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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공뉴스-충청북도] 2014년 9월 26일 ~ 10월 12일(17일간) 충북 오송(KTX역 인근)에서 열려
바이오산업은 2000년대 이후 급속히 발전을 거듭하고 있는 산업분야로써, 경제적 파급효과가 가장 클것으로 예상되는 고부가가치 산업으로 전망받고 있다.
미국을 비롯한 유럽, 일본 등 선진국들은 일찌감치 바이오산업을 미래 전략산업으로 육성하고 있으며, 최근 중국도 독자적인 전략(경제계획)을 수립하여 바이오산업육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것이 바로 고부가가치 산업에 대한 세계시장 선점의 중요성이 대두되는 대목이다.
충북은 대규모 국제 바이오행사의 효시인 ‘2002 오송국제바이오엑스포’의 성공개최에 따라, ‘바이오 충북’ 이미지를 확립함은 물론, 오송생명과학단지 조성을 촉진하여 국가 바이오산업 육성의 전기를 마련하게 되었다. 또한, 오송은 국가 최초로 1997년 국가산업단지인 바이오·보건의료 특화단지로 지정되어 2008년 생명과학단지 조성이 완료되었으며, 2009년 8월에는 첨단의료복합단지를 유치하고, 2010년 12월 한국보건산업진흥원을 비롯한 보건의료 6대 국책기관이 입주하는 등 명실공이 국내 최고의 바이오산업 중심도시로써의 기반을 다져왔다.
※ 6대 국책기관 : 식품의약품안전처, 식품의약품안전평가원, 질병관리본부, 국립보건연구원,
한국보건산업진흥원, 한국보건복지인력개발원
그리고 오송바이오밸리 조성을 중심으로 의료, 제약, 화장품 등 바이오산업 육성을 위한 클러스터를 구축함으로써, 오송생명과학단지에는 60개 국내외 유수의 바이오기업 분양을 완료하였으며, 30개 공장이 가동중에 있다. 또한, 오송을 중심으로 도내 700여개의 크고 작은 바이오기업들이 입주해 국가 바이오산업 허브로 성장할 기틀을 마련하고 있다.
아울러, 2012년 세종특별시 출범에 따른 신수도권 중심지로의 위치를 선점하고, 2013년 오송화장품뷰티세계박람회 성공개최, 2014년 청주 청원 통합시 출범, 2015년 KTX 호남분기역 개통, 2016년 오송제2생명과학단지 준공 등 잇달은 성과 및 계획들이 충북바이오산업 육성의 뒷받침이 되고 있다.
이것이 바로 바이오산업의 중심지역 ‘바이오 충북’의 브랜드 강화가 필요한 이유이며 충청북도가 2014년 오송국제바이오산업엑스포를 개최하는 목적이다.
<그간의 엑스포 준비상황 >
충청북도는 바이오분야 전문 국제행사를 지난 2010년부터 준비하였다. 2011년 기본계획을 확정하고 지난해 2012년 9월 26일 기획재정부의 국제행사심사위원회를 통과해 최종 승인을 받았다.
올해 1월 17일에는 엑스포 조직위원회 사무국을 개소하고 직원 10명을 파견하였으며, 지난 7월에는 22명이 추가 파견되어 총 32명이 엑스포 성공개최를 준비하고 있다. 또한, 8월에는 주관대행사 (HS ad)와 엑스포 대행계약 체결을 마쳐, 세부실행계획을 마련중에 있다.
엑스포 조직위원회에서는 지난 7월 4일 엑스포 기본계획 보고회를 갖고 엑스포의 개최방향 및 주요 콘텐츠를 점검하였으며, 9월 13일에는 제1회 전문가 자문위원회를 열어 7개 분야 엑스포 전반에 걸쳐 상세한 검토가 이루어 졌다.
※ 7개분야 : 전시, 회장시설, 기획운영, 홍보, 기업유치(컨벤션), 관람객유치, 이벤트
또한, 엑스포조직위원회 구성을 위하여 조직위원장 및 조직위원 인선작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작업이 완료되면 다음달 31일 창립총회를 통해 정식으로 조직위원회가 출범하면서 체계적인 엑스포 준비가 이루어 질 것으로, 2014년 바이오산업 엑스포는 2002년 바이오엑스포 전통계승의 취지를 살려 상징마크, 캐릭터를 리뉴얼하여 활용함으로 바이오엑소포의 정통성을 이어갈 계획이다.
