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의 목표를 삶의 장기적인 버전이며 항해 계획과 같다 촐발에 앞서 항로와 목적지가 분명하면 최단거리를 이용하여 안전하게 원하는 항구로 들어갈 수 있지만 항로와 목적지가 분명하지 않다면 망망 대해에서 정처없이 떠 돌다가 표류 할 수도 있다.
"생각하는 대로 살지 않으면 사는대로 생각하게 된다' 는 프랑스 시인 폴 발레리 (Poul Valery)의 명언처럼 목표가 없는 사람은 자기 삶에 대해 고민하게 되고 자신이 살아가는 방식을 합리화 하게 되어있다. 그러다 보면 모든 삶이 어디로 흘러 가는지 알수 없게 된다.
기업의 경우도 개인의 삶과 마찬가지다 기업이 나아가야 할 장기적인 방향과 목표.. 그것을 달성하기 위해 해야 할 일들과 밑받침이 되기 위한 핵심적 가치가 명확하게 정의되어 있는 조직은 전 구성원들이 그지향점을 향해 한 방향으로 정열 되어 일사분란하게 움직이며 큰 성과를 창출 할 수 있지만 그렇지 못한 조직은 구성원들을 하나로 묶어 주는 구심점이 없기 때문에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 우왕좌왕 하다가 성과를 창출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또한 요즘처럼 급격한 변화의 시대에 게리 하멜 (Gary Hannel) 교수가 지적하듯 변화에 대한 적응성을 갖지 못하고 혁신으로 부터 멀어져 생의 주기를 마감 할수도 있다. 그러므로 모든 가업을 장기적인 시각을 가지고 흔들림 없이 바라보고 갈 수 있는 명확한 비전의 수립이 절대적으로 요구된다고 할 수 있다.
●가슴 뛰게 하는 비전을 수립하라●
비전을 수립할 때에는 몇가지 고려해야 할 사항들이 있다. 먼저 모든 조직의 구성원들이 열정을 가지고 몰입 할수 있으며, 스스로 자부심을 느낄 수 있는 비전을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일부 기업에서는 재무적인 목표를 비전으로 삼는 경우도 있지만 이는 비전이 아니라 단순히 달성해야 할 목표에 불과할 뿐이다. 이러한 재무적인 수치로는 조직구성원들에게 어떤 방향으로 나아갈 것인지, 그리고 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어떠한 사고방식을 가지고 어떻게 행동하며 의사결정을 내릴 것인지 기준을 제시하지 못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