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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무엘 사 울 다 윗 솔로몬 |
BC 930 ~ 900년경 사무엘 상하 기록
BC 627 ~ 562 예루살렘 예레미야
BC 561 ~ 537년경 열왕기 상하 기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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북이스라엘 BC 772 앗수르 멸망 |
남 유다
BC 606 남유다 바벨론 1차침입(여호야김) BC 597 바벨론 2차침입(여호야긴) BC 586 바벨론 3차침입(시드기야)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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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벨론 포로 70년기간 성전파괴,바벨론유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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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벨론 에스겔(평민) BC 593-571 활약 다니엘(궁중) BC 586-536 활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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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C 536 스룹바벨 1차귀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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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C 450년경 역대기 상하 기록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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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년간 대적방해(사마리아) BC 520 학개, 스가랴의 성전건축 촉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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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C 516 예루살렘 성전 완공 BC 458 에스라 2차귀환 (2,000명) BC 445 느헤미야 3차귀환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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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I. 본서의 주제와 특징
1. 하나님의 주권과 은혜
- 하나님이 이스라엘을 일방적인 은혜로 성민으로 택해주셨으며
- 하나님께서는 자신의 변치 않는 언약을 위해서 범죄한 이스라엘을 여전히 보호해 주신다는 위로와
- 약속의 땅으로 다시 인도하시고 회복시켜 주심을 이스라엘 백성에게 나타내 보여서 이스라엘로
하여금 소망과 자긍심을 갖게 함
(신 14:2) 너는 너의 하나님 여호와의 성민이라 여호와께서 지상 만민 중에서 너를 택하여 자기의
기업의 백성을 삼으셨느니라
(대하6:25) 주는 하늘에서 들으시고 주의 백성 이스라엘의 죄를 사하시고 그와 그 열조에게 주신
땅으로 돌아오게 하옵소서
(대하 15:7) 그런즉 너희는 강하게 하라 손이 약하지 않게 하라 너희 행위에는 상급이 있음이니라
2. 하나님이 함께하실 성전을 중건하여 하나님께 순종하는 이스라엘을 준비
- 과거 불순종의 역사를 잘 살피게 하여 회개케 하고
(대하 7:22) 대답하기를 저희가 자기 열조를 애굽 땅에서 인도하여 내신 자기 하나님 여호와를 버리고
다른 신에게 부종하여 그를 숭배하여 섬기므로 여호와께서 이 모든 재앙을 저희에게 내리셨다 하리라
하셨더라
- 하나님께 대한 순종의 여부에 따라 성망흥쇠가 결정 된다는 것을 강조하며
(대하 12:12) 르호보암이 스스로 겸비하였고 유다에 선한 일도 있으므로 여호와께서 노를 돌이키사 다
멸하지 아니하셨더라
- 인생의 생각이 중요한 것이 아니라 하나님의 역사만이 영원하다는 것을 알게 하려함
(대하 15:2) 저가 나가서 아사를 맞아 이르되 아사와 및 유다와 베냐민의 무리들아 내 말을 들으라
너희가 여호와와 함께 하면 여호와께서 너희와 함께 하실지라 너희가 만일 저를 찾으면 저가 너희의
만난 바 되시려니와 너희가 만일 저를 버리면 저도 너희를 버리시리라
3. 특징
- 사무엘서와 열왕기서, 역대기는 이스라엘왕국 시대사를 기록한 역사서로서 다윗의 말년의 기사로
이어져 이스라엘의 멸망까지가 기록되고
- 역대기상은 아담으로부터 이스라엘의 주요 족보로 시작하여 다윗왕의 기름부음부터 죽음까지
역대기하는 솔로몬의 즉위와 성전 건축에서 시작하여 이스라엘 남,북 왕조의 타락상 및 그 결과 성전
함락으로 상징되는 하나님의 심판이 주어지는 과정이 기록되어 있음
- 역대기와 중복되는 열왕기는 선지자적 또는 왕의 관점에서 주로 비판적 시각에서 이스라엘의
왕정사를 비교적 자세히 기록하였으나 역대기서는 제사장적 관점에서 기록되어 다윗왕조를 중심으로
이스라엘의 왕정사를 다루되 징계나 심판보다는 회복의 측면을 강조하여 기록
- 이와 같은 일관된 타락 및 멸망사의 도중에도 비록 미약하나마 신앙 부흥 운동이 있어서 신앙의
명맥이 유지되었으며, 이스라엘 멸망 후 하나님의 무조건적 은혜로 말미암아 포로들이 귀환하게 되고
이로써 선민의 명맥이 유지되고 새 역사를 전개할 기회가 주어졌음을 암시하면서 본서는 막을 내림
- 열왕기와 역대기의 비교
열왕기 상․하 |
역 대 하 |
솔로몬부터 바벨론 포로시절까지 | |
역사적 |
논설적(論說的) |
이스라엘과 유다 |
유다만 |
왕위와 이스라엘의 패역에 강조 |
성전에 강조 |
40명의 왕 |
21명의 왕 |
전기적이고 선지자 혹은 왕의 측면에서 봄 |
통계적 공적이며 제사장 측면에서 봄 |
- 열왕기서의 기록된 싯점은 사무엘서를 기록한지(기원전 930-900년) 약 400년 후에 기록했는데
그들의 마지막왕인 시드기아가 바벨론으로 왕이 끌려갔다는 내용으로 끝을 맺지만 역대기서는 그후
약 100년이 지나서 기록되며 이스라엘이 바벨론으로 잡혀갔지만 하나님이 고레스의 마음을
감동시키시고 다시 이스라엘 땅으로 확실히 돌아온다는 내용으로 말미가 장식됨
- 바벨론으로 포로로 잡혀갔다가 돌아온 에스라와 유대민족은 성전중건(스룹바벨성전 BC 516년)이후
꽤많은 시간(6,70년)이 흘러갔지만 하나님영광이 함께하시는 성전을 중심으로 선민의 과거의 영광을
찾지 못함
- 선민으로서 이스라엘의 역사가 끝이 났는가? 비록 포로에서는 벗어났지만 선민역사의 영속성과
정통성에 근거하여 선민의 영광을 회복하는데 박차를 가하는데 초점을 맞춤
- 이스라엘은 하나님에게 임명된 제사장의 나라였는데 선민으로서 제사장의 나라로서 그 사명이나
소명이 없어지면 나라가 무의미하게 전락되고 영적인 능력이 상실되어버리므로 하나님은 한번
이스라엘을 선민으로 택하여 주신이상 다윗언약의 보존과 성취를 위하여 절대로 변치않고 끝까지
보호해 주시고 영광을 회복시키실 것을 확인시킴
- 온전히 여호와께 순종할 때 축복이, 선민의 영광이 다시 회복될 것이라는 그들의 역사가 가르쳐 준
교훈을 상기시켜 민족의 중흥을 이루려 함
- 역대기는 더 많은 지면을 유다의 왕들에 대해 기록하고 있으며 이 왕조는 실제로 약속의 왕조로서
왕중의 왕이신 그리스도로 이어지게 되며 그리스도의 족보를 확실히 정리했음
- 표면상으로는 역대기가 보다 지루하고 사무엘서와 열왕기서에서 이미 읽은 내용을 반복하고 있는
것처럼 보이는데 이렇게 역대하를 통하여 열왕들의 삶을 반복적으로 기록하신 이유는 무엇인가?
