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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의 |
- IPTV서비스 정의 : 인터넷 프로토콜을 이용하여 품질보장 망을 통해 실시간 방 송 프로그램을 포함한 콘텐츠를 복합적으로 제공하는 방송 |
사업의 허가 |
-진입규제 : 방송통신위원회 허가 -사업자 지분제한 : 외국인 49% 전기통신사업법 준용,신문뉴스 법인49% -겸영규제 : TV/라디오/데이터방송 등의 각 PP 사업지수의 V5초과 겸영금지 -사업권역 : 전국 사업권,일정한 기간 내에 모든 방송구역에서 서비스제공의무 |
공정경쟁 보장 및 촉진 |
-시장지배력 전이 방지 -시장점유율 규제 : IPTV 사업자당 각 권역에서 유료방송 (케이블TV+IPTV)가입가구의 1/3 초과 불가 -전기통신설비의 동등 제공 |
콘텐츠 관련 |
-보도/종합편성/홈쇼핑 등의 PP는 승인, 기타 PP는 신고 또는 등록 -콘텐츠 동등접근 보장 -IPTV 사업자의 직접사용체널 운용 금지 -지상파 의무 재전송 : KBS1, EBS |
출처 : 인터넷멀티미디어방송사업법 2008.2
인터넷멀티미디어방송사업법 시행령의 주요 내용
사업의 허가 |
-IPTV 사업자 허가기간 : 5년 -콘텐츠 사업의 신고 및 등록 : PP 및 부가통신사업자가 콘텐츠를 제공할 경우는 신고, 방송법에서 승인받지 않은 콘텐츠를 실시간 방송 형태로 제공하고자 하는 사업자는 등록 -전국 서비스 개시기간 " 3년 -보도, 종합편성 참여금지 대기업 요건 : 자산총액 10조원 이상 |
공정경쟁 보장 및 촉진 |
-시장지배력 전이 방지 : 회계분리, 경쟁상황 평가위원회의 구성 및 운영 -전기통신설비의 동등제공 : IPTV 사업에 필요한 설비로서 대체설비를 이용할 경우 경쟁력이 현저히 저하되어 공정한 경쟁이 사실상 불가능해지는 설비 -IPTV 금지행위 유형 및 기존 제시 : 서비스 제공 거부행위 : 이용약관과 다른 서비스 제공 또는 이용요금 청구행위 : 이용자 정보의 부당한 유용행위 : 부당한 이용자 차별행위 : 인터넷 멀티미디어 방송 콘텐츠사업자에 대한 우월적 지위 남용 행위 : 다른 방송사업자의 사업을 방해하는 행위 : 필수적인 전기통신설비의 사용 • 접근의 거절 • 중단 • 제한 행위 -콘텐츠 동등 접근 : 시청률 또는 시청점유율, 공익성, 해당 실시간 방송프로그램의 제공여부에 따라 경쟁력이 저하되는 프로그램에 대해 고시 -방송법 시행령의 준용 : 실시간방송 채널수 70개 이상 등 |
• 인터넷 멀티미디어 방송사업법(제2조1항)
' 인터넷 멀티미디어 방송'이란, 광대역통합정보통신망 등(자가 소유 또는 임차 여부를 불 문하고 '전파법'에 따라 기간통신사업을 영위하기 위하여 할당받은 주파수를 이용하는 서 비스에 사용되는 전기통신회선설비는 제외)을 이용하여 양방향성을 가진 인터넷 프로토 콜 방식으로 일정한 서비스 품질이 보장되는 가운데 텔레비전 수상기 등을 통하여 이용 자에 실시간 방송프로그램을 포함하여 데이터 • 영상 • 음향 및 전자상거래 등의 콘텐츠 를 복합적으로 제공하는 방송이다.
동법에따라 오픈아이피티브이, SK브로드밴드, LG데이콤, KT등 4개 허가신청법인으로부터 허가신청서를 접수받아 사업계획서를 심사하여, 인터넷 멀티미디어 방송 제공사업 신규 허가 대상법인으로부터 SK브로드밴드와 LG데이콤, 그리고 KT 3개의 사업자를 선정하였다. 방송통신위원회는 IPTV 제공사업자의 상용서비스 개시와 병행하여 IPTV의 특성을 최대한 활용한 콘텐츠 사업을 위해서 다양한 방안들을 강구하였다. 그 중에서 사회복지, 교육, 공공정보, 민원처리 등 공공부문의 서비스를 활성화하기 위한 기반환경을 구축하는 일환으로 2008년 7월 31일에 한국정보사회진흥원을 통하여 방송통신 융합 공공서비스 시범사업자로 KT컨소시엄과 LG데이콤 컨소시엄 및 SK브로드밴드 컨소시엄을 선정하였으며, 총 30억원의 민관 매칭펀드를 조성하여 국가와 공공기관이 보유하고 있는 콘텐츠를 IPTV로 활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IPTV의 가장 큰 속성의 차이는 실시간 방송의 필수포함 여부 및 기존 방송네트워크의 하이브리드 결합 인정 여부, IP 네트워크를 Qos(Quality of Service)가 보장되는 Private
(managed or premium) 네트워크로 한정 짓느냐 혹은 Public(Internet)네트워크를 허용하느냐의 여부에 있다고 볼 수 있다.
이러한 속성들의 조합에 따라서 존재하는 IPTV와 유사한 서비스로는 Web TV, TV포털, 인터넷 TV, OTT(Over the Top)등이 있다. 우리에게 익숙한 곰TV, 판도라TV, YouTube 등은 인터넷 회선을 활용한 온라인 동영상 수요에 대응하기 위한 서비스로 이미 PC를 중심으로 활성화되고 있는 서비스 중의 하나이다.
해외에서는 온라인 동영상 유통을 둘러싸고 온라인 포털과 미디어업체와의 제휴, NBC Universal, New Corperation 등 전통미디어 업체의 직접 진입, YouTube의 방송프로그램 강화등 다양한 모델들이 시도되고 있으며, 콘텐츠 제공업자는 콘텐츠 독점 또는 차별성으로 인한 가치와 OSMU(One Source Multi Use)로 인해 발6생하는 가치의 최적 접점을 모색하는 단계라 할 수 있다.
