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검사의 종류와 활용방안
201172128 오유지
심리검사란 성격, 지능, 적성과 같은 인간의 다양한 심리적 특성들에 대해 파악하고자 하는 목적을 지닌 검사로서 다양한 도구들을 이용하여 이러한 특성들을 양적․질적으로 측정하고 평가하는 일련의 과정을 말한다. 심리검사는 오랜 역사와 많은 연구에 의해 다양한 검사 방법이 개발되었으며, 대표적인 심리검사를 지능검사와 인성검사로 분류하고 그 활용방법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1. 지능검사
가. 대표적인 지능검사
1) Binet검사
아동들을 대상으로 한 지능검사로 정신연령과 생활연령이라는 개념을 도입하여 IQ는 아동의 정신연령을 생활연령으로 나눈 값에 100을 곱하여 나타내었다. Binet검사는 오늘 날과 같은 형태의 최초 지능검사라는 점에서 큰 의의가 있지만 주로 언어 검사에 의존하 였고 성인용 검사로는 적절치 못하다는 문제가 제기되었다.
2) Wechsler검사
현재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고 모든 연령을 포함할 수 있는 검사들로 구성되어 있다. Wechsler검사의 특징은 첫째, 개인이 속한 해당 연령 집단의 규준과 비교해 상대적인 위치를 지능지수로 환산하는 편차지능지수 개념을 사용한다. 둘째, 다양한 소검사로 이 루어져있으며 각 소검사의 평가치 산출에도 편차지능 개념을 적용한다. 셋째, 언어성 검 사와 수행 검사로 나누어 측정하며 각각은 서로 다른 대처능력을 요구한다. 넷째, 검사 대상의 연령에 따라 유아용, 아동용, 성인용 세 가지 종류가 있다.
나. 지능검사의 활용방안
1) 학업상의 문제원인을 과학적으로 이해할 수 있고, 개인의 잠재 능력에 대한 평가를 통해 지적 적응이나 성취 정도를 예견하고 강점과 약점을 분석하여 맞춤형 교육 계획 을 세울 수 있다.
2) 영재성 또는 정신지체의 특성을 조기에 발견하여 적절한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도 와준다.
3) 전문적인 지능검사를 통해 각 요인별 지능의 발달정도를 참고하여 학생의 진로지도 에 활용할 수 있다.
4) 지능검사 결과를 기초로 하여 자기애적 성격장애나 정신병질적 경향 등 임상적 진단 을 명료화할 수 있다.
2. 인성검사
가. 대표적인 인성검사
1) 객관적 인성검사
가) 미네소타 다면적 인성검사(Minnesota Multiphasic Personality Inventory:MMPI)
현재 세계적으로 가장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광범위한 연구가 이루어진 구조화된 성격 검사로 타당도 척도, 임상 척도, 내용 척도로 이루어져 있으며 T점수를 활용하여 결과 를 보여준다.
나) MBTI(Myers-Briggs Type Indicator:심리유형검사)
융의 심리유형론을 기반으로 하여 인간의 성격을 16가지로 나누었으며 사람들의 근본 적인 선호성을 알아내고 결과를 예측하여 실생활에 도움을 얻고자 하였다. 이 검사는 인사관리, 인력개발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어 교육훈련 전문가들에게 폭넓은 인기를 얻고 있다.
2) 투사적 인성검사
가) Rorschach 잉크반점검사
잉크를 종이위에 떨어뜨린 이후 그 종이를 절반으로 접으면 좌우 대칭의 애매모호한 그 림이 나오게 되는데, 이 그림을 해석하는 내용에 의해 다양한 성격 특징을 평가하는 인 성검사이다. 주어진 그림카드는 형태가 애매하고 비구조적이며 이로 인해 반응의 다양성 이 매우 크게 나타나는 특징이 있다.
나) 주제통각검사(Thematic Apperception Test:TAT)
모호한 그림에 대한 이야기를 구성하는 과정에서 자신의 의식적, 무의식적 충동․방어 및 개인적인 갈등 등이 표현된다는 전제아래 시행되는 인성검사이다. Rorschach 잉크반점 검사에 비해 비교적 구체적인 그림이 제시되지만 이 검사 또한 전문적인 훈련을 받은 사 람에 의한 주의 깊은 해석이 요구되는 투사적 인성검사에 속한다.
나. 인성검사의 활용방안
1) 인성검사를 통해 학교 부적응 청소년들을 조기 발견하고 적극적인 생활지도를 계획할 수 있으며 전문적인 사전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2) 인성검사 결과를 학부모와 공유하여 자녀이해에 도움을 줄 수 있다.
3) 진로결정에 있어 지능만큼 중요한 것이 개인의 성격이다. 인성검사를 통해 자신에게 맞는 적성과 재능을 찾아주어 그에 맞는 진로지도를 할 수 있다.
4) 비행과 가출, 학교 부적응 등 심각한 문제를 반복적으로 보이는 학생은 전문적인 치 료의 기회가 필요하며 심리검사를 통해 적극적인 개입과 상담을 할 수 있다.
이처럼 심리검사는 교육현장에 매우 유용하게 활용될 수 있다. 그러나 검사결과에 대한 맹신으로 인해 학생에 대한 왜곡된 시선을 갖게 될 위험도 무시할 수 없다. 심리검사는 검사자에 대한 많은 정보 중 하나에 불과하다는 점을 잊지 말고 교육현장에서 적절히 활용한다면 학생을 이해하고 지도하는데 있어 많은 도움이 될 것이다.
심리검사과제물2(201172128오유지).hwp
첫댓글 수고하셨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