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
"한국전통음악의 미학사상"

이 책은...
한국음악을 독특하고 수준 높은 음악으로 발달하게 하는 중요한 음악사상에 대해 고찰하였다. 전통음악을 입체적으로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엮었다. 국악과 관련되는 미학이나 음악의 원리에 관심 있는 사람들에게 일독을 권한다.
저자 소개 (최종민)
안동사범학교를 졸업한 뒤, 서울대학교 음악대학 국악과와 동대학 대학원 국악과, 성균관대학교 대학원 동양철학과를 졸업하고 철학박사학위를 받았다. 안동교육대학, 강릉교육대학, 전남대학, 한국정신문화연구원 교수를 하는 한편 서울대학교, 성신여자대학교 등에서 강사로 활동했다. 문화재 전문위원, 서울특별시 문화재위원, 대통령자문 21세기위원회 위원, MBC 시청자위원회 위원, 남원정보국악고등학교 교장, 국립창극단 단장을 지냈다. 현재 동국대학교 문화예술대학원 겸임교수, 국립극장예술진흥회 고문, 국악학회 이사로 활동하고 있으며 국악방송 '최종민의 국악세상'을 진행하고 있다. 저서에 <한국전통예술의 미의식>, <한국의 민속음악>, <민요 이렇게 가르치면 제 맛이 나요>, <한국전통음악의 미학사상>, <방일영 국악상 10년> 등이 있다. | |
한국전통음악의 미학사상
목차
Ⅰ. 서론
1. 문제제기
2. 연구방법
3. 전통음악의 미학사상에 관한 연구성과 개관
Ⅱ. 전통음악 미학사상의 시대적 조명
1. 전통음악 미학사상의 원류
2. 신라음악의 미학사상과 풍류도
3. 고려음악의 미학사상과 유속문화
1) 팔관회에 나타나는 풍류와 음악사상
2) 아악의 수용과 아악사상의 성숙
4. 조선음악문화와 예악사상
1) 조선의 음악문화
2) 조선음악의 미학사상
Ⅲ. 전통음악의 구조적 특징
1. 전통음악의 음악적 모국어
2. 전통음악과 문화의 동질성
3. 민족음악의 형성원리
4. 전통음악의 현상적 특징
1) 정악과 선율적 특징
2) 민속악과 장단적 특징
5. 전통음악의 역사적 성격과 구조적 특징
6. 전통음악 얼개(texture)의 특징
Ⅳ. 전통음악의 표현양식과 음악적 특징
1. 민속악의 표현양식과 음악적 특징
2. 민속악에 나타난 음악미
1) 현상적 음악미
2) 내재적 음악미
3. 정악에 나타난 표현양식과 음악적 특징
4. 정악에 나타난 음악미
1) 정악숭상과 중화사상
2) 부분과 전체의 조화미
Ⅴ. 정통음악의 미학사상
1. 전통음악의 미적 특징
1) 성음과 생명미
2) 시김새와 개성미
3) 선율과 생동미
4) 장단과 변화미
5) 형식의 무한미
6) 얼개(texture)와 조화미
7) 전수형태와 자득미
2. 전통음악과 화(和)의 미학
1) 전통음악의 미학적 배경
2) 전통음악과 어울림
3) 조선시대음악과 '화'의 의미
Ⅵ. 결론
-참고문헌
-中文抄錄: 韓國傳統音樂的美學思想
-찾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