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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학습목표 > ㆍ음악의 여러 가지 요소를 이해하고 제재곡을 계이름으로 불러본다. ㆍ선율 흐름의 특징과 짜임새를 이해하고 셈여림의 변화를 살려 표현한다. |
* 곡의 특징
- 전형적인 두도막 형식의 악곡으로 희망찬 새 봄을 맞아 활기차고 발랄하게 부를 수 있는 노래이다.
* 작곡가
- 김성태 ( 1910 ∼ ) : 작곡가. 서울 태생. 연희 전문학교를 거쳐 미국 인디애나 주립 대학교 수학. 서울 대학교 음악 대학 학장 역임.
- 주요 작품 : 가곡 <한송이 흰 백합화>, <동심초>, <산유화>, <이별의 노래> 와 기악곡 <교향적 기상곡>등
* 조성
- 다장조 : '다' 음을 으뜸음으로 하는 장음계
* 형식 : 두도막 형식
A ( a + a' ) B ( b + a" ) 16마디
- 첫 악절은 조금씩 변화하여 만들어진 곡이다.
* 주요 리듬
* 빠르기 : 즐겁게
- 봄의 정겨움을 담은 가사와 조화된 가락을 밝게 노래한다.
* 음악의 요소와 성질
- 음악의 요소 : 리듬, 가락, 화성, 형식, 셈여림, 빠르기. 음색 등
- 음의 성질 : 높이, 길이. 셈여림, 음빛깔 등
* 셈여림을 나타내는 기호
pp (피아니시모) : 매우 여리게
p (피아노 ) ; 여리게
mp (메조 피아노 ) : 조금 여리게
mf ( 메조 포르테) : 조금 세게
f ( 포르테 ) : 세게
ff (포르테시모) : 매우 세게
※ 음악의 형식
· 한도막 형식: 큰악절1개 (8 마디)
· 두도막 형식 ; 큰악절 2개 (16 마디)
· 작은 세도막 형식 : 작은악절 3개 ( 12 마디 )
· 세도막 형식 : 큰악절 3개 ( 24 마디)
2 . 산도깨비
<학습목표> - 굿거리 장단에 맞추어 노래부른다. - 국악곡 중에서 창작 음악을 감상하고 전통 음악과 비교해본다. |
* 곡의 특징
- 국악의 5음 음계와 굿거리 장단을 사용하고 국악적인 가락으로 이루어진 현대의 창작곡이다, 국악 음계와 장단, 가락의 특징을 가지고 있지만 서양 음악의 형식을 빌어 가락을 전개시킨 창작 국악곡이다.
* 작곡자
- 조광재 ( 1954∼ ) 작곡가, 서울 출생. 1986년부터 실내악단 '슬기둥'을 창단하여 활동하였으며 방송 음악과 무용 음악에서도 활약하고 있다, 대표작으로는 <산도깨비>, <소금 장사>, <한국장작 무용곡집>, 방송음악으로 <몽골>, ,실크로드> 등이 있다.
* 박자
박자 : 8분 음표(
)를 1박으로 하여 한 마디 안에
12개 길이의 음표가 들어 있다. 박자 젓기는
를 1박으로 하여 4박으로 젓는다.(2박자계통의 겹박자)
* 조성 : 평조
* 장 단 : 굿거리장단
3. 어머니의 마음
<학습목표> - 여러 가지 셈여림표를 이해하고 표현력 있게 노래한다. - 세도막 형식의 바장조 가락을 보고 부른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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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곡의 특징
이 곡은 우리 나라 민요와 그 흐름에 있어서 많이 다르지만 음 구성이 5음 (솔, 라, 도, 레, 미)으로 되어 있어 민요풍(평조 음계로된)의 맛을 풍긴다.
단순한 듯하나 다양한 리듬의 변화와 각 악절이 풍부한 표현을 할 수 있도록 짜여져 있다. 세상의 그 무엇보다도 높은 어머니의 사랑을 생각하며 불러보자.
* 작곡자 : 이 흥렬 (1909∼1980) 작곡가 및 음악 교육자 함경남도 원산 출생 홍난파와 더불어 경성 방송 관현악단 피아노 3중주단 , 합창단을 조직하여 활동하였다,
대표작에는 가곡 '자장가', '어머니의 마음', '꽃구름 속에', '바위고개'외에 다 수의 국민가요와 (음악의 종합 연구), (음악 감상론) 등의 저서가 있다.
