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타를 치려면 먼저 튜닝을 하여야 합니다.
기타라는 악기가 완전한 튜닝이 어려운 악기인지라 귀가 민감한 사람들은 특히 기타튜닝에서 스트레스를 받곤하죠~
그럼 간단히 튜닝기의 종류와 가격대등을 알아보고 본인에게 가장 적합한 튜닝기를 찾아서 써보도록 하세요~
1.튜닝기의 종류(원리)
* 일단 튜닝기는 크게 소리를 수음해서 기계로 표시해주는 원리를 가진 튜닝기가 먼저 널리 쓰였습니다.
말그대로 기타의 5번줄 개방현(Open String)을 울리면 라음(A음)을 튜닝기의 마이크가 감지를 해서 표시해주는 원리죠.
하지만 시끄러운 곳이나 사람의 목소리까지도 감지하기 때문에 조용한곳에서 기타에 가까이에서 울려야지 튜닝이 수월하 다는 단점이 있지만 일렉기타나 픽업이있는 어쿠스틱기타같은 경우는 인풋단자에 꽂아서 튜닝하면 훨씬 빠르고 정확하게 튜닝할수 있습니다.
크게 바늘로 표시해주는 아날로그형과 액정으로 표시해주는 디지털형의 두가지로 구분됩니다.
* 두번째는 요새 많이 쓰이고 있는 진동을 감지하는 튜닝기입니다.
소리고유의 진동을 기계가 인식하고 표시해주는 원리입니다. 시끄러운 곳에서도 튜닝할수있다는 장점때문에 요즘 많이 쓰는
추세입니다.
2. 튜닝기의 가격대
* 가장 궁금한 가격대는 최저는 중국산 1만원대 이하부터 비싸게는 피터슨사의 수십만원짜리 까지 아주 다양합니다.
가격의 차이는 튜닝의 정확성과 반응속도 차이,메이커,외형등에 따라서 다양합니다.
물론 비쌀수록 좋겠지만 너무 저렴한건 충격에 약하거나 고장날경우 A/S가 안되는 등의 문제가 발생함으로 최저 2,3만원대부터 10만원 정도대 사이의 튜닝기 구입을 추천해드립니다.
3. 튜닝기 구입하기
*본인이 구입가능한 금액을 정하셨다면 여러가지 대표적인 튜닝기를 통해서 어느 제품을 구입할것인가 알아보죠~
* BOSS(보스) 제품
예전부터 지금까지 가장 유명한 음악기기 회사중 하나로 튜닝기에서도 최고로 알아주는 메이커중 하납니다.
가장 유명한(저도 쓰고있는 ^^;;) TU-12모델부터 15모델이 가장 인기이고 성능도 최곱니다. 다만 가격이 10만원대에서 20만원 사이로 비싸다는 단점이 있지만 튜닝의 안정성,민감성에서 최고로 꼽히며 한번사면 평생쓸정도로 내구성도 좋습니다.
보스사 제품은 TU시리즈로 나가는데 싼편에 속하는 80시리즈는 3,4만원대의 비교적 싼가격으로 메트로놈 기능까지 갖추고 있어 많은분들이 쓰고있는 모델입니다만 다만 단점이 메트로놈의 소리조절기능이 없다는게 아쉬운점입니다.
그외로 일렉기타나 픽업달린 어쿠스틱에서 쓰는 꾹꾹이 튜너도 있지만 가격도 비싸고 통기타 유저에게는 자주 공연이나 무대에 설일이 없다면 비추입니다.
*KORG(코르그) 사 제품
요즘 집게형으로 기타헤드에 달고쓰는 AW-1(9만원에서 12만원사이), AW-2(4만원에서 5만원사이) 모델로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가격은 조금 비싼편이나 예쁜디자인과 편리성,민감한 튜닝으로 유저가 많은 편입니다.
물론 저렴한 가격대의 조그마한 박스형의 튜너나 일렉기타유저들에게 인기있는 꾹꾹이형(10~20만원대)의 튜너도 여려종류 있습니다.
* Muztek (뮤즈텍)사 제품
비교적(?) 저렴한 가격대지만 신뢰할만한 성능과 디자인등으로 초보기타 유저들에게 추천할만한 제품입니다.
특히 2,3,4만원대의 저렴한 가격대로 메트로놈(박자기)기능까지 갖춘 제품들이 많아서 튜닝뿐아니라 박자연습까지 할수있어 개인적으로도 추천드리는 제품입니다.
모델은 MT,MCT,MH등의 모델로 나가고 숫자가 높을수록 비싸집니다.
* Peterson (피터슨) 사 제품
가장 고가(최저 20~30만원대이상)의 제품으로 전문 뮤지션들이 많이쓰는 제품입니다.
튜닝의 정확성에서는 최고를 자랑하지만 역시 가격이 비싼게 흠입니다.
* 그외 저렴한 가격대로 많이 쓰이고 있는 Belcat(밸캣) 사의 제품이나 악기회사의 제품인 Cort(콜트),Crafter(크래프터), Ibanez(아이바네즈)사 제품등이 있고 세이코나 베링거 제품등도 있습니다.
요즘은 전동 드릴처럼 기기를 헤드머신에 꽂아주면 자동으로 알아서 돌려서 튜닝해주는 제품도 등장할정도로 기술력이 발달했습
니다.
기타튜닝은 아주 중요합니다.
정확히 튜닝을 하고 연주나 연습을 해야지 정확한 음감을 가질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각자 여건에 맞는 튜닝기를 구입하셔서 즐거운 기타연주생활 하시기 바랍니다.
첫댓글 혹시 빠뜨리거나 더 궁금한점은 댓글로 물어보세요~
자세한 설명... / 고맙습니다... / 그런데 통기타와 일렉트릭 기타의 튜닝을 함께 할 수 있는 기종이 있습니까?.... ㅎㅎ
일반적인 기타 튜닝기는 통기타,클래식,일렉기타,베이스 기타까지 다 되는겁니다.
기본적으로 다되죠.. 어떤 기종이던..
감사합니다... / 지금 탄방동으로 튜닝기 사러 갑니당...
에궁~@@@ ... 오늘따라 악기점들이 모두 쉬네요... ㅋㅋ
어제 서울 낙원상가 가서 악기 구경도 하고 튜닝기도 사왔어요.... / 거참 신기하게 음이 잘 맞네요... ㅎㅎㅎ
용이형 보고싶삼...
나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