‘10. 12월 : 오송국제바이오산업엑스포 준비계획 수립
‘11. 11월 : 엑스포기본계획 수립
‘12. 9월 : 엑스포 국제행사 승인 (기획재정부)
‘13. 1월 : 조직위원회 사무국 개소 및 인력 파견(10명)
‘13. 4월 : 주관대행사(우선협상대상자) 선정
‘13. 6월 : 바이오산업엑스포 EI 매뉴얼 제작 완료
※ 2002년 엑스포 계승발전 2002 EI 리뉴얼
‘13. 7월 : 조직위원회 2차 인력 충원(22명) ※ 총 32명
‘13. 7월 : 바이오산업엑스포 기본계획 보고
‘13. 8월 : 주관대행사 계약체결 (HS ad)
‘13. 9월 : 제1회 전문가 자문위원회 개최
<2014 오송국제바이오산업엑스포 소개 >
오송국제바이오산업엑스포는 2014년 9월 26일부터 10월 12일까지 17일간에 걸쳐 충북 오송생명과학단지(유휴부지 17만㎡)에서 산업통상자원부, 충청북도, 청주시, 청원군 공동 개최로 열린다. 이번 행사는 국비 67.3억원, 지방비 113.7억원, 수익사업 51억원을 포함하여 총사업비 232억원이 투입될 예정이다.
주요 행사내용으로는 개·폐막식을 비롯한 D-day행사(D330, D-200 등)등 공식행사, 바이오미래관(주제관), 바이오 건강체험관, 바이오뷰티마켓 등 전시 운영, 국내외 우수 바이오기업이 참여하는 기업관 및 산업관 운영, 바이오관련 학술회의 및 초청강연 등으로 구성되어 있다. 또한, 3면 3D 주제영상쇼 및 첨단 건강관리체험, 유전자검사 프로그램 등 다양하고 특별한 이벤트로 관람객들의 볼거리와 체험거리 제공으로 국내 최고의 바이오 축제의 장이 펼쳐질 것이다.
특히, 이번 엑스포는 지난 2013년 5월 오송화장품·뷰티세계박람회의 성과를 이어받아 ‘바이오’라는 전문 분야에 화장품 컨셉을 부분적으로 접목함으로 바이오산업에 대한 일반국민들의 이해를 돕고, 국내 화장품산업에 대한 오송의 선점효과도 기대가 될 전망이다. 생명의 근원이 되는 바이오와 인간의 끊임없는 갈망인 아름다움이 얼마나 조화롭게 어울려 엑스포장이 꾸며질 것인지도 기대해 볼 만한 일이다.
이번 엑스포의 또 다른 특징 중의 하나는 바이오관련 기업 및 컨벤션 등 전문가중심의 B2B와 전시·교육·체험 등 관람객중심의 B2C가 함께 공존하는 엑스포라는 것이다. 이에 B2B와 B2C가 자연스럽게 융합된 바이오미래관을 주제관으로 배치하고, B2B 전용 상담창구 및 전시공간을 구성, B2C 고객을 위한 전시 및 체험공간의 차별화를 통해 공간을 조화롭게 배치할 것이다.
※ B2B (Business to Business) : 기업간 전자 상거래
B2C (Business to Consumer) : 기업 소비자간 전자상거래
이로써 2014 오송국제바이오산업엑스포는 기존 유사 행사의 한계점을 뛰어 넘어 전문가와 일반인 모두를 대상으로 보편적 가치와 전문적 가치를 모두 추구하는 차별된 가치를 실현하게 될 것이다.
<엑스포의 주요 분야별 구성내용 >의미있는 엑스포 행사장 조성
지난 5월 열렸던 ‘2013 오송화장품·뷰티세계박람회’ 시설물을 적극적으로 재활용함으로 최대한 사업비 절감을 통한 알찬 엑스포를 준비한다는 방침으로,
※ 잔디, 보도블록, 경계휀스, 파빌리온 줄기초 등 재활용 예정
엑스포의 기본전략인 B2B, B2C 성공을 위하여 효율적으로 공간을 배치하여 전문가와 일반 관람객이 모두 만족할 수 있는 행사장을 조성한다는 계획이다.
회장시설은 크게 4개의 zone으로 구성 된다.
- 환영의 장 : 메인 게이트 주변 공간
- 주제의 장 : 주제전시 및 체험 공간
바이오미래관, 주제영상관, 체험관(건강, 뷰티, 에듀)
- 산업의 장 : 국내외 유명 기업 산업전시 및 B2B 비지니스 공간
바이오 산업관, 화장품‧뷰티 산업관(2013오송화장품‧뷰티 세계박람회 성과를 계승, 발전)
- 축제의 장 : 주 공연장 및 식음시설
또한, 엑스포의 콘셉트에 부합하는 의미있는 공간을 연출하기 위하여 전시장 외관(형태 및 색상)을 차별화하고, 수목, 화훼, 조형물 등을 자연스럽게 배치하며, 관람객편의를 위한 공간을 마련할 예정이다.
바이오 미래를 확인할 수 있는 차별화된 전시 연출
2002년 오송국제바이오산업엑스포가 국내 바이오산업의 대국민적 인식 제고에 초점을 맞췄다면, 2014년 엑스포는 한국 바이오산업의 우수성을 세계에 널리 각인 시켜주고, 바이오의 미래비젼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또한, 2002년 바이오엑스포 개최로 시작된 충북의 바이오산업이 지난 12년간 어떠한 노력과 성장과정을 거쳐 오늘에 이르게 되었는지를 보여주며, 앞으로 충북 오송의 발전 모습을 보여줄 것이다.