기준 |
IPTV |
Web TV |
(개방형)TV포털 |
디지털케이블TV |
주요 사업자 |
KT, SK브로드밴드 LG데이콤(Telco) |
곰TV, 판도라TV Joost, YouTube |
365〬 c, caTVila, Sony,Apple(가전사) |
CJ헬로비젼, C&M |
서비스 |
Walled Garden방송 및 콘텐츠 조달 |
인터넷 콘텐츠 동영상+TV방송 |
인터넷컨텐츠 활용 VoD |
실시간 방송 채녈 VoD 강화 |
품질 |
Qos 보장 |
Best effort |
Best effort |
방송 품질 보장 채널 전환 장점 |
네트워크 |
IP Baded Private/ FTTH xDSL Unicast+Multicast |
IP based Public/FTTHxDSL Unicast, P2P |
IP based Public Unicast |
RF based(+IP(VoD) HFC Broadcast+Unicast |
단말기 |
TV+STB |
PC |
TV+STB |
TV(+STB) |
특징 |
유선사업자 중심 케이블경쟁 수단 기존 포털사와제휴 |
TV전문포털 틈새 공략 |
가전사 Test=bec역할 홈미디어 주도세력 |
유선사의 IPTV 대응으로 케이블의 디지털화 진행 |
향후전략 |
방송및 콘텐츠 조달 부가서비스 강화 |
방송서비스 강화 동영상 틈새 시장 |
국내시장 실패 해외시장 정체 |
디지털 전환유도 부가서비스 개발 |
출처 : Asian IPTV 가치사슬 및 경쟁전략 분석과 시사점. 정보통신정책 제20권. 23호.2007
2, IPTV 시스템 개념
IPTV 가 서비스되기 위해서는 하드웨어 부분으로 플랫폼 부분, 네트워크 부분(전달망과 가입자망), 터미널에 해당하는 셋톱박스 부분이 필요하고, 가입자에게 프로그램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콘텐츠가 필요하다.
IPTV 서비스를 위한 시스템은 PP(Program Provider), 또는 CP(Contents Porvider)로부터 제공되는 방송프로그램을 전용선, 위성안테나, 공중파로부터 수신하여 IPTV 사업자의 채널편성 계획에 따라 재편성된다. 이때, 영상방송신호, 음성방송신호 등으로 구분된 신호들은 MPEG-2 또는 H.264 등의 압축방식에 의해 압축된 후 가입자 관리, 가입자 수신제한, 다양한 부가서비스를 위해 CAS(Conditional Access System), SMS(Subscriber Management System), 데이터방송시스템에서 제공되는 정보들과 다중화된 후 네트워크인 광케이블로 IP(Internet Protocol) 방식에 따라 스트리밍되고, 스트리밍된 신호들은 신호 집선장치(DSLAM)까지 모두 전달된다. 그리고 집선장치와 가입자 셋톱박스를 연결하는 QoS(Quality of Service)가 보장된 가입자단 네트워크를 통해 셋톱박스에서 요청한 신호들만이 전달되고, 셋톱박스에서 TV디스플레이를 위해 디코딩된 후 영상이 TV 화면에 표현된다. 이러한 IPTV 시스템은 방송수신시스템(I/O Link System), 프로그램 정보관리시스템, 제한시스템(Conditional Access System), 압축시스템, 스트리밍 시스템, 고객관리시스템 등의 서브시스템들로 구성된다.
3. IPTV 기술
1. 플랫폼 부분
IPTV 서비스는 지상파 방송사, 위성방송사,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Program Provider)등 콘텐츠제공 사업자들에게서 제공되는 콘텐츠를 방송센터에서 입력받아 IPTV 서비스 기술표준에 적합하도록 디지털 신호처리하고, 방송 스케줄에 맞게 편성한 후 방송프로그램을 xDSL, FTTP(Fiber~To The Premise), HFC(Hybrid Fiber Coaxial), FTTH 등의 유선망을 통해 가입자의 셋톱박스로 신호를 IP 방식으로 전송한다.
IPTV 플랫폼 구성 시스템
수신시스템 |
각종 방송신호를 수신하여 안정적으로 헤드-엔드 시스템으로 전송하는 방송수신 시스템 |
헤드-엔드 시스템 |
수신시스템에서 입력된 각종 방송신호를 압축 및 다중화하여 가입자에게 전송하는 시스템 |
CAS 시스템 |
방송을 허가된 가입자들만 수신할 수 있도록 하는 제한하는 시스템 |
미들웨어 시스템 |
다양한 부가서비스를 시스템 전체와 연동하도록 하는 소프트웨어 시스템 |
트래픽 관리 시스템 |
방송신호의 트래픽 관리, 신호 관리, NMS 등을 위한 시스템 |
SMS 빌링 시스템 |
가입자를 관리하고 과금 등을 관리하기 위한 시스템 |
콘텐츠 보관 시스템 |
가입자에게 각종 콘텐츠 등을 공급하기 위한 시스템 |
VOD, NVOD 시스템 |
가입자를 대상으로 VOD 서비스 및 NVOD 서비스를 위한 시스템 |
관리 시스템 |
회사 내의 자산 및 급여, 인사, 회계 등을 위한 전산 시스템 |
광고 삽입 시스템 |
광고를 자동으로 삽입시키기 위한 시스템 |
이때, 콘텐츠 제공사업자들이 제공한 콘텐츠를 입력받아 네트워크로 전송할 수 있도록 입력된 신호를 MPEG-2, H. 264 등의 압축방식에 의해 압축하고, 이러한 정보와 다양한 데이터들을 다중화하고, 전송네트워크에 적합하도록 다중화된 신호들을 디지털 신호처리 기법에 의해 처리하는 부분을 플랫폼이라 한다. 플랫폼은 수신시스템, 헤드엔드 시스템, CAS 시스템, 미들웨어 시스템, SMS 및 빌링 시스템, VOD 시스템 등으로 구성되며, 이러한 기능들은 디지털 케이블TV방송 시스템과 동일한 요소 기능들이다.
2. 전송 네트워크 부분
IPTV 플랫폼에서 처리된 방송신호들은 네트워크를 통해 전국으로 방송신호를 서비스한다. 이러한 네트워크 구성은 디지털 케이블방송을 위한 DMC(Digital Media Center) 네트워크 구성도와 동일하고, 단지 IPTV는 IP(Internet Protocol) 방식에 의해 신호를 전송하고, 디지털 케이블TV는 주파수 측면의 OpenCable 방식에 의해 신호를 전송하는 전송표준의 차이가 있을 뿐이다.
