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자본-인출금 파트인데 자꾸 이해가 안되고 막히네요
연속된거래를 회계처리를 하라는데...
1.1월 현금 1000000원을 출자하여 사업을 개시하다
(차) 현금 1000000/ (대)자본금 1000000
이건 이해하겠어요
근데여기서부터 ㅠㅠ
2.2월 기업주가 개인적인 용도로 현금 200000원을 인출하다.
(차)인출금 200000/(대)현금 200000 이게 답인데
현금 즉 자산이 증가하는거니까 현금이 차변에 와야되는거 아닌가요 ㅠㅠ.?
인출금=자본금 이라고 생각해아하는건가여 ???아오 인출금 이게 정확히 먼지 모르겠어여
3.3월 기업주가 현금 600000원을 추가 출자하다.
(차)현금 600000/(대)인출금 600000
인출금 대신에 자본금이 오면 안되용?왜 또 인출금이 텨나오지????
4.기말결산시 인출금 계정의 잔액을 자본금 계정으로 대체하다
(차)인출금 400000/(대)자본금 400000
왜 잔액이 사십만원인가여???? 또 왜 인출금을 자본금계정으로 대체하지...????아오 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ㅠ속터져
너무 두서없이 질문했나...ㅋㅋ하여튼 답답한마음을 글로 표출했어요...어떻게 좀 시원하게 알려주시면안될까용 ㅠㅜㅠㅜㅠㅜ
이놈의 인출금 나만 이해못하나 책으론 이해안되네요
그리고 인출금이 자본금에 대한 가감 평가계정이라는데 평가계정이란게 풀어말하면 뭔가요..??
그리구 인출금은 잔액이 대차어느쪽에도 생길수 있다카는데 이건또 뭔소릴까요 ?ㅁ?ㅋㅋㅋㅋㅋㅋㅋㅋ아오
알려주세요!!!!!!!!!!!
첫댓글 2. 헷갈리죠?? 여기는 개인회사입니다.. 개인회사면 회사에 있는 돈이 사장님거나 마찬가지겠죠??
사장님이 처음에 백만원을 가지고 사업을 차려서 그 돈을 금고에다 넣었는데, 20만원을 개인적인 용도로 사용하려고 금고에서 빼 가신 거에요..
그러면 회사에 있던 돈이 사장님 주머니 속으로 들어갔고, 사장님이 이걸 회사 밖으로 나가서 술사먹고, 과자 사먹고 하겠죠??
결과적으로 자산(현금)이 줄어들었고, 그래서 대변에 기입하는 거랍니다..
3. 처음에 사장님이 회사를 차렸을 때에는 회사 돈이라는게 없었잖아요.. 그래서 회사 돈이라는걸 구분짓기 위해 자본금이라는걸 설정해 놨는데..
보시면 아시겠지만.. 회사 돈을 사장님이 마음대로 넣었다 뺏다 하는게 가능해요.. 왜냐하면 개인 회사 돈은 사장님 돈이나 마찬가지니까..
그래서 60만원을 회사 돈이다~~ 라고 넣어 놓더라도 사장님 마음이 바뀌면 또 빼갈 수 있는 거랍니다..
그래서 기중에 회사에 돈을 넣어 놓더라도 일단 인출금으로 설정을 해 놓습니다..
.....가리비님께서는 명강사입니다.어쩜 쉽게 설명하는지 참 배울게 많습니다.온갖 어렵고 유식한 문장 늘어놓고 책만 읽어주는 강사는 밉더군요.배우는 사람은 책에 있는 내용을 이해 못해 엄청 고생합니다,실생활의 사례를 들어가며 쉬운말과 그림으로 강의를 진행하면..좋다 봅니다.
4. 기말결산을 하면 회사 돈이 얼마나 늘어나고, 줄어들었는지 알아봐야 합니다..
처음에 사장님이 100만원을 가지고 회사를 차렸는데, 이걸 개인적인 용도로 사용하려고 20만원을 빼 갔어요..
