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R큐슈 근교형 전동차 BEC819계 300/5300번대 (노가타 차량센터 소속 ZG편성)
1. 차량개요
와카마츠선(치쿠호본선 비전철화구간)에 투입한 BEC819계가 성공적으로 안착함에 따라, JR큐슈에서는 역시 키하 40계로 운행하고 있어 차량 교체가 임박한 카시이선에도 BEC819계를 투입하게 되었다.
카시이선의 BEC819계는 300번대로 구분되며, 축전지 용량 증대/1인 승무시 승강확인용의 안전카메라 설치/카메라 사용에 따른 통신용 전기연결장치 추가/방호무선 자동발령장치 추가 등의 일부 사양변경이 이루어졌다.
역시 2량 편성으로 되어 있으며 2018년부터 2019년까지 총 11개 편성이 제작되었는데 이 중 마지막 편성인 ZG311편성은 2020년 말 자동 운전 실증시험을 위해 자동 운전 대응 개조를 받아 5300번대로 개번되었다.
전 편성 카시이선에서만 운용되며, 기본적으로 차적은 노가타 차량센터이지만 노선 운용관계상 미나미후쿠오카 전차구 타케시타 차량 파출에서 상주 운용되고 있다.
2. 차량제원
데 뷔 : 2018년
길이/폭/높이 : 20000 / 2950 / 4096
편 성 : 2량 1편성(1M 1T)
영업최고속도 : 120km/h
설계최고속도 : 120km/h
가속도 : 전철화구간 2.6km/h/s, 비전철화구간 1.5km/h/s
궤 간 : 1067mm
전기방식 : 교류 20kV 60Hz
주전동기 : 3상교류전동기 MT404KA(95kW)
축 전 지 : 리튬이온전지 1600V / 383.6kWh
편성출력 : 95kW * 4 * 1량 = 380kW (2량 편성시)
기어비 : 6.50
제어장치 : VVVF-IGBT 인버터 제어 방식
대 차 : 경량 볼스터리스 에어스프링 대차 DT409K / 부수대차 TR409K
브레이크방식 : 순전기식 회생브레이크 병용 전기지령식 브레이크
신호장치 : ATS-DK, EB, 승무원무선, 방호무선
3. 운행노선 및 종별
운행구간 : JR큐슈 카시이선 (사이토자키~카시이~우미)
운행종별 : 운행구간 내 보통열차
4. 소속기지 및 편성표
JR큐슈 노가타 차량센터 소속 (미나미후쿠오카 전차구 타케시타 차량 파출 상주)
300번대 2량 편성 10편성 20량
5300번대 2량 편성 1편성 2량 등 총 11개 편성 22량 재적, 운용 중
BEC819계 300/5300번대 노가타 ZG |
<< 사이토자키 방면 -------- 우 미 방면 >> |
| | > |
| 쿠하 | 쿠모하 |
BEC818 | BEC819 |
| Tc | M’c |
| Li-Ion BAT | VVVF / SIV |
TRANS / COMP |
ZG 301 | 301 | 301 |
ZG 302 | 302 | 302 |
ZG 303 | 303 | 303 |
ZG 304 | 304 | 304 |
ZG 305 | 305 | 305 |
ZG 306 | 306 | 306 |
ZG 307 | 307 | 307 |
ZG 308 | 308 | 308 |
ZG 309 | 309 | 309 |
ZG 310 | 310 | 310 |
| | |
ZG 5311 | 5311 | 5311 |
5. 회원투고사진
ZG309
* ZG5311편성은 개조전 ZG311편성 시절의 사진으로 대체합니다.
최종수정일 2021. 05. 18
첫댓글 평일 아침에만 운행하는 사이토자키~하카타 직통 열차에도 투입되므로 실제 영업 운행 구간에는 카고시마본선 카시이~하카타가 포함되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