IPTV 서비스를 위한 전국 네트워크 구성은 콘텐츠 수급이 용이한 지역에 중앙 헤드엔드(
CHE: Central Headend) 시스템을 구축하고, 전국 주요지역에는 지역 헤드엔드(LHE: Local Headend) 시스템을 구축하여, 중앙 헤드엔드 시스템과 지역 헤드엔드 시스템을 광망으로 연결한다.
IPTV 중앙 헤드엔드에서는 외부 콘텐츠를 정해진 인코딩방식(MPEG-2, H. 264)으로 변환한 후 IP 스트리머(streamer)를 통해 헤드엔드 라우터로 전송하고, VOD, 데이터, CG 등의 정보들과 헤드엔드 라우터에 결합하여 지역에 위치한 시외 집중국을 거쳐 지연 헤드엔드 시스템까지 광케이블을 통해 전송한다. 지역 헤드엔드 시스템에서는 중앙 헤드엔드에서와 같이 지역방송 콘텐츠들을 신호 처리하여 중앙 헤드엔드에서 보내온 신호정보들과 결합해 정보 집선장치인 DSLAM까지 전달한다. 집선방치인 DSLAM 에서는 가입자의 셋톱박스까지 연결되는 가입자 선로의 전송체널 용량 문제로 가입자가 요청한 채널만 DSLAM에서 가입자망으로 전송하여, 가입자 셋톱박스에서 TV형식으로 디코딩해서 정보를 화면에 표시한다.
디지털 케이블TV 서비스를 위한 시스템도 IPTV 서비스를 위한 시스템과 거의 동일하며, 단지 IPTV의 지역 헤드엔드 시스템이 지역 케이블TV 사업자의 시스템에 해당하는 것과, 신호 전송방식이 IPTV는 IP방식의 스트리밍 형태로 전송하고, 디지털 케이블TV방송은 OpenCable 방식에 주파수 신호형태로 전송되는 점만 치이가 있다.
3. 가입자 망 부분
국내에 포설된 가입자 네트워크의 종류는 구리-ADSL, 광-ADSL, IP-VDSL, Ntopia-E, HFC(Hybrid Fiber Coaxial), FTTP(Fiber-To-The-Premise), FTTH(Fiber-To-The-
Home), Nespot 등 다양하다. 무선 인터넷 접속을 위한 네트워크인 Nespot을 제외하고는 모든 네트워크가 셋톱박스까지 유선으로 이루어진 네트워크이며, 케이블방송에서 이용하는 광동축혼합망(HFC)을 제외하고는 모든 네트워크는 통신사업자들이 사용하는 네트워크이다. 선택된 채널이 셋톱박스로 전달되고, 전달된 신호가 신호처리를 거쳐 TV 화면에 나타난다. 이 경우 IPTV 네트워크는 TCP/IP 프로토콜 방식의 데이터 통신방식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지터(jitter)현상이 발생할 수밖에 없고, 지터현상이 크면 전송 비트율이 순간적으로 높아지기 때문에 통신에서 신호패킷 유실의 확률이 높아지며, 이를 보정하기 위해 IPTV 셋톱박스에 일정 수준의 사용자 버퍼를 설치해야 하는데, 이는 사용자 명령에 대한 반응속도를 느리게 하므로 채널변경 속도가 느려지는 현상을 발생시킨다.
4. 콘텐츠 부분
IPTV 서비스는 디지털 케이블TV 서비스에서와 같이 TV 방송서비스, TV 전자상거래, 은행업무 등과 같이 데이터방송서비스, 영상전화, SMS(Short Message Service) 등과 같은 방송통신 결합서비스인 TPS 서비스를 제공하는 측면에서는 거의 동일하다. 또한 콘텐츠 소싱의 가치사슬은 콘텐츠 제작⟶콘텐츠 저작권 전문 관리⟶콘텐츠 Aggregation/콘텐츠 관리 플랫폼의 단계로 세분화할 수 있다(Ovum, 2007). 우선적으로 IPTV 관련 콘텐츠는 크게 영화, 방송, 애니메이션 등이 있으며, 거대 전문 미디어 제작자들이 존재하여 우위를 점하고 있는 상황이다. 콘텐츠가 다양화됨에 따라 광범위한 지역의 대형 또는 독립제작사들로부터 라이센싱 계약을 맺고 이를 목록화하여 전문적으로 관리하는 일종의 도매상 역할을 수행하는 업체가 등장하기도 하였다. 콘텐츠 Aggregation의 경우 콘텐츠 제작자와 직접 계약하여 Sourcing하는 역할도 수행하기도 하지만 주역할은 서비스 제공업자를 대신하여 콘텐츠의 저장, 콘텐츠 인코딩 및 사업자에 맞는 코덱 지원, DRM 삽입, 콘텐츠 거래 기록 관리에 따른 지불 지원, 광고 삽입, 타켓 광고를 지향한 데이터 마이닝, 가입상태 확인에 따른 콘텐츠 접근 관리등의 역할을 수행한다.
5. 셋톱박스 부분
셋톱박스는 IPTV 서비스 제공 시 상당히 중요한 요소에 해당한다. IPTV 서비스 사업자가 제공 예정인 서비스 기능에 따라 셋톱박스의 물리적 기능이 달라질 수밖에 없고, 이에 따라 셋톱박스의 단가 및 유통모델이 달라질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셋톱박스의 기능을 어느 정도로 할 것인지를 판단하여 셋톱박스 기능을 선정해야 하는데, 현재 IPTV 서비스 사업자들은 기본형에 약간의 기능을 추가하여 셋톱박스 가격을 결정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6. Mobile IPTV 기술
미래에 반드시 검토되어야 할 기술이 Mobile IPTV 기술이다. Mobile IPTV란 IPTV의 장점과 이동형 TV의 장점을 하나로 모은 개념이라 할 수 있다. 즉, IPTV가 가지고 있는 인터넷 연결성 및 양방향 서비스 등 다양한 장점에 이동성을 부가하여 이용자 편의를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유 ‧ 무선 방송이 통합된 종합기술이다.