그리고 나서 다시 60만원을 집어 넣었습니다.. 그럼, 현재 실질적인 자본은 140만원으로 처음 100만원보다 40만원이 늘어난 거죠??
그래서 자본금으로 40만원을 늘려 놓은 거에요..
원래 회사 자본은 저렇게 마음대로 빼고 쓰면 안되는건데.. 개인회사는 어차피 사장님걸로 되어 있으니까 이게 가능합니다..
그래도 일단 원칙은 지켜야 하니까 기중에는 회사돈이 왔다갔다 하더라도 일단 인출금으로 처리를 해서 자본이 왔다갔다 하는걸 막아 놓구요..
나중에 기말이 되면 어차피 회사가 얼마나 성장했는지, 아니면 얼마나 부실해졌는지를 파악해야 하니까 인출금이 남아 돌면 자본금으로 돌려 버리는 겁니다..
그리고.. 평가계정이란 회사 돈이 자본인데 이 자본이 왔다갔다 하는걸 인출금이 대신해 주잖아요.. 그래서 이 인출금만 보더라도 자본이 얼마나 빠져 나가고 얼마나 늘어났는지 그 성적을 알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인출금은 자본의 성적을 평가하는 계정이라고도 합니다..
그리고.. 사장님이 돈을 넣은 것보다 더 많이 빼가면 인출금은 차변에 더 큰 금액이 남아 있을 것이고..
사장님이 돈을 더 많이 넣었다면 인출금은 대변에 더 큰 금액이 남아 있을 겁니다.. 원래 똑같은 계정과목이 차변과 대변에 있으면 그 금액을 서로 뺄 수 있는건 아시죠??
아까 사장님이 돈 인출했을 때, (차변) 인출금 20만원 있었고, 돈 60만원 넣었을 때, (대변) 인출금 60만원이 있었습니다.. 같은 계정과목이니까 이 둘을 서로 뺄 수 있을 것이고..
빼고 나면 대변에 인출금 40만원이 남아 있네요.. 이 40만원이 대변의 잔액입니다.. 물론, 사장님이 돈을 더 많이 빼간다면 차변에 잔액이 남아 있을 겁니다..
회계 초보자들에게 이 인출금 개념은 상당히 복잡하게 다가 옵니다..
저도 한동안 인출해서 돈이 들어왔는데, 왜 대변에 현금이 들어가나~~ 하고 고민 많이 했었구요..
이해 안가시는 부분 있으면 또 댓글 남겨 주세요..
그럼, 좋은 하루 되시고.. 시험 때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4번에보면 인출금 차변에오고 자본금이 대변에 왔잖아요 그러면 원래 잔액이 대변에 있어서 그걸 없앨려구 인출금을 차변에 놓은건가요???
바로 옆페이지 문제에 기말 결산시 인출금 계정 차변잔액 80만원을 자본금 계정으로 대체하다. 여기선
(차)자본금 800000/ (대)인출금 800000 이렇게 되는데 왜 이문제랑 다른가여??,,,
제가 아직 차대변에 잔액이 남는다는게 먼소린지 잘 이해못한거 같아여..ㅠㅠ
4번문제는 정확히 이해하신 것 같구요..
바로 옆페이지 문제는 지금까지 풀었던 문제랑 똑같은 회사가 아니라고 생각해야 합니다..
기말결산이니까 인출금을 자본으로 돌려놔야 하는 상황이고, 차변에 인출금이 80만원 있다는건 사장님이 돈을 80만원만큼 더 많이 빼 썼다는 얘기입니다..
아까 1번문제 분개 참고하시면 더 쉽게 이해하실 수 있을 것 같아요..
돈을 더 많이 썼으면 회사 돈(자본)은 줄어들었을 것이고, 그럼 차변에 자본금이 나와야 됩니다..(자본의 감소 = 차변)
차변에 있는 인출금을 없애는건 대변이니까 대변에 인출금을 넣는 것이구요..
시간 써주셔서 감사합니다!! 쉬운말로 해주시지 쏙쏙이해가 되네여..앞으로도 부탁드려여ㅎㅎ..질문할게 아직 많아서여 ㅠ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