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번쯤 다들 이것의 씨앗을 불어서 날려본 경험이 있으실텐데 우리 몸에 좋은 성분이 들어 있는 민들레 효능에 대해서 알려드릴려고 하는데 그 속에는 펙틴, 비타민, 이눌린, 펙틴 등이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어서 좋은 것은 널리 알려져 사용이 되었는데요. 시토스테롤 경우에는 동맥경화 예방에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콜린의 경우는 간염, 간경화 등의 질병에 치료제로 사용이 되는 것은 동서양 막론하고 인정받는 부분이죠.
그리고 이.눌.린은 현대인의 대표적 질환이 되고 있는 당뇨에 도움되고 서양에서는 고혈압에 이를 이용하여 약으로 만들어 사용되었으며 동아시아 중 중국에서는 약초 6개 중에 들어갈 정도로 그 효염을 알고 많은 곳에 사용되었음을 알 수 있어요.
민들레차 효능
민들레뿌리부터 기본적으로 생명력이 강한 잡초로 유명한데 잔디를 관리하는 곳에서 한번 내리게 되면 제초제를 사용하여도 제거가 쉽지 않은 것으로 골칫거리이지만 우리 몸에는 좋은 것들이 많으니 지금 알려 드릴께요.
첫째, 황달 : 간이 안좋은 경우에 가장 빨리 알 수 있는 방법으로는 얼굴 빛이 노랗게 변화하는 현상이 나타나는데 이는 담즙이 과다하게 분비되어 혈류에 들어가서 몸의 대사기능을 안좋게 하여 나타나게 되는 것이라고 보시면 되시는데요. 이 경우에 눈 색이나 피부가 변화하게 되는데 도움될 수 있는 민들레즙을 드시면 간 건강에 도움이 되실 수 있고 이뇨제가 들어 있어서 과다 분비된 담즙 배출을 해줄 수 있어요.
둘째, 당뇨 : 본 질병보다는 합병증으로 인하여 다른 것이 유발될 수 있어서 무서운 것으로 알려져 있기에 관리가 중요한데요. 이 질환이 생기는 경우 인슐린의 문제가 되는 것이 큰데 민들레 뿌리 또는 민들레차 효능 중에서 하나를 보실 수 있는데 당분을 소변으로 배출하여 내보내어 주고 쓴 맛이 나는 음식의 경우에는 혈당을 줄여주는 것이 많은데 이 역시도 그렇다고 보시면 되세요.
셋째, 뼈 : 나이가 들수록 뼈가 약해지는 것은 당연할 수 있지만 특히나 여성분의 갱년기시에는 골다공증을 앓을 경우가 많으며 남성분 역시 나이가 드실수록 뼈가 점점 약해질 수 있는데 이럴 경우에 민들레 드시면 비타민K와 칼슘이 많이 들어 있기에 뼈를 튼튼하게 해주게 되죠.
비.타.민 K 경우에는 뼈를 생성하는 데 꼭 필요한 단백질을 만드는 일을 도와주게 되고 노화로 인하여 생기는 손상될 수 있는 것들로부터 뼈를 보호해주는 역할을 해줄 수 있어요.
넷째, 기관지 : 황사나 각종 미세먼지 등으로 노출이 되어서 기관지 질환을 많이 앓으시는 분들이 많은데 이로 인하여 가래가 생길 때 드시면 가래를 제거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으며 기관지를 청소하는 효과를 얻으실 수 있는데 민들레차로 따스하게 드시면 더욱 도움이 될 수 있어요.
다섯째, 소염 : 옛부터 이것에 대하여 한약제로 사용이 될 정도로 효과에 대해서 알려진 것이 우리 몸에 염증을 줄여준다는 것이었는데 이는 식도나 위장의 염증이 생길 경우에 줄여준다는 것이 큰데요. 루테올린 성분이 우리 몸에서 프로스타글라딘을 만들어내는 COC2 효소가 활성하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해주고 프.로.스.타.글.라.딘 성분의 경우에는 통증, 발열 일으키는 호르몬임을 참조하시구요.
여섯째, 시.력 : 현대인에게 눈의 피로는 날이 갈수록 올라가는 경우라고 할 수 있는데 각 종 스마트기기가 생활속에 이제 필수품으로 자리잡아서 그만큼 눈 건강이 안좋아지고 시력이 떨어지시는 분이 많은데 민들레 효능이 눈에 좋은 이유는 비타민A와 루테인 성분이 눈피로를 풀어주기에 긍정적 영향을 줄 수 있어요. 뿐만 아니라 야맹증에도 좋고 각종 안구 질병들을 방지해줄 수 있는 도움이 될 수 있어요.
일곱째, 위장 : 자극적인 음식과 불규칙적인 식습관이 생활화 되면서 우리의 위장이 안좋아지는 경우가 많은데 매운 음식이 스트레스 해소에 도움은 되지만 그만큼 맵고 짠 음식은 우리 몸에 안좋을 수 있어요. 하지만 민.들.레 속에는 각종 무기질과 비타민이 들어 있어서 위염, 장염. 위궤양 등에 좋은 영향을 줄 수 있고 장운동을 활발하게 해주어서 변비에도 좋아요.
여덟째, 붓기 : 아침에 얼굴이 붓거나 다리가 자주 부으시는 분의 경우에 도움이 될 수 있는데 이는 칼륨이 많이 들어 있어서 이뇨작용을 통하여 붓기를 빼줄 수도 있으며 열이 많을 때 소변이 잘 나오지 않은 경우에도 좋을 수 있어요.
민들레 부작용
앞서 말한 것처럼 생명력이 좋아서 악조건의 환경에서도 자라나는데 이로 인하여 매연이 많은 곳에서도 자라날 수 있는데 이것을 민들레뿌리나 즙으로 내어 드시는 경우에는 오히려 중금속 오염된 것을 드실 수 있기에 피하시는 것이 좋아요.
열이 많으시는 분에게는 민들레 특유의 차가운 성질을 가지고 있어서 좋은데 반대의 경우이시 차가우신 분들은 오히려 안좋을 수 있는데 몸이 찬 경우는 설사가 잦으실 수 있는데 이것을 드시면 더 악화될 수 있어요.
오늘은 그저 씨앗을 날리는 기억이 가득한 것이라고 생각이 되는 민들레 효능에 관련하여 이야기를 드려 보았는데, 한의학에서는 오래전부터 우리 몸에 좋은 것으로 사용이 되었고 동서양을 막론하고 사용이 된 것은 이미 검증된 것으로 보아도 충분하다고 볼 수 있는데요.
너무 흔한 경우에는 그 값어치가 떨어지는 만큼 민들레뿌리를 사용하는 약재 등도 쉽게 생각할 수 있지만 우리 몸에는 이처럼 도움이 많이 될 수 있는 것들이 가득하기에 잊혀지지 않도록 이렇게 정리해 보았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