최근 다양한 형태의 무선접속 기술들이 개발되면서 무선 환경에서 IPTV를 사용할 수 있도록 계속 개발되고 있으며, 이에 따른 이용자의 Mobile IPTV에 대한 기대가 커지면서 서비스도 보다 조속히 현실화될 것으로 예측된다.
사용자는 무선접속이 가능한 구간에서 자유롭게 IPTV 서비스를 사용하게 되며, 또한 다른 무선접속 구간으로 이동하는 경우에도 IP 계층에서의 핸드오버와 같은 서비스 연속성 보장기술을 통해 IPTV 서비스를 끊김없이 제공받을 수 있다. 물론, 특성이 전혀 다른 무선구간을 이동하는 경우(이런 경우의 이동성 지원을 Vertical 핸드오버라고 하며 WLAN과 WiBro 간의 이동, WLAN과 CDMA 간의 이동 등이 있음)에는 다양한 기술적 이슈가 발생하지만 현재 관련 기술을 연구하는 다양한 표준화 단체에서 이미 상당한 수준의 기술이 연구 개발되어 있다.
7. 프로토콜의 정의
프로토콜은 원래 외교상 언어로 국가와 국가 간의 교류를 원활하게 하기 위한 외교에 관한 의례나 국가 간에 약속을 정한 의정서이다. 이것을 통신에 적용한 것이 통신프로토콜(communication protocol)이다. 즉, 통신 프로토콜은 어떤 시스템이 다른 시스템과 통신을 원활하게 수용하도록 해주는 통신규약이다.
인간과 인간이 대화할 경우, 두 사람이 서로 다른 언어를 사용하면 의사소통이 이루어질 수 없지만, 인간의 대화에서는 말의 전후관계, 상대방의 표정들을 통해 어느 정도 문법에 맞지 않아도 서로 내용을 전달할 수 있다. 이것은 인간이 분석하고 추론하는 지능을 지니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컴퓨터는 인간과는 달라 융통성이 없으므로, 미리 규칙을 정해놓고 이 규칙을 따르지 않으면 통신이 불가능하다. 따라서 컴퓨터가 관여하는 통신에서는 규칙, 즉 프로토콜의 확립이 필수적이다.
앞에서 기술한 바와 같이 모든 형태의 통신에 있어서 프로토콜이 규정되어 있다. 그렇지만 프로토콜이 본격적으로 인식되기 시작한 것은 컴퓨터를 사용한 온라인 시스템이 등장할 때부터이며, 보다 구체화된 것은 컴퓨터가 등장한 1970년대이다.
4. 전반적 동향
1. IPTV 현황과 향후변화방향
IPTV 변화 시나리오
IPTV 현황 |
변화 방향 | |
콘텐츠 제작자 |
• 메이저 제작사,케이블 사업자등IPTV사업 자에 대한 대등한 혹은 우월한 영향력행 사(제휴형태 및 직접 진입 시도) • 인터넷TV 사업자 등 전문동영상 포털업 자와경쟁관계로 진행 |
• 콘텐츠 차별화를 위해 온라인 콘텐츠에 대한 수요 증가 • UCC, 온라인커뮤니티, SNS(소셜네트워 크 서비스)연동 수요 증가 • 인터넷TV 사업자 및 OTT 사업자 간 제휴 • 포털사업자의 위상 강화 |
플랫폼 |
• 개별 사업자별 미들웨어 선택(연동형 콘 텐츠 개발시 해당 플랫폼 업체와의 개별 적계약 필요) • 네트워크 사업자의 Walled Garden 형태의 인터넷 콘텐츠 연동 |
• 플랫폼 표준화 요구 증가 • 플랫폼 개방의 필요성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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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트워크 |
• Private Network 기반의 폐쇄형 구조 • 자사 초고속서비스 결합 전략 |
• 인터넷 기반 콘텐츠에 대한 수요가 높 아짐에 따라 개방 압력 증가 |
단말 |
• 최소 기능 STB 폐쇄형 제공 • TV-PC 연동서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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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고기능화 단말 필요,이동단말과의 연동 • 지능형 홈 서비스와 연계를 위한 가전 및 단말업체의 진입 시도 -Xbox360(MS)+BT Vision -Daily Media STB(UCD) 무료 제공 |
출처 : IPTV시장의 국내의 현황 및 시사점. KISDI이슈리포트. 정보통신정책연구원.2008
2. IPTV와 디지털 케이블TV의 비교
플랫폼 측면에서 IPTV와 디지털 케이블TV를 비교하면, 지상파방송사, 위성방송사, 방송채널사용사업자(PP: Program Provider) 등 콘텐츠제공 사업자들에게서 제공되는 콘텐츠를 방송센터에서 입력받아 MPEG-2, H.264 방식으로 디지털신호처리하고 방송 스케줄에 맞게 편성하는 것은 동일하다. 다만 IPTV는 편성된 방송프로그램을 xDSL, FTTP(Fiber-To-
The-Premise), HFC(Hybrid Fiber Coaxial), FTTH 등의 유선망을 통해 가입자의 셋톱박스로 IP 방식 신호를 전송하고, 디지털 케이블TV는 국가에서 정한 OpenCable 표준방식에 따라 RF(Radi0 Frequency)방식으로 전송하는 신호처리 측면이 다를 뿐 플랫폼 구성요소나 플랫폼 구성도는 유선방송이므로 거의 유사하다.
다시 말해, 콘텐츠 제공사업자들이 제공한 콘텐츠를 입력받아 네트워크로 전송할 수 있도록 입력된 신호를 압축하고, 다양한 데이터들을 다중화하고 전송네트워크에 적합하도록 다중화된 신호들을 디지털신호 처리기법에 의해 처리하기 위해 수신시스템, 헤드엔드 시스템, CAS 시스템, 미들웨어 시스템, SMS 및 빌링 시스템, VOD 시스템 등으로 구성되며, 이러한 기능들은 디지털케이블TV 방송 시스템과 동일한 요소 기능들이다.
전송 네트워크 측면에서 IPTV와 디지털 케이블TV를 비교하면, IPTV는 IPTV 플랫폼에서 처리된 방송신호들을 네트워크를 통해 전국으로 방송신호를 서비스하는데, 이러한 네트워크 구성은 디지털 케이블방송을 위한 DMC(Digital Media Center) 네트워크 구성도와 동일하다. 단지 IPTV는 IP(Internet Protocol) 방식에 의해 신호를 전송하고, 디지털 케이블TV는 주파수 측면의 OpenCable 방식에 의해 신호를 전송하는 전송표준의 차이가 있을 뿐이다.