(그 이유는 아래 상고할 교훈들에서 살펴봄)
III. 역대하의 구성
요점 |
통일왕국의 영화 |
유다의 쇠망과 바벨론 유수 | |||
문단구분 |
1:1 8:1 10:1 14:1 36:1 36:23 | ||||
성전완공 |
솔로몬의 치세 |
왕국분열 |
유다열왕의통치 |
바벨론유수 | |
주제 |
신앙에 따른 축복 |
불순종으로 인한 심판 | |||
문체 |
파란 만장한 역사 속에 유지된 신앙명맥을 제사장적 관점에서 기술한 역사서 | ||||
대상 |
전 이스라엘 |
남왕국 유다 | |||
기간 |
40년 (B.C. 971 - 931년) |
393년 (B.C. 931 - 538년) |
제 1부 1-9장은 솔로몬의 즉위와 통치에 따른 통일 왕국의 황금기로서 성전 완공과 성전예배의 확립,
그리고 영토의 확장과 국력의 신장을 기술
1.솔로몬의 등극(1:1-17)
1)기브온에서의 일천번제(1:1-6)
2)하나님의 응답(1:7-13)
3)솔로몬의 부귀(1:14-17)
2.솔로몬의 성전 건축(2:1-4:22)
1)성전 건축 준비(2:1-18)
2)성전 건축 및 비품들(3:1-4:22)
3.성전 봉헌(5:1-7:22)
1)법궤의 안치(5:1-14)
2)백성을 향한 선포(6:1-11)
3)솔로몬의 기도(6:12-42)
4)하나님의 응답(7:1-10)
5)솔로몬과 맺은 하나님의 언약(7:11-22)
4.솔로몬 왕국(8:1-9:31)
1)왕국의 위업(8:1-18)
2)왕국의 영광(9:1-28)
3)솔로몬의 죽음(9:29-31)
제 2부 10-36장은 솔로몬의 사후에 발생한 민족 분단과 그 뒤에 이어지는 유다 열왕의 선정(善政)과
악정(惡政), 유다의 멸망과 포로, 그리고 고레스의 성전 재건에 관한 조서로 끝을 맺음
1.르호보암(10:1-12:16)
1)솔로몬을 계승한 르호보암(10:1-11)
2)르호보암의 어리석음(10:12-19)
3)하나님을 좇은 르호보암(11:1-23)
4)하나님을 떠난 르호보암(12:1-12)
5)르호보암의 죽음(12:13-16)
2. 아비야(13:1-22)
1)아비야의 즉위(13:1-3)
2)아비야와 여로보암의 전쟁 (13:4-22)
3.아사(14:1-16:14)
1)초기 개혁들(14:1-8)
2)에디오피아와의 전쟁 (14:9-15)
3)아사랴의 예언(15:1-7)
4)아사의 개혁사업 (15:8-19)
5)바아사와의 전쟁(16:1-10)
6)아사의 죽음(16:11-14)
4.여호사밧(17:1-20:37)
1)여호사밧의 부흥 운동(17:1-19)
2)아합과의 동맹 (18:1-34)
3)여호사밧의 개혁사업(19:1-11)
4)모압과 암몬의 정벌(20:1-30)
5)여호사밧의 행적(20:31-37)
5. 여호람(21:1-20)
1)여호사밧을 계승함(21:1-7)
2)에돔과 립나의 배반(21:8-10)
3)여호람이 병사함(21:11-20)
6.아하시야(22:1-9)
1)아하시야의 악행 (22:1-6)
2)아하시야의 죽음(22:7-9)
7.아달랴(22:10-23:21)
1)왕국을 차지한 아달랴(22:10-12)
2)요아스의 즉위 (23:1-21)
8.요아스(24:1-27)
1)선정을 베푼 요아스(24:1-14)
2)요아스의 배교(24:15-22)
3)신복에게 피살된 요아스(24:23-27)
9.아마샤(25:1-28)
1)아마샤의 즉위 (25:1-4)
2)에돔과의 전쟁 (25:5-13)
3)아마샤의 배교(25:14-16)
4)이스라엘과의 전쟁에서 패함(25:17-24)
5)아마샤의 종말(25:25-28)
10.웃시야(26:1-23)
1)웃시야의 즉위 (26:1-5)
2)여호와를 좇음(26:6-15)
3)여호와를 떠난 웃시야의 최후(26:16-23)
11.요담(27:1-9)
12.아하스(28:1-27)
1)유다왕이 된 아하스(28:1-4)
2)수리아와 이스라엘의 침입 (28:5-7)
3)이스라엘이 유다 포로를 돌려보냄 (28:8-15)
4)앗수르의 원조를 청함(28:16-21)
5)아하스의 우상 숭배 (28:22-25)
6)아하스의 최후(28:26,27)
13.히스기야(29:1-32:33)
1)히스기야의 개혁(29:1-19)
2)성전에서의 제사(29:20-36)
3)유월절 의식의 준행 (30:1-27)
4)우상 파괴(31:1-10)
5)십일조의 관리자를 세움(31:11-21)
6)산헤립의 유다 침입(32:1-23)
7)히스기야의 죽음(32:24-33)
14.므낫세(33:1-20)
1)우상을 섬기는 므낫세의 실정(33:1-9)
2)므낫세의 개혁사업 (33:10-20)
15.아몬(33:21-25)
16.요시야(34:1-35:27)
1)요시야의 선정 (34:1-7)
2)성전의 복구(34:8-13)
3)율법책의 발견(34:14-21)
4)훌다의 예언(34:22-28)
5)여호와 언약의 갱신(34:29-33)
6)다시 지켜진 유월절(35:1-19)
7)요시야의 죽음(35:20-27)
17.유다의 마지막 왕들(36:1-16)
1)여호아하스(36:1-4)
2)여호야김 (36:5-8)
3)여호야긴 (36:9,10)
4)시드기야(36:11-16)
18.유다 왕국의 멸망(36:17-23)
1)포로된 유다(36:17-21)
2)고레스의 조서 (36:22,23)
IV. 상고할 교훈들
1. 성전과 임마누엘
- 당시 스룹바벨 성전이 이스라엘에 중요한 이유는 성전을 통하여 주님께서 선민과 함께 임재하시고
성전은 국가통일과 존속의 상징이며 국민생활에 있어서 중심이 되기 때문
- 하나님의 세상을 창조하신 목적은 사랑의 짝을 만들기 위해서인데 창조주이시며 광대하시며
주권자이신 하나님은 항상 창조이후 인생과 함께 하시길 원하심
- 하나님은 제멋대로 살아가는 인생들과 관계를 맺기를 원하시고 영광의 하늘에서 이땅의 백성들
한가운데 오시길 원하셨음
- 이러한 이유로 제사장의 관점에서 역대하가 기록됨
1) 성전의 유래
(1) 무성전시대
- 아담의 범죄 전 에덴동산에서 함께 동행하심
- 인간의 범죄로 말미암아 죄와 허물로 죽은 하나님의 형상의 인생은 하나님과 동행 할 수가 없었음
