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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젝트 제목 |
지구 사랑(녹색 환경이 자란다) | ||||
공모분야 |
녹색 환경 | ||||
공모분과 |
환경 | ||||
학년-학기 |
초등4 -1학기 |
과목 |
특활 | ||
학급 및 동아리 특성 |
학급 특별활동 | ||||
개요 |
환경을 살리자는 뜻에서 아이들과 지렁이도 키우고 고구마, 감자, 고추 밭을 가꾸려고 밭을 일구어 둠. 1. 3월 18일 고구마를 심어서 순이 나오기를 기다리고 있음 2. 지렁이가 흙을 1톤을 옥토로 만든다. 따라서 지렁이를 키워 분변토를 많이 생산하려고 지렁이를 3월 24일 분양해왔다. 3. 환경을 살리기 위해 철저한 분리수거, 교실에서 화장지 사용하지 않고 걸레 사용하기, 물은 컵으로 사용하기, 죵이컵 안쓰고 개인컵 사용하기, 음식물 쓰레기 줄이기 위해 음식을 남기지 않고 매일 자기 점검하기, 1회용 물휴지 사용하지 않고 손수건 사용하기 등 철저한 자기관리를 하고 사용하면서 좋은 점과 불편한 점 서로 마음 나누기를 한다. | ||||
학습목표 |
아동의 환경사랑하는 마음을 키우고 불편한 점과 좋은 점을 알아 자연과 친할 수 있고 자연을 사랑할 수 있다. | ||||
주 제 |
자연을 내 몸처럼 사랑한다. | ||||
활동방법 |
월 |
주요활동 |
관찰 활동 | ||
3 |
1. 햄버거커낵션 동영상(5분)보기 빈그릇 가족 동영상(10분) 보기 2. 지렁이 동영상(10분) 보기. 고구마 심기. 지렁이를 분양 받아 지렁이에 대해 연구 지렁이 이름 짓기. |
동영상 보고 자기 생각 글로 써 보기 지렁이 관찰 기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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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
1.고구마 순 잘라서 심기( 다같이 꽃밭에 나가서 순 잘라 심기) 고추 가지 오이 모종 심기. 3.밭 일구기 3.지렁이 아동 분양, 분변토 사용하여 밭 가꾸기. |
매일 물주기 지렁이 먹이 주기 지렁이 먹이주기 고구마 물 주기. | |||
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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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지속가능 게임 (1) 5~6인 1조로 자리배치 (2) 접시에 과자 담아 나누어 주기 (3) 게임 규칙 설명 (4) 게임 시작 (5) 게임 종료 |
나눔에 대해 공부(이 게임을 하여 서로 도우며 살아남는 나무을 배움) |
활동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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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
1. 손수건, 걸레 개인컵 면생리대 사용하기 지도. 손수건 만들기. 수놓아 가지고 다니기, 2. 나무의 소중함을 일깨우는 “나무를 심는 사람” 동영상을 보고 함께 종이 아끼는 마음으로 화장지 안 쓰기 줄이기를 생활화함 3. 물 부족 동영상보기 실천 약속을 얼마나 지키며 지냈는가를 자기 점검해 보기. 친구들과 실천에 관한 마음 나누기. |
자연이름 수놓기 나의 실천 약속 미래에 어떻게 실천할 것인가에 대한 논의 |
7 |
