 그늘진 곳에 웅크리고 있을 아이들에게 따뜻하고 행복한 바이러스가 될 수 있게
되기를 바라는 마음 또한 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