(2) 돌제단 시대
- 노아가 대홍수이후 돌로 제단을 쌓은 후 번제를 드림
- 아브라함이 이삭을 드리려고 쌓았던 제단
- 야곱이 벧엘에 쌓은 단
- 성막이 세워지기 전 쌓았던 단들
(출20:24-25) 내게 토단을 쌓고 그 위에 너의 양과 소로 너의 번제와 화목제를 드리라 내가 무릇 내
이름을 기념하게 하는 곳에서 네게 강림하여 복을 주리라 네가 내게 돌로 단을 쌓거든 다듬은 돌로
쌓지 말라 네가 정으로 그것을 쪼면 부정하게 함이니라
(3) 성막 시대
- 죄와 허물로 죽은 이스라엘이 하나님께 나아올 수도 없고 방법도 없었음으로 하나님을 찾는 자가
아무도 없을 때 아브라함을 부르시고 그 민족을 통하여 자신을 계시하시고 가르치시고 함께 하심
(시 30:5) 그 노염은 잠간이요 그 은총은 평생이로다 저녁에는 울음이 기숙할지라도 아침에는 기쁨이
오리로다
(사 57:16) 내가 영원히는 다투지 아니하며 내가 장구히는 노하지 아니할 것은 나의 지은 그 영과 혼이
내 앞에서 곤비할까 함이니라
- 죄와 허물로 죽은 인생들에게 성막의 제사를 통하여 인생이 죄의 용서를 받아 하나님께 나아올 길을
열어주심
(출 29:43) 내가 거기서 이스라엘 자손을 만나리니 내 영광을 인하여 회막이 거룩하게 될지라
- 모세를 통하여 이스라엘에게 하나님이 함께 하실 성소를 짓도록 말씀하시고 식양을 가르쳐주심
(출 25:8-9) 내가 그들 중에 거할 성소를 그들을 시켜 나를 위하여 짓되 무릇 내가 네게 보이는 대로
장막의 식양과 그 기구의 식양을 따라 지을지니라
- 성막이 완성될 때 여호와 하나님의 영광이 성막에 충만함
(출40:33-35) 그가 또 성막과 단 사면 뜰에 포장을 치고 뜰문의 장을 다니라 모세가 이같이 역사를
필하였더라 그 후에 구름이 회막에 덮이고 여호와의 영광이 성막에 충만하매 모세가 회막에 들어갈
수 없었으니 이는 구름이 회막 위에 덮이고 여호와의 영광이 성막에 충만함이었으며
(출 40:38) 낮에는 여호와의 구름이 성막 위에 있고 밤에는 불이 그 구름 가운데 있음을 이스라엘의 온
족속이 그 모든 행하는 길에서 친히 보았더라
- 하나님의 영광을 친히 목도한 이스라엘과 오늘날 우리의 모습
▶ 진정한 기적?
- 이 성막은 하나님께서 항상 함께 하시는 장차 영원한 천국의 모형
(계 21:3) 내가 들으니 보좌에서 큰 음성이 나서 가로되 보라 하나님의 장막이 사람들과 함께 있으매
하나님이 저희와 함께 거하시리니 저희는 하나님의 백성이 되고 하나님은 친히 저희와 함께 계셔서
(4) 성전 시대
- 다윗이 하나님의 전을 짓기를 소원했으나 하나님은 솔로몬의 손으로 지으시기를 원하시고 역사하심
- 솔로몬의 일천번 희생번제와 지혜를 구하는 기도는 오직 하나님을 경외함과 겸손의 모습이었으며
하나님께 영광과 기쁨을 드렸음
- 솔로몬의 겸비와 하나님의 축복(오직 하나님의 영광을 위한 성전을 건축과 기도와 응답)
(대하1:10-12) 주는 이제 내게 지혜와 지식을 주사 이 백성 앞에서 출입하게 하옵소서 이렇게 많은
주의 백성을 누가 능히 재판하리이까 하나님이 솔로몬에게 이르시되 이런 마음이 네게 있어서 부나
재물이나 존영이나 원수의 생명 멸하기를 구하지 아니하며 장수도 구하지 아니하고 오직 내가 너로
치리하게 한 내 백성을 재판하기 위하여 지혜와 지식을 구하였으니 그러므로 내가 네게 지혜와
지식을 주고 부와 재물과 존영도 주리니 너의 전의 왕들이 이 같음이 없었거니와 너의 후에도 이
같음이 없으리라
(대하 2:6) 누가 능히 하나님을 위하여 전을 건축하리요 하늘과 하늘들의 하늘이라도 주를 용납지
못하겠거든 내가 누구관대 어찌 능히 위하여 전을 건축하리요 그 앞에 분향하려 할 따름이니이다
- 솔로몬은 7년간 성전을 건축하고 하나님께 영광을 드렸고 하나님의 임재하심이 성전을 통해서 이루어
지게 됨
(대하5:13-14) 나팔 부는 자와 노래하는 자가 일제히 소리를 발하여 여호와를 찬송하며 감사하는데
나팔 불고 제금 치고 모든 악기를 울리며 소리를 높여 여호와를 찬송하여 가로되 선하시도다 그
자비하심이 영원히 있도다 하매 그 때에 여호와의 전에 구름이 가득한지라 제사장이 그 구름으로
인하여 능히 서서 섬기지 못하였으니 이는 여호와의 영광이 하나님의 전에 가득함이었더라
(대하 6:30) 주는 계신 곳 하늘에서 들으시며 사유하시되 각 사람의 마음을 아시오니 그 모든 행위대로
갚으시옵소서 주만 홀로 인생의 마음을 아심이니이다
(대하 6:39) 주는 계신 곳 하늘에서 저희의 기도와 간구를 들으시고 저희의 일을 돌아 보옵시며 주께
득죄한 주의 백성을 용서하옵소서
(대하 7:14) 내 이름으로 일컫는 내 백성이 그 악한 길에서 떠나 스스로 겸비하고 기도하여 내 얼굴을
구하면 내가 하늘에서 듣고 그 죄를 사하고 그 땅을 고칠지라
- 하나님의 축복
(대하 9:22) 솔로몬 왕의 재산과 지혜가 천하 열왕보다 큰지라
- 솔로몬의 우상숭배로 나라를 빼앗기는 일에 대하여는 역대기에 기록되지 않음
(5) 예수님 시대
- 예수님이 이땅에 오심으로 하나님은 육신의 모습으로 인간들과 함께 하심 (임마누엘)
(요 1:1)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
(요 1:14)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
(요 1:18) 본래 하나님을 본 사람이 없으되 아버지 품속에 있는 독생하신 하나님이 나타내셨느니라
(마1:23) 보라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요 그 이름은 임마누엘이라 하리라 하셨으니 이를
번역한즉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계시다 함이라
(요2:19-21) 예수께서 대답하여 가라사대 너희가 이 성전을 헐라 내가 사흘 동안에 일으키리라
유대인들이 가로되 이 성전은 사십 육년 동안에 지었거늘 네가 삼일 동안에 일으키겠느뇨 하더라
