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서>
1. 시작 성가 (발자취 또는 전례에 맞는 성가)
2. 기도 (발자취 158쪽 집회 시작 기도 또는 자유 기도)
3. 출석 확인 및 인사
4. 회칙
5. 생활 묵상
6. 생활 나눔
7. 공지사항
8. 마침 기도(발자취 159쪽 또는 자유 기도)
피조물의 노래 <바람(대기)>
" 내 주님, 바람 형제를 통하여 찬미받으시옵소서."
고인현 도미니코 신부 / 작은 형제회
성 프란치스코는 무엇보다도 바람 형제를 통해 하느님의 권능을 보았기에 그분께 찬미드리지 않을 수 없었습니다. 저녁 산들바람 속에 동산을 거니시는 하느님(창세 3,8), 땅 위에 바람을 일으켜 물을 가라앉게 만드시는 하느님(창세 8,1)이십니다. 또한 회오리바람에 실려 엘리야를 하늘로 들어 올리시는 하느님(2 열왕 2,11), 사나운 바람을 일으켜 파도들을 치솟게 하시는 하느님(시편 107,25), 하늘 네 귀퉁이에서 네 가지 바람을 몰아와 악인들을 사방으로 흩어 버리시고(예레 49,36) 파괴하는 바람을 일으키기도 하시고(예레 51,1), 당신의 곳간에서 바람을 꺼내시는 하느님(예레 51,16)이십니다. 그리고 폭풍과 회오리바람을 당신이 다니는 길로 삼으시는 하느님(나훔 1,4)이시며 바람을 꾸짖어 고요하게 만드시는 주님(마태 8,26)이기 때문입니다.
생태 위기 시대에 바람 형제의 소중함을 깨닫게 됩니다. 바람은 두 장소 사이에 존재하는 기압 차에 따라 일어나는 공기의 움직임입니다. 크게 본다면 대기 대순환의 일부라고 볼 수 있습니다. 지구의 대기는 우리를 양육하고 보호합니다. 지구의 대기층의 월래 화합물들은 지구가 형성 될 때 방출되었고, 이 대기는 우리를 영양 공급하고 보호합니다. 태양 에너지는 통과시키지만 치명적인 광선을 필터링하고 다른 형성에서 발생하는 극단적인 온도를 완화합니다. 태양은 우리 행성의 다른 부분을 다른 속도로 가열하여 바람과 날씨를 생성합니다.
우리는 매일 자연 발생적인 온실가스에 의존하여 지나친 태양광으로부터 보호받고, 생명을 유지할 수 있는 충분한 열을 대기 속에 다망 두게 됩니다. 이산화탄소, 메탄, 아산화질소, 오존과 같은 온실가스는 지구를 따뜻하게 하는 데 기여하는 대기의 구성 요소입니다. 이 가스들은 지구 주위에서 태양이 방출하는 열을 가두어 두게 됩니다. 이러한 이유로 온실 효과라고 불립니다. 이렇게 자연적인 온실 효과는 지구에서 생명이 존재하는 데 필수적이며, 이 효과가 없다면 지구는 달처럼 차가워질 것입니다.
우리 실생활과 관련된 석탄, 석유, 천연가스 같은 화석 연교가 연소될 때, 에너지와 이산화탄소가 방출됩니다. 증가된 이산화탄소 수치는 대기의 물리적 및 화학적 특성에 영향을 미치며, 이제는 생명들이 살아가는 데필요한 것보다 지나치게 많은 태양 에너지를 가두고 있습니다. 증가된 이산화탄소는 대기 중의 다른 가스와 반응하여 산성화 되어 이는 바다의 해양 생명에 지대한 영향을 미칩니다.
과학적 관점에서 불(에너지), 물, 그리고 지구(토양)는 공기(혹은 바람)와 밀접하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지구의 생태계가 이렇게 밀접하게 결합되어 있기 때문에, 대기(바람)의 불안정은 지구 전역에 걸쳐 연쇄저긍로 큰 영향을 미칠 것이라고 과학자들은 말합니다.
자연과학적 관점에서 바람이 중요한 것은 크게 네 가지로 설명될 수 있습니다.
첫째는 대기 순환을 통해 지구의 기후와 날씨를 조절합니다. 둘째는 생태적 차원에서 바람은 식물의 꽃가루를 퍼뜨리고, 종자를 이동시키는 데 기여합니다. 셋째는 풍력 발전으로 전기를 생산하는 친환경 에너지원입니다. 마지막으로 바람이 해류를 발생시켜 해양 생태계와 온난화에 영향을 줍니다.
바람은 청하지 않아도 우리를 찾아옵니다. 공기와 날씨처럼 우리가 가장 제어하기 어려운 것입니다. 그렇다면 영적인 관점에서 바람을 어떻게 바라볼 수 있을까요? 이것은 무엇보다도 주님의 말씀에서 의미를 찾아 볼 수 있습니다.
"바람은 부록 싶은 대로 분다. 너는 그 소리를 들어도 어디에서 와 어디로 가는지 모른다. 영에서 태어난 이도 다 이와 같다."(요한3,8)
궁극적으로 바람은 성 프란치스코가 말한 주님의 영을 바라보게 합니다.
"주님의 영은 육이 혹독한 단련과 모욕을 당하기를 원하며, 천한 것으로 여겨지고 멸시받고 수치당하기를 원합니다. 그리고 겸손과 안내, 그리고 순수하고 단순하며 참된, 영의 평화를 얻도록 힘씁니다. 그리고 무엇보다도 항상 성부와 성자와 성령의 신성한 두려움과 신성한 지혜와 신성한 사랑을 얻기를 갈망합니다."(인준받지 않은 수도규칙 17장)
그래서 우리는 바람 형제를 통해 생태적이고 영적인 소중한 가치를 깨닫고 하느님께 찬미와 영광을 드리게 되는 것입니다.
생활 나눔
1. 자연과학적 관점에서 '바람'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2. 영적인 관점에서 '바람'은 무엇을 떠오르게 합니다?
생활 실천
1. 4월 22일은 '지구의 날'입니다. 지구의 환경을 보호하자는 취지로 제정한 세계 기념일입니다. '지구촌 1시간 소등행사'는 지구온난화의 주범인 탄산가스 배출에 대한 경각심을 불러일으키기 위해 2007년 호주 시드니에서 1시간 동안 불을 끄면서 시작된 행사입니다. 매년 3월 마지막 토요일에 뉴질랜드를 시작으로 서울을 거쳐 미국까지 지구를 한 바퀴 돌면서 시간대에 맞추어 전기 스위치를 끄는 행사입니다. 지구 온난화를 생각하며 1시간 소등을 실천해 봅시다.
2. 지구온난화는 현재 인류가 직면한 가장 심각한 문제 중 하나입니다. 이 문제는 기후 변화, 해수면 상승, 생태계 파괴 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고 있습니다. 특히 이산화탄소는 온실가스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며, 그 농도가 증가함에 따라 지구의 평균 기온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이산화탄소를 줄이기 위한 실천>
● 태양과, 풍력, 수력 등 재생 가능한 에너지 사용하기 (화학연료 의존도를 줄여 이산화탄소 배출 감소)
● 고효율 가전제품 사용, 건물의 단열 강화 등 에너지 소비 줄이기
● 대중교통 이용을 장려하고, 전기차나 하이브리드 차량 늘리기
● 시 녹지 조성 및 나무 심기(대기 중 이산화탄소를 흡수하여 공기 오염을 줄여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