따라서 이번 엑스포의 전시는 바이오산업의 이해에서 시작하여, 바이오산업의 성과 체험, 바이오산업이 가져올 풍요로운 미래구현, K-BT의 핵심거점 오송의 글로벌화를 목표로 하고 있다.
엑스포 전시장을 미리 관람해 보자.
- 엑스포장 도입부 : 2002년 오송바이오엑스포, 충북 바이오산업과 오송의 변천과정 전시
- 바이오미래관(주전시장) : “인류의 희망 바이오”라는 주제로 기아, 질병, 기후
변화 등 인류의 난제 해결을 위한 바이오 신기술 소개
- 바이오건강체험관 : 도내 주요 바이오산업 주력분야인 의료분야를 건강 진단과 함께 관련분야 바이오신기술을 체험
- 바이오뷰티체험관 : 2013년 화장품·뷰티박람회의 성공개최로 떠오른 화장품
산업과 바이오 신기술의 육성정책 관람하고 체험
- 바이오에듀체험관 : 초중등학생을 주요 대상으로 한 바이오실험실 등 바이오
관련 신기술을 직접 체험하고 즐길 수 있는 공간 조성
- 바이오산업관 : 오송의 글로벌화를 촉진하기 위한 산업전시로서 국내외
바이오기업들 참여 공간
- 화장품·뷰티산업관 : 국내외 화장품·뷰티관련 기업들의 참여공간
- 바이오뷰티마켓 : 바이오, 화장품·뷰티관련 제품을 구입할 수 있는 공간
국내외 우수 바이오기업 유치로 충북 바이오산업의 위상 확립
이번 엑스포에서는 바이오산업 8대 분야를 총망라한 국내․외 230여개의 기업들이 참가하여 서로의 기술과 제품을 선보이게 될 것이다. 또한, 종합비즈니스 창출을 위해 기업․전문가․바이어들이 한 자리에 모여 전략적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시장 판로를 개척하며 산업의 최신 정보 공유의 장을 마련하게 된다.
※ 바이오산업 8대분야 (한국산업표준 바이오산업 분류코드 2008. 1. 31.))
바이오의약, 바이오화학, 바이오식품, 바이오환경, 바이오전자, 공정 및 기기
에너지 및 자원, 서비스 및 연구개발
특별히, 비즈니스 포럼개최를 통한 기업투자의 장을 마련하고, 연구기관 및 중앙정부의 참여로 미래 바이오산업 방향제시와 지원정책에 대한 설명회 등을 마련하여 기업 전문가 중심의 B2B를 강화한다는 계획이다.
아울러, 2013년 오송화장품·뷰티박람회의 성공을 통해 부각된 화장품산업의 선점을 위하여 화장품·뷰티 산업관을 별도 배치하여, Pink bio의 대표인 화장품관련 기업유치에도 적극 나설 것이다.
<엑스포 개최후 우리가 기대하는 충북의 미래 >
2014년 엑스포 개최는 생산·고용·부가가치 효과를 포함한 경제적 파급효과 뿐만 아니라, 사회·문화 등 비경제적 효과도 간과해서는 안 될 것이다. 특히 ‘바이오산업’이라는 주제로 B2B와 B2C를 융합하는 엑스포를 마련한다는 것은 일반 국민에게는 바이오 산업의 미래비젼을 소개하고, 바이오기업에는 바이오제품의 고객층을 확대시키는 시너지 효과를 가져오게 될 것이다.
정부(국가)차원 : 바이오산업 육성의 가시적 성과 홍보와 대내외적 신뢰도 제고, 기회 창출
기업 차원 : BT R&D 촉진을 위한 산학연 협력네트워크(클러스트) 기반강화 및 해외 협력 진출 채널 마련
지역(충북)차원 : BT 연계 지역 성장 모델 개발에 따른 지역 경제발전 및 주민 삶의 질 증대 기회 확보
충청북도는 지난 2002년 바이오행사 개최 이후 12년 만에 바이오산업 전문 국제행사를 개최함으로써 ‘생명과 태양의 땅’ 충북이 대한민국은 물론 세계 바이오산업의 중심지로 당당히 도약할 수 있는 글로벌 경쟁력을 갖출 수 있는 기회를 만들 수 있을 것이다. 또한, 국내·외 바이오기업 투자유치로 오송 제2생명과학단지 분양 촉진, 첨단의료복합단지 활성화, 충북경제자유구역 조기조성 등 둔화되었던 충북 경제에 파란불을 켜 주기에 충분하다.
아울러, 이제 1년여 남은 2014 오송국제바이오산업엑스포가 충북의 세계화를 더욱 앞당기고, 더 나아가 2020년 세계 7대 바이오강국, 2030년 세계3대 바이오밸리 진입이라는 높은 꿈을 실현하는 초석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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