또한 IPTV 서비스를 위한 전국 네트워크 구성은 콘텐츠 수급이 용이한 지역에 중앙 헤드엔드(CHE: Central Headend) 시스템을 구축하고, 전국 주요지역에는 지역 헤드엔드(LHE: Local Headend) 시스템을 구축하여, 중앙 헤드엔드 시스템과 지역 헤드엔드 시스템을 광망으로 연결한다. IPTV 중앙 헤드엔드에서는 외부 콘텐츠를 정해진 인코딩 방식(MPEG-2. H. 264)으로 변환한 후 IP 스트리머(streamer)를 통해 헤드엔드 라우터로 전송하고 VOD, 데이터, CG 등의 정보들과 헤드엔드 라우터에서 결합하여 지역에 위치한 시외 집중국을 거쳐 지역 헤드엔드 시스템까지 광케이블을 통해 전송한다.
지역 헤드엔드 시스템에서는 중앙 헤드엔드에서와 같이 지역방송 콘텐츠들을 신호 처리하여 중앙 헤드엔드에서 보낸 신호 정보들과 결합하여 정보 집선장치인 DSLAM까지 전달하고, DSLAM에서 가입자의 셋톱박스까지 연결되는 가입자 셋톱박스에서 TV형식으로 디코딩한 정보를 화면에 표시한다. 디지털 케이블TV 서비스를 위한 시스템도 IPTV 서비스를 위한 시스템과 거의 동일하며, 단지 IPTV의 지역 헤드엔드 시스템이 지역 케이블TV사업자의 시스템에 해당하는 것과, 신호 전송방식이 IPTV는 IP방식의 스트리밍 형태로 전송하고, 디지털 케이블TV 방송은 OpenCable 방식에 주파수 신호 형태로 전송되는 점만이 차이가 있다.
결론적으로 IPTV의 네트워크 구성도는 디지털 케이블TV의 DMC(Digital Media Center) 네트워크 구성도와 유사하고, 가입자망 측면에서는 네트워크의 대역폭 입장에서 디지털 케이블TV가 우수하여 채널변경 속도가 IPTV보다 빠르며, 콘텐츠 측면에서는 방송을 본업으로 한 디지털 케이블TV가 IPTV보다 우수하게 나타남을 알 수 있다.
따라서 IPTV 서비스를 위한 4대 요소인 콘텐츠 네트워크, 플랫폼, 단말기 측면에서 디지털 케이블TV와 IPTV는 물리적 측면에서 유사하여 경쟁관계에 놓일 것이 분명하다. 서비스 측면에서는 디지털 케이블TV가 IPTV보다 우수함을 알 수 있으나, 이는 단일 사업자의 자본력에 의해 좌우되는 요소가 크므로 디지털 케이블TV보다 우위를 점하기 위해 자본력에 의한 콘텐츠 시장의 왜곡현상을 발생시킬 가능성이 있다.
3. IPTV와 인터넷TV의 비교
IPTV와 인터넷TV를 다양한 요소에서 비교해 보면 표와 같다
IPTV 서비스는 제한된 운영지역에서만 실시될 수 있으며, 제한된 지역에 거주하면서 서비스 가입을 신청한 가입자에게만 서비스가 이루어진다. 그러나 인터넷TV는 전 세계 어느 곳에 거주하거나 상관없이 인터넷에 접속 가능한 사람은 모두 이용할 수 있다. 이는 IPTV가 디지털 케이블방송과 같이 폐쇄형 네트워크(close network)에서 이루어지는 서비스이고, 인터넷TV는 기존 인터넷 네트워크(open network)상에서 이루어지는 일상적 영상서비스를 의미한다.
IPTV vs. Internet TV
IPTV |
Internet Video Streaming | |
시청권역 |
지역(사업영역이 제한적) |
초국가적 또는 전세계적 |
이용자 |
공개된 IP와 공개된 지역의 공개된 고객 |
모든 이용자 가능 (일반적으로 비공개) |
영상화질 |
통제된 Qos 방송용 TV 품질 |
최상의 품질 Qos는 보장못함 |
연결대역폭 |
최소 4Mbps |
|
비디오 포맷 |
MPEG-2 MPEG-4 Part2 MPEG-4 Part10(AVC) Microsoft VC1 |
Windows Media ReaINetworks Quicktime Flash 등 |
수신기 |
STB |
PC |
해상도 |
Full TV display |
QCIF/CIF |
신뢰도 |
안정적 |
경쟁에 따라 다름 |
안정성 |
이용자는 법적으로 보호받음 |
불안정 |
저작권 |
콘텐츠 보호 가능 |
종종 보호받지 못함 |
기타 서비스 |
EPG, PVR |
|
고객지원 |
현장설치 및 고객지원 |
일반적으로 못함 |
케이블, 지상파, 위성 방송과의 보완관계성 |
잠재적으로 공통 STB, 보완적 관계 |
출처 : ITU-T(2006)
또한 IPTV는 디지털케이블방송과 같이 신호품질이 보장될 수 있도록 QoS가 보장되어야 하고, 단말기는 TV를 대상으로 한다. 이러한 특징 때문에 IPTV는 가입자의 정보보호 및 콘텐츠의 저작권 보호가 이루어져야 한다. 그러나 인터넷TV는 기존 인터넷상에서 이루어지는 서비스이므로 신호품질은 QoS가 보장될 필요는 없으며, 이용자의 정보보호나 영상 저작권도 보호받지 못할 수 있다.
결론적으로 인터넷TV는 개방형 네트워크에서 이루어지는 인터넷 서비스에 영상서비스가 추가된 형태라면, IPTV는 폐쇄형 네트워크에서 가입을 신청한 신청자만이 고품질의 방송 부가서비스를 제공받는 디지털 케이블방송과 같은 유로방송서비스임을 알 수 있다.