그러나 예수는 성전된 자기 육체를 가리켜 말씀하신 것이라
(요 14:9) 예수께서 가라사대 빌립아 내가 이렇게 오래 너희와 함께 있으되 네가 나를 알지 못하느냐
나를 본 자는 아버지를 보았거늘 어찌하여 아버지를 보이라 하느냐
(빌 2:6) 그는 근본 하나님의 본체시나 하나님과 동등됨을 취할 것으로 여기지 아니하시고
(6) 교회 시대
- 예수님 부활 이후 오순절에 성령께서 강림하신 후 이제 하나님은 성령님으로서 영원히 임재하심
(요14:16)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요14:26) 보혜사 곧 아버지께서 내 이름으로 보내실 성령 그가 너희에게 모든 것을 가르치시고 내가
너희에게 말한 모든 것을 생각나게 하시리라
(요16:7) 그러하나 내가 너희에게 실상을 말하노니 내가 떠나가는 것이 너희에게 유익이라 내가
떠나가지 아니하면 보혜사가 너희에게로 오시지 아니할 것이요 가면 내가 그를 너희에게로 보내리니
(행2:1-4) 오순절날이 이미 이르매 저희가 다 같이 한 곳에 모였더니 홀연히 하늘로부터 급하고 강한
바람 같은 소리가 있어 저희 앉은 온 집에 가득하며 불의 혀같이 갈라지는 것이 저희에게 보여 각
사람 위에 임하여 있더니 저희가 다 성령의 충만함을 받고 성령이 말하게 하심을 따라 다른 방언으로
말하기를 시작하니라
(마 28:20)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지어다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하시니라
- 거듭난 자들, 구원받은 자들은 하나님의 영이 함께 하심
(고전2:10-13) 오직 하나님이 성령으로 이것을 우리에게 보이셨으니 성령은 모든 것 곧 하나님의 깊은
것이라도 통달하시느니라 사람의 사정을 사람의 속에 있는 영 외에는 누가 알리요 이와 같이
하나님의 사정도 하나님의 영 외에는 아무도 알지 못하느니라 우리가 세상의 영을 받지 아니하고
오직 하나님께로 온 영을 받았으니 이는 우리로 하여금 하나님께서 우리에게 은혜로 주신 것들을
알게 하려 하심이라 우리가 이것을 말하거니와 사람의 지혜의 가르친 말로 아니하고 오직 성령의
가르치신 것으로 하니 신령한 일은 신령한 것으로 분별하느니라
(고전 3:16) 너희가 하나님의 성전인 것과 하나님의 성령이 너희 안에 거하시는 것을 알지 못하느뇨
(고전 6:19-20) 너희 몸은 너희가 하나님께로부터 받은바 너희 가운데 계신 성령의 전인 줄을 알지
못하느냐 너희는 너희의 것이 아니라 값으로 산 것이 되었으니 그런즉 너희 몸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라
(고후 6:16) ... 내가 저희 가운데 거하며 두루 행하여 나는 저희 하나님이 되고 저희는 나의 백성이
되리라 하셨느니라
- 우리시대의 성전은 거듭난 무리 즉, 교회이며 그곳에 하나님께서 임재하시며 하나님의 확실한 언약이
성취됨
(7) 주님재림이후
- 주님의 공중재림
(살전 4:16-17) 주께서 호령과 천사장의 소리와 하나님의 나팔로 친히 하늘로 좇아 강림하시리니
그리스도 안에서 죽은 자들이 먼저 일어나고 그 후에 우리 살아 남은 자도 저희와 함께 구름 속으로
끌어 올려 공중에서 주를 영접하게 하시리니 그리하여 우리가 항상 주와 함께 있으리라
- 영원한 천국
(계 21:3) 내가 들으니 보좌에서 큰 음성이 나서 가로되 보라 하나님의 장막이 사람들과 함께 있으매
하나님이 저희와 함께 거하시리니 저희는 하나님의 백성이 되고 하나님은 친히 저희와 함께 계셔서
2. 열왕들의 삶과 그들의 치적이 역대기에 반복 기록된 이유
1) 주권자이신 하나님
(전 3:1) 천하에 범사가 기한이 있고 모든 목적이 이룰 때가 있나니
(시2:3-4) 우리가 그 맨 것을 끊고 그 결박을 벗어 버리자 하도다 하늘에 계신 자가 웃으심이여 주께서
저희를 비웃으시리로다
(시 50:22) 하나님을 잊어버린 너희여 이제 이를 생각하라 그렇지 않으면 내가 너희를 찢으리니 건질
자 없으리라
(골 1:16) 만물이 그에게 창조되되 하늘과 땅에서 보이는 것들과 보이지 않는 것들과 혹은 보좌들이나
주관들이나 정사들이나 권세들이나 만물이 다 그로 말미암고 그를 위하여 창조되었고
▶ 전세를 살고있는 세입자, 닭장집에 있는 닭, 창녀굴에 뒹굴고있는 회장님 아들
- 하나님을 떠나고 하나님의 규례와 규칙을 떨쳐버리고 살수 없음
(대하 24:24) 아람 군대가 적은 무리로 왔으나 여호와께서 심히 큰 군대를 그 손에 붙이셨으니 이는
유다 사람이 그 열조의 하나님 여호와를 버렸음이라 이와 같이 아람 사람이 요아스를 징벌하였더라
(전11:9-12:1) 청년이여 네 어린 때를 즐거워 하며 네 청년의 날을 마음에 기뻐하여 마음에 원하는
길과 네 눈이 보는대로 좇아 행하라 그러나 하나님이 이 모든 일로 인하여 너를 심판하실 줄 알라
그런즉 근심으로 네 마음에서 떠나게 하며 악으로 네 몸에서 물러가게 하라 어릴 때와 청년의 때가
다 헛되니라 너는 청년의 때 곧 곤고한 날이 이르기 전, 나는 아무 낙이 없다고 할 해가 가깝기 전에
너의 창조자를 기억하라 (잠1:23-30)
- 하나님의 뜻보다 자기의 생각을 우선하는 것은 교만
(대하 26:16) 저가 강성하여지매 그 마음이 교만하여 악을 행하여 그 하나님 여호와께 범죄하되 곧
여호와의 전에 들어가서 향단에 분향하려 한지라
(대하 28:19) 이는 이스라엘 왕 아하스가 유다에서 망령되이 행하여 여호와께 크게 범죄하였으므로
여호와께서 유다를 낮추심이라
2) 인생이 무엇이며 왜 살아야 하는가?에 대한 답을 찾아야 함
(시 90:10) 우리의 연수가 칠십이요 강건하면 팔십이라도 그 연수의 자랑은 수고와 슬픔 뿐이요 신속히
가니 우리가 날아가나이다
(시 89:47) 나의 때가 얼마나 단촉한지 기억하소서 주께서 모든 인생을 어찌 그리 허무하게
창조하셨는지요