1.솔라쿠커 만들기(우산과 쿠킹호일로 솔라쿠커 만들기) 물을 데워 온도가 올라가는 것을 관찰하여 태양열 이용하는 방법 연구(솔라쿠커(스티로폼 박스, 호일, 랲, 온도계) 1)온실효과 실험 2)솔라쿠커 안의 물이 온도가 올라가고 데워지는 것을 체험할 수 있음 2.대체 에너지 알아보기
3.지구온난화 관련 동영상 보기 4.온난화를 만드는 사람의 행동 알아보기 |
아동과 함께 만들기 나의 실청 약속하기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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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천 소감문을 쓰고 자기 약속을 꾸준히 점검해 감 | ||
기대 효과 |
1. 아동의 변화는 화장지 안 쓰고 손수건을 사용하며 분리수거를 잘하고 걸레를 사용하는 것으로 보아 1년을 하고 나면 효과가 클 것이라 기대됨 2. 4월 초 2명 아동의 부모가 전화가 와서 아동이 자연에 가까이 지내려고 하고 물을 아끼고 종이를 아끼는 것을 보며 정말 감사한다고 말하는 것으로 보아 많은 부모들이 호응할 것으로 기대됨. 3. 나부터 시작해서 조금이라도 변한다면 아이들을 따라서 부모들이 아이들과 환경을 좀더 생각하게 되고 노력한다면 환경이 조금이라도 살아날 것이라 기대됨 | ||
기 타 |
1.교사의 환경에 대한 확실한 노력이 아동의 환경에 대한 인식을 심어고 아동이 환경을 생각하며 행동하고 그로 인해서 부모도 같이 노력하는 것이 많은 파급효과를 경험 했으며 지속적으로 노력하고 있음. 2.지구사랑이 내 사랑이라는 확신으로 조금이라도 아껴서 좀더 나은 환경을 후손에게 물려 주고자 노력함. |
지속 가능한 미래
1. 지속가능 게임
(1) 5~6인 1조로 자리배치
(2) 접시에 과자 담아 나누어 주기(모둠원수 X 2 +1로 줌)
(3) 게임 규칙 설명
- 먹고 싶은 만큼 먹을 수 있다(1~6으로 돌아가며)
- 한 바퀴 돌고 나면 남은 과자의 수만큼 더 준다.
- 그럼 2회전을 한다.
- 남은 수만큼 과자를 또 준다.
- 5회전 정도 돌아간다.
- 자기 차례에 먹을 게 없으면 사망이다.
(4) 게임 시작
(5) 게임 종료 후 각 모둠 1번이 나와서 게임 진행 상황 설명
2. 질의 응답
(1) 사망자가 있을 경우 : 왜 죽었을까? 죽지 않으려면 어떻게 해야 하나?
(2) 왜 1개씩만(조금씩만) 먹었나? (미래를 생각해서)
(3) 이 게임에서 과자는 우리 삶에서(혹은 지구에서) 무엇을 의미할까?
(식량, 지하자원, 석유, 에너지, 물 등등)
(4) 모둠원들이 의미하는 것은? ( 사람을 비롯한 모든 생명)
(5) 우리가 위의 것들을 낭비하면 어떤 피해가 생기나?
(가난한 나라가 더욱더 가난해 짐. 굶어죽는 사람이 생김.
환경파괴로 인한 미래 후손의 멸망, 동식물 멸종 등)
(6) 지속 가능한 미래가 되기 위해 우리가 실천할 수 있는 일은?
(덜 먹고 덜 쓰기, 재활용, 에너지 절약, 물 절약 등등)
3. 영상물 보기
(1) 햄버거 커넥션
(2) 보고 나서
- 햄버거는 어떤 면에서 좋지 않은가?
(열대우림 파괴, 소가 먹는 곡물로 22명의 굶주린 사람을 먹일 수 있다)
- 내가 고기를 덜 먹는다는 것은 어떤 의미인가?
(기아를 줄일 수 있고 환경파괴를 막을 수 있다)
4. 소감문 쓰고 발표
## 수업 뒷이야기 ##
1. 과자는 모둠원들이 조금만 욕심내면 사망할 정도의 갯수로 주었다. 그래야 덜 먹고 덜 써야 한다는 생각이 들 것 같아서.
2. 답이 뻔한데 모두들 죽지 않고 잘 이어가겠지, 했던 것은 나의 오산. 한 조에서 한 녀석이 욕심을 내자 다른 녀석들이 가세하여 순식간에 게임 종료가 되었다. 비교하여 공부할 수 있어서 좋았다.
3. 발표력이 부족하고 주의산만한 아이들이 많아서 질의응답하면서 매우 답답했다. 앞으로는 활동 위주의 수업 구성을 해야 할 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