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유식을 통해서 점차적으로 영양분을 모유나 분유보다는 음식에서 섭취하도록 하여 유아식에서 성인식으로 전환하는 단계로 영양이 고른 여러 가지 식품을 이용해 걸쭉한 죽이나 부드러운 고형식 으로 만들어 주어도 좋은 시기입니다. 고형식을 아기 스스로 음식을 먹을 수 있도록 하는 것에 중점을 두고 실시합니다. 과자나 빵은 직접 손으로 집어먹게 하여 손에서 입으로 가져가는 조절 능력을 길러 주고, 수저의 사용법을 익히도록 하며, 혼자서 컵을 사용해 먹도록 유도해보세요. 단, 소화능력이 아직 완전하지 않으므로 어른과 같은 식사를 주어서는 안 됩니다.
이유 후기에는 모유나 분유를 떼는 준비를 하기 전이므로 영양상의 불균형이 오지 않도록 활동량에 맞춘 칼로리의 이유식이 필요합니다. 자연스럽게 이유식 양을 늘려 아침, 점심, 저녁으로 하루 3회로 나누어 주된 식사가 되도록 하는 것이 좋아요. 이때는 모유나 분유의 양과 이유식 섭취량이 역전 되면서 이유식을 통해 보다 더 많은 영양을 공급 받게 됩니다.
중기보다 혀의 움직임이 자유로워져서 입 속의 음식을 한 곳으로 모아 잇몸 위에 올려놓고 부수기 시작하지만, 아직까지는 치아보다는 잇몸으로 음식을 부수는 것이기 때문에 단단한 음식이나 너무 큰 음식을 주는 것은 삼가는 것이 좋습니다.
좋아하는 음식과 싫어하는 음식이 생기기 때문에 편식을 하지 않도록 관심을 가져야 합니다. 소량의 음식으로도 충분한 영양섭취가 이루어질 수 있는 식단을 짤 수 있습니다. 만약 아기가 이유식을 잘 먹지 않는다면 억지로 먹이지 말고 먹이는 양의 1/3부터 시작해서 천천히 늘리는 것이 좋습니다.
어른이 먹는 음식 중 기름기가 적고, 너무 딱딱하지 않으며, 자극성이 적은 대부분의 음식을 아기도 함께 먹을 수 있습니다. 여러 종류의 음식을 먹을 수 있으므로 싫어하던 음식을 조금씩 다시 주면서 편식을 개선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식사 전에 간식이나 음료를 주는 것은 좋지 않습니다. 공복시에 식사를 주면 아기도 올바른 식생활을 배울 수 있습니다
좋은 음식 흰살 생선: 이유 중기부터 먹일 수 있는 양질의 단백질. 특히, 고기보다 소화도 잘되고 단백질의 흡수율이 좋아 성장하는 아기들에게 영양만점 식품이다. 하지만 단백질과 무기질 이외의 다른 영양소가 많지 않아 비타민이 풍부한 식품과 함께 먹이는 것이 영양상의 균형을 위해서 좋다
첫댓글 이안이에게 좋은 정보 감사드려요 :)
네~ 우리 아가들에게 엄마가 정성으로 만든 맛있는 이유식 만들어주자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