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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독교사상 스크랩 고대 이스라엘의 점술 (Divination)
정규훈 추천 0 조회 195 14.08.30 11:01 댓글 0
게시글 본문내용

점(Divination)은 초월의 힘과 교통하는 방법이다. 특정한 질문에 답을 구해주는 점술은 고대근동사회에서 널리 행해진 관습이다. 특히 바빌론 사람들은 이 점술을 준과학으로까지 승화시킨 최초의 민족이었다.

 

점술에 사용되는 물건들은 다음의 두가지로 분류될 수 있다: 가) 자연 현상 나) 인공 현상. 자연 현상에 속하는 것으로 천체를 관찰하는 점성학을 들 수있다. 또한 희생 동물의 간을 관찰하는 점술도 이에 해당한다. 나아가 갑작스러운 폭풍, 이상한 구름 모양, 기형아의 탄생, 뱀의 출몰, 개의 이상한 울음소리나 행동, 악몽등은 모두 점을 치는데 사용될 수 있었다. 두 번째에 속하는 점술들은 "유도 점술"이라고 불리는데 그 이유는 점을 볼 목적으로 어떤 인공적 현상을 유도하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기름을 물이 든 대야에 부은 후 형성된 기포나 고리모양을 관찰하는 것, 또한 활을 쏘는 일, 제비를 뽑는일, 죽은 사람의 영을 다시 부르는 방법등을 들 수 있다.

 

 

 

메기도에서 출토된 인공 간 (1300-1150 BCE). 이것은 간을 통한 점술이 팔레스타인에도 행해졌음을 암시한다.

출처: Palestine Archaeological Museum, Jerusalem, Jordan

 

바빌론인들에게서 가장 발달한 점술 방법은 동물 간을 관찰하여 미래를 예측하는 점술이었다. "바루"라고 불리는 고도의 전문적인 집단이 이 일을 전담하였다. 간은 피가 생성되는 곳이기 때문에 생명 그자체로 신성시되었다. 이런 믿음에 근거해 메소포타미아 인들은 다소 난해한 추론을 거쳐 희생 동물의 간이 곧 '하느님'라는 결론에 도달했으며 나아가 희생 동물의 간이 신들의 의도와 뜻을 전달하는 매개로서 매우 합당한 도구라고 생각하였다. 점술의 도구인 동물 간은 세밀하게 분석되어 여러 부분으로 나뉘어 그 부분마다 "앞표면", "손가락" "입"등과 같은 이름이 붙여졌다. 점을 치기 전에 "바루"들은 복잡한 정결의식을 행해야 했을 뿐 아니라 점을 치는 장소와 시간도 조심스럽게 정해졌다.

 

 

 

바루들은 간의 수많은 모습들에 따른 예언들을 일일이 모아 방대한 책을 남겼다. 바루들의 예언은 반드시 이 책을 참고하여 주어졌다. 이 책들은은 고대 바빌론에서 아시리아에 이르는 전 시기에 거의 모든 신전에 비치되었다. 이것은 간을 통한 점술이 얼마나 중요한 것이었는지를 보여준다. 선전 포고나, 조약 체결, 신전 건설 등과 같은 국가의 중요 대사에 대한 결정을 할 때 바루-제사장들은 양을 도살한 후 그 간의 모양을 살펴 어떤 결정을 내려할 할지 알려준다.

 

국가의 전유물이었던 점성학과 달리 간을 통한 점술은 개인적 용도로도 이용되었다. 새의 비행을 통한 점술은 바빌론에서는 행해지지 않았다. 새를 통한 점술을 증거하는 유일한 자료는 시리아에 있는 알라락(Alalakh)에서 발견된 문서이다. 이드리미 왕은 신의 뜻을 묻기 위해 여러 마리의 새를 날렸다고 기록한다.

 

구약 성경에 사용된 קסמ, נחש, מעונן등은 모두 "점술"로 번역되지만 이 단어들의 정확한 의미는 아무도 모른다. 분명한 것은 그 단어들의 원래 의미가 무엇이었든지 구약성경에서는 인공적 방법으로 미래를 예측하는 점술이라는 포괄적인 의미로 사용되었다. 물론 이 단어들은 하나님의 영감으로 된 "예언"과는 다른 것이다. 신명기 18장 14-15절은 점술과 예언과의 차이를 다음과 같이 말하고 있다.