(시39:4-7) 여호와여 나의 종말과 연한의 어떠함을 알게 하사 나로 나의 연약함을 알게 하소서 주께서
나의 날을 손 넓이만큼 되게 하시매 나의 일생이 주의 앞에는 없는것 같사오니 사람마다 그 든든히
선 때도 진실로 허사뿐이니이다(셀라) 진실로 각 사람은 그림자 같이 다니고 헛된 일에 분요하며
재물을 쌓으나 누가 취할는지 알지 못하나이다 주여 내가 무엇을 바라리요 나의 소망은 주께
있나이다
(전 12:7-8) 흙은 여전히 땅으로 돌아가고 신은 그 주신 하나님께로 돌아가기 전에 기억하라 전도자가
가로되 헛되고 헛되도다 모든 것이 헛되도다
▶ 살아온 삶에 대한 고백 : 70 할머니 VS 90 할머니
- 물고기가 물을 떠나면 죽는것 처럼 하나님의 형상대로 지음을 받은 인생도 하나님을 떠나면 죽어버림
(왕상11:3-4) 왕은 후비가 칠백인이요 빈장이 삼백인이라 왕비들이 왕의 마음을 돌이켰더라 솔로몬의
나이 늙을 때에 왕비들이 그 마음을 돌이켜 다른 신들을 좇게 하였으므로 왕의 마음이 그 부친
다윗의 마음과 같지 아니하여 그 하나님 여호와 앞에 온전치 못하였으니
- 인생의 생각은 악하고 더럽고 온전치 못함
- 하나님의 심판
(왕상11:9-11) 솔로몬이 마음을 돌이켜 이스라엘 하나님 여호와를 떠나므로 여호와께서 저에게
진노하시니라 여호와께서 일찌기 두번이나 저에게 나타나시고 이 일에 대하여 명하사 다른 신을 좇지
말라 하셨으나 저가 여호와의 명령을 지키지 않았으므로 여호와께서 솔로몬에게 말씀하시되 네게
이러한 일이 있었고 또 네가 나의 언약과 내가 네게 명한 법도를 지키지 아니하였으니 내가 결단코
이 나라를 네게서 빼앗아 네 신복에게 주리라
▶ 하나님을 떠나는 우리시대의 모습 (바벨탑사상, 솔로몬의 심판의 모습)
(창11:4) 또 말하되 자, 성과 대를 쌓아 대 꼭대기를 하늘에 닿게하여 우리 이름을 내고 온 지면에
흩어짐을 면하자 하였더니
(창9:1) 하나님이 노아와 그 아들들에게 복을 주시며 그들에게 이르시되 생육하고 번성하여 땅에
충만하라
- 우리시대의 바벨탑 사상 (하나님을 떠나 인생의 이성과 노력으로 이세상의 유토피아를 건설하자)
그러나 이세상의 모든 것은 아침에서 밤으로 나아감 즉, 시간의 경과에 따라 질서가 정연한
것에서부터 점점 무질서하게 바뀌고 변화됨
- 하나님중심에서 사람중심으로
(하나님께 묻는 것에서 자기 소견에 좋은 대로 행함)
- 절대주의적인 관점에서 상대주의적 관점으로
하나님의 법말고 새로운 질서를 확립하자, 이 땅에서 공존공영하자 하나로 뭉치자(종교통합)
=> 포스트모더니즘, 뉴에이지 운동, 자유주의 신학, 에큐메니칼 운동
- 우리라는 공동체의 희생에서 자기만족이라는 개인주의로
- 내면적 아름다움보다 외면적으로
- 절제보다는 쾌락으로
- 주님은 가난한자가 복이 있다고 했는데 세상은 부를 미덕으로 삼고
- 마귀는 좋은 것을 주는 것 같지만 결국 나중은 어두움, 멸망으로 끝이 남
- 심지어 주와 그리스도를 섬기는 것이 아니라 그리스도(구세주)만을 섬기고
- 세상은 낮이 끝나가고 어두움이 가까워지고 있음
- 우리시대에 더 이상의 자비가 없는 추상같은 하나님의 심판이 다가오고 있음
(습1:2-3) 여호와께서 가라사대 내가 지면에서 모든 것을 진멸하리라 내가 사람과 짐승을 진멸하고
공중의 새와 바다의 고기와 거치게 하는것과 악인들을 아울러 진멸할 것이라 내가 사람을 지면에서
멸절하리라 나 여호와의 말이니라
(습 1:18) 그들의 은과 금이 여호와의 분노의 날에 능히 그들을 건지지 못할 것이며 이 온 땅이
여호와의 질투의 불에 삼키우리니 이는 여호와가 이 땅 모든 거민을 멸절하되 놀랍게 멸절할
것임이니라
▶ 노아의 대홍수때 얼마나 많은 사람이 죽었는가? 성경은 틀린적이 없고 없을 것이며 우리는 하나님의
심판을 잘 알고있음
- 인생은 연습이 없으며 한번 밖에 없는 기회
(히 9:27) 한번 죽는 것은 사람에게 정하신 것이요 그 후에는 심판이 있으리니
(욥11:10) 하나님이 두루 다니시며 사람을 잡아 가두시고 개정하시면 누가 능히 막을소냐
- 여호와 하나님을 찾아 만나고 그의 뜻과 존재의 목적을 깨달아야 함
(대하 15:2) 저가 나가서 아사를 맞아 이르되 아사와 및 유다와 베냐민의 무리들아 내 말을 들으라
너희가 여호와와 함께 하면 여호와께서 너희와 함께 하실지라 너희가 만일 저를 찾으면 저가 너희의
만난 바 되시려니와 너희가 만일 저를 버리면 저도 너희를 버리시리라
(전11:9-12:1) 청년이여 네 어린 때를 즐거워 하며 네 청년의 날을 마음에 기뻐하여 마음에 원하는
길과 네 눈이 보는대로 좇아 행하라 그러나 하나님이 이 모든 일로 인하여 너를 심판하실 줄 알라
그런즉 근심으로 네 마음에서 떠나게 하며 악으로 네 몸에서 물러가게 하라 어릴 때와 청년의 때가
다 헛되니라 너는 청년의 때 곧 곤고한 날이 이르기 전, 나는 아무 낙이 없다고 할 해가 가깝기 전에
너의 창조자를 기억하라
- 한번뿐인 인생을 어떻게 살아야 하는지를 설명해 주고 있음
(사43:7) 무릇 내 이름으로 일컫는 자 곧 내가 내 영광을 위하여 창조한 자를 오게 하라 그들을 내가
지었고 만들었느니라
(딤전6:11-12) 오직 너 하나님의 사람아 이것들을 피하고 의와 경건과 믿음과 사랑과 인내와 온유를
좇으며 믿음의 선한 싸움을 싸우라 영생을 취하라 이를 위하여 네가 부르심을 입었고 많은 증인
앞에서 선한 증거를 증거하였도다
(롬 14:8) 우리가 살아도 주를 위하여 살고 죽어도 주를 위하여 죽나니 그러므로 사나 죽으나 우리가
주의 것이로라
(고전 10:31) 그런즉 너희가 먹든지 마시든지 무엇을 하든지 다 하나님의 영광을 위하여 하라
(에 4:16) ...죽으면 죽으리이다
(사6:8) 내가 또 주의 목소리를 들은즉 이르시되 내가 누구를 보내며 누가 우리를 위하여 갈꼬 그 때에
내가 가로되 내가 여기 있나이다 나를 보내소서
3) 하나님을 뜻을 아는 지혜와 지식을 얻고 순종하면 복을 받고 형통함