* 박자 : 4분의 3박자
4분음표(
)길이가 한 마디안에 3개씩 들어있다.
4분음표 길이를 1박으로 하는 '3박자' 지휘법이 어울린다.
* 빠르기 :
= 88 (1분에 를 1박으로 하여 88번 치는 속도의 빠르기로 연주하라는 뜻. Moderato (보통빠르기)에 해당함.
* 조성 : 바(F)장조
'바'음을 으뜸음으로 하는 장음계
* 바장조의 음계와 건반
* 바장조의 주요 3화음
* 바장조의 마침꼴 합창
* 형식 : 세도막형식
A ( a + b ) B ( c + d ) C ( e + f )
* 제재곡 <어머니의 마음>은 같거나 비슷한 가락이 중복되어 나오지 않은 노래이다.
* 주요리듬 :
* 곡의 절정 : 곡의 클라이막스는 가장 높은 음이거나, 악상의 세기가 가장 센 곳이며, 대개
지점에 위치한다. '어머니의 마음'은 '하늘 아래'가 절정이 된다.
* 나타냄말 : - rit (리타르단도) : 점점 느리게
- a tempo (아 템포) : 본디 빠르기
- poco (포코) : 조금씩 조금씩
-
(악센트) : 그 음만 특히 세게
- sf (스포르잔도) : 그 음만 특히 세게
* 음정과 도수 :
- 음정 : 두 음 사이의 거리를 말한다.
- 도수 : 음정 측정의 단위이며 같은 위치의 음을 'Ⅰ'라고 하며 넓어지면 도수가 커진다
* 잇단 음표
- 민음표가 단위박이 되는 박자 ( 2/4, 3/4, 4/4 등 )에서 민음표를 홀수로 분할하거나 점음표가 단위박이 되는 박자 ( 6/ 8, 4/4 등)에서 점음표를 짝수로 분할하여 정상적인 리듬 흐름에 변화를 주는 것을 잇단음표라고 한다. 분활되는 음표의 수에 따라 두잇단 음표, 셋잇단음표, 넷잇단음표. 다섯잇단 음표. 여섯잇단음표. 일곱잇단 음표 등으로 부르고 해당하는 숫자를 괄호로 묶어 음표의 위 또는 아래에 표시한다. 잇단 음표의 표현은 리듬 읽기와 리듬치기로 체득하여야 자연스럽게 연주 할 수 있다.
4 . 어여쁜 장미
< 학습목표 > - 셈여림을 살려 여러 성부의 어울림을 느끼며 3부 합창으로 노래한다. - 악곡의 화음을 분석해 보고 가락과 화음의 관계를 안다. |
* 곡의 특징
- 민음표로 이루어진 가락의 발전과 셈여림의 다양한 변화, 두 성부의 어울림 등 여러 가지 요소를 체득할 수 있는 아름다운 곡이다.
* 독일 민요
- 소박하고 깨끗한 느낌을 주며 일정한 형식에 입각한 화성적인 경향의 악곡이 많다,. 3도나 5도의 음정 진행이 많고 이탈리아 민요처럼 화려하지는 않으나 씩씩하고 명쾌한 느낌을 준다.
<어여쁜 장미>, <소나무>, <노래는 즐겁다>, <잘 있거라 내 고향> 등이 있다.
* 작곡자
- 브람스 ( J. Brahms. 1833 ∼ 1897 ) 도이칠란트 함부르크에서 태어났으며, 낭만파 음악이 왕성한 시대에 고전파의 작품을 존중해서 고전적인 작품을 많이 남겨 신고전파라고도 불린다.
작품으로, 합창곡 <도이칠란트 진혼곡>, 피아노곡 < 헝가리안 댄스>, 서곡 <대학 축전 서곡 > 등이 잘 알려져 있다.
* 박자
박자 : 한 마디 안에 4분 음표 (
) 가 4개 들어 있다.
