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해안 갯바람을 맞고 자란 서산생강한과
서해안 갯바람을 맞고 자라 향과 맛이 독특한 ‘서산 생강’으로 만든 한과가 추석 대목을 맞아 선물용 등으로 인기를 누리고 있습니다. 토종 서산 생강 재배지인 충남 서산시 부석면과 인지면 지역에서 생강 한과를 만드는 주민들은 요즘 추석 대목을 맞아 전국 각지에서 밀려드는 주문량을 대느라 바쁜 일과를 보내고 있는데요.
이들 지역에서 요즘 출하되는 한과는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주문량은 5~10% 정도로 다소 떨어지긴 했으나 인터넷 주문량은 오히려 20~30% 정도 늘어 추석 대목이란 말을 실감하고 있다고 합니다.
게다가, 최근 들어 웰빙 바람을 타고 생강을 이용한 한과 제품이 몸에 좋은 건강식품으로 널리 알려지면서 잔치용이나 어린이 간식용 대용 식품으로 인기를 누리고 있거든요.
특히, 서산 생강 한과는 무공해 간척지 쌀과 토종 국산 콩, 깨만을 골라 전통 제조 방법으로 만들기 때문에 고소한 데다 생강에 함유되어 있는 약초 성분들이 함유된 다른 지역 한과와 구별되는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부석 생강한과 대표 이성로 씨(55세 강당리)는 “이곳에서 생산되는 한과는 살균․항균 작용은 물론 항암작용이 뛰어난 서산생강을 첨가해 만들기 때문에 맛과 향이 진할 뿐만 아니라 오래 두어도 맛이 변하지 않으므로 아이들이나 노인들의 간식용이나 선물용으로 최고”라고 말했습니다.
서산지역에서 특산품인 서산생강을 이용해 한과를 만드는 곳은 모두 15곳으로 이 들 업체들은 연간 31t의 한과를 만들어 연간 3억여 원의 소득을 올리고 있다니 놀랍지요? 여러분들도 아직 추석 명절 선물을 고르지 못했다면 저희 서해안 갯바람을 맞고 자란 서산생강으로 만든 한과를 선택하세요. 하기야 올해는 전 공공기관에서 솔선수범하여 '선물 안 주고 안 받기 운동'을 벌이고 있지만 그래도 꼭 인사를 드려야 할 분이 있지요.
인터넷 주문도 된다 하니 안방에서 쉽게 받아 보실 수도 있거든요. 귀하고 영양 만점인 '서산생강한과'로 즐거운 한가위 되세요. 서산생강한과 인터넷 홈페이지 주소입니다.
http://www.seosanhangwa.com/
작성일: 2004/09/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