(대하 26:5) 하나님의 묵시를 밝히 아는 스가랴의 사는 날에 하나님을 구하였고 저가 여호와를 구할
동안에는 하나님이 형통케 하셨더라
- 만물의 주인이신 하나님은 모든 것에 충족하신 분
(시 24:1) (다윗의 시) 땅과 거기 충만한 것과 세계와 그 중에 거하는 자가 다 여호와의 것이로다
(시 50:12) 내가 가령 주려도 네게 이르지 않을 것은 세계와 거기 충만한 것이 내 것임이로다
(시 89:11) 하늘이 주의 것이요 땅도 주의 것이라 세계와 그 중에 충만한 것을 주께서 건설하셨나이다
(행 14:17) 그러나 자기를 증거하지 아니하신 것이 아니니 곧 너희에게 하늘로서 비를 내리시며
결실기를 주시는 선한 일을 하사 음식과 기쁨으로 너희 마음에 만족케 하셨느니라 하고
(롬8:32) 자기 아들을 아끼지 아니하시고 우리 모든 사람을 위하여 내어주신 이가 어찌 그 아들과 함께
모든 것을 우리에게 은사로 주지 아니하시겠느뇨
- 은혜의 풍성
(엡 1:7) 우리가 그리스도 안에서 그의 은혜의 풍성함을 따라 그의 피로 말미암아 구속 곧 죄 사함을
받았으니
(딤전 1:14) 우리 주의 은혜가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는 믿음과 사랑과 함께 넘치도록 풍성하였도다
(시 4:7) 주께서 내 마음에 두신 기쁨은 저희의 곡식과 새 포도주의 풍성할 때보다 더하니이다
- 생명의 풍성
(요6:55-58) 내 살은 참된 양식이요 내 피는 참된 음료로다 내 살을 먹고 내 피를 마시는 자는 내 안에
거하고 나도 그 안에 거하나니 살아계신 아버지께서 나를 보내시매 내가 아버지로 인하여 사는것
같이 나를 먹는 그 사람도 나로 인하여 살리라 이것은 하늘로서 내려온 떡이니 조상들이 먹고도 죽은
그것과 같지 아니하여 이 떡을 먹는 자는 영원히 살리라
(요 10:10) 도적이 오는 것은 도적질하고 죽이고 멸망시키려는 것 뿐이요 내가 온 것은 양으로 생명을
얻게 하고 더 풍성히 얻게 하려는 것이라
- 말씀의 풍성
(골 3:16) 그리스도의 말씀이 너희 속에 풍성히 거하여 모든 지혜로 피차 가르치며 권면하고 시와
찬미와 신령한 노래를 부르며 마음에 감사함으로 하나님을 찬양하고
4) 주기를 원하시는 주님
(요14:13-14) 너희가 내 이름으로 무엇을 구하든지 내가 시행하리니 이는 아버지로 하여금 아들을
인하여 영광을 얻으시게 하려 함이라 내 이름으로 무엇이든지 내게 구하면 내가 시행하리라
(요 15:16) 너희가 나를 택한 것이 아니요 내가 너희를 택하여 세웠나니 이는 너희로 가서 과실을 맺게
하고 또 너희 과실이 항상 있게 하여 내 이름으로 아버지께 무엇을 구하든지 다 받게 하려 함이니라
(마7:7-8) 구하라 그러면 너희에게 주실 것이요 찾으라 그러면 찾을 것이요 문을 두드리라 그러면
너희에게 열릴 것이니 구하는 이마다 얻을 것이요 찾는 이가 찾을 것이요 두드리는 이에게 열릴
것이니라
5) 오직 하나님을 의뢰하며 살아갈 때 주님과 가장 가까워지는데 이 길이 제일 큰 축복을 받는 길
- 하나님이 복의 근원이심으로
(대하 7:14) 내 이름으로 일컫는 내 백성이 그 악한 길에서 떠나 스스로 겸비하고 기도하여 내 얼굴을
구하면 내가 하늘에서 듣고 그 죄를 사하고 그 땅을 고칠지라
- 솔로몬의 성전이 완성되고 솔로몬이 하나님을 제일 경외하였을 때
(대하 9:22) 솔로몬 왕의 재산과 지혜가 천하 열왕보다 큰지라
- 이 세상에서도 하나님을 찾을 때 평안과 형통이 옴
(대하 15:15) 온 유다가 이 맹세를 기뻐한지라 무리가 마음을 다하여 맹세하고 뜻을 다하여 여호와를
찾았으므로 여호와께서도 저희의 만난바가 되시고 그 사방에 평안을 주셨더라
(대하 16:9) 여호와의 눈은 온 땅을 두루 감찰하사 전심으로 자기에게 향하는 자를 위하여 능력을
베푸시나니 이 일은 왕이 망령되이 행하였은즉 이 후부터는 왕에게 전쟁이 있으리이다 하매
(대하 26:5) 하나님의 묵시를 밝히 아는 스가랴의 사는 날에 하나님을 구하였고 저가 여호와를 구할
동안에는 하나님이 형통케 하셨더라
- 히스기야가 백성과 함께 하나님을 경외하여 번제를 올렸을 때 큰 희락이 있었음
(대하 30:26) 예루살렘에 큰 희락이 있었으니 이스라엘 왕 다윗의 아들 솔로몬때로부터 이러한 희락이
예루살렘에 없었더라
(잠 22:4) 겸손과 여호와를 경외함의 보응은 재물과 영광과 생명이니라
3. 변함없는 하나님의 언약과 사랑
1) 소금언약
- 아비야가 북이스라엘의 여로보암과 전쟁때 백성들에게 연설하며 하나님이 다윗과 맺으신 언약을
가리켜 말함
(대하 13:5) 이스라엘 하나님 여호와께서 소금 언약으로 이스라엘 나라를 영원히 다윗과 그 자손에게
주신 것을 너희가 알것이 아니냐
- 소금은 부패를 방지하며 맛이 변하지 않는다는 점에서 하나님의 영원한 언약을 상징하며 또한
하나님의 은혜를 입은 인생들은 변치 말고 순종을 해야할 의무가 있음도 가르치고 있음
(레 2:13) 네 모든 소제물에 소금을 치라 네 하나님의 언약의 소금을 네 소제에 빼지 못할지니 네 모든
예물에 소금을 드릴지니라
(민 18:19) 이스라엘 자손이 여호와께 거제로 드리는 모든 성물은 내가 영영한 응식으로 너와 네
자녀에게 주노니 이는 여호와 앞에 너와 네 후손에게 변하지 않는 소금 언약이니라
- 무지개언약
(창9:11-13) 내가 너희와 언약을 세우리니 다시는 모든 생물을 홍수로 멸하지 아니할 것이라 땅을
침몰할 홍수가 다시 있지 아니하리라 하나님이 가라사대 내가 나와 너희와 및 너희와 함께 하는 모든
생물 사이에 영세까지 세우는 언약의 증거는 이것이라 내가 내 무지개를 구름 속에 두었나니 이것이
나의 세상과의 언약의 증거니라
- 아브라함과 언약
(창12:1-3) 여호와께서 아브람에게 이르시되 너는 너의 본토 친척 아비 집을 떠나 내가 네게 지시할
땅으로 가라 내가 너로 큰 민족을 이루고 네게 복을 주어 네 이름을 창대케 하리니 너는 복의 근원이
될지라 너를 축복하는 자에게는 내가 복을 내리고 너를 저주하는 자에게는 내가 저주하리니 땅의