** 못갖춘마디, 여린내기
* 조성
- 바장조 : '바' 음을 으뜸음 (도)으로 하는 장음계
* 형식
- 작은 세도막 형식 ( 12 마디) : a + b + b'
* 빠르기
-
= 80 : 조금 느리게 (Andantino)에 해당한다.
* 못갖춘 바른마침과 갖춘 바른마침의 이해
- 마침꼴 (종지 - Cadence) : 곡조를 마칠 때 또는 악절을 일단 마무리 짓기 위하여 특별한 화성 연결을 하는 것
- 갖춤법 (완전법 - Perfect ) : 끝나는 음이 '도'( 으뜸음)로 끝나는 종지
- 못갖춤법 (불완전법 - imperfect) : 끝나는 음이 '미' (제 3음)나 '솔' (제 5음) 로 끝나는 종지
- 바른 마침 (정격종지) : 어느 조의 Ⅴ (딸림화음) - Ⅰ (으뜸화음) 로 마치는 것
① 갖춘 바른마침 : Ⅴ - Ⅰ 의 종지 ( 끝음이 '도' )
② 못갖춘 바른 마침 : Ⅴ - Ⅰ 의 종지 ( 끝음이 '미' 나 '솔' )
5 . 밀양 아리랑
ㆍ세마치 장단에 맞춰 메기고 받는 소리의 특징을 살려 표현한다. ㆍ경상도 민요의 특징을 알아본다. |
* 곡의 특징 : 경상도 민요의 음계와 특징적인 시김새를 익히기에 적당하며 나아가 동부 민요의 특징을 학습할 수 있는 제재이다. 또한 각 지방마다 존재하는 여러 가지 '아리랑'의 비교를 통해 민요의 지역적 특징을 비교할 수 있다.
* 경상도 민요 : 다른 지방의 민요에 비하여 매우 쾌활하고 활동적이며 억양이 꿋꿋하다. 대표적인 민요로 <옹헤야>, <쾌지나 칭칭나네>, <울산 아가씨>등이 잘 알려져 있다.
* 조성 : <계면조>
① '라단조'음계에서 '시'와 '파'가 빠진 '라, 도, 레, 미, 솔'의 계면조
* 박자 : <8분의 9박자> 3분박 3박자
① 8분 음표를 1 박으로 한 마디 안에 8분 음표가 9개 들어 있는 박자 (점 4분 음표를 1박으로 하여 한 마디에 점 4분 음표가 3개 들어 있는 박자.)
* ' 3분박' 이란 1박 (
)이 ①처럼 셋으로 나뉜 것을 말하며 '3박자'란 ②와 같이 '
' 가 세 개로 구성된다는 의미이다.
* 장단 : 세마치 장단
* 장단 : 우리나라 전통 음악에 사용되는 일정한 리듬형을 장단이라고 한다. 장단은 장구나 북으로 치며, 악곡의 박과 절을 나타내고 빠르기와 셈여림을 살려준다. 장단에는 도드리, 타령, 시조 등의 정악 장단과 진양조, 중모리, 굿거리, 세마치 장단 등의 민속악 장단이 있다.
* 서양과 국악의 빠르기 비교
* 메기는 소리 : 독창으로 노래하고 '날 좀 보소 , 날 좀 보소'에서 둘째 작은악절까지이다
* 받는 소리 : 제창으로 노래하고 '아리아리랑'에서 끝 부분 '날 넘겨주소'까지이다.
* 장구 반주 방법 : 장구를 반주할 때에는 기본 장단과 변형 장단을 골고루 섞어 연주하고 노래에 비해 음량이 너무 커지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메기는 소리를 부를 때는 장구 채편의 변죽을 치고 받는 소리를 부를 때는 복판을 친다.
① 형식 : 두도막 형식 A ( a + b ) B ( c + b )
A는 메기는 (독창 ) 부분이고, B는 받는 (제창) 부분이다.
* 밀양 아리랑의 유래 : 밀양 부사 이씨에게 아랑이라는 예쁜 딸이 있었는데 그 집의 젊은 하인이 아랑에게 반하여 사모의 정을 품게 되었다. 그는 아랑의 침모를 꾀어 아랑을 영남루까지 데리고 나오게 하여 사랑을 고백하였으나 이를 거절하자 비수로 아랑을 살해하였다. 그 후 아랑의 정절을 기리며 밀양 부녀자들이 부르던 '아랑가' 가 세월이 흐르면서 아리랑으로 변했다는 경남 밀양 지방의 전설이 밑바탕이 되어있다.