4. IPTV 서비스 가입자 현황
최근 IPTV 가입자는 2009년 4월 127만 명으로 집계되고 있다. 특히 IPTV 사업자의 시장 활성화를 위한 대대적인 시설투자로 그 규모가 2008년에는 약 300만명, 2012년에는 800만명에 이를 것으로 전망된다. 이와 관련하여 국내 IPTV 사업자들은 시장주도권 확보를 위해 다양한 사업전략을 추진하고 있다.
국내 IPTV 서비스 가입자 현황
구분 |
2006년 |
2007년 |
2008년 |
2009년(4월) |
SK브로드밴드 |
150,552 |
807,219 |
860,000 |
708,437 |
KT |
- |
324,609 |
500,000 |
520,481 |
LG데이콤 |
- |
456 |
2,903 |
45,512 |
합계 |
150,522 |
1,132,284 |
1,362,903 |
1,274,430 |
출처 : 방송통신위원회. 2009
특히, 2009년부터는 IPTV가 이동전화, 유선전화(VoIP 포함), 초고속인터넷과 함께 통신서비스 사업자의 결합서비스로 제공되면서 가입자 증대를 촉발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5. IPTV vs Cable-TV, M&A 통한 대형화 경쟁
향후 IPTV의 시장 내 경쟁우위 결정 요소는 콘텐츠 확보 능력에 달릴 전망이다.
통방융합의 산물인 IPTV 측면에서의 콘텐츠는 사업자의 경쟁우위 확보 면에서 핵심요소로 작용할 것이라는 게 전문가들의 지적이다.
세계적인 컨설팅 그룹인 Accenture사는 'Beyond the Hype : the Future of Media'라는 보고서에서 "2010년 경 새로운 콘텐츠와 디지털 기술이 미래 미디어를 재정의할 것"으로 전망한 것도 연장선에서 동 해석할 수 있는 부분이다.
이에 대해 국내 IPTV 사업자들의 콘텐츠 확보 노력은 더욱 강화될 것으로 보인다. 통신서비스에 대한 가입 및 해지가 쉽게 처리되는 현 상황에서 차별화의 핵심요소인 콘텐츠 품질 저하는 수익확보의 장애요인으로 작용하는 만큼 PP에 대한 M&A등을 통해 IPTV의 콘텐츠 원천 확보가 IPTV 시장에서 경쟁우위 확보의 한 축으로 부상할 전망이다.
다만, IPTV 업계는 막대한 자금력과 유통 장악력, 콘텐츠 확보, 대대적인 설비투자 등을 통해 신규 고객 확보 추진이 관건인 만큼 Cable-TV 업계는 Digital Cable-TV로의 전환, 저가전략, PP투자를 통한 콘텐츠 확보, 이동통신망 시장진입 추진 등을 통해 IPTV 사업자에 대응할 전망이다. 특히, 양 업체는 치열한 경쟁에서 생존하기 위해 M&A를 통한 대형화 및 규모의 경제 달성을 추구할 것으로 보여지며 지속적인 M&A 추진으로 현 4개인 IPTV 사업자는 향후 2~3개로, 7개인 Cable-TV 업계 MSO는 4~5개로 재편될 전망이다.
6. IPTV 상용화 주요 일지
IPTV 상용화 주요 일지
2006년 7월28일 국무조정실 산하 방송통신융합추진위원회(위원장 안문석 고려대 부총장)출범 2006년 8월16일 정보통신부-방송위원회 IPTV 공동 시범사업 추진 합의 2006년10월13일 정보통신부-방송위원회 공동 주관 IPTV 시범사업 공동추진협의회서 '씨큐브 • 다음컨소시엄' IPTV 시범사업자 선정 2006년12월 1일 '씨큐브 • 다음컨소시엄' IPTV 시범사업 개시 |
2007년 1월19일 국회 방송통신특별위원회(위원장 김덕규)구성 2007년 4월 5일 방송통신융합추진위원회 'IPTV 도입 정책방안' 확정 2007년 4월13일 방송통신융합추진위원회 국회 방송통신특별위원회에'IPTV 도입 정책방향'보고 2007년 5월 3일 국회 방송통신특별위원회 법률안심사소위원회(위원장 이재웅)구성 2007년 7월 9일 김재흥(방송법 일부 개정안) • 서상기(디지털미디어서비스법안) • 손봉숙(방송법 일부 개정안) • 유승희(정보미디오사업법안) • 이광철(유• 무선멀티미디어방송사 업법안) • 홍창선(광대역통합정보통신망 등 이용 방송사업법안)의원 등이 제출한 IPTV 관련 법안 병합 심사 개시 2007년 7월13일 국회 방송통신특별위원회 '방송통신 융합 관련 법률안에 대한 공청회' 개최 2007년 7월29일 KT 러시아 자회사 NTC IPTV 사업 진출 선언 2007년12월28일 인터넷멀티미디어방송사업법(IPTV법) 국회 본회의 통과 |
2008년 6월27일 방송통신위원회 IPTV법 시행령 심의 • 의결 2008년 8월26일 방송통신위원회 IPTV법 허가 • 신고 •등록 •승인 절차및 기준 고시관보 게재 2008년 8월26일 IPTV콘텐츠 사업자 신고 • 등록 접수 2008년 8월28일 KT • 하나로텔레콤 •LG데이콤 • 오픈IPTV등 4개 사업자 허가신청 접수 2008년 9월 8일 방송통신위원회 KT • 하나로텔레콤 • LG데이콤 IPTV 사업자선정, 오픈IPTV 재정 능력 심사사항서 과락해 허가대상법인서 제외 (2008년 9월22일 SK텔레콤의 하나로델레콤 인수로 SK브로드밴드 출범) 2008년10월21일 '방송통신융합 산업 발전 간담회'서 IPTV3사 -KBS • SBS 재송신 '先송출 後정산' 합의 2008년10월23일 다음커뮤니케이션 오픈IPTV의 IPTV 사업 추진 포기 선언 2008년11월12일 KT-MBC, 재송신 합의 2008년11월17일 KT, 실시간 IPTV 서비스 상용화 2008년12월 8일 KT-지역MBC, 권역별 지상파 재송신 합의 2008년12월11일 SK브로드밴드, LG데이콤-KBS •SBS 재송신 합의 2008년12월12일 SK브로드밴드, LG데이콤-MBC, 재송신 합의 2008년12월23일 KT-온미디어, 실시간 전 채널 공급계약 체결 2008년12월29일 KT-지역민방, SBS 재송신 합의 |
2009년 1월 1일 SK브로드밴드, LG데이콤, 실시간 IPTV 서비스 상용화 |
출처 : 디지털데일리, 2008. 12.30.