모든 족속이 너를 인하여 복을 얻을 것이니라 하신지라
- 선지자 나단을 통하여 다윗과 맺으신 언약
(대상17:7-15) 연하여 내 종 다윗에게 이처럼 말하라 만군의 여호와께서 이처럼 말씀하시기를 내가
너를 목장 곧 양을 따르는데서 취하여 내 백성 이스라엘의 주권자를 삼고 네가 어디를 가든지 내가
너와 함께 있어 네 모든 대적을 네 앞에서 멸하였은즉 세상에서 존귀한 자의 이름 같은 이름을 네게
만들어 주리라 내가 또 내 백성 이스라엘을 위하여 한 곳을 정하여 저희를 심고 저희로 자기 곳에
거하여 다시는 옮기지 않게 하며 악한 유로 전과 같이 저희를 해하지 못하게 하여 전에 내가 사사를
명하여 내 백성 이스라엘을 다스리던 때와 같지 않게 하고 또 네 모든 대적으로 네게 복종하게
하리라 또 네게 이르노니 여호와가 너를 위하여 집을 세울지라 네 수한이 차서 네가 열조에게로
돌아가면 내가 네 뒤에 네 씨 곧 네 아들 중 하나를 세우고 그 나라를 견고하게 하리니 저는 나를
위하여 집을 건축할 것이요 나는 그 위를 영원히 견고하게 하리라 나는 그 아비가 되고 그는 나의
아들이 되리니 나의 자비를 그에게서 빼앗지 아니하기를 내가 네 전에 있던 자에게서 빼앗음과 같이
하지 않을 것이며 내가 영영히 그를 내 집과 내 나라에 세우리니 그 위가 영원히 견고하리라 하셨다
하라 나단이 이 모든 말씀과 이 모든 묵시대로 다윗에게 고하니라 (삼하7:4-17)
- 다윗에게 허락한 확실한 은혜
(사55:1-3) 너희 목마른 자들아 물로 나아오라 돈 없는 자도 오라 너희는 와서 사먹되 돈 없이 값 없이
와서 포도주와 젖을 사라 너희가 어찌하여 양식아닌 것을 위하여 은을 달아 주며 배부르게 못할 것을
위하여 수고하느냐 나를 청종하라 그리하면 너희가 좋은 것을 먹을 것이며 너희 마음이 기름진
것으로 즐거움을 얻으리라 너희는 귀를 기울이고 내게 나아와 들으라 그리하면 너희 영혼이 살리라
내가 너희에게 영원한 언약을 세우리니 곧 다윗에게 허락한 확실한 은혜니라
2) 열방으로부터 이스라엘을 구원해 내시는 하나님
- 하나님을 의지한 르호보암의 아들 아비야가 우상숭배를 하고 하나님과 함께하시는 남유다를 대적하여
싸움을 건 여로보암과 북이스라엘을 물리침
- 아사가 여호와를 경외하여 숭상을 철패하고 하나님의 보시기에 서과 정의를 행하였기에
구스(에디오피아)사람 세라와 그 군사 백만명을 무찌르고 그랄사면 모든 성읍의 백성을 두렵게함
- 오직 여호와를 의뢰한 여호사밧은 여호와께서 나라를 그 손에서 견고하게 하셨고 부귀와 영광이
극하였으며 모압인에 대하여 아람의 암몬과 모압과 세일산거민을 살육함
- 여호와의 전을 정결케하고 성전의 일을 올바로 갖추는등 개혁을 추진한 히스기야와 유다를 공격한
앗수르의 산헤립을 물리치시고 없애버리심
- 이스라엘의 우상숭배와 불순종으로 결국 멸망하여 70년간 바벨론유수를 격지만 하나님의 변치않는
언약의 말씀을 이루심
3) 변함없이 성취하시는 하나님
(민 23:19) 하나님은 인생이 아니시니 식언치 않으시고 인자가 아니시니 후회가 없으시도다 어찌 그
말씀하신 바를 행치 않으시며 하신 말씀을 실행치 않으시랴
(히13:8) 예수 그리스도는 어제나 오늘이나 영원토록 동일하시니라
(약1:17) 각양 좋은 은사와 온전한 선물이 다 위로부터 빛들의 아버지께로서 내려오나니 그는 변함도
없으시고 회전하는 그림자도 없으시니라
(시 68:19) 날마다 우리 짐을 지시는 주 곧 우리의 구원이신 하나님을 찬송할지로다
(마5:18)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천지가 없어지기 전에는 율법의 일점 일획이라도 반드시 없어지지
아니하고 다 이루리라
(마24:35) 천지는 없어지겠으나 내 말은 없어지지 아니하리라
(1) 구원의 확신
- 변함이 없는 하나님의 말씀
(마5:18)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천지가 없어지기 전에는 율법의 일점 일획이라도 반드시 없어지지
아니하고 다 이루리라
(마24:35) 천지는 없어지겠으나 내 말은 없어지지 아니하리라
(벧전 1:23) 너희가 거듭난 것이 썩어질 씨로 된 것이 아니요 썩지 아니할 씨로 된 것이니 하나님의
살아 있고 항상 있는 말씀으로 되었느니라
(2) 구원의 안전
- 인생의 행위나 능력이 아니라 그리스도의 사역에 근거
(엡2:8-9) 너희가 그 은혜를 인하여 믿음으로 말미암아 구원을 얻었나니 이것이 너희에게서 난 것이
아니요 하나님의 선물이라 행위에서 난 것이 아니니 이는 누구든지 자랑치 못하게 함이니라
(히 9:12) 염소와 송아지의 피로 아니하고 오직 자기 피로 영원한 속죄를 이루사 단번에 성소에 들어
가셨느니라
- 주권자의 일방적인 은혜에 의거
(롬8:33-34) 누가 능히 하나님의 택하신 자들을 송사하리요 의롭다 하신 이는 하나님이시니 누가
정죄하리요 죽으실 뿐아니라 다시 살아나신 이는 그리스도 예수시니 그는 하나님 우편에 계신 자요
우리를 위하여 간구하시는 자시니라
- 하나님은 자신의 언약을 변함이 없이 성취하시며 영원히 안전을 보장하심
(요 6:37) 아버지께서 내게 주시는 자는 다 내게로 올 것이요 내게 오는 자는 내가 결코 내어 쫓지
아니하리라
(요10:28-29) 내가 저희에게 영생을 주노니 영원히 멸망치 아니할 터이요 또 저희를 내 손에서 빼앗을
자가 없느니라 저희를 주신 내 아버지는 만유보다 크시매 아무도 아버지 손에서 빼앗을 수 없느니라
(요14:13-14) 너희가 내 이름으로 무엇을 구하든지 내가 시행하리니 이는 아버지로 하여금 아들을
인하여 영광을 얻으시게 하려 함이라 내 이름으로 무엇이든지 내게 구하면 내가 시행하리라
(요 15:7) 너희가 내 안에 거하고 내 말이 너희 안에 거하면 무엇이든지 원하는 대로 구하라 그리하면
이루리라
(3) 구원의 기쁨
(시 51:12) 주의 구원의 즐거움을 내게 회복시키시고 자원하는 심령을 주사 나를 붙드소서