 

"네가 쫓아낼 이 민족들은 길흉을 말하는 자나 복술자의 말을 듣거니와 네게는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이런 일을 용납지 아니하시느니라

네 하나님 여호와께서 너의 중 네 형제 중에서 나와 같은 선지자 하나를 너를 위하여 일으키시리니 너희는 그를 들을지니라 "

 

즉 점술가와 마술사들은 거짓 선지자로 여겨진다. 그들의 예언은 "거짓 술수"이다. 이사야 44장 25절과 예레미야 50장 36절에 따르면 그들은 "거짓말쟁이"이다. 점술로 미래를 알려는 사람들은 약속의 땅 밖에 거주하는 가나안 인들, 블레셋인들, 그리고 이집트와 바벨론 인들이다. 점술은 다른 모든 마술 행위와 마찬가지로 이스라엘에서 금지되었다. 선지자들은 이스라엘 백성들이 점술에 의지하는 것에 대해 끊임없이 경고한다.  

 

이스라엘의 점술가들이 사용한 점술 방법과 도구는 성경에 자세하게 기록되지 않았다. 그러나 이사야 44장 25절이 점술가들을 싸인을 사용한 거짓말쟁이로 묘사하는 것으로 보아 이들도 바벨론 인들처럼 인공적인 도구를 사용했음을 알수있다. 이스라엘을 저주하도록 고용된 발람은 발락 왕에게 일곱개의 제단을 쌓고 그 위에 소와 양을 제사로 드릴 것을 요청한다. 이 때 제사의 목적은 신탁을 받기 위한 것이었다(민 24:1). 따라서 우리는 발람이 바벨론의 바루처럼 희생 동물의 간을 통해 점을 치려했다고 추측할 수 있을 것이다.

 

요셉은 액체를 컵에 부음으로써 점을 쳤다(창 44:5). 사무엘상 15장 23절도 죽은 자의 영혼을 통해 점을 보는 관습이 이스라엘에 있었음을 보여준다. 에스겔 21장 21-22절을 보면  바빌론의 왕이 갈림길에서 어느쪽으로 가야할 지 결정하기 위해 점을 보는 장면이 나온다. 그는 먼저 활을 흔들고 드라빔을 통해 묻고, 또한 간을 관찰하였다. 에스겔이 네부갓네살이 사용했다고 말한 이 점 칠때 쓰는 물건들은 실제 이스라엘의 점술가들의 점술 도구였을 가능성도 매우 높다. 특히 드라빔의 사용은 호세야 3장 4절에 언급된다. 나무를 통한 점도 호세야 4장 12절에 암시되어 있다.

 

"내 백성이 나무를 향하여 묻고 그 막대기는 저희에게 고하나니 "

 

다윗에게 사울의 의도를 전달하기 위해 요나단이 택한 방법, 즉 활을 쏜 것도 활을 통한 점술이 당시 알려졌음을 시사한다. 물론 요나단이 활을 쏜 이유는 점을 치기 위한 것은 아니었지만.... 또한 이사야 57장 3절에 "점술가들의 아들들"이라는 표현은 "아들들"이라는 표현이 종종 직업상의 매스터와 도제의 관계를 지칭함을 고려할 때 점술가들의 조직이 이스라엘에 존재했을 가능성을 말해준다. 사사기 9장 37절의 "므오님의 상수리나무"라는 표현은 실은 "점술가의 상수리 나무"라는 의미이다.

 

따라서 이스라엘의 율법은 분명히 이방인들의 점술 행위를 금지하지만, 이스라엘 백성들 사이에 그 점술행위가 없지는 않았음을 생각할 수 있다. 심지어 제사장들도 우림과 둠밈이라는 도구로 하나님의 뜻을 물었는데 이것은 이방인의 점술 방법과 매우 유사하다. 물론 뜻을 묻는 대상에 차이는 있지만......

 

출처: Interpreter's Dictioanry of the Bible의 Dinina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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