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계는 시간을 알려주는 기능보다는 패션 액세서리로서의 기능이 점차 커지고 있다. 특히 고급 명품 시계에 대한 인도 소비자들의 관심은 높다. 가용 소득과 패션에 대한 관심이 증폭되면서 고급 명품 시계의 수입 또한 늘어나고 있는 것이다. 인도에서 고급 명품 시계는 가격이 1만 루피 이상인 제품을 의미한다. 업계에 의하면 고급 시계 시장의 규모는 40억 루피에 달하며 전체 시계 시장 규모의 20%에 달한다고 한다.
이러한 고급 명품 시계의 잠재 고객은 인도 인구의 1% 이하로, 그 수는 적지만 이런 소수 소비자들의 가치는 높다. 고급 시계의 경우 브랜드에 대한 소비자 선호와 재구매율이 높기 때문이다. 따라서 고급 명품 시계의 경우 인도 전체에 10군데 정도의 점포만 운영하더라도 인도 시장 전체를 커버하기에 충분하다고 한다.
이러한 시계들이 비싼 가격에도 불구하고 인기를 끄는 이유가 무엇일까? 고급 명품 시계는 아름다운 케이스에 들어있는 기능과 스타일의 총체이다. 방수, 스톱와치, 크로노그라프 및 일정관리 기능 등 추가적인 기능을 포함시킬 수 있으며, 다이아몬드나 금 조각을 시계줄에 부착하는 등 고급 이미지로 치장할 수도 있다.
그렇다면, 인도 명품 시계 시장의 최강자는 누구인가? 의심할 바 없이, Omega, Rado, Longines, Tissot 및 Bregeut 등의 브랜드를 가지고 있는 Swatch이다. Swatch는 인도 최대의 유통망을 운영하고 있으며, 고급 시계 시장의 80%를 차지하고 있다. Swatch의 뒤를 잇는 2위 업체는 TAG Heuer, Christian Dior 및 Louis Vuitton 등의 브랜드를 가지고 있는 LVMH이며 시장의 10%를 점유하고 있다. 이 밖에 Raymond Weil, Piaget, Chopard, Cartier, Pierre Cardin, Mont Blanc, Rolex, Girard-Perregaux & JeanRichard, Baume & Mercier 및 Bvlgari 등이 고급 명품 시계 분야의 유명 업체들이다.
업계에 의하면, 인도에서 가장 많이 팔리는 고급 시계 브랜드는 Omega이며 Rado, Tissot, Cartier와 TAG Heuer 등이 그 뒤를 따르고 있다고 한다. 그러나, 브랜드 이미지 혹은 가치를 기준으로 보면 Rolex가 수위를 점하고 있으며 그 뒤를 Cartier, Chopard 및 Bvlgari 등이 따른다.
매출은 가격 뿐 아니라 소비자들의 나이와 판촉활동에 의해 많은 영향을 받는다. 젊은 소비자들은 스포티한 TAG Heuer나 Bell & Rose, Techno Marine, Esprit를 선호한다. 패션에 더욱 신경쓰는 소비자들은 Christian Dior, Pierre Cardin이나 Antonio Bernini를 선택한다. Audemars Piguet와 Dubey & Schaldenbrand는 시계 애호가들의 선망의 대상이며 Cartier는 모든 이들이 좋아하는 브랜드라고 한다.
업계는 인도의 고급 명품 시장이 매년 25% 정도씩 성장하고 있다고 보고 있다. 이제 명품 시계는 최고 상류층이 독점적으로 구매하는 제품에서 중상류층이 구매할 수 있는 제품으로 인식이 변화하고 있다.
LVMH에 의하면 3년 전 만해도 4,500 루피짜리 Swatch 시계도 비싼 것으로 여겨졌으나, 이제는 가격이 1만 1,000 루피인 Tissot 시계도 제값을 하는 좋은 제품으로 여겨지고 있다고 한다. 소비자들의 연령층 또한 낮아지고 있다. LVMH 측은 고급 시계 구매자들이 예전처럼 40세 이상의 부유한 기업가만은 아니라고 지적한다. 20대 기업 중역, 전문인력 그리고 학생들 또한 명품 시계를 구매하고 있는 것이다.
명품 시계의 가장 큰 시장은 Punjab, Gujarat 및 Chennai 등의 지역으로, 가용 소득이 높고 재외 인도인들이 고국을 방문하는 일도 많아 외국 브랜드에 대한 인지도도 높은 편이다. 더욱이, 수량 제한 규제가 철폐된 이후, 더욱 많은 외국 브랜드 제품이 인도 시장에 진출하고 있다.
한편, 이미 인도 시장에 진출한 거대 브랜드들은 매장을 확대하고 있다. LVMH는 현재 15개 도시에 있는 소매 매장을 18개 도시로 늘일 계획이며, 현재 인도에서 100개의 매장을 운영하고 있는 Rado는 2005년말까지 20개 매장을 더 오픈할 예정이다.
수요와 매출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높은 관세와 치열한 경쟁으로 인해 수익률은 낮은 편이다. 따라서 업체들은 이러한 성장을 뒷받침하기 위해 소매, 마케팅 및 교육 분야의 발전을 위해 투자해야 할 것이다. 고급 명품 시계는 패션 스타일의 큰 일부분으로 자리매김하며 인도 시장에서 지속적인 사랑을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The Economic Tim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