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왕기상 5장
솔로몬이 두로 왕 히람과의 무역 거래로
성전 건축을 위한 목재를 준비함
(찬송 3장)
2022-7-25, 월
맥락과 의미
5-8장은 솔로몬의 성전 건축 이야기입니다. 하나님이 솔로몬에게 지혜를 주심 → 두로 왕 히람과의 평화관계 → 성전 건축 (12절)이라는 순서로 이야기해 줍니다. 솔로몬 왕의 통치를 이렇게 요약하고 있습니다.
1. 솔로몬의 왕위 계승 (1장-2:12) A
2. 솔로몬의 왕위가 견고함 (2:13-46) B
3. 솔로몬에게 여호와께서 지혜를 주심 (3장) C
4. 국내•국제 정치, 만물에 대한 솔로몬의 지혜들 (4장) D
5. 성전 건축 (5-8장)
1) 준비 (5장)
2) 성전건축 (6장)
3) 왕궁건축 (7:1-12) E (성전 건축)
4) 성전 기구제작 (7:13-51)
5) 성전봉헌 (8장)
6) 여호와께서 나타나서 솔로몬에게 경고 (9:1-9)
6. 국내 •국제정치, 만물에 대한 솔로몬의 지혜들 (9:10-10:29) D
7. 솔로몬의 어리석음 (11:1-13) C’
8. 솔로몬의 왕위의 흔들림 (11:14-43) B’
9. 르호보함으로 왕위 계승 (12:1-24) A’
솔로몬 이야기의 가장 중심이 되는 것은 5-8장의 성전 건축입니다. 그 앞 뒤에 3-4장, 9-10장은 솔로몬의 지혜를 말합니다. 제일 바깥 1-2장과 11-12장에서는 솔로몬의 왕위가 견고하게 되는 것과, 흔들리며 아들 르호보암에 계승되는 것을 이야기해 줍니다. 솔로몬의 지혜는 삼손의 힘과 같습니다. 하나님이 주신 것입니다. 하나님을 경배할 때는 번성합니다. 그러나 하나님을 배반할 때는 망합니다. 그런 약한 솔로몬에게 지혜 주셔서 성전을 건축하게 합니다. 솔로몬에 관한 가장 핵심은 성전 건축입니다.
오늘 5장은 성전 건축을 준비하는 이야기입니다.
1. 솔로몬이 두로 왕 히람과 언약을 맺고 건축 재료를 거래함(1-12절)
2. 솔로몬의 건축 인부(13-18절)
1. 솔로몬이 두로 왕 히람과 조약을 맺고 건축 재료를 거래함 (1-12절)
1) 두로 왕 히람이 솔로몬의 왕위 계승을 축하(1절)
두로는 이스라엘 북서 쪽에 있는 나라입니다. 서쪽으로 지중해에 닫아 있었습니다. 히람 왕은 978-944년경에 나라를 다스렸습니다. 그는 솔로몬이 태어나기 전에도 다윗의 궁전 건축에 필요한 나무와 일꾼을 보냈습니다(삼하 5:11).
2) 성전 건축 위한 목재를 얻기 위한 무역 거래 제안(2-6절)
솔로몬은 여호와께서 이스라엘의 사방의 적들로부터 평화를 주셨음을 감사합니다. 그 아버지 다윗은 성전을 건축하기를 소원했습니다. 그러나 하나님은 전쟁의 사람으로 건축하지 못하게 하셨습니다. 하나님이 다윗에게 약속하셨습니다. “너의 아들이 나의 이름을 위하여 집을 건축하리라.” 다윗은 그 날을 바라며 성전에서 섬길 사람들의 조직을 만들었고 재료를 준비했습니다. 이제 하나님께서 약속한 대로, 성전을 건축할 때가 되었습니다. 솔로몬은 자기 이름을 위해서가 아니라 여호와의 이름을 위해서(2,5절) 성전을 건축한다고 말합니다. 두로 왕에게 건축에 필요한 나무를 팔라고 제안합니다.
3) 히람이 기쁘게 응하여 무역 거래와 평화의 조약 (7-12절)
히람은 솔로몬의 말을 크게 기뻐하여 축복합니다. “여호와를 찬양하라 (축복하라). 다윗에게 지혜로운 아들을 주사 그 많은 백성을 다스리게 하셨습니다” (7절). 3:8에서 솔로몬이 “많은 백성”을 다스릴 지혜를 달라고 한 기도를 하나님이 들으셨음을 이방 나라 왕도 인정합니다. 두 나라 왕의 바람과 원대로 (8,9,10) 계약이 성립되었습니다. 히람은 목재를 공급하는 대가로 솔로몬에게 양식을 공급해 줄 것을 요청합니다. 솔로몬은 매년 밀 2만 석 (고르), 즉 4,400 kl를 두로에 공급했습니다. 기름을 440Kl를 주었습니다. 성경 다른 곳에서는 솔로몬은 밀과 기름 외에도 보리 2만석과 포도주를 보냈습니다(대하 2:10). 이것을 합치면 솔로몬 왕실이 소유한 밀의 5분의 1에 해당하는 양입니다. 두로 왕은 이것들 중 일부를 팔아서 두로의 노동자의 임금으로 지불했을 것입니다.