* 민요의 형식 : 민요의 형식에는 빠르기에 따른 형식과 엮음 형식의 두 가지가 있다.
① 빠르기에 따른 형식
긴 - 자진 형식으로 긴(느린) 소리에 자진(빠른) 소리를 잇대어 부르는 형식
(예) 긴 육자배기 - 자진 육자배기 긴 농부가 - 자진 농부가
방아타령 - 자진 방아타령 산(긴)염불 - 자진 염불
② 엮음 형식
많은 가사를 덧붙여 촘촘하게 읽어 나가는 형식으로 엮음이라는 말은 '사설'의 뜻으로 '읽어 나간다'에 해당하는 말이다.
(예) 엮음 수심가, 정선 아리랑 등
6 . 아름다운 나의 벗
< 학습목표 > ㆍ온음과 반음에 대해 알고 장음계와 단음계에 대해 이해할 수 있다. ㆍ악곡의 특징을 살려 기악 합주와 2부 합창을 하고 가사에 어울리는 리듬을 만들 수 있다. |
* 곡의 특징
- 못갖춘마디의 여린내기 곡으로 비슷한 가락이 반복되면서 흐름이 아름답고도 간결하여 풍부하고 정감 있게 표현 할 수 있는 악곡이다.,
* 스코틀랜드민요
- 원래의 제목은 '스코틀랜드의 초롱꽃 '으로 대표적인 스코틀랜드의 민요이다. 이 나라의 민요는 '들놀이', '불어라 봄바람', '작별', '애니로리' 등이 있다.
* 조성
- 다장조 : '다' 음을 으뜸음(도)으로 하는 장음계
* 박자
-
박자 : 한 마디 안에 4분 음표 (
)가 4개 들어 있다 (못갖춘마디, 여린내기)
* 빠르기 : Moderato (보통빠르기)
* 형식 : 두도막 형식 A ( a + a ) B ( b + a' )
* 못갖춘마디 특징
* 조바꿈된 가락
'바'음에
(올림표) 가 계속 붙으면서 일시적으로 조바꿈된 효과를 가진다.
* 음악의 구성 요소
① 리듬 : 셈여림이 있는 김 음과 짧은 음의 효과
② 가락 : 리듬이 있는 높고 낮은 음의 효과
③ 화성 : 여러 개의 음이 동시에 울리는 화음의 흐름
④ 형식 : 음악의 구조를 이루고 있는 방식
⑤ 셈여림 : 소리의 크고 작은 정도
⑥ 빠르기 : 악곡의 느리고 빠른 정도
⑦ 음색 : 음원의 크기 , 모양, 재료에 의한 소리의 변화
7 . 푸른 목장
< 학습목표 > ㆍ보헤미아 민요의 특징을 알아본다. ㆍ노래를 부르며 당김음이 쓰인 위치와 그 뜻을 알아본다. ㆍ제재곡에 어울리는 반주 리듬형을 만들어 창의적인 노래를 할 수 있다. ㆍ두도막 형식의 악곡을 파악하고 생동감 있게 표현하다. |
* 곡의 특징
- 당김음 리듬이 자주 사용되어 발랄하고 생기 있는 노래로서 푸른 목장의 싱그러움과 함께 부분 2부 합창을 통해 화음감을 맛볼 수 있는 곡이다.
* 보헤미아 민요
- 오늘날 체코 영역에 있는 지방의 이름인 보헤미아는 옛 왕궁이 있던 곳으로 전해진다. 이 지역의 민속 음악은 서구적이고 규칙적인 가락과 반복되는 리듬으로 간결하게 대칭적 형식을 띠고 온음계적으로 춤곡의 성격을 띤다.
* 조성 : 사 (G) 장조
- '사' 음을 으뜸음으로 하는 장음계
* 사장조의 음계와 건반
* 박자 : 4분의 4박자
- 한마디 안에 4분음표(
)길이가 4개씩 들어있다.
- 4분음표 길이를 1박으로 한 4박자 지휘법이 어울린다.