7. OECD 9개국 IPTV 서비스 관련 망 보유 현황
OECD 9개국 IPTV 서비스 관련 망 보유 현황
사업자 |
IPTV 서비스명 |
기술 솔루션 | ||
Access Network |
ADSL, ADSL2+,VDSL | |||
벨기에 |
Belgacom |
BelgaTV |
Belgacom 자체 소유 |
ADSLm ADSL2+ VDSL 지역에 따라 다름 |
덴마크 |
Tele Denmark |
TDC TV |
자체 소유 |
ADSL |
Dansk Bredbaand |
Dansk Bredbaand |
자체 소유 |
FTTH | |
프랑스 |
France Telecom |
Maligne TV |
FT 자체 소유 |
ADSL+2 |
Neuf Telecom Cegetel |
Neuf Telecom |
LLU |
ADSL+2 | |
Free Telecom (Illiad Group) |
Free |
LLU |
ADSL+2 | |
Telecom Italia |
Alice |
LLU |
ADSL+2 | |
독일 |
DT |
T-Home |
DT의 DSL에 기반하는 T-DSL애 가입 |
T-Home Complete Basic과 T-Home Complete Plus : VDSL T-Home Classic : ADSL+2 |
Hansenet, a Telecom Italia subsidiary |
Alice Home TV |
LLU를 기반으로하는 Hansenet 자체 소유 (DSL) |
ADSL+2 | |
이탈 리아 |
FastWeb |
FastWeb |
Telecom Italiac의 LLU를 기반으로하는 Fastweb 자체 소유 FTTH 및 ADSL |
FTTH, ADSL, ADSL+2
|
Telecom Italia(TI) |
Alice Home TV |
자체 소유 |
ADSL+2 | |
네델 란드 |
KPN |
Mine TV |
자체 소유 |
ADSL+2 |
Tele2 |
Tele2 TV |
LLU |
ADSL+2 | |
스페인 |
Telefonica |
Imagenio |
Telefonica 자체소유 |
ADSL |
Jazztel |
Jazztelia TV |
자체 광케이블 +LLU |
ADSL+2 | |
스웨덴 |
Telenor with Viasat |
Bredbandsbolaget |
자체 광케이블및 LAN, Telia Sonera의LLU를 기반으로하는 xDSL |
ADSL+2, VDSL, FTTH(지역적 차이) |
TeliaSonera |
TeliaSonera |
자체광케이블 및 xDSL |
ADSL, FTTH | |
SkyCom |
FasTVnet |
20개 이상의 자치도시의 광케이블 |
FTTH | |
Telenor |
Canal Digital |
FTTH |
FTTH | |
영국 |
Video Networks |
Homechoice |
LLU |
|
BT |
BT Vision |
BT 자체 소유 |
8. OECD 9개국 IPTV 서비스 제공지역 현황
OECD 9개국 IPTV 서비스 제공지역 현황
벨기에 |
지역 4개의 방송 규제당국 • 프랑스어 사용지역/ • 플랑드르어 사용지역/ • 브뤼셀 지역/ • 독일어 사용지역 |
덴마크 |
전국 |
프랑스 |
전국 |
독일 |
16 연방 주, 현재 15개 지역 미디어 당국(베를린, 브란덴부르크는 공통) 하나의 지역 미디어 당국은 전국 규모의 방송허가권을 발행 가능함 |
이탈리아 |
전국 |
네델란드 |
전국 허가 그러나 케이블TV 네트워크에 추가적인 전송의무를 부과할 수 있는 58개의 방송관련 카운실(지방바치 수준)이 존재 |
스페인 |
Minsistry of Industry Tourism and Trade의 허가 및 CAC에공지 private TV에 관한 Law10/ 1988 of 1988.5.3 및 Law 22/2005.12.29의 article 60§1, 61 |
스웨덴 |
전국 |
영국 |
전국 |
출처 : ITU-T(2006)에서 재구성
9. 세계 IPTV 가입자수
조사기관 MRG가 '05년 9월과 '07년 4월에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전세계 IPTV가입자는 '05년 370만 명에서 '07년에는 1,430만 명, '11년까지 년평균 60.6%로 성장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세계 IPTV 가입자수 예측
2005년 |
2006년 |
2007년 |
2008년 |
2009년 |
2010년 |
2011년 | |
ROW |
33,700 |
96,000 |
445,000 |
770,000 |
1,240,000 |
1,765,000 |
2,397,229 |
North America |
797,595 |
1,603,485 |
1,831,415 |
3,154,000 |
5,606,600 |
8,463,333 |
10,382,741 |
Europe |
1,851,850 |
3,492,300 |
7,365,100 |
11,223,600 |
16,042,600 |
21,418,600 |
27,373,266 |
Asia |
1,026,800 |
2,385,800 |
4,657,800 |
7,791,800 |
12,675,800 |
18,222,800 |
23,496,740 |
Total |
3,709,945 |
7,577,585 |
14,288,315 |
22,939,400 |
35,565,000 |
49,869,733 |
63,649,975 |
출처 : MRG Inc. IPTV Global Forecast Report, 2005:2007
*2005년과 2006년 가입자는 MGR의 2005년 자료, 2007년 이후는 MRG의 2007년 자료를 활용하였음
그러나 IPTV 가입자 전망을 보다 낙관적으로 보는 시각도 있다. 조사기관 iSuppoly가 '07년 3월에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전세계 IPTV 가입자를 '06년 390만명, '07년 1,300만 명, '11년에는 1억300만 명으로 전망하고 있다. 최근 발표된 ABI Research의 보고서 'Global IPTV Markets'에서는 전세계 IPTV 가입자는 '07년에 1,350만 명이며, '13년에는 9천만 명 이상이 될 것이라고 전망하고 있다.