- 구원의 기쁨은 하나님의 뜻에 순종하느냐 불순종하느냐의 문제
- 은혜와 평강이 넘치는 방법도 말씀으로 하나님을 알아감으로 이루어짐
(벧후 1:2) 하나님과 우리 주 예수를 앎으로 은혜와 평강이 너희에게 더욱 많을지어다
4. 역대하에 나타나신 그리스도
1) 다윗왕조를 예비하신 하나님
- 이스라엘이 상대적으로 더 강력하였던 10개지파의 북 이스라엘과 다윗왕조의 명맥을 잇던 남 유다로
분열되었으나 북이스라엘은 9왕조가 교체되며 140년이나 더 짧게 BC722년 앗시리아에 의하여 패망하
였고 그후에도 민족적 존재를 회복하지 못하였음
- 반면 다윗왕조의 남 유다는 더 미약하였고 북이스라엘과 비슷한 죄를 지었지만 장구한 존속은 회개의
기회를 더 준 하나님의 사랑이었으며, 패망하였어도 민족적 존재를 유지하다가 다시 회복된 것은
예수님까지 다윗의 혈통을 보존하여 연결시키김으로 다윗의 언약을 성취하시려는 하나님의 은혜
- 이스라엘은 끝내 타락하여 멸망을 자초하였으나 하나님의 무조건적 사랑과 하나님의 의로 인하여
그들을 건지시고 귀환의 예언을 성취하셨는데 이것은 하나님의 사랑은 변함이 없으며 무조건적임을
입증하는 것
- 역대하는 역사서로서 이스라엘분열왕국시대의 이야기로 직접적인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이야기는
없지만 다윗 언약의 보존이 본서 전체에 거듭하여 강력하게 나타나며 메시야로서 예수님의 도래를
암시
- 다윗언약이란 결국 예수 그리스도가 구원자로서 세상의 죄와 저주를 해결하고 영원한 하나님의
사랑의 짝인 교회를 이루시고 만왕의 왕 만주의 주로서 영원한 왕이 되심으로 성취될 것
2) 솔로몬의 성전은 임마누엘 예수님의 모형
- 성전은 하나님으 처소로 하나님이 인생들에게 가까이 오사 함께 하시는 곳
- 구약의 솔로몬 성전은 결국 하나님이 우리와 함께 계신기 위하여 임마누엘 하나님으로 육신의
모습으로 오신 예수님을 상징
(요 1:1) 태초에 말씀이 계시니라 이 말씀이 하나님과 함께 계셨으니 이 말씀은 곧 하나님이시니라
(사 7:14) 그러므로 주께서 친히 징조로 너희에게 주실 것이라 보라 처녀가 잉태하여 아들을 낳을
것이요 그 이름을 임마누엘이라 하리라
(요 1:14) 말씀이 육신이 되어 우리 가운데 거하시매 우리가 그 영광을 보니 아버지의 독생자의
영광이요 은혜와 진리가 충만하더라
- 부활하신 이후에도 성령으로 우리가운데 임하시는 하나님의 모습을 상징
(요14:16-17) 내가 아버지께 구하겠으니 그가 또 다른 보혜사를 너희에게 주사 영원토록 너희와 함께
있게 하시리니 저는 진리의 영이라 세상은 능히 저를 받지 못하나니 이는 저를 보지도 못하고 알지도
못함이라 그러나 너희는 저를 아나니 저는 너희와 함께 거하심이요 또 너희 속에 계시겠음이라
(요 16:7) 그러하나 내가 너희에게 실상을 말하노니 내가 떠나가는 것이 너희에게 유익이라 내가
떠나가지 아니하면 보혜사가 너희에게로 오시지 아니할 것이요 가면 내가 그를 너희에게로 보내리니
(마 28:20) 내가 너희에게 분부한 모든 것을 가르쳐 지키게 하라 볼지어다 내가 세상 끝날까지 너희와
항상 함께 있으리라 하시니라
- 교회는 몸이 되어 우리가운데 머리로 거하시는 그리스도
(고전 3:16) 너희가 하나님의 성전인 것과 하나님의 성령이 너희 안에 거하시는 것을 알지 못하느뇨
(고전6:19-20) 너희 몸은 너희가 하나님께로부터 받은바 너희 가운데 계신 성령의 전인 줄을 알지
못하느냐 너희는 너희의 것이 아니라 값으로 산 것이 되었으니 그런즉 너희 몸으로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라
3) 솔로몬 및 여러 선한 왕들의 통치와 개혁
- 솔로몬 및 아사, 여호사밧, 히스기야, 요시야등 몇몇 선한 왕들은 여호와께 신실하였고 백성들을
공의로 다스리는 동시에 그들의 신앙도 부흥시킴
- 환란의 세상에서 진리와 사랑으로 자신의 백성을 구원하시고 영원한 생명을 주실 예수님을 상징
- 하나님의 창조의 목적인 교회를 만들어 나가시며 하나님의 공의를 성취하시는 그리스도
4) 하나님의 기념책
- 하나님께 기쁨을 드리고 화평한 삶을 살았던 열왕들
- 하나님을 잊어버리고 우상숭배를 하고 고난을 받다가 돌아간 열왕들
(말3:16) 그 때에 여호와를 경외하는 자들이 피차에 말하매 여호와께서 그것을 분명히 들으시고
여호와를 경외하는 자와 그 이름을 존중히 생각하는 자를 위하여 여호와 앞에 있는 기념책에
기록하셨느니라
(마16:27) 인자가 아버지의 영광으로 그 천사들과 함께 오리니 그 때에 각 사람의 행한대로 갚으리라
(롬2:6) 하나님께서 각 사람에게 그 행한대로 보응하시되
5) 그리스도의 은혜를 입은 그리스도인의 복과 삶
(롬4:5-8) 일을 아니할지라도 경건치 아니한 자를 의롭다 하시는 이를 믿는 자에게는 그의 믿음을 의로
여기시나니 일한 것이 없이 하나님께 의로 여기심을 받는 사람의 행복에 대하여 다윗의 말한바 그
불법을 사하심을 받고 그 죄를 가리우심을 받는 자는 복이 있고 주께서 그 죄를 인정치 아니하실
사람은 복이 있도다 함과 같으니라
- 세상의 멸망으로부터 우리를 구원하시고 은혜위에 은혜를 더하시는 하나님
(고전4:7) 누가 너를 구별하였느뇨 네게 있는 것 중에 받지 아니한 것이 무엇이뇨 네가 받았은즉
어찌하여 받지 아니한 것 같이 자랑하느뇨
(고후 5:15) 저가 모든 사람을 대신하여 죽으심은 산 자들로 하여금 다시는 저희 자신을 위하여 살지
않고 오직 저희를 대신하여 죽었다가 다시 사신 자를 위하여 살게 하려 함이니라
- 나의 삶이 하나님의 기념책에 어떻게 기록되고 영원한 삶을 어떻게 준비하여야 하는가
- 하나님의 기념책에 나의 기록은 무엇일까? 나의 삶을 어떻게 살아야 할까?
- 역대기는 나의 역사의 기록일수도 있음
- 주님앞에 기록될 나의 역사를 기억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