여호와께서 말씀으로 약속하신대로 솔로몬에게 지혜를 주셔서, 두 나라는 평화의 조약을 맺었습니다. 솔로몬은 성전건축에 필요한 목재를 공급받았습니다 (12절). 이스라엘이 주인 나라고, 두로는 섬기는 나라 관계로 보입니다.
2. 솔로몬의 건축 인부(13-18절)
성전 건축 준비를 위해 솔로몬은 전 국민을 일꾼으로 동원했습니다. 한 달에 1만 명씩 두로의 레바논으로 보냈습니다. 그 외에 이스라엘 내에 거주하는 외국인 가운데서 짐꾼 7만 명, 돌 다듬는 자 8만이 있었습니다(대하 2:17-18). 나중에 강제 노동 때문에 국민들의 반발로 솔로몬의 왕국이 분열되는 결과를 낳습니다 (12:1-8).
믿고 복종할 일
하나님은 솔로몬 왕에게 지혜를 주셨습니다. 하나님의 나라의 국내 정치는 안정되었습니다. 주위 나라와 평화관계를 맺었습니다. 솔로몬은 하나님이 주신 지혜로 물질적으로 풍요한 나라를 만들었습니다. 두로와 평화 조약을 맺었습니다. 성전 건축에 필요한 목재를 공급받았습니다. 하나님은 지혜로운 왕을 세우셔서, 하나님의 백성이 경건하게 하나님을 예배할 성전을 건축합니다.
성전은 여호와께서 그곳에 가두어져 있듯이 거주하는 곳이 아닙니다. “여호와의 이름을 모시는 곳”입니다. 여호와께서는 온 땅에 계시지만, 백성들의 유익을 위해서 그분의 이름을 백성에게 주셨습니다. 여호와의 이름을 부르는 한 곳을 준비하셨습니다. 여호와의 이름도, 성전도 백성들의 유익을 위해 주신 것입니다. 그들이 성전에서 여호와의 이름을 부를 때, 온 우주를 초월해 있으면서 온 우주를 다스리는 여호와께서 그들을 만나시고 복을 내려 주십니다.
영이신 여호와께서 몸을 가진 사람으로 마침내 오셨습니다. 이제는 더 이상 물질적 성전을 은혜의 수단으로 사용하지 않으십니다. 승천하신 그리스도는 그분의 “몸”인 교회를 은혜의 수단으로 이 땅에 세우셨습니다. 이 교회의 예배 가운데 여호와의 이름을 주시고, 예배하는 성도와 만나 주십니다.
성전을 건축하는 것은 이제 교회를 세우는 일로 계속됩니다(엡 4:15,16). 하나님은 말씀과 기도로 교회를 세우십니다 (고전 14:3, 12). 우리가 교회와 형제자매를 세울 수 있도록 하나님께서 우리 모두에게 은사와 지혜를 풍성히 주시도록 기도합시다. 특히 하나님은 직분자를 기둥으로 삼아 교회를 세워 가십시다. 직분자에게 풍성한 지혜를 주시도록 기도합니다. 교회에 말씀과 기도와 헌금의 섬김이 공급되도록 기도합시다.
솔모몬은 지혜롭게 이방 나라 두로와 평화롭게 지냈습니다. 그처럼 우리도 세상 가운데 지혜롭게 행하여, 어울려서 평화롭게 삽니다. 성도는 세상을 회개하게 하는 복음의 메시지로 세상과 부딪칩니다. 그러나 능력, 재능, 부유함, 특히 덕성 때문에 불신자로부터 인정받고 선한 증거를 받는 것이 당연합니다 (딤전 3:7). 우리가 능력있고 선함 삶을 삶으로써, 하나님의 말씀이 세상 가운데 비방을 받지 않게 하고, 복음을 비방하는 자들을 부끄럽게 하고, 복음이 세상 가운데 아름답게 빛나도록 합시다 (디도서 2:5,8,10). 이를 위해 성령님께서 지혜를 주시므로 지혜를 간구합시다.
1. 오늘 말씀을 통해 계시해 주신 하나님을 감사 찬양합시다. 2. 하나님께서는 내게 무엇에 순종하라 하십니까? (회개, 감사, 사랑, 섬김 등) 우리 모두는 새로운 성전인 교회를 세우는 일꾼입니다. 우리 교회와 성도들이 예배를 잘 드리고 헌신된 삶을 살도록 하기 위해 내가 할 일은 무엇일까요? |
조금 더 생각하기
<참고> 8,9,10, 바람과 원함(하파츠)
바람과 원함은 원래 같은 뜻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