5. IPTV 의 성격과 비전
IPTV 는 전송방식은 IP(Internet Protocol)이며, 콘텐츠는 실시간 방송과 VOD, 그리고 그 외의 다양한 콘텐츠가 제공 가능하다. 방송통신융합추진위원회는 IPTV 를 잠정적으로 "일정한 서비스의 품질이 보장되는 네크워크에서 양방향성을 가진 IP방식으로 TV 혹은 이와 유사한 단말기를 통해 실시간 방송프로그램, 데이터, 영상, VOD, 전자상거래 등의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으로 정의하였다. 이와 같은 정의는 기존에 EUB나 ITU등 국제기구에서의 세부항목에 의한 정의와는 달리 포괄적 성격을 가지나 IPTV 가 지향하는 바를 반영한 것으로 볼 수 있다.
그러나 IPTV 는 광대역화의 여부에 의해 그 성격이 제한적인 요소가 있다. 여전히 IPTV 가 중계유선방송적 위상을 벗어나지 못한 상태이다. Forrester Research의 평가처럼, 유럽의 IPTV 환경은 매우 다양하며 미성숙한 상태이다. 각국에서 2005년 이후의 광대역화의 움직임이 활발한 가운데 Forrester Research에서는 광대역 TPS에 관심을 갖고 수용하는 유럽 소비자들을 추적해왔는데, 수용은 증가하고 있지만 관심 정도에는 별다른 변화가 없다는 평가도 내놓았다. 유럽에서는 지배적 통신사업가들 가운데 절반 이상이 IPTV 를 출시했다. 그러나 Forrester에 따르면 지배적 사업자들은 아직 충분한 IPTV 가입자를 확보하지 못한 상태이다. 그런가 하면, 미국에서는 IPTV 를 기존 케이블에 대한 경쟁활성화 차원에서 다루고 있어 IPTV를 도입하는 사업자는 광대역화를 통해 기존 케이블과 대립관계에 돌입하였다. 미국에서의 케이블 업계와 이들 통신사업자 간의 가격경쟁을 보면서 가입자당 평균수익(ARPU)이 낮은 우리나라의 케이블업계가 긴장하는 것은 당연하다. 이러한 차원에서 보면, 불과 4Mbps이하의 IPTV와 8~10Mbps급의 서비스로서의 IPTV 와 이른바 100Mbps급의 서비스로서의 IPTV 를 동일한 차원에서 볼 수는 없을 것이다. 달리 표현하자면, 기존 유료방송서비스시장의 틈새를 노린 보완재적 성격의 IPTV 와 기존 유료방송서비스와 경쟁할 만한 대체재적 성격의 IPTV , 그리고 기존 유료방송서비스를 능가하는 우등재로서의 IPTV 를 같이 볼 수 없다는 것이다. 즉, 세 가지 차원에서 접근과 이해를 달리 해야 한다.
우리나라는 2010년까지 50~100Mbps 서비스 가구가 1천만 가구가 되도록 하겠다고 한다. 이러한 환경을 설정하고 보면, 우리나라에게 광대역화라는 변수는 다른 나라에서 보아온 것 이상의 성격을 가진다고 보아야 할 것이다.
문제는 각 통신사업자들의 NGN 전략을 국가적으로 수용한 BcN 전략은 그 자체가 디지털융합환경을 밑바탕으로 통합된 서비스와 산업구도를 지향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시각에서는 네트워크에 대한 투자는 무엇보다 우선되는 인프라 투자로 인식된다. 따라서 이러한 시각에서는 사업자들의 망광대역화를 위한 투자동인을 제공하는 정책에 의존하게 된다. 따라서 IPTV 에 대한 통신사업자들, 특히 망을 가진 기간통신사업자들의 진입을 용이하게 하는데 관심을 기울이게 된다. 이는 지속적인 사회변화, 성장요인을 찾고자 하는 과정에서 나온 것이라는 점에서는 그 자체를 문제시할 수 없다. 더욱이 기존에 유료 방송영상서비스부문에 유사서비스를 제공하는 산업군이 있다는 사실을 등한시한다면, 울타리규제산업의 개별 사업자이해를 가지고 해당 울타리 규제기관간에 서로 대립하는 양상을 벗어날 수 없다. 또한 IPTV 가 단일한 상품으로 존재하기 보다는 초고속인터넷 서비스와 음성전화서비스, 나아가 이동전화서비스와도 결합상품으로 사업자간의 제휴를 통해서나 유무선 통합을 통해서 제공되는 것이 분명하므로 망중심의 시너지 효과만큼이나 콘텐츠와 기존 산업계에 미치는 영향을 엄밀히 보아야 할 것이다. 기본적으로 다플랫폼시대에는 콘텐츠와상거래(commerce)
를 공유하게 되는데 문제는 충분하게 다양한 콘텐츠가 양산되지 못하는 상황에서 새로운 미디어 서비스 도입은 콘텐츠의 빈곤을 가져오고 이를 채우는 저질의 콘텐츠와 상거래만이 남는 결과를 가져온다는 것이다. 따라서 수용자, 이용자를 지향한 콘텐츠 중심적 정책이 대단히 중요하게 된다.
All-IP 시대가 다가오고 있다고 본다면, IPTV 에 대한 비전을 보다 크게 가져갈 필요가 있다. 단지 방송영상서비스를 초다채널, 주문형으로 제공하는 것뿐만 아니라 1980년대 유행했던 이른바 망 사회(Wired Society) 구현이라는 측면에서 사회, 문화, 정치, 경제적 측면을 다 포괄할 수 있는 고민이 뒤따라야 한다. 정부나 학계나 산업계가 당장의 유료서비스로서의 IPTV 에만 몰입되지 말아야 하는 이유는 서비스의 무한한 가능성에 있다. 그러한 잠재력은 사업자나 산업적 차원의 고민이 아닌 사회적 차원의 고민이 필요하다. 표준화 전망을 긍정적으로 하는 경우, IPTV가 작게는 홈네트워크와 크게는 BcN 유비쿼터스 환경으로 가는 열쇠로 여겨지는 경향이 있으나 이것도 지나친 기술결정론적 시각이다. 일과 놀이로 융합된 우리 삶으로 고민의 수준을 한 단계 끌어 올리지 않으면, 또 다른 박스로 머물 수 있기 때문이다.
IPTV 를 둘러싼 많은 이야기들이 단순 오락서비스를 넘어 모든 서비스들의 디지털화를 촉진시키고 사회의 정보화를 실현하는 시대를 기대해본다.
[참고문헌 IPTV(2006), IPTV∼서비스중심으로(2009)]