* 빠르기 :
= 112 ( 조금 빠르게 의 템포 )
- 독일의 메첼이 발명한 기계인 메트로놈에 의해 곡의 빠르기를 정하는 것이며 메트로놈에 의한 빠르기 표시는 1분간 연주되는 박이 수를 나타낸 것이다. 가장 느린 것은 = 40부터 가장 빠른 = 208 정도까지를 범위로 한다,
* 형식 : 두 도막 형식 A ( a + a') B ( b + b') 16마디
* 주요리듬
* 곡의 연주 형태 : 부분 2부 합창
- 당김음 : 여린박이 센 박보다 길어서 강약의 위치가 바뀌는 것
* 아카펠라 ( A capella )
- 원래 '성당풍으로' 라는 뜻의 말이었으나 오늘날은 '무반주 합창곡' 이란 뜻으로 쓰인다.
* 성악의 연주 형태
< 목소리의 갈래 >
① 독창 (Solo) : 한 사람이 노래하는 것으로 기악 반주를 동반한다.
② 제창 (Unison) : 하나의 가락을 여럿이 노래하는 것으로 힘찬 표현이 가능하다. 의식의 노래 ( 애국가, 교가 등)를 부를 때의 연주 방법이다.
③ 돌림 노래 (Round Song) : 같은 가락을 두 그룹 이상이 일정한 시간 간격을 두고 뒤따라 노래하는 것
④ 중창 (Ensemble) : 성부가 분류되는 데 따라서 2중창 (Duet), 3중창(Trio), 4중창 (Quartet)으로 나뉘며 성부는 합창 편성과 같다.
⑤ 합창 (Chorus)
여성합창 : 여성 2부 - 소프라노, 알토
여성3부 - 소프라노, 메조소프라노, 알토
여성4부 - 제1소프라노. 제1알토, 제2소프라노, 제2알토
남성합창 : 남성2부 - 테너, 베이스
남성3부 - 테너, 바리톤, 베이스
혼성합창 : 혼성3부 - 소프라노, 알토, 테너( 혹은 베이스)
혼성4부 - 소프라노, 알토, 테너, 베이스
* 악곡의 구성 요소
- 마디 : 세로줄과 세로줄 사이
- 동기 : 대개 2마디로 이루어지는 가락의 가장 작은 단위
- 작은악절 : 2개의 동기로 이루어진다.
- 큰악절 : 2개의 작은악절로 이루어진다.
8 . 땅위의 기쁨
< 학습목표 > ㆍ차례 가기와 뛰어가기의 특징을 이해하고 곡의 절정을 살려 노래한다. ㆍ베토벤의 생애를 이해하고 합창 교향곡 4악장을 감상한다. |
* 곡의 특징
- 이 노래는 베토벤의 제 9번 교향곡 '합창'의 제 4악장의 주제 가락으로 힘차고 웅장하다. 제 9번 교향곡은 독일의 대 문호인 쉴러의 서사시 '환희(기쁨)에 붙인다,'에 곡을 붙인 교향곡으로 합창이 포함된 최초의 교향곡이다.
* 작곡자
- 베토벤 (L. V. Beethoven : 1770 ∼1827) 독일 본에서 태어난 고전 악파시대의 작곡가로 '악성'(음악의 성웅)이란 별칭을 가지고 있다. 25세 때부터 귓병을 앓기 시작하여 35세 때에는 완전히 들리지 않게 되었으나 이 고뇌를 초월하여 작곡 활동에 전념, 운명과 싸워 힘차게 살아가는 인간의 위대함을 주옥같은 작품들로 승화시켰다. 그는 하이든, 모차르트에 이어 고전파 음악을 완성시키고 낭만파 음악의 선구자가 되었다. 주요 작품으로는 9개의 교향곡과 협주곡, 실내악곡, 피아노 소나타 등 수많은 곡들이 있다.
* 조성
- 사장조 : 사 음을 으뜸음 '도'로 하는 장음계 (마 단조와 나란한조)
* 박자
- 4분의 4박자 : 한 마디안에 4분 음표(
)길이가 4개씩 있으며 4분 음표 길이를 1박으로 하는 4박자 지휘법이 어울린다.
* 빠르기 : <
= 104> Allegretto (알레그레토, 조금 빠르게)
Moderato - Allegretto - Allegro
모데라토 알레그로
(보통 빠르게) (빠르게)
* 형식 : 두도막 형식 (16마디) A ( a + a') B ( b + a" )
* 중요 핵심 체크
- '보아도' 가사 다음 숨표에 유의
- 붙임줄에 의해 '햇'에 당김음이 발생
* 당김음 ( syncopation )
- 가락의 진행으로 강박의 악센트가 약 박으로 옮겨진 음으로서, 약 박 에서만 생긴다.
① 붙임줄에 의한 당김음
② 음길이에 의한 당김음
- 강박의 음 길이 보다 약 박의 음 길이가 더 길다
③ 쉼표에 의한 당김음
* 교향곡에 대하여
- 보통 4개의 악장으로 구성된 관현악을 위한 소나타로
1 악장 : 소나타 형식 ( 제시부 - 발전부 - 재현부 ) - Allegro
2 악장 : 가요 형식 - Andant 또는 Adagio
3 악장 : 미뉴에트 또는 스케르초
4 악장 : 론도 또는 소나타 형식 - Allegro로 되어 있다.
9. 봄노래
< 학습목표 > - 다장조의 음계와 주요3화음을 이해하고 마침꼴 합창을 할 수 있다. - 바른 자세와 호흡으로 2부 합창을 할 수 있다. - 박자의 리듬과 못갖춘마디로 이루어진 가락을 이해한다. - 악곡의 형식과 짜임새를 파악한다. |
* 악곡 해설
- 재재곡은 모차르트의 작품으로 여린내기로 시작되는
박자의 곡으로서 다장조 A ( a + a' ) + B ( b + a" )로 된 두도막 형식이다. 2부 합창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선율과 화성의 흐름이 자연스럽고 아름답다. (음성1)
* 작곡자 : 모차르트 ( W. A, Mozart. 1756 ∼1791)
오스트리아 잘츠부르크에서 태어났으며 고전파 시대의 작곡가이다. 음악사상 최고의 천재로 음악의 신동이라고 불린다. 4세 때부터 작곡과 피아노 연주에 탁월함을 나타냈으며 35새의 짧은 생애 동안 1000여 곡의 작품을 남겼다, 대표적인 작품으로는 교향곡<제 39번>, <제 40번>, 등과 <현악 세레나데>, 오페라<피가로의 결혼>, <마적> 등이 있다.
* 박자 : 8분의 6박자
- 한 마디 안에
의 길이가 6개씩 들어 있다.
- 못갖춘마디의 여린내기로 시작된다.
* 빠르기 :
= 60
- 1분 동안
의 길이의 음표를 60번 치는 빠르기로 연주하라는 빠르기표이다.
* 조성 : 다장조
- 다 음을 으뜸음으로 하는 장음계
* 주요3화음 및 7화음
* 3화음이란 : 어떤 음에 3도 간격의 3음을 나란히 쌓아서 만든 화음
* 3화음의 이름 : 각 조의 으뜸음부터 1도 화음, 2도 화음 …의 이름을 갖는다.
* 형식 : 두도막 형식
A ( a + a' ) B ( b + a" ) 16마디
* 음악의 형식
한도막 형식 : 큰악절1개 (8 마디)
두도막 형식 : 큰악절 2개 (16 마디)
작은 세도막 형식 : 작은악절 3개 ( 12 마디 )
세도막 형식 : 큰악절 3개 ( 24 마디)
* 주요리듬
* 갖춘마디와 못갖춘마디
- 갖춘마디 : 박 수를 갖추고 센박부터 시작하여 '센내기'라고도 한다
- 못갖춘마디 : 박 수를 못 갖추고 여린박부터 시작하여 '여린내기'라고도 한다. 첫마디와 끝마디를 합하여 박 수가 갖추어 진다.
* 바른 자세의 발성
- 가슴을 펴고 어깨와 목의 힘을 뺀다
- 호흡을 할 때 어깨가 위로 올라가지 않도록 한다
- 횡경막을 팽창시켜 숨을 깊이 들이마신 후 순간적으로 멈춘 다음 서서히 내쉬